미국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에서 펼쳐지고 있는 블리즈컨2014의 첫 날, 디아블로3 섹션에서는 '디아블로3: 앞으로의 이야기'를 주제로 하는 패널 토론이 개최되었다.

이 패널 토론에는 디아블로3 확장팩 총괄 디렉터인 조쉬 모스키에라를 비롯하여 와이어트 쳉, 케빈 마틴스, 조니 에버트 콘솔 디자이너 등 핵심 개발진이 참여하여 향후 적용될 2.1.2패치의 주 내용 및 이후에 추가될 콘텐츠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개발자들이 소개한 2.1.2패치에서 가장 큰 변경 사항으로는 보물 고블린의 세분화와 함께 새로운 시즌 돌입(시즌2), 2종의 신규 전설 보석 추가, 전설 아이템의 변경, 모험 모드 및 대균열의 구조 변경 등이 거론되었다.






먼저 기존에 디자인만 다를 뿐, 동일한 기능을 했던 보물 고블린은 2.1.2패치에서 보석 수집가(의역, Gem Hoarder), 끔찍한 수집가(의역, The Odious Collector), 핏빛 도둑(의역, The Blood Thief)으로 나뉘게 된다.

보석 수집가는 타격시 보석을, 끔찍한 수집가는 제작 재료를, 핏빛 도둑은 핏빛 파편을 드랍하는 형태로 변경되며, 각각의 고블린은 이제 미니맵 상에서 더 구별하기 쉽도록 아이콘이 변경될 예정이다.



▲ 보석 수집가(의역, Gem Hoarder)의 외형

▲ 끔찍한 수집가(의역, The Odious Collector)의 외형

▲ 핏빛 도둑(의역, The Blood Thief)의 외형

▲ 새로운 미니맵의 보물 고블린 아이콘



2.1.2패치의 도입과 함께 2종의 전설 보석이 새롭게 추가된다. 'Esoteric Alteration'과 'Molten Wildebeest's Gizzard' 라는 명칭의 두 전설 보석은 모두 강인함에 관여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Esoteric Alteration'은 50등급에서 비물리 계열 피해를 30% 감소시키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등급에 따라 감소효과가 변경된다. 25등급 이상이 되면, 자신의 생명력이 절반 이하로 떨어질 경우 물리 계열을 제외한 모든 속성 저항이 75% 상승(50등급 기준)하게 되며, 등급에 따라 오르는 저항 수치가 변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Molten Wildebeest's Gizzard'는 50등급에서 초당 생명력 회복량을 50000까지 늘려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등급에 따라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변경된다. 25등급 이상이 되면, 4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을 경우 초당 생명력 회복량의 200%를 흡수하는 방어막을 얻는 효과를 얻게 된다.

이 두 전설 보석은 현재 대균열에서 생존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근접 직업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전설 보석으로 여겨진다.



▲ 새롭게 추가될 2가지 전설 보석



이와 함께 전설 아이템 중에서도 '고대의'(Ancient) 등급을 지닌 아이템이 2.1.2패치와 함께 등장하게 된다.

'고대의' 등급은 전설 아이템을 상회하는 새로운 등급의 아이템으로, 전설 아이템에 '고대의'라는 칭호가 붙으면서 해당 전설 아이템의 성능을 30% 가량 향상시킨 효과를 지니게 된다.



▲ '고대의'(Ancient) 등급이 전설 아이템보다 상위에 추가될 예정!



이와 함께 그동안 유저들의 건의가 끊이지 않았던 모험 모드 및 대균열의 구조 변경도 함께 이루어진다.

2.1.2패치 이후 모험 모드로 탐험하게 되는 주요 지역은 입구와 출구 지역을 바꿔가며 계속 반복되는 지루함을 덜고자 했으며, 대균열의 구조와 신단 효과, 균열 수호자가 대균열 돌파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단 효과를 다양하게 하는 한편 나타나는 빈도 수를 일정하게 조정할 예정이며, 균열 수호자도 일정한 난이도로 조정된다.



▲ 오아시스 및 거미 동굴, 레오릭의 감옥 등 주요 지역이 변경된다.



