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6-05-28 17:11
댓글 :
6

[언리얼서밋2016] "VR 콘텐츠 최적화, 언리얼 엔진이 다 합니다!" 닉 와이팅 디렉터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게임계를 떠나, 최근 IT 업계 초유의 관심사는 역시 VR일 겁니다. 이러한 관심은 국내외를 가리지 않으며, 산업 전반에 이를 정도이고, 금일(28일) 세종대학교에서 개최된 '언리얼 서밋 서울 2016'에서도 자연스럽게 이에 관한 세션이 준비됐습니다.

'VR과 AR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이 기조연설에서는 에픽게임스의 닉 와이팅 테크니컬 디렉터가 강단에 올랐는데요. 에픽 게임스의 VR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그는 본격적인 VR 시대를 열기에 앞서, 언리얼이 준비하고 만들어나가고 있는 것들에 대해 설명을 이어나갔습니다.

그가 말하는 언리얼이 준비 중인 VR과 AR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는 무엇일까요. 해당 기조연설을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에픽게임스 닉 와이팅(Nick Whiting) 테크니컬 디렉터



오늘 많은 분들이 와주셨는데 이렇게 자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기대를 하고 오셨을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에픽게임스의 테크니컬 디렉터로서 VR 로드맵에 대해서 말하고자 합니다. 우선 간단한 진전사항에 대해서부터 말하겠습니다.

에픽게임스 VR은 엘리먼트 테크 데모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더 발전한 것이 바로 '카우치 나이트'입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VR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했었죠. 이후, 오큘러스 크레센트 베이 프로토타입을 공개하면서 '쇼다운'을 선보였습니다. 이렇게 엔진이 발달하고 VR이 점점 발전하면서 이용자에게 고퀄리티의 시네마틱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작년 9월에 선보였던 '불렛트레인'이 있는데, 이 게임을 만들면서 다양한 발전이 있었습니다.

▲ 인스턴스드 스테레오 렌더링을 활용한 '불렛트레인'

첫 번째로 인스턴스드 스테레오 렌더링(Instanced Stereo Rendering)이란 렌더링이 있는데요. 보통 VR 콘텐츠를 렌더링할 때는 좌안을 먼저 렌더링하고 우안을 뒤이어 렌더링합니다. 당연히 렌더링하는데 PC의 많은 자원을 소비하게 되죠. 인스턴스드 스테레오 렌더링은 좌우를 한 번에 렌더링하기에 CPU와 GPU의 최적화에 용이합니다. 덕분에 레이턴시(지연시간)을 0.75ms 정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히든 앤 비지블 아레아 메시(Hidden And Visible Area Mesh)가 추가됐습니다. VR로 게임을 하면 왜곡된 부분으로 인해서 검은색으로 안 보이는 부분이 있죠. 이렇게 VR 상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을 VR기기로부터 정보를 얻어서 렌더링에서 제외하는 기술입니다.


이 경우, 오큘러스 리프트는 0.25~0.3ms, 바이브 VR은 0.3~0.4ms, PS VR은 무려 1.0ms 정도나 돼서 비약적으로 레이턴시를 줄였습니다. VR에서 현실감을 느끼기 위해선 레이턴시가 매우 중요한 만큼, 이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4.12 버전부터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오큘러스나 바이브는 물론이고 오픈소스 VR 역시 실험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모바일 VR 기기 역시 포함돼 있는데, 앞으로는 이런 모바일 VR 기기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VR이란 건 체험이 매우 중요한데요. 대다수의 유저들은 모바일을 통해서 VR을 경험할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언리얼 엔진4에서는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VR을 지원합니다. 이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제한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언리얼 엔진4는 여러분이 만든 콘텐츠를 다양한 기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VR에서 최적화는 정말 중요한 문제란 걸 모두가 알고 계실 겁니다. 높은 프레임을 유지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앞서 말한 기능 외에도 블루프린트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C++로 변환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내부적으로도 여러 샘플이나 '파라곤'을 제작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 블루프린트로 만든 콘텐츠도 C++로 컨버팅해서 최적화를 꾀할 수 있다

다양한 기술 지원에 대해 말했는데, 렌더링도 빼놓을 수 없죠. 다음으로 '불렛트레인'에 사용한 렌더링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계속 말했듯이, VR에서 제일 중요한 건 현실감입니다. 이런 현실감을 구현하기 위해서 '불렛트레인'에서도 반사되는 물체에 대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여기에 사용된 렌더러는 디퍼어드 렌더러(Deferred Renderer)와 포워드 렌더러(Forward Renderer) 2개가 있는데요. 디퍼어드 렌더러는 G버퍼를 사용하는 대신, 선명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반대로 포워드 렌더러는 G버퍼를 사용하지 않지만, 선명도가 높고, 최적화하는데 좋은 렌더러입니다.

