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천의 이슈가르드 입장을 앞두고 많은 모험가들이 새로운 여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장화 끈을 동여매는 모험가 중에서는 숱한 역경을 거쳐온 빛의 전사는 물론, 방금 에오르제아를 발견한 새싹 용사들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아직 지도 읽기조차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모험가들을 위한 지침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소 독특한 직업 시스템부터 돌발 임무, 초코보 획득까지 하나씩 살펴봅시다.



항목 보기

 새로운 모험가를 위한 FAQ

 퀘스트
    보이는 퀘스트는 전부 해야 하나요?
    퀘스트 지역에 들어왔는데 아무 것도 없어요
    길을 가는데 갑자기 돌발 임무가 있대요
    길드 작전과 던전의 차이는 뭔가요?

 사냥터와 성장
    몬스터 머리 위에 이상한 표식이 있어요
    직업이 마음에 안드는데, 다시 키워야 하나요?
    사냥터에서 얻는 아이템들은 어떻게 하나요?
    PvP는 언제부터 시작하나요?
    게임 패드로 플레이할 수 있다던데, 어떻게 하나요?

 도시와 이동수단
    공간이동은 없나요?
    새로운 도시를 찾았는데, 뭐부터 해야 하나요?
    초코보 수송이 뭔가요?
    탈것은 어떻게 얻나요?
    창고는 어디에 있나요?




Q. 보이는 퀘스트는 전부 깨야 하나요?

모든 퀘스트를 다 완수할 필요는 없지만, 첫 캐릭터는 메인 퀘스트를 해야 게임 기능이 언락되므로, 가급적이면 메인 퀘스트 위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메인 퀘스트를 진행한 뒤 남는 경험치는 캐릭터 레벨과 비슷한 수준의 지역에서 돌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돌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어렵다면, 사냥터 근방의 길드 NPC를 찾아가 '길드 의뢰'를 받아 육성합시다. 다만 이때는 하루에 총 6장씩 지급되는 '의뢰 수주권'을 소모하게 됩니다. 의뢰 수주권은 12시간에 3장씩 지급되며, 최대 100장까지 누적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 메인 퀘스트는 마크에 불꽃 형태의 테두리가 있다

▲ 길드 의뢰 NPC는 머리 위의 카드 표시를 통해 확인하자



Q. 퀘스트 지역에 들어왔는데 아무 것도 없어요.

지도상에 퀘스트 지역이 녹색으로 표시된다면 '길드 임무' 지역임을 뜻합니다. J키를 눌러 의뢰창을 연 후, 길드 임무란에서 현재 수행 중인 임무들을 확인합시다.

만약 현재 수행 중인 길드 임무가 있다면, 해당 임무를 클릭한 뒤 우측의 임무 정보창 하단에 있는 '수락' 버튼을 눌러 임무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 임무 활성화는 해당 임무의 수행 지역에서만 가능합니다.


▲ 길드 의뢰 수행 지역은 지도상에 녹색 원형으로 표시된다

▲ 수행 지역 안에서 길드 의뢰 시작 버튼을 누르자



Q. 길을 가는데 갑자기 돌발 임무가 있대요.

돌발 임무는 필드에 무작위로 생성되는 즉석 퀘스트로, 파티 상태가 아니더라도 여러 플레이어가 한꺼번에 참여해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돌발 임무에는 몬스터 처치, NPC 호위, 보스 몬스터 처치, 아이템 수집까지 총 네 가지 종류가 있으며, 임무에 참여한 플레이어들은 각자 임무 완수에 기여한 정도에 맞춰 보상을 받게 됩니다.

돌발 임무에는 제한 시간이 있으며, 필드에 임무가 생성된 직후부터 시간이 흐르기 시작합니다. 제한 시간이 모두 지나면 돌발 임무 지역이 비활성화되며 퀘스트가 사라지게 됩니다.


