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정도 자신의 아이템 세팅이 갖춰진 상태라면 기존의 세팅을 제외하고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스킬을 특화시키기 위해 버프 스킬의 스위칭 장비, 스킬 레벨업 장비를 찾게 된다.

버프 스킬의 레벨을 올려주는 장비를 착용한 후에 버프 스킬을 사용한다면 지속 시간동안 레벨이 올라간 상태의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그 상태에서 본래의 장비로 다시 갈아 끼운다면 자신의 세팅은 유지한 채 레벨이 상승된 버프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독 바르기를 스위칭하는 용독문주의 경우 기본 만레벨 상태의 중독 레벨은 87, 중독 대미지가 3만도 되지 않지만, 독 바르기의 레벨을 올려주는 아이템을 전부 착용하고 사용한다면 중독 레벨 115이상, 중독 대미지 4만 이상까지도 바라볼 수 있다.

이렇듯 스킬의 레벨을 올려주는 장비는 던전을 플레이 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다. 버서커의 폭주, 베가본드의 오기조원 등 올릴 수 있는 스킬의 종류는 다양하며 스위칭의 방법 또한 여러가지가 있다. 한 스킬을 집중적으로 올리는 스킬 세팅 방법부터 버프 스킬 특화 스위칭 세팅 방법까지 각 직업별 스킬 세팅은 어떤 방법이 있을까?


▲ 이 세팅을 보면 오해하기 쉽지만 스위칭 아이템을 착용 중이다.

직업 목록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웨펀마스터 - 극 귀검술 참철식

소울브링어 - 몽롱한 눈의 브레멘

버서커 - 폭주

스트라이커 - 강권

스트리트 파이터 - 독 바르기

레인저 - 데스 바이 리볼버

런처 - 미라클 비전

엘레멘탈 마스터 - 엘레멘탈 번

어벤저 - 추락하는 영혼

퇴마사 - 지의 식신 현무

빙결사 - 공명

소드마스터 - 신검합일

베가본드 - 오기조원




■ 검신 - 극 귀검술 참철식 - 몬스터의 물리 방어력 감소 능력 특화

검신하면 땔래야 땔 수 없는 스킬 참철식. 참철식은 검성의 각성 패시브 스킬로 크리티컬 공격 시마다 적의 물리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고정 수치 외에 추가로 일정 퍼센트 만큼 물리 방어력을 더 감소시키기 때문에 참철식 세팅이 준비되었다면 방어력이 높은 안톤 던전에서 엄청난 활약이 가능하다.

참철식의 기본 레벨은 15레벨(달인의 계약)이며 장비 세팅으로 최대 25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그러나 25레벨을 달성하기 위해선 에픽 아이템이 필수로 들어가므로 일반적으로 23~24레벨 세팅을 사용하는 편.

기존의 세팅에는 유물 : 정화된 오로바스 5세트가 반드시 필요했지만 성물 장비의 추가로 유물 5세트보다 성물 4세트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이 좋다.

황가의 비급 - 검성의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된다면 참철식 레벨이 1이지만 아쉬운대로 왕의 보서 - 검성, 교단의 의지 - 검성을 사용하는 것도 임시 방편으로는 괜찮은 방법이다.


▲ 성물 4세트를 착용한다면 나머지 한 부위에 다른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다.


◈ 극 귀검술 참철식 25레벨 세팅






■ 다크로드 - 몽롱한 눈의 브레멘 - 몬스터의 마법 방어력 감소 능력 특화

참철식이 물리 방어력 감소에 있어 독보적인 효율을 보여준다면 브레멘은 마법 방어력 감소에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다. 라사 세팅으로 물리 방어력 감소를 노릴 수도 있지만 물리 방어력 감소의 검신과 역할이 겹치기 때문에 라사보다 브레멘 세팅을 주로 사용하는 편이다.

브레멘의 기본 레벨은 21이며 장비 세팅으로 맥시멈 레벨인 30까지 올릴 수 있다. 스킬 레벨을 30 이상으로 올릴 수 없으므로 나머지 방어구 부위는 브레멘의 마법 방어력 감소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영역의 지배자 6세트, 브레멘 강화 스킬을 올려주는 히만 스텔라의 노래 - 소울브링어를 착용한다.

최소한의 세팅으로 브레멘을 30까지 올리기 위해선 기본 최대 레벨 21에서 무명전사의 도(3레벨), SAO스킬 칭호(3레벨), 플래티넘 엠블렘을 포함한 레어 아바타 상의,하의(3레벨)로 쉽게 맞출 수 있다.