시즌 시스템에도 일정 부분 변화가 일어난다. 각 시즌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형상변환 아이템은 매 시즌 일정 부위가 주어지게 되며(시즌2에는 신발과 바지), 이렇게 각 부위를 모아서 하나의 세트를 만드는 형태로 보상을 개선한다.

새로운 시즌 보상으로는 시즌 한정 깃발 세트가 있다. 시즌의 업적 점수를 얻을 때마다 100점 단위로 깃발 모양, 깃발 무늬, 깃발 강조, 깃발 인장을 해제할 수 있으며 이렇게 얻은 보상은 시즌과 비시즌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또, 기존에 시즌용 업적 중에서 다소 무의미하거나 유저의 동기를 자극할 수 없었던 업적을 삭제하고, 새로운 3가지 업적을 추가할 예정이다.





▲ 새롭게 개편되는 업적과 깃발 보상



시즌 전용 신규 전설 아이템 추가도 함께 이루어진다 '기생충 지팡이'(의역, Worm Wood)의 경우 주변에 독 속성의 피해를 주는 메뚜기떼(Locust Swam) 효과를 지니고 있는 전설 아이템이다.

'랜슬로의 어리석음'(의역, Ranslor's Folly)이라는 명칭의 손목 보호구는 매 5초 마다 근방 30미터의 적을 끌어당기는 효과를 부여한다.



▲ 매 시즌마다 특정 부위를 추가하여 전부위를 세트로 만들도록 보상을 완성할 계획


▲ 신규 시즌 전용 전설 아이템 추가도 계획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유저들이 불편함을 호소했던 1막 마을의 보석 상인 위치가 2.1.패치에서 변경될 예정이다.

2.1.2패치에 계획된 위와 같은 변경사항과 함께, 그 뒤에 계획된 변경 사항에 대한 발표도 함께 이루어졌다. 세쉐론의 패허(Ruins of Sescheron)라는 명칭의 새로운 지역이 추가될 예정이며, 이 지역에서 추가될 새로운 장애물 디자인이 공개되었다.

또, 신규 몬스터 디자인도 함께 공개되었다. 가족 개념을 지닌 'The Rat King' 이나 'Yeti' 형태의 몬스터 군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며,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몬스터가 2.1.2패치 이후 추가를 기다리고 있다.



▲ 1막에서 멀리 떨어져있던 보석공도 가깝게 위치하게 된다.

▲ 새로운 지역에 여러 형태의 장애물도 추가될 예정!

▲ 추가를 기다리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몬스터들!




Q. 시즌 2는 언제 시작하나요?

시즌 2 일정은 미정이지만, 시즌 1이 끝나기 최소 한 달 전에 커뮤니티 여러분께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Q. 시즌 2 진행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로써는 시즌 2의 진행 기간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만,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시즌 1의 진행 기간과 관련된 의견을 참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참고해 세부 사항이 정해지는 대로 여러분께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Q. 시즌 1 순위표는 언제 초기화 되나요?

답변: 순위표는 시즌 1이 끝나는 대로 초기화될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초기화가 진행되기 최소 한 달 전에 미리 여러분께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시즌 1 순위표는 초기화 되지만, 게임 내와 웹사이트 내에서 시즌 1 업적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Q. 비시즌 순위표는 언제 초기화 되나요?

비시즌 순위표는 저희가 “시대”라 부르는 기간과 연결됩니다. 첫 번째 시대의 끝이 언제일지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만, 현재로써는 다음 시즌과 동시적으로 일어나게끔 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즌 1 종료 일자를 안내하면서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 콘솔 버전으로 출시된 대악마판에는 시즌이 적용되지 않나요?

대악마판의 몇 가지 요소는 해당 콘솔에 맞게 디자인되었으며, 마찬가지로 몇 가지 요소는 PC에 맞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시즌의 가장 큰 재미 중 하나는 커뮤니티 전체가 동시에 새로운 영웅을 키우는 것인데요. 오프라인 위주로 플레이하게 되는 콘솔 버전에서는 이러한 재미가 반감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현재로써는 콘솔 버전에 시즌을 적용할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블리즈컨2014 특별취재팀(=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
김경범(Its), 권중견(Odinn), 박태학(Karp), 박범(Nswer)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