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랑고에서 주거지는 개척자들이 성장하기 위한 발판임과 동시에 생존을 유지해나갈 수 있는 유일한 안식처다. 주거지는 사유지 깃발을 설치하는 곳을 기준으로 형성되며, 자신의 소유로 인정된 주거지에 설치한 모든 가구는 주인의 허락 없이 사용하거나 파괴할 수 없다.

주거지는 자신의 재산을 지키고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만큼 처음 장소 선택이 중요하다. 섬의 선택부터 시작해 재료의 수급, 사냥터와의 접근성, 확장 가능성까지 모두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장소 선택에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 주거지 장소 선택의 시작. 안정섬에서 시작하라!

듀랑고의 섬은 생활 터전을 가꾸는 정착지로 사용되거나, 필요한 자원을 채취할 수 있는 사냥터로 이용된다. 섬의 종류는 크게 '안정섬'과 '불안정섬'으로 나뉘며 두 섬을 구분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섬 유지 시간이다.

섬 유지 시간이란, 해당 섬이 듀랑고 세상에 유지되는 시간을 나타낸다. 안점 섬은 유지 시간이 없어 영구적으로 존재해 있으며, 불안정섬의 경우 발견 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유지된다.

'안정섬'은 영구히 유지되기 때문에 유저들의 주거지로 적합하다. 생활을 꾸려나갈 수 있는 기본 재료를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부지가 '불안정섬'에 비해 굉장히 넓어 많은 수의 유저들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다.


▲ 안정섬과 불안정섬은 색으로도 구분할 수 있다.

▲ 특산물 갯수에서도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 사냥터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의 요충지를 선점하라!

주거지를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얼마나 쉽게 사냥터로 이동하는 가에 있다. 듀랑고에서 움직인다는 것은, 스테미나와 피로도를 사용한다는 뜻으로 적게 움직일수록 사냥할 수 있는 시간을 늘리고 회복에 들어가는 요리 아이템의 양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사냥터와의 접근성이 좋은 위치는 항구 근처지만, 유저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사냥터와의 접근성이 좋으면서 유저들과의 경쟁을 줄일 수 있는 장소는 어디일까? 기자가 추천하는 위치는 바다를 제외한 물가 근처다. 물에서는 빠른 이동을 이용하여 항구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 사냥터와의 접근성이 좋고 식수로까지 사용할 수 있어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다.

▲ 물에서 빠른 이동을 사용하면 항구로 직행!



■ 귀찮은 존재가 있는 지역은 피하라!

장소 선택시 피해야할 귀찮은 존재는 자연물과 공룡이다. 안정섬 자연물에서 채집할 수 있는 재료는, 레벨이 매우 낮아 시간이 지날수록 가구나 설치물을 가리는 귀찮은 존재가 된다. 혹시라도 주거지에 자연물이 자라고 있다면, 플레이에 방해가 되기 전에 철거하는 것을 추천한다.

▲ 주기적으로 자연물이 생성되는 특산물 근처는 비추!

추가로 공룡의 서식지와 가까우면 평소에는 식량을 쉽게 구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 하지만 캐릭터를 세워두고 자리를 비우거나 휴식을 취할 때는 반대로 위험 요소가 된다. 공룡은 유저와 너무 근접하면 아무리 온순한 성격을 띠고 있어도 먼저 공격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무방비 상태일 때 공룡이 다가온다면 매우 위험해진다.

▲ 아무리 자리가 좋아도 공룡 근처는 피하자!



■ 빠르게 성장하고 싶다면 함께 생존할 동료들을 모아라!

듀랑고는 시간이 지날수록 설치해야 할 가구가 많아지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주거지를 확장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처음 장소를 선택할 때 확장 가능성을 생각하지 않고 진행한다면 다른 유저의 사유지나, 구조물로 인해 주거지를 넓힐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이런 상황을 미리 방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함께 생존할 동료들을 찾는 것이다. 듀랑고에서 사유지는 주인의 허락만 있다면 자신의 주거지처럼 사용하거나 확장할 수 있다. 이 점을 이용하면 더욱 넓은 주거지를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 동료들이 설치해놓은 가구도 마음대로 쓸 수 있어 좀 더 쉽게 성장할 수 있다. 또한, 확장이 필요할 때도 동료들과 상의하여 주거지를 넓히는 것이 수월하다.

▲ 넓으면 넓을수록 생활 환경은 쾌적해진다!



■ 주거지 선택법 Key Point

하나 : 유지 시간이 무한인 안정섬에서 시작하라!
둘 : 사냥터로 이동이 편한 장소를 선택하라!
셋 : 자연물과 공룡이 나오는 지역은 피하라!
넷 : 함께 생존할 동료들을 모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