현재 오큘러스 팀에서는 포워드 렌더러를 사용한 콘텐츠를 제작 중입니다. 그 결과물은 아마 가을쯤에 배포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끝으로, VR 에디터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VR 에디터는 1년 정도 전에 스탠포드 대학 학생들과 협업을 하면서 탄생했습니다. 당시 어떤 에디터가 좋을지 많은 의견이 오갔습니다. 어느 팀은 UI가 없는 대신 음성 인식으로 여러 기능을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이 기능은 재밌었지만, 장단점이 너무 명확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VR을 써보지 않은 비숙련 개발자도 어렵지 않게 VR 에디터를 쓸 수 있도록 하는 거였습니다. 저희 엔진은 강력한 툴이었지만, 익숙지 않은 개발자들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었을 겁니다. 그래서 VR 에디터는 숙련되지 않은 개발자들도 어렵지 않게 쓸 수 있도록 해야 했습니다.

그걸 위해서 지난 GDC에서 VR 에디터를 최초로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빨리 공개한 이유도 사용자들로부터 여러 의견을 얻기 위해서였고, 지금도 디자인에서부터 여러 기능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는 중입니다.

▲ 기즈모에서부터

▲ 워크플로우까지 다양한 개선이 이뤄졌다

지금도 언리얼 엔진4는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전부가 바로 개발자들을 위한 부분이죠. 앞으로도 각종 기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여러 양식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목표는 바로 여러분들이 최대한 쉽게 VR 콘텐츠를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최적화는 언리얼 엔진에 맡겨두시고 여러분은 VR 디자인에만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310개 등록됨 (2018-02-19 ~ 2017-08-18)

