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전승 기념일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신규 전차 4종이 공개되었다. '베를린' 시리즈로 불리는 새로운 전차는 기존에 만날 수 있었던 일반 전차와 유사하지만, 야전 느낌 물씬 풍기는 새로운 외형과 함께 프리미엄 전차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전차에 필적할 만한 뛰어난 성능으로 출시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베를린 특별 전차로 다시 태어난 전차들은 소련 7티어 중전차 IS-2 Berlin, 소련 7티어 구축전차 ISU-122S Berlin, 소련 6티어 중형전차 T-34-85 Rudy, 영국 6티어 중형전차 Cromwell Berlin 4종이다. 한 단계 낮은 성능의 부품을 장착하거나 명중률, 재장전 속도 등에서 제법 큰 차이를 보이며 '나사 빠진' 성능을 보여왔던 그동안의 프리미엄 전차와는 다르게 오리지널과 큰 차이 없이 준수한 성능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성능 면에서 눈에 띄는 페널티가 없는 만큼 매치메이킹 값 또한 일반 전차와 차이가 없다.

눈에 띄는 것은 성능 뿐만이 아니다. 실제 사용되었던 피아 식별을 위한 도색이나 목봉, 공구함 등의 장비를 장착하여 기존 전차에서 느낄 수 없었던 야전 분위기를 충실하게 재현했다. 이와 함께 전차 구매 시 주어지는 승무원이 전우애 스킬을 100%까지 습득한 상태라는 점도 눈여겨볼만 하다. 전차장의 제 1 스킬을 육감으로 배우는 것이 일반적이기는 하나, 숙련도를 넘어 하나의 스킬을 습득한 승무원이 주어진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는 매력이다.

베를린 시리즈는 전차와 차고 슬롯 1개, 전우애 스킬을 100% 습득한 승무원 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5월 8일(금) 자정부터 21일(목) 자정 이전까지 프리미엄 상점에서 구매 가능하다.




■ IS-2 Berlin

IS-2는 원래 소련의 중전차였지만, 월드오브탱크 내에서는 수출되어 중국 국적으로 바뀐 IS-2가 등장한다. 두 전차는 전반적으로 거의 동일한 성능을 보이는데, IS-2 베를린의 경우 엔진 출력이 약 20hp로 높은 반면 최고 속력은 3km/h가량 낮게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가장 눈여겨 보아야 할 점은 차체의 장갑 수치다. IS-2 베를린의 차체가 100/90/60mm인데 반해 중국 IS-2는 90/90/60mm라는 점이다. 고작 10mm의 차이이긴 하나 경사장갑의 효과가 더해지는 점을 감안해야 하기에 실전에서 얼마만큼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IS-2 베를린에 그려진 곰은 실제 베를린 중심인 브란덴부르크문 인근에서 촬영된 소련 제8군 소속 제 7근위 중전차 여단 소속 IS-2를 모델로 한 것으로, 소련군의 붉은 별 위에 흰 페인트로 곰을 그려넣은 것이 특징이다.

▲ IS-2 Berlin의 모델이 된 7근위 중전차 여단 IS-2


▲ 게임 내 구현된 IS-2 Berlin



■ ISU-122S Berlin

7티어 구축전차 ISU-122S 베를린은 10티어 전차도 떨게 만드는 위협적인 한 방을 가진 소련 7티어 구축전차 SU-152와 8티어 구축전차 ISU-152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전차다.

ISU-152와 동일한 차체를 사용하지만 주포는 SU-152의 최종포인 122mm D-25S 주포(관통력 175 공격력 390)를 장착했다. 흔히 '사골포'라고도 부르는 소련의 122mm 주포는 152mm 주포와 비교하면 그 위압감이 떨어지지만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공격력과 무난한 연사 속도를 갖추고 있어 동급 전차를 상대로 부족하지 않은 화력을 쏟아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내구도는 7티어인 SU-152와 동일한 870이며, 장갑이나 엔진 출력, 선회, 관측 범위 등은 8티어인 ISU-152와 동일하다. 다만 통신 범위는 440m로, SU-152의 최종 단계 무전기가 625m인 것에 비해 크게 부족한 편이라는 점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 7티어 최종포 + 8티어 차체의 조합의 ISU-122S Berlin




■ T-34-85 Rudy

'올라운더'라는 수식이 아깝지 않은 6티어 중형전차 T-34-85 루디는 소련과 폴란드에서 인기를 얻었던 TV 프로그램에 등장했던 버전으로 다시 태어났다. 루디는 오리지널의 중간 포인 85mm S-53 주포를 사용하ㄴ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실제 이 주포의 성능은 최종포인 85mm D5T-85BM과 동일하다. 이를 비롯하여 오리지널의 풀업 상태를 기준으로 주포의 성능이나 차체의 장갑 등 대부분의 성능이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는 있다. 루디는 내구도가 약 40가량 높은 반면, 엔진 출력이 100hp가량 낮다. 기동력이 오리지널에 비해 약간 낮게 설정되어 있기는 하지만 현가장치의 숨은 능력치인 '지형 적응성'이 오리지널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전반적인 움직임은 크게 뒤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관측 범위는 루디가 365m, 오리지널이 350m로 루디가 조금 앞선다.

또 하나 독특한 점으로는 승무원으로 '개'가 탑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섀퍼드종 군견 Szarik은 다른 승무원과는 달리 별다른 역할을 하지는 않지만, 다른 전차 어디서도 볼 수 없는 T-34-85 루디만의 특징 중 하나다.

▲ 폴란드에서 열린 WGL 그랜드 파이널 현장에도
T-34-85 Rudy가 등장한 바 있었다


▲ 승무원으로 '군견'이 탑승하고 있는 것이 특징



■ Cromwell Berlin

6티어 명품 중형전차로 명성이 자자한 크롬웰을 한번쯤 타 보고 싶었던 이들이라면 'Cromwell B'가 절호의 기회일 수 있겠다. 다른 특별 전차들이 성능에 있어 다소 아쉬운 점들을 하나씩 갖고 있었던 것에 반해 크롬웰 베를린은 영국 트리에 위치한 오리지널과 비교해 동일하거나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는 점이 매력이다.

거의 모든 카탈로그 스펙이 오리지널과 동일하지만 차체 선회 속도와 통신 범위, 차체 장갑 일부가 더 뛰어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프리미엄 전차로는 이례적인 경우로 꼽을 수 있다. 영국 소속의 프리미엄 전차인 만큼 기존에 육성 중이던 중형전차 승무원이 있다면 그대로 옮겨 태워 육성할 수도 있으며 이미 전우애 스킬을 기본 습득하고 있는 번들 승무원으로 전투를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크롬웰 베를린은 영국군 특유의 밝은 모래 색이 아닌 영국군 7기갑사단 '사막의 쥐(Desert Rats)' 버전의 짙은 국방색으로 도색되어 있다. 포탑의 공구함이나 예비 보기륜, 공군 피아 식별용 마크와 함께 차체 앞뒤로 마킹된 사막의 쥐 부대마크 또한 눈여겨볼만 하다.

▲ 포탑에 달린 공구 상자와 국방색 도색으로 이미지 변신!


▲ 영국 7기갑 사막의 쥐 마크도 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