그러나 가격이 너무 비싸다면 고대 유골의 청동검(2레벨), 해신의 저주를 받은 실키얀 그리브(1레벨), 라트리의 양모 상의 (1레벨), 하이테크 나이트 반지(1레벨)를 섞어서 30레벨을 달성해도 된다.


▲ 점점 비싸지는 스킬 칭호, 2억 골드 씩이나 하다니...


◈ 몽롱한 눈의 브레멘 30, 영역의 지배자 6세트 조합 (최소한의 장비 세팅)




◈ 비교적 저렴한 몽롱한 눈의 브레멘 29, 영역의 지배자 6세트 조합






■ 버서커 - 폭주 - 버프로 인한 힘, 공격속도, 이동속도 상승 효과의 최대화

폭주는 세인트의 버프 스킬을 제외하면 던파에서 가장 높은 힘을 올려주는 버프 스킬이다. 그만큼 장비 스위칭을 통해 폭주의 레벨을 올릴 수록 그 차이가 점점 커지므로 어느 정도의 아이템 세팅이 갖춰진다면 폭주 한 번에 힘을 4천 이상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폭주의 기본 레벨은 20이며 최대 30까지 레벨을 올릴 수 있다. 따라서 폭주 30레벨 달성 이후 폭주의 추가 힘 증가를 노리기 위해선 브루탈 매맨 6세트 조합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레전더리 아이템인 '돌격대장의 철기갑 각반'이 있을 경우 더 높은 힘 증가량을 얻을 수 있다.

철기갑 각반이 비싼 경우 하의 자리에 해신 하의 혹은 음산한 바람의 스웨이드 그리브가 들어갈 수 있고 결투장 콜로세움으로 얻는 무신의 상의를 착용할 경우 상의 만으로 폭주를 2레벨 올릴 수 있다.


▲ 돌격대장의 철기갑 각반은 폭주의 스킬 레벨이 아닌 스킬 능력치 자체를 올려준다.


◈ 폭주 30, 브루탈 매맨 6세트 조합





■ 스트라이커 - 강권 - 힘과 크리티컬 대미지를 추가로 확보

강권은 힘과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를 동시에 올려주는 버프 스킬이다. 따라서 급소 지정으로 인해 크리티컬 확률이 굉장히 높은 스트라이커에게 강권의 시너지는 따로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

스위칭 아이템이 갖춰질 경우 힘은 물론이고 크리티컬 대미지까지 높아지기 때문에 스트라이커의 강한 한 방 대미지를 원한다면 강권의 스위칭 아이템을 모아두는 것이 좋다.

강권의 기본 레벨은 20이며 최대 30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다른 스킬과 마찬가지로 강권 역시 30레벨 이후 크로니클 세트로 추가 힘 상승을 노리는 방법을 사용한다. 디아블로 블로우 3세트 효과로 강권의 힘 증가량을 25% 증가시킬 수 있고 균열된 차원의 장비의 옵션 부여로 힘 증가량을 높이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여 스트라이커의 경우 강권의 힘을 올려주는 리미트 브레이크의 스킬 레벨까지 생각해 스위칭을 하는 것이 좋은데 스킬 칭호와 플래티넘 엠블렘 등으로 빠르게 강권 30을 확보한 후 여유가 되는 부위로 리미트 브레이크의 레벨을 올리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무기 아이템의 경우 강권을 3레벨 올려주는 돌격대장의 전투 글러브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가격이 4천만 골드로 매우 비싼 편이기 때문에 강권을 2레벨 올려주고 20만 골드에 구할 수 있는 고르아의 가르침 - 노력을 사용하는 편이 가성비가 좋다.


▲ 돌격대장의 권투 글러브는 강권을 가장 많이 올려주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싸다.


◈ 강권 30, 디아블로 블로우 3세트 조합 (여 스트라이커의 경우 리미트 브레이크 추가 )





■ 스트리트 파이터 - 독 바르기 - 중독 레벨의 상승과 상태이상 대미지 증가

독 바르기는 여 스트리트 파이터의 전용 스킬로 공격 시 적에게 중독 상태를 유발시키는 능력을 추가하는 버프 스킬이다. 다단히트 공격이 들어갈 수록 중첩되는 중독 대미지도 더욱 강력해지며 안톤 던전의 토그와 같은 상태이상 방어력이 낮은 몬스터의 경우 더 큰 대미지를 연속해서 줄 수 있는 것이 특징.

