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디아블로3 2.1.2패치 공개 테스트 서버(PTR)의 오픈 소식이 발표되었다. 2.1.2패치 PTR에서는 지난 블리즈컨2014에서 발표된 '고대' 등급의 아이템이 추가와 함께 3개의 새로운 전설 보석을 미리 만나볼 수 있다.
고대 등급 아이템은 전설 등급 아이템의 강화 버전으로, 기존 전설 아이템보다 성능이 최대 30%까지 높다. 고대 등급 아이템은 기존 전설(혹은 세트) 아이템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일부 전설(혹은 세트) 아이템이 고대 등급으로 강화되는 형태로 얻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직업 밸런스 부분도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직업별 기술의 변화와 함께 직업 전용 세트 아이템의 효과가 상당히 변경되어, 현재와는 전혀 다른 밸런스를 체감해볼 수 있다. 특히 확장팩 출시 이후 가장 강한 직업군으로 군림하던 악마 사냥꾼은 습격자의 현신 세트 효과가 재설계되며 더 이상 쇠뇌만 소환하는 형태의 플레이를 할 수 없게 되었다.
이밖에 유저들이 기대하고 있던 수도사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다소 미약하게 이루어졌지만, 테스트 기간 중에 지속적으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자세한 2.1.2 PTR에 대한 정보는 아래 패치 노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디아블로3 2.1.2 PTR 공식 패치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일반 직업 야만용사 악마 사냥꾼 수도사 부두술사 마법사 아이템 업적 모험 모드 추종자 몬스터 |
일반
- 보물 고블린을 놓치거나 처치하면 대화창에 문구로 표시됩니다.
- 대균열 입장을 위해 대균열석을 제출한 플레이어는 대균열이 열린 동안 난투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 회복
- 캐릭터 화면에 표시되는 회복력 수치 계산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회복력은 이제 전투 시 다시 회복할 수 있는 강인함을 추산한 수치이며, 치유량, 생명력, 강인함을 전체적으로 조합해 계산됩니다.
- 기존 계산 방식의 수치는 이제 치유량으로 표시되며, 마우스를 회복력에 올리면 예전처럼 화면에 나타납니다.
- 67~70레벨 영웅의 활력당 생명력이 증가했습니다.
- 70레벨 영웅의 기본 생명력이 증가했습니다.
- 생명의 구슬로 회복하는 생명력이 감소했습니다.
■ 친목 기능
- 커뮤니티 및 커뮤니티 대화에 입장한 전체 플레이어 수가 명단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 클랜 및 커뮤니티 명단, 친구 목록의 상태 정보가 더 자세히 표시됩니다.
- 이제 클랜 명단에 있는 클랜원이 오프라인 상태였던 시간이 표시됩니다.
- 이제 클랜 명단을 오프라인 상태 시간 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직업
■ 일반
- 피해 보호막을 사용하는 기술(죽음 회피, 보호막 및 피해가 일정 비율로 감소하는 능력들)의 우선순위 산정 방식이 개선되었습니다.
■ 소환수
- 플레이어가 피한다는 전제 하에 설계한 괴물 기술 중 소환수에게 이미 감소된 피해를 주지 않던 기술 여럿이 이제 수정을 거쳐 소환수에게 주는 피해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 야만용사
▶ 사용 기술
- 광분
ㄴ 기술 룬 - 폭주 : 이동 속도가 15%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악마 사냥꾼
▶ 사용 기술
- 회전 표창
ㄴ 기술 룬 - 용틀임 : 피해 유형이 독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회피 사격
ㄴ기술 룬 - 작별 선물 : 피해 유형이 독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수류탄
ㄴ 기술 룬 - 가스 수류탄 : 제거되었습니다. "냉기 수류탄"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냉기 수류탄은 지표면에 냉기 구름이 피어나도록 해 적이 3초 동안 오한을 느끼게 합니다. 냉기 피해를 줍니다.
- 다발 사격
ㄴ기술 룬 - 진압 사격 :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다발 사격이 처음 적중한 적 두 마리를 뒤로 밀쳐내도록 합니다.
- 자동 쇠뇌 : 재설계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졌습니다. 이제 2회 충전되며, 재충전 시간은 8초입니다. 재충전 시간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영향을 받습니다. 증오 소모량이 3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ㄴ 기술 룬 - 진압 사격 : 공격 1회당 얻는 최대 절제가 6에서 3으로 감소했습니다
- 연막 :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ㄴ 기술 룬 - 질식 가스 : 제거되었습니다. "소멸 가루"로 대체되었습니다. 절제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로 증가합니다.
