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금일(1월 28일) 업데이트를 통해 개인 거래, 파티 경험치 상향과 스탯 초기화 포션 아이템을 지급했다.

특히 240레벨 유저들을 위해 '푸른 요새' 인스턴스 던전을 추가했고, 혼잡한 알레멧 숲 채널도 증설해 상위 레벨 유저들을 위한 업데이트도 이뤄졌다.

그리고 26종 클래스의 스킬 밸런스가 변경됐다. 대부분의 스킬들이 공격력 증가나 SP 소모량이 감소, 재사용시간 감소 부분을 조정해 상향 패치가 이뤄졌으며, 일부 버그 현상이 남아있는 스킬의 문제점도 수정했다.


▲ 개인 거래 기능이 드디어 추가!



■ 토큰 유저라면 개인 거래 가능!

토큰 아이템의 혜택으로 개인 거래 기능이 추가됐다. 개인 거래는 토큰 혜택을 적용 중인 팀끼리만 가능하며 토큰의 사용 기간 내 총 30회의 거래 횟수 제한이 존재한다. 횟수 제한 확인은 자신의 토큰 버프에서 마우스를 올리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단 아이템의 거래 개수에는 거래 제한 회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한 번 거래 시 총 24종류의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으며, 24종류를 모두 거래한다 해도 거래 횟수 제한은 한 번 차감되는 것. 그리고 아이템을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 모두 거래 횟수가 소모돼 참고해야 한다.

거래가 불가능한 건 실버, 은괴, 금괴, 거래 불가 아이템이며 포텐셜이 없는 소모품도 거래할 수 있다. 단 한 번 거래한 소모품은 다시 거래할 수 없으며 불가능한 소모품은 총 거래 불가 개수를 표시한다.


▲ 토큰 사용자라면 개인 거래 가능!

▲ 소모품도 거래 가능여부를 확인, 거래 받은 아이템은 거래 불가로 표시.

▲ 토큰 버프에서 거래 가능 횟수를 확인.



■ 파티 경험치 상향, 모일수록 보너스가 증가

파티 경험치가 변경됐다. 2인 파티일시 180%, 3인은 220%, 4인은 280%, 5인은 350%가 적용된다. 특히 다양한 클래스를 구성한 파티는 경험치 추가 보너스가 적용되는데, 서로 다른 직업 계열이 3명 있으면 +10% 추가 보너스, 4명 이상 있으면 +50% 증가한다.

즉 5인의 파티를 구성할 때 도펠죌트너(전사), 룬캐스터(마법사), 링커(마법사), 무고사(궁수), 딥디르비(성직자)가 모였다면, 서로 다른 직업 계열이 4명 이상이므로 경험치 추가 보너스가 적용되는 것이다.

이외에도 파티 자동 매칭 시스템도 변경됐다. 파티 자동 매칭은 직업에 따른 경험치 추가가 적용되지 않으나 매칭 시 5인 기준 600%로 증가한다. 파티 구성원당 +120%의 경험치가 적용되는 형식이라 던전 플레이 도중 한 명이 탈퇴해도 인원수에 맞게 경험치가 계산된다. 단, 파티경험치 보너스는 균등 분배일 때만 적용된다.


▲ 매칭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 스탯 초기화 포션 지급, 2월 11일까지!

캐릭터의 스탯을 초기화할 수 있는 스탯 초기화 포션을 숙소 내 메시지 함에서 받을 수 있다. 전체 서버 중 1개의 서버에서만 초기화 포션을 받을 수 있으며, 받은 아이템은 이동 및 거래가 불가하다.

그리고 스탯 초기화 포션은 2월 11일(목) 오전 6시 전까지 받을 수 있다. 수령 기간을 미리 확인해 원하는 캐릭터를 고른 후 기간 안에 받아두자.


▲ 원하는 캐릭터에 미리 초기화 포션을 받아두자.



■ 26종 클래스 스킬 밸런스 변경점

이번 업데이트로 수많은 클래스의 스킬들이 변경됐다. 궁수는 12종, 전사는 4종, 마법사는 6종, 성직자는 4종류로 버그 수정 및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등 전반적인 패치가 이뤄졌다.

쿼렐슈터는 런닝샷 스킬이 모든 스탠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펜서는 아따끄 꽁포제 스킬과 플랑코나드 스킬 SP 소모량이 감소됐다. 크리오맨서의 아이스월 스킬이 처음 생성될 때 주변 적에게 대미지를 주도록 수정, 오라클 죽음의 선고 디버프 랭크가 1로 변경됐다.


※ 클래스별 스킬 밸런스 변경

- 전사

캐터프렉트
- 임패일러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 어스웨이브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 스티드챠지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 둠 스파이크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 돌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펜서
- 아따끄 꽁포제 스킬의 SP소모량이 감소됩니다.
- 플랑코나드 스킬의 SP소모량이 감소됩니다.

커세어
- 피스톨샷 스킬의 대미지가 메인 무기 공격력에 영향을 받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드라군
- 드래곤투스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되며, 스킬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서펜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며, 스킬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게이불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며, 스킬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드래곤소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며, 스킬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궁수

아처
- 트윈애로우 스킬이 최대 5번까지 사용 가능하게 변경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쿼렐슈터
- 런닝샷 스킬이 모든 스탠스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래피드파이어: 크리티컬 찬스 (1서클) 특성이 추가됩니다.

레인저
- 하이앵커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 크리티컬샷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타임봄 애로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 배라지 스킬이 최대 3번까지 사용 가능하게 변경됩니다.
- 스테디에임 스킬이 리뉴얼 됩니다.
- 하이앵커링: 크리티컬 찬스(1서클) 특성이 추가됩니다.