안톤 레이드의 경우 몬스터의 레벨이 115로 설정되어 있어 레이드 몬스터에게 안정적으로 독 대미지를 쌓기 위해서는 중독의 레벨이 최소 115 이상이 되어야 한다. 충분한 중독 레벨이 갖춰진 상태라면 중독 레벨 보다는 중독 대미지 자체를 올리는 것이 효율이 좋다.

86레벨 기준 최대로 올릴 수 있는 독 바르기의 스킬 레벨은 24, 중독 레벨은 87이다. 스킬 레벨을 1 올릴 때마다 중독의 레벨은 3씩 증가한다. 추가로 균열된 차원의 장비의 녹색 부여 옵션으로 한 부위당 중독 레벨을 1씩 올릴 수도 있다.

중독 레벨을 빠르게 올리기 위해선 독 바르기 스킬 위주의 세팅이 좋지만 독 바르기 스킬 레벨 세팅 보다는 붉은색, 녹색 2부여 상태의 균열된 차원의 장비 세팅이 독 대미지가 더 높게 나온다.

또한, 독왕의 각성 패시브 '혈관을 흐르는 맹독'의 경우 레벨이 오를 수록 중독 대미지의 상승 효과가 있어 독 바르기 외에 추가로 올리면 좋은 스킬이다.

무기는 독 바르기의 레벨을 3 증가시켜 주는 센터피즈 친이 있지만 무기의 독립 공격력이 낮아 중독 레벨이 부족하지 않다면 차라리 85레벨의 레전더리 이상급 무기를 착용하는 편이 더 중독 대미지가 높다.


▲ 독 바르기의 레벨을 가장 많이 올려주지만 독립 공격력이 낮아 별 차이가없다.


◈ 독 바르기 중독 대미지 위주의 세팅





■ 레인저 - 데스 바이 리볼버 - 크리티컬 대미지의 극대화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데스 바이 리볼버는 레인저에게 빼놓을 수 없는 스킬이다. 스킬의 레벨이 오를 수록 크리티컬 대미지의 상승량이 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안톤 레이드에서 데스 바이 리볼버의 스위칭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데스 바이 리볼버의 기본 레벨은 10이며 스위칭을 통해 최대 20까지 올릴 수 있다. 10레벨 기준 크리티컬 대미지가 43% 증가하며 20레벨 달성 시 두배의 수치인 86%가 증가하기 때문에 스위칭의 효율이 굉장히 좋다. 또한, 20레벨 달성 후 스탠다드 프로시저 6세트 또는 균열된 차원의 장비 부여로 크리티컬 대미지의 추가 상승을 노릴 수 있다.

데스 바이 리볼버의 레벨이 어느 정도 갖춰진 상태라면 스탠다드 프로시저 6세트 조합 보다는 남은 부위에 균열된 차원의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더 높은 크리티컬 대미지를 얻을 수 있다.

무기의 경우 에픽 아이템의 효율이 굉장히 뛰어난데 데스 바이 리볼버를 3레벨 올려주는 바이팅 진 스팅어, 2레벨 올려주는 총열개조 웨블리 마크, 골드 아나콘다 33mm가 있다면 더욱 빠르게 20 레벨을 달성할 수 있다. 레전더리 리볼버 눈뜬 악몽의 오탁도 2레벨을 올려주지만 버프 시전 시 암흑이 걸리는 패널티로 인해 잘 사용되지 않는다.


▲ 데스 바이 리볼버를 무려 3레벨이나 올려주는 바이팅 진 스팅어.


◈ 데스 바이 리볼버를 올려주는 아이템



◈ 데스 바이 리볼버의 최대 세팅 ( 에픽 포함 )





■ 런처 - 미라클 비전 - 모든 중화기의 공격력 상승

미라클 비전은 런처의 모든 중화기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버프 스킬이다. 스킬 대부분이 고정 대미지이기 때문에 중화기의 공격력을 강화시켜 주는 미라클 비전은 매우 뛰어난 효율을 보여주며 데스 바이 리볼버와 마찬가지로 스위칭 전과 후의 차이가 두배 이상 난다.