- 쐐기 덫
ㄴ 기술 룬 - 폭발 메아리 : 피해 유형이 독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지속 기술
- 맞춤 개조 : 재설계되었습니다. 쇠뇌의 최대 충전 횟수와 설치 횟수가 2회에서 3회로 증가합니다.
- 어둠 추적자 :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주 기술 사용 시 4의 증오가 추가로 생성됩니다.
■ 수도사
▶ 사용 기술
- 해탈
ㄴ버그 수정 : 해탈을 이용해 순간이동할 때 가끔씩 벽에 갇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부두술사
▶ 사용 기술
- 혼령 출몰
•기술 룬 - 옭아매는 혼령 : 제거되었습니다. "독성 혼령"으로 대체되었습니다. 혼령이 씌인 적은 받는 모든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피해 유형이 냉기에서 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법사
▶ 사용 기술
- 히드라 : 한 번 시전 시 히드라가 공격하는 횟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제 공격 속도가 각 히드라 머리의 공격 속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95%에서 105%만큼으로 감소했습니다.
ㄴ 기술 룬 - 비전 히드라 :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45%에서 130%만큼으로 감소했습니다.
ㄴ 기술 룬 - 불길 히드라 : 이제 공격 속도에 따라 일정 시간에 걸친 피해량이 증감하지 않습니다.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85%에서 100%로 감소했습니다.
ㄴ 기술 룬 - 서리 히드라 :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75%에서 135%로 감소했습니다.
ㄴ 기술 룬 - 번개 히드라 :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305%에서 135%로 감소했습니다.
ㄴ 기술 룬 - 거대 히드라 :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400%에서 295%로 감소했습니다.
■ 버그 수정
- 소환수가 적을 처치했을 때, 처치 시 생명력 회복에 의해 플레이어의 생명력이 회복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아이템
■ 공격 적중 시 생명력 회복 수치 및 생명력 회복량이 모든 레벨에서 25% 증가했습니다.
■ 게임에 고대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고대 아이템은 기존의 전설 아이템보다 더욱 강력한 형태의 아이템입니다.
- 고대 아이템에 부여되는 특정 속성값 범위는 기존 전설 아이템의 속성값 범위보다 높습니다.
- 고대 아이템은 고행 I 이상의 난이도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제작하거나 획득하는 모든 전설 아이템이나 세트 아이템은 일정 확률로 고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 •마르지 않는 공포의 물약
- 새로운 전설 물약입니다.
- 사용 시 12미터 내의 적을 3초에서 4초 동안 공포에 질리도록 만듭니다.
■ - 기존의 전설 아이템 몇 가지에 고유한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참고: 기존에 획득한 아이템에는 다음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새 버전에만 추가 전설 능력이 붙습니다.)
- 망가진 왕관
ㄴ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 보석이 떨어지면 이 아이템에 끼운 것과 같은 유형의 보석 하나가 더 떨어집니다.
ㄴ 추가로 떨어진 보석의 등급은 처음 떨어진 보석의 등급과 동일합니다.
▣ 직업 전용 아이템
■ 악마 사냥꾼
- 습격자의 현신
(수정 방향: 다음의 변경 사항은 악마사냥꾼이나 습격자의 현신 세트 아이템을 약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이 아니며, 추가적인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ㄴ 재설계되었습니다.
ㄴ 2세트 효과 : 이제 설치한 자동 쇠뇌 한 대마다 증오 생성 기술의 공격력이 40% 증가합니다.
ㄴ 6세트 효과 : 이제 플레이어가 증오 소모 기술을 사용하면 자동 쇠뇌가 그 기술을 따라서 시전하고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 덫 지옥
ㄴ 습격자의 현신 세트 아이템 착용 시 쇠못 덫, 자동 쇠뇌, 쐐기 덫 기술은 기존의 최대 사용 횟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 수도사
- 원숭이 왕의 의복
(수정 방향: 기술 조합이나 장비, 게임 플레이 성향을 조금만 수정하면, 수도사는 원숭이 왕의 의복 세트 아이템 4개만 착용해도 대균열 기록이나 단계가 예전과 같거나 더 향상될 것입니다. 세트 아이템 효과 최적화가 완료되면 그동안 대균열 기록이나 단계를 더 쉽게 향상시키지 못하던 플레이어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ㄴ 재설계되었습니다.