무고사
- 취시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오공고 스킬이 물리대미지에 영향 받도록 변경되고, 스킬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취시, 오공고 스킬에 중독된 적의 독 대미지 적용 주기가 짧아집니다.
- 오공고 스킬 사용 시 주변으로 퍼지는 독이 처음 중독된 독의 대미지와 동일하도록 변경됩니다.
- 독항아리 스킬의 공격력 적용 비율이 증가됩니다.
- 독항아리 스킬이 투척형 스킬로 변경됩니다.

스카우트
- 플레어샷 스킬에 기본 공격력이 추가됩니다.

플레쳐
- 모든 스킬의 SP소모량이 감소되고, 스킬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크로스파이어 스킬의 판정범위가 상향됩니다.

캐노니어
- 모든 스킬 선, 후 딜레이가 감소되고, 스킬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캐논무기가 공격력의 영향을 더 많이 받도록 수정됩니다.

헌터
- 코싱 스킬에 공격 당한 적이 움직이지 못하도록 수정됩니다.
- 코싱, 리트리브 스킬에 공격 당한 적은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도록 수정됩니다.
- 스내칭 스킬에 공격 당한 적은 출혈 상태에 걸리도록 수정됩니다.
- 러쉬독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코싱: 강화 (1서클) 특성이 추가됩니다.
- 스내칭: 강화 (1서클) 특성이 추가됩니다.
- 러쉬독: 강화 (1서클) 특성이 추가됩니다.
- 리트리브: 강화 (2서클) 특성이 추가됩니다.
- 러쉬독, 스내칭, 리트리브 스킬의 검색 범위를 캐릭터의 방향을 기준으로 검색하도록 변경됩니다.

새퍼
- 크레모어: 공중형 대응 (1서클) 특성이 추가됩니다.
- 데토네이트 트랩: 공중형 대응 (1서클) 특성이 추가됩니다.

로그
- 노획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머스킷티어
- 모든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헤드샷: 스턴 (1서클) 특성이 추가됩니다.
- 스나이프: 스턴 (1서클) 특성이 추가됩니다.

응사
- 서클링 스킬이 공중형 몬스터에게 스킬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마법사

크리오맨서
- 아이스파이크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 거스트 스킬의 넉백 효과가 고정형 몬스터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아이스 블래스트 스킬이 시전자 중심 전방향으로 판정 범위가 상향됩니다.
- 아이스월 스킬이 처음 생성될때 주변 적에게 대미지를 주도록 변경됩니다.

사이코키노
- 사이킥 프레셔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며, 스킬 공격력이 증가하고, 초당 SP소모량이 감소됩니다.
- 텔레키네시스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며, 스킬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마그네틱 포스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며, 스킬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그라비티 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며, 기본 스킬 공격력이 추가되고, 초당 SP소모량이 감소됩니다.
- 레이즈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네크로맨서
- 플레쉬캐논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며, 스킬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플래쉬캐논 스킬의 대미지 적용 주기가 빠르게 변경되고, 판정 범위가 상향됩니다.
- 플레쉬후프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며, 스킬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알케미스트
- 컴버스천 스킬이 다른 캐릭터의 드랍 아이템에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워록
- 다크 써지 스킬의 타격회수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링커
- 행맨스낫 스킬로 적 캐릭터가 끌려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성직자

딥디르비
- 세계수 조각 스킬의 침묵효과가 무한으로 유지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라이마 여신상, 세계수 조각 효과가 공중형 몬스터에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카발리스트
- 레벨 감소 스킬로 몬스터를 축소했을 때 경험치 및 드랍이 줄어들어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몽크
양광수 스킬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대미지의 적용 주기가 빠르게 변경됩니다.
- 공격력의 적용 비율이 증가됩니다.
- SP소모량의 적용량이 변경됩니다.
- 광역 공격 비율이 증가됩니다.

오라클
- 죽음의 선고 디버프 랭크가 1로 변경됩니다.





■ 이외 여러가지 업데이트 및 오류 수정

- 240 레벨 '푸른 요새 던전' 추가

고레벨 유저들을 위한 240레벨 '푸른 요새' 인스턴스 던전이 추가됐다. 던전 입구는 내성곽지구 지역에 있는 217 던전 입구와 제미나 상 아래에 위치한다.


▲ 240 푸른 요새 던전 추가!



- 마법부여 스크롤 20개 아이템 추가

TP 상점에서 '마법부여 스크롤 20개 묶음'이 추가됐다. 가격은 128 TP 이며 마법 부여 스크롤 1장이 8 TP이므로 여러 개 구매 시 조금 싼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대량으로 구매할 수 있는 마법부여 스크롤.



- 헤어 코스튬 '숨김 기능' 추가

헤어 코스튬1, 2, 3 모두 숨김 기능이 추가됐다. 다양한 헤어 코스튬을 장착하다 보면 일부 아이템은 숨기고 싶은데 그게 이번 업데이트에서 적용됐다.

숨김 기능은 인벤토리 - 자신이 장착한 헤어 코스튬에 안보이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자신은 물론이며 다른 유저에게도 헤어 코스튬을 숨길 수 있다.


▲ 헤어 코스튬도 숨길 수 있다.



- 팀 배틀리그 포인트 샵 추가

페디미안 마을 팀 배틀리그 NPC에게 포인트샵을 이용할 수 있다. 1일 1회에 한해 경험치 카드를 구매할 수 있으며 경험치 카드는 캐릭터 레벨에 따라 차등 되어 지급된다. 경험치 카드 구매에 필요한 포인트는 팀 배틀리그에 참여하면 얻을 수 있다.


▲ 페디미안 마을에 팀 배틀리그 NPC.

▲ 포인트샵에서 경험치 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