▲ 지도상에서 돌발 임무가 등장한 곳이 어딘지 확인할 수 있다

▲ 돌발 임무 대상은 이름 왼쪽에 보라색 표식이 있다



Q. 길드 작전과 던전의 차이는 뭔가요?

두 가지 모두 임무 찾기(U)를 통해 수행 가능한 콘텐츠이지만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길드 작전은 10레벨부터 가능한 파티형 퀘스트로, 인스턴트 구역에서 보스 몬스터를 토벌하는 콘텐츠입니다. 퀘스트 진행에는 약 5분 정도가 소요되며, 완료 보상으로 다량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던전은 15레벨부터 입장이 가능하며, 약 30분 정도가 소요되는 던전에서 강력한 정예 몬스터와 중간 보스, 그리고 최종 보스 몬스터들을 토벌해야 하는 콘텐츠입니다. 길드 작전과 마찬가지로 다량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능력치가 뛰어난 상위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작위 임무로 길드 작전과 던전에 입장할 경우엔 당일 1회에 한해 추가 보상 보너스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0레벨부터 진행 가능한 길드 작전

▲ 던전 역시 임무 찾기 시스템을 통해 입장할 수 있다

▲ 강력한 몬스터들이 기다리고 있는 던전



Q. 몬스터 머리 위에 이상한 표식이 있어요.

몬스터의 머리 위나 이름 좌측에 나타나는 다양한 표식들은 각각 퀘스트, 길드 임무, 돌발 임무, 토벌 수첩 대상임을 뜻합니다. 해당 퀘스트나 임무가 완료되면 표식이 사라집니다.


▲ 일반, 직업 퀘스트 대상임을 뜻한다

▲ 토벌 수첩 대상임을 의미

▲ 필드에 무작위 출현하는 돌발 임무 대상이다

▲ 길드 임무와 관련된 대상일 경우



Q. 직업이 마음에 안드는데, 다시 키워야 하나요?

그럴 필요없습니다. 클래스는 착용 중인 무기 종류에 따라 실시간으로 바뀌므로, 현재 보유한 장비와 길, 월드 탐험 정도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클래스 변경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보조 클래스를 육성할 경우, 현재 보유한 클래스 중 최고 레벨과 같은 레벨이 되기 전까진 보너스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 변경은 자신이 새로 습득하고 싶은 클래스 길드를 찾아가 직업 퀘스트를 완료하면 되는데요, 퀘스트 완료 후 지급받는 클래스 고유 무기를 장착하게 되면 즉시 클래스가 변경됩니다.

다시 이전에 육성하던 클래스로 돌아가고 싶거나, 또 다른 클래스를 선택해보고 싶을 경우에는 해당 클래스의 무기를 착용하면 됩니다. 이때 매번 장비를 바꿔차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기어셋' 기능을 이용해 각 클래스의 장비 착용 상태를 저장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캐릭터 장비창의 기어셋 아이콘을 눌러 목록을 볼 수 있다

▲ 기어셋 목록 상단의 더하기 버튼을 눌러 현재 클래스의 장비 상태를 저장할 수 있다

▲ 저장된 기어셋을 목록에서 스킬창으로 드래그하면 스킬처럼 등록해두고 사용할 수 있다

▲ 여러 직업을 스킬창에 등록한 모습



Q. 사냥터에서 얻는 아이템들은 어떻게 하나요?

사냥을 통해 획득하는 아이템 대부분은 장비, 소모품, 하우징 관련 제작 등에 쓰이는 재료이므로, 향후 제작 클래스를 육성할 계획이 있다면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장비 아이템의 경우는 일정 기간 장착하고 있으면 결속도가 차오르게 되는데요, 이 결속도가 100% 상태가 되면 '마테리아화'하여 장비 강화에 쓰이는 '마테리아'로 바꿀 수 있습니다.


▲ 결속도가 100%가 되면 마테리아로 변환할 수 있다



Q. PvP는 언제부터 시작하나요?

파이널판타지14에서는 일반 필드에서 대인전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늑대우리, 외곽 유적지대 등의 전장 매칭을 통해서 고유의 룰로 진행되는 PvP를 즐길 수 있습니다.

30레벨에 수행할 수 있는 '격전의 늑대우리' 퀘스트를 통해 입장하는 '늑대우리'는 4:4의 소규모 전장이며, 임무찾기 기능을 통해 무작위 매칭으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때 파티원 4인은 탱커 1, 근거리 딜러 1, 원거리 딜러 1, 힐러 1로 구성됩니다.