ㄴ 2세트 효과 : 용오름, 폭발 장법, 반달차기, 폭풍 질주 또는 빛의 파동을 시전하면 미끼가 생겨나 주변의 적을 도발한 뒤 폭발해, 무기 공격력의 1000%만큼 피해를 줍니다.
ㄴ 이제 미끼 폭발이 수도사에게 적용된 원소 피해 강화 효과 중 가장 강력한 유형의 원소 피해를 줍니다.
ㄴ 4세트 효과 : 미끼 폭발에 가격당한 적이 3초 동안 용오름, 폭발 장법, 반달차기, 폭풍 질주와 빛의 파동으로 받는 피해가 500% 증가합니다.
■ 마법사
- 불새의 장식
ㄴ 6세트 효과 : 플레이어가 멀리 떨어져도 무한 지속 피해가 균열 수호자에게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다시 범위 내에 들어가면 지속 피해가 다시 들어갑니다.
▣ 새로운 시즌 전설 아이템
(참고: 시즌 아이템은 시즌 2가 끝날 때까지 시즌 캐릭터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전설 보석이 추가되었습니다.
- 난해한 변화
ㄴ 물리 피해를 제외한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ㄴ 등급 상승 시에는 물리 피해를 제외한 피해 감소가 0.5% 증가합니다.
ㄴ 25등급: 생명력이 절반 미만일 때 냉기, 화염, 번개, 독, 비전 저항이 75% 증가합니다.
- 거침없는 보석
ㄴ 적을 처치하고 얻는 경험치 +1000
ㄴ 이 수치에 난이도 계수를 곱한 값이 최종 경험치가 됩니다.
ㄴ 그럼으로써 저레벨 캐릭터는 기하급수적인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ㄴ 예시 :
→ 1레벨 괴물은 40의 경험치를 주고,
→ 55레벨 괴물은 8,700의 경험치를,
→ 60레벨 괴물은 18,700의 경험치를 줍니다.
ㄴ 등급 상승 시 : 적을 처치하고 얻는 경험치 +1 추가
ㄴ 25등급: 요구 레벨이 1로 감소합니다.
- 용암 영양의 내장
ㄴ 매초 생명력을 10,000씩 회복합니다.
ㄴ 등급 상승 시 : 매초 생명력 회복량을 1000씩 얻습니다.
ㄴ 25등급 : 4초 동안 아무 피해도 입지 않으면 초당 생명력 회복량 총계의 20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 직업 전용 아이템
- 성전사
ㄴ 보물 허리띠 : 새로운 전설 허리띠. 6~8초마다 근처의 무작위 적에게 포격을 퍼붓습니다.
- 악마 사냥꾼
ㄴ 서사시의 끝 : 새로운 전설 활. 속박탄으로 감속된 적이 받는 모든 피해가 20~25% 증가합니다.
- 마법사
ㄴ 랜슬러의 어리석음 : 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마력 돌개바람이 주기적으로 30미터 안에 있는 적 하나를 끌어옵니다. 적 하나를 5초에 한 번씩만 끌어올 수 있습니다.
(참고: 이 아이템에는 아직 임시 이름인 "마력 돌개바람 손목 방어구"가 붙어 있습니다.)
■ 기존 직업 전용 전설 아이템 몇 가지에 고유한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참고: 기존에 획득한 아이템에는 다음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새 버전에만 추가 전설 능력이 붙습니다.)
- 야만용사
ㄴ 자타공인의 용사 :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광분이 모든 룬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 수도사
ㄴ 궁도 장비 :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폭발 장법으로 적을 폭발시켜 처치하면, 그 폭발에 닿은 다른 적에게도 폭발 장법이 적용됩니다.
- 부두술사
ㄴ맹독쑥 지팡이 :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주변의 적에게 매초마다 메뚜기 떼가 시전됩니다.이제 독 기술 피해 +20~25%가 네 가지 주요 속성 중 하나로 붙습니다.
▣ 버그 수정
- 잘 듣는 독의 보석으로 인한 피해가 플레이어에게 반사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갇힌 자의 파멸로 인한 추가 피해가 실명 또는 현혹 상태의 적에게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영웅이 빙결 또는 실명 상태일 때, 원기의 보석이 피해를 제대로 감소시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영웅이 실명 효과에 당했을 때, 원기의 보석이 영웅을 제대로 치유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업적
■ 시즌 2 정벌이 추가되었습니다.
■ "차원이 다른 상대"를 완료하는 데 이제 종의 주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모험 모드
■ 신 트리스트럼 마을의 배치가 개선되었습니다.