미라클 비전의 기본 레벨은 10이고 스위칭을 통해 최대 20까지 올릴 수 있다. 10레벨 기준 중화기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20레벨 달성 시 두배인 50%까지 올라간다. 추가로 스프린터 쉘 9세트 혹은 균열된 차원의 장비 부여 옵션을 통해 중화기 공격력의 추가 상승을 노리는 것도 가능하다.

미라클 비전을 20레벨 기준, 스프린터 쉘 9세트와 균열된 차원의 장비 9부위의 중화기 공격력 상승량은 동일하기 때문에 둘 중에 원하는 세팅을 선택해 착용하면 된다.

무기 아이템의 경우 현재는 단종되어 얻을 수 없지만 에픽 핸드캐넌 '미라클 드래곤 웨곤'이 있다면 미라클 비전의 공격력 증가율을 15% 더 올릴 수 있다.


▲ 모든 런처들의 꿈의 아이템, 미라클 드래곤 웨곤.


◈ 미라클 비전을 올려주는 아이템




◈ 미라클 비전 20, 스프린터 쉘 9세트 조합





■ 엘레멘탈 마스터 - 엘레멘탈 번 - 마크 유지만 한다면 무한히 지속되는 지능 버프

엘레멘탈 마스터의 경우 2차 각성을 하게 된다면 엘레멘탈 번을 무한으로 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한 던전에서 두 번 이상 스위칭을 할 필요가 없다. 단, 엘레멘탈 번의 속성 마크가 하나라도 꺼진다면 그 즉시 실시간 레벨로 반영되므로 속성 마크 유지에 주의가 필요하다.

엘레멘탈 번의 기본 레벨은 20이며 최대 30까지 올릴 수 있다. 효율이 가장 좋은 세팅은 엘레멘탈 번의 지능 상승량을 크게 증가시켜주는 엘레멘탈 엠플리파이어 9세트와 찢겨지는 마나의 비명소리를 착용한 상태에서 스킬 레벨을 높이는 것이다. 찢겨지는 마나의 비명소리가 비싸다면 30만 골드에 구할 수 있는 엘레멘탈 하모니로 대체할 수 있다.

또한, 엘레멘탈 번은 전직 전에도 배울 수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SAO칭호와 폴리스 칭호에 스킬 부여가 되지 않고 가장 처음에 나온 스킬 칭호인 전직의 서 칭호로만 2레벨을 올릴 수 있다.


▲ 스킬 레벨과 지능 상승량 증가까지 달려있어 매우 뛰어난 효율을 보여준다.


◈ 엘레멘탈 번의 최대 지능을 노린 세팅





■ 어벤저 - 추락하는 영혼 - 지능과 암속성 강화를 추가로 확보

추락하는 영혼은 악마 게이지를 소모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어벤저의 버프 스킬이다. 소모된 악마 게이지에 비례해서 지능 암속성 강화가 증가하며 시전 모션 중 캔슬되더라도 버프 효과는 그대로 남아있는 것이 특징. 추락하는 영혼은 버프 해제로 풀리지 않는다.

추락하는 영혼은 기본 23레벨이며 스킬 레벨을 최대로 올리는 것 보다는 재앙의 흐름 - 멸망 6세트의 효과를 받은 상태로 레벨을 올리는 것이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재앙의 흐름 - 멸망 세트 대신 균열된 차원의 장비를 이용한다면 재앙 세트 조합보다 높은 지능을 확보할 수 있지만 암속성 강화의 증가량은 떨어지게 되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스위칭의 핵심 아이템은 레전더리 십자가 '타락한 심장의 십자가'인데 추락하는 영혼을 3레벨이나 올려줄 뿐만 아니라 지혜의 축복 사용 시 암속성 강화가 22 증가하는 효과가 있어 무기 하나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타락한 심장의 십자가는 지혜의 축복으로 암속성 강화까지 챙길 수 있다.


◈ 추락하는 영혼의 레벨 세팅과 재앙의 흐름 - 멸망 6세트 조합





■ 퇴마사 - 지의 식신 현무 - 홀딩 시간과 방어력 감소 능력 강화

파티 플레이에서 퇴마사를 홀딩 포지션으로 만들어 주는 현무. 안톤 레이드에서 퇴마사가 활약하기 위해선 현무 스위칭이 필수로 요구된다. 따라서 물공 퇴마사라 할지라도 어느 정도의 현무 스위칭 세팅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현무의 기본 레벨은 18이며 장비 스위칭을 통해 최대 30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현무의 레벨이 오를 수록 홀딩 시간과 방어력 감소 능력이 강화되며 30레벨을 달성한 후 균열된 차원의 장비 부여로 방어력 감소 능력을 더욱 강화하거나 구속의 진의 9세트와 같이 착용해 홀딩 시간을 비약적으로 늘리는 방법을 사용한다.