[VR업계동향] 눈 앞에 펼쳐진 평창 올림픽, 뉴욕타임스 AR 뉴스 서비스 도입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2-19 18:44
이번 주는 춘절을 맞이하면서 중국 VR 업계가 전반적으로 조용했습니다. 하지만, 해외 VR 업계에서는 여전히 많은 희소식이 있었습니다. 우선, 스포츠 VR 플랫폼 LiveLike가 960만 달러의 시리즈B 투자를.....
[영상] 같이 하면 게임, 홀로 하면 호러 '나호러집에 - 인페이션트' [11]
동영상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02-18 22:37
편하게 누워 웃으면서 공포 영화를 보고 공포 게임 하며 무서워하는 친구 보며 배꼽이 빠질 듯 웃으며 뒹굴던 당신. 당신은 심리적 안정감을 소중히 여기지 않았지. 늦은 밤, 텅 빈 건물에 혼자 있어도 .....
과연 풀 수 있을까? 인디 퍼즐게임 '룸즈', 플레이스테이션 아레나 출전 [1]
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2-16 16:09
자료제공 - 프리즘플러스 일본의 게임개발사/퍼블리셔 주식회사 프리즘플러스(본사 소재지: 도쿄 나카노구, 대표: 야타니 아키후미)가 오는 3월 3일(토) ~4일(일) 이틀간 서울 광진구에 있는...
얼터너티브 걸즈, 베이글녀 시온의 VR라이브 'Heart Cleaning' 업데이트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2-14 12:39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14일) 신규 VR 컨텐츠인 ‘VR 라이브’ 시온 편인 ‘Heart Cleaning’을 업데이트 했다. 얼터걸의 핵심 VR 컨텐츠인 VR 라이브는 .....
와이제이엠게임즈, 스팀 통해 자사 VR게임 '설맞이 할인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2-14 10:50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민속 고유의 명절인 설을 맞아, 온라인 플랫폼 스팀(Steam)으로 출시된 자사의 VR게임들을 40% 할인하는 설맞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본 이벤트는 2월 16일부터.....
최신 VR 기술이 전부 모인다! '서울 VR·AR 엑스포 2018’ 4월 19일 개막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2-13 15:16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VR∙AR B2B 전문 전시회 & 컨퍼런스인 ‘서울 VR·AR 엑스포 2018(이하 VR 엑스포)’가 오는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VR 엑스포는 VR∙AR 생태계의 다양...
[VR업계동향] 머시니마의 창시자 휴즈 핸콕 사망... 원인은 심장병 [4]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2-12 16:06
이번주 VR/AR 업계는 희비가 교차했다. 좋은 소식을 먼저 전하자면, 인텔은 보통 안경과 크기가 동일한 스마트 글라스 Vaunt를 정식 출시했다. 해당 제품의 프레임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중량이 50그.....
얼터너티브 걸즈, '메이야 습격: 신비한 나무 열매' 퀘스트 업데이트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2-12 15:44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 (12일) '메이야 습격: 신비한 나무 열매' 신규 퀘스트와 ‘예쁜 특훈 리프레시 요가’ 뽑기를 업데이트 했다. 새로운 이벤트 퀘스.....
[뉴스] PS VR 전용 FPS '브라보팀' 3월 7일 한국어화 발매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2-09 12:59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PlayStation VR(이하 PS VR)용 소프트웨어 ‘Bravo Team’의 한국어 버전을 2018년 3월 7일(수) 39,800원에 발매한다. 또한 PS VR용.....
[뉴스] 경기콘텐츠진흥원 VR/AR 육성사업 'NRP' 멤버 해외 진출 지원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2-09 10:58
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경콘진)의 VR/AR 육성사업 파트너사인 뉴탤런트글로벌과 87870이 NRP멤버 해외진출에 힘쓰고 있다. 뉴탤런트글로벌과 87870은 태국에서 열린 KFC ASIA CON...
[뉴스] 스코넥, 자에포 2018에서 FPS VR '블랙울프 : 사막의 전투' 공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2-08 14:27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오는 2월 9일(현지시각)부터 2월 11일까지 일본 도쿄 마쿠하리에서 개최되는 ‘자에포2018(Japan Amusement Expo)’에 참가하여 ‘블랙울프 : 사막의전투’ 를 비롯한 워킹어트랙션.....
[뉴스] 요즘은 공룡이 대세! 스네일, VR 게임 '아크 공원' 3월 22일 스팀으로 출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2-08 11:24
스네일게임즈는 공룡을 주제로 한 VR 게임 '아크 공원'이 오는 3월 22일 스팀, 오큘러스 리프트, PSVR을 통해 글로벌 출시된다고 밝혔다. '아크 공원'은 높은 자유도와 디테일한 그래픽, 공룡 등 고대 생.....
[뉴스] 카카오게임즈, 오프라인 VR 테마파크 전용 신작 '화이트데이 담력시험' 공개 [23]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2-07 15:23
대표적인 국산 호러 게임 시리즈인 ‘화이트데이’ 시리즈의 IP를 활용하는 VR 전용 신작. ‘화이트데이: 담력 시험’이 공개되었다. 오프라인 VR 테마파크를 통해 3월부터 기동을 시작한다. 카카오게임.....
[VR업계동향] 한국 AR게임 '모스랜드' 암호화폐로 500만 달러 규모 ICO 유치 [1]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2-06 13:06
이번 주 VR/AR 업계는 대기업들의 각종 소식으로 뜨거웠습니다. 오큘러스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채용 공고를 내걸었고, 페이스북은 구글 AR 상품 총 책임자를 자사의 Camera AR 상품 관리자로 스카웃하여.....
[영상] VR로 즐기는 스텔스 호러 로그라이크, '더 퍼시스턴스' 7월 24일 출시 [6]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2-05 15:40
드넓은 우주 속 폐쇄 공간, 이 기묘한 모순이 주는 공포를 제대로 맛볼 수 있는 VR 호러 게임이 등장했다. 영국의 게임 개발사 파이어스프라이트(Firesprite)가 개발 중인 PS VR 전용 호러 게임 '더 퍼시.....
[취재] 게임 속 카트 레이싱, AR로 즐기자! '하도카트 챔피언십 2018' 개최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2-04 18:16
AR 전문 기업 '소셜네트워크'가 금일(4일), 롯데몰 은평점에서 AR 카트 레이싱의 활성화를 위해 'AR 하도카트 챔피언십'을 개최했다. '하도카트 레이스(이하 하도카트)'는 소셜네트워크가 현재 일본에서.....
[뉴스] 극장에서 VR 영화를? 다몬게임즈, VR 영화 특별상영전 개최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2-02 16:29
다몬게임즈(대표 김영호)는 지난 2월 1일, 서울 잠실에 위치한 멀티플렉스 영화관 롯데시네마 롯데타워점에서 VR(가상현실) 영화 특별상영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상영전은 2월 14일까지 이어.....
[영상] 샐리의 법칙 개발사 신작, '후르츠 어택 VR' 스팀 얼리억세스 출시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2-02 15:15
'샐리의 법칙'으로 이름을 알린 인디 개발사 나날이 스튜디오의 신작 '후르츠 어택 VR'이 지난 1일, 스팀 플랫폼을 통해 얼리억세스로 출시됐다.과일 외계인의 침략을 막는 스피커 로봇 '세티'의 활약을.....
[뉴스] 플레이스테이션 파트너샵으로 가자, '신차원게임 넵튠 VIIR' 이벤트 정보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2-02 14:59
CFK는 1월 30일부터 판매를 개시한 PlayStation®4, PlayStation®VR 대응 신작 한글화 소프트웨어 「신차원게임 넵튠 VIIR」에 대해 여러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에 발매된 「신차원게임 넵튠 VIIR」은.....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7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완벽한 자유로움, 완벽한 무선 조이트론 EX DUO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