(참고: 이 변경 사항은 모험 모드에만 적용됩니다.)
■ 알록달록산골에서 보물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 현상금&이벤트
■ 2.1.0 패치로 수행할 수 없게 되었던 현상금 사냥을 다시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다음 이벤트는 완료 조건 등에 변경이 있었습니다.
- 광부의 금
- 영혼의 항아리
- 귀부인의 유골
- 수전노의 유언장
- 빼앗긴 칼집
■ 병영 소탕
- •병영 지하 2층 입구를 찾기 쉽도록 지하 1층의 구조가 변경되었습니다.
▣ 네팔렘의 차원 균열
- 이제 플레이어가 자동 저장 지점에서 부활할 수 없습니다.
- 이제 약간의 지연 시간이 지난 후 시체에서 부활할 수 있습니다.
- 지연 시간은 죽을 때마다 증가합니다.
- 대균열 완료 보상으로 받는 금화와 경험치의 양이 증가했습니다.
- 알려진 문제: 26단계 이상의 대균열 보상이 현재 의도보다 높으며, 조만간 변경될 예정입니다.
- 차원 균열 및 대균열에서 여러 배경의 생성 구조가 변경되었습니다.
■ 괴물
- 일부 대균열 및 차원 균열의 괴물 밀도가 증가했습니다.
- 26단계 이상 대균열에서 괴물이 주는 피해가 감소했습니다.
- 다음의 균열 수호자들이 여러 가지로 변경되었습니다. 상대하기가 조금 덜 짜증 나지만 그래도 위험합니다.
ㄴ피갑구렁 : 한 방 피해 기술, 기절, 광역 피해의 조합으로 상대하기가 까다롭고 공정하지 않다는 느낌을 줬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피갑구렁의 도약 공격을 변경시켰지만, 전투의 역동성을 높이기 위하여 도약 공격이 예전보다 자주 발동될 것입니다.
ㄴ에레손 : 에레손의 질주 공격에 약간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광역 요소가 원거리 공격으로 변경되어, 원거리 캐릭터에게 더 까다로운 상대가 되었습니다.
ㄴ단단한 얼음 : 서리술사는 근접 플레이어에게 불공평한 상대였습니다. 전투의 구조를 조정하여, 광역 공격이 서로 겹치치 않게 했고 지속 시간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원거리 공격이 원거리 캐릭터에게 한층 위협적일 것입니다.
■ 수정탑
- 보호막의 수정탑 : 이제 공격자에게 피해를 반사합니다.
- 속도의 수정탑:
ㄴ 지속 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했습니다.
ㄴ 이제 적을 공중에 띄우고 피해를 줍니다.
ㄴ 이제 지속 시간 내내 벽생성 괴물의 벽을 뚫고 갈 수 있습니다.
■ 시험의 영역
- 시험의 대균열석이 떨어질 때 전설 아이템 소리가 나고 미니맵에 전설 아이템 아이콘이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받는 균열석의 등급에 따라 보상이 달라집니다.
- 파상 공격 사이의 시간이 감소했습니다.
- 나타나는 괴물의 종류가 조금 변경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 •대균열에서 추종자 기술을 바꿀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추종자
■ 기사단
- 버그 수정
ㄴ 고취로 생성되는 진노의 양이 부정확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몬스터
■ 괴물 속성 중 추가생명력과 흡혈이 게임에서 제거되었습니다.
■ 혼란마
- 최대 질주 거리가 감소했습니다.
- 이제 근거리에서 짧은 질주를 사용합니다
■ 타락한 천사
- 최대 질주 거리가 감소했습니다.
- 부정한 보호막이 제거되었습니다.
■ 지옥불 좀비
- 이 괴물의 경험치, 피해, 생존력이 다른 좀비와 비슷한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 응징자
- 최대 도약 거리가 감소했습니다.
- 기절 지속 시간이 감소했습니다.
■ 보물 고블린
- 새로운 보물 고블린이 게임에 추가되었습니다.
- 보석 싹쓸이꾼, 핏빛 도둑, 혐오스러운 수집가 및 또 다른 악랄한 누군가를 찾아보십시오 .
- 새로운 보물 고블린은 모험 모드에서만 만날 수 있습니다.
- 이제 항상 차원문 앞에서 나타납니다.
- 이제 특별한 미니맵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보물 고블린이 도망가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최고의 전리품을 고행 I 이상의 난이도에서만 떨어뜨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