구속의 진의 9세트를 유지한 채 현무 30레벨을 달성하기 위해선 현무의 레벨을 3 올려주는 에픽 염주 '번뇌하는 대신관의 염주'가 반드시 필요한데 없을 경우 현무를 2레벨 올려주는 데플트 로저리로 대체할 수 있다.

스킬 칭호의 경우 현무가 40레벨 스킬이기 때문에 SAO와 폴리스 칭호로는 3레벨을 올릴 수 없고 오로지 전직의 서 칭호로만 3레벨을 올릴 수 있다. 그러나 전직의 서 칭호의 등장 시점이 현무의 개편 전이기 때문에 현무를 3레벨 올려주는 칭호를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 30/9 세팅을 하기 위해선 대신관의 염주가 필수로 요구된다.


◈ 구속의 진의 9세트를 포함한 현무 레벨 30 조합





■ 빙결사 - 공명 - 자신의 수속성 강화를 증가, 적의 수속성 저항을 감소

공명은 자신의 수속성 강화 수치를 증가시키고 주변의 몬스터의 수속성 저항을 감소시키는 버프 스킬이다. 2차 각성 패치로 인해 지속 시간이 무제한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던전 입장 후 스위칭을 한 번만 하면 끝날 때까지 효과를 볼 수 있다.

공명의 기본 레벨은 10이며 스위칭 세팅이 갖춰졌을 경우 최대 20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스킬 레벨이 최대 레벨이 되었을 경우 공명의 수속성 강화를 추가로 상승시켜 주는 아이스 바인 3세트, 적의 수속성 저항을 떨어트리는 균열된 차원의 장비 부여와 혼합해서 사용한다.

레전더리 로드 '원혼의 울부짖는 형상'의 경우 공명의 레벨 증가 효과는 없지만 공명의 적 수속성 저항 감소치를 15 감소하는 효과가 있어 스킬 레벨을 올리는것 보다 효과가 뛰어나다.


▲ 수속성 저항 감소 능력이 매우 뛰어난 원혼의 울부짖는 형상.


◈ 공명을 올려주는 아이템들




◈ 공명의 최대 스킬 효과 세팅





■ 소드마스터 - 신검합일 - 크리티컬 확률,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신검합일은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대미지까지 같이 올려주는 소드마스터의 버프 스킬이다. 스킬의 효과만 보면 데스 바이 리볼버보다 좋아 보이지만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량이 비교적 낮게 설정되어 있다.

신검합일의 기본 레벨은 10레벨이며 스위칭 장비를 통해 최대 20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20레벨을 달성했을 경우 Ms.기본기 6세트와 균열된 차원의 장비 부여 방법을 사용해 추가로 크리티컬 대미지를 높일 수 있다.

무기 아이템의 경우 에픽 아이템인 '명도 마사무네'로만 신검합일을 2레벨 올릴 수 있었으나 여귀검사 2차 각성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 불사조 무기에 신검합일 2레벨 효과가 있어 에픽 무기 없이 신검합일 2레벨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 이제는 불사조 무기로 쉽게 2레벨을 올릴 수 있다.


◈ 신검합일을 올려주는 아이템



◈ Ms.기본기 6세트, 균열된 차원의 장비를 포함한 신검합일의 최대 세팅





■ 베가본드 - 오기조원 - 힘,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베가본드의 오기조원은 버프를 누르고 있는 만큼 중첩되어 효과가 강화되는 버프 스킬이다. 2차 각성 이전에는 5회에 걸쳐 발동해야 했지만 단 한번만 누르고 있으면 5회가 모두 사용되어 효율성이 크게 증가했다.

오기조원의 기본 레벨은 10이며 스위칭 장비를 통해 최대 20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오기조원 20레벨 이후에는 일반적으로 고대 유적의 빔소드를 이용해 오기조원의 힘 증가량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한다.

20레벨이 채워지지 않았다면 고대 유적의 빔소드 대신 오기조원을 2레벨 올려주는 20제 유니크 광검 슬레이트, 이벤트 불사조 무기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 고대 유적의 빔소드는 오기조원의 힘 증가치를 15% 추가로 상승시켜준다.


◈ 오기조원의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