50레벨에는 최대 72인이 뒤엉켜 싸우는 '외곽 유적지대' 전장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3개의 총사령부 소속 인원들이 다투는 콘셉트이므로, 주요 퀘스트를 진행해서 쌍사당, 흑와단, 불멸대 중 한 곳에 소속된 상태여야 합니다.

늑대우리나 외곽 유적지대에서 PvP를 마치고 나면 결과에 따라 '명예 점수'라는 특수 화폐를 얻게 되는데요, 이 점수를 모아서 대인전 특화 장비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인전 장비는 일반 장비보다 전장에서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은 물론, 독특한 외형 때문에 보유 가치가 높습니다.

후에 장비 투영 등을 통해서 던전 공략 등에서 사용하는 일반 장비에 외형을 입힐 수 있으므로, 외형 꾸미기에 관심이 많은 유저들은 PvP 콘텐츠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PvP를 통해 얻은 명예 점수로 교환 가능한 대인전 장비

▲ 50레벨부터는 최대 72인이 참여하는 외곽 유적지대에 입장할 수 있다



Q. 게임 패드로 플레이할 수 있다던데, 어떻게 하나요?

게임 패드로의 전환은 esc키를 눌러 열어볼 수 있는 캐릭터 설정창에서 가능합니다. 캐릭터 설정창의 왼쪽 상단에 있는 '마우스/게임 패드 전환'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모드가 즉시 변경됩니다. 게임 패드로 전환할 경우 각각 단축 행동바가 다르게 설정됩니다.


▲ 캐릭터 설정창에서 게임 패드로의 조작 전환이 가능하다

▲ 게임 패드로 전환이 된 상태



Q. 공간이동은 없나요?

텔레포 기능을 통해 공간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텔레포는 공간이동과 같은 개념으로, 일정량 길을 지불하고 텔레포 목록에 저장된 지역에 한해서 즉시 이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대도시나 주요 마을에서 찾아볼 수 있는 거대 크리스탈인 에테라이트와 교감을 하면, 해당 지역이 텔레포 목록에 추가됩니다. 이렇게 텔레포 목록에 지역을 추가한 이후에는 화면 우측 하단의 '지도 및 여행' 버튼을 눌러 등록된 지역으로 텔레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 대도시나 마을에 있는 에테라이트와 교감하면, 다음부터는 이곳으로 텔레포가 가능하다

▲ 교감을 마치면 지도를 열어 해당 에테라이트로 텔레포가 가능하다



Q. 새로운 도시를 찾았는데, 뭐부터 해야 하나요?

새로운 도시나 마을을 찾았을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에테라이트와 초코보 관리인 등록입니다. 에테라이트는 대도시나 주요 마을에 있는 거대한 크리스탈로, 에테라이트에 우클릭을 해서 등록을 하게 되면 공간이동 지역으로 기록됩니다.

초코보 관리인 역시 대도시나 주요 마을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이동수단으로, 에테라이트 공간이동처럼 해당 지역으로 즉시 이동되지는 않지만 '초코보 수송'이라는 기능을 통해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지역간 빠른 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저레벨 구간에는 대륙 공용 화폐인 '길'의 여유가 없어서 공간이동보다는 초코보 수송 기능을 애용하게 됩니다. 초코보 수송은 유저가 등록한 초코보 관리인이 있는 도시나 마을, 혹은 거점간의 이동만 가능합니다.


▲ 지도상에서 에테라이트가 있는 마을을 확인할 수 있다

▲ 대도시의 경우, 도시 내부 지도에서 아이콘 확인이 가능하다

▲ 초코보 관리인 역시 지도상 아이콘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 대화만으로 간단히 등록 완료!



Q. 초코보 수송이 뭔가요?

초코보 수송은 정해진 경로로만 움직이는 초코보를 타고 이동할 수 있는 일종의 열차 개념입니다. 수송을 통해 이동할 수 있는 곳은 캐릭터로 직접 초코보 관리인을 활성화시킨 마을이나 거점, 대도시 등입니다.

아직 활성화가 되지 않은 초코보 관리인의 머리 위에는 느낌표 형태의 퀘스트 마크가 떠 있는데요, 이때 대화를 걸면 별다른 절차없이 해당 마을의 초코보 수송이 활성화됩니다. 초코보 수송은 이동 경로가 정해져 있는 만큼 이용료가 저렴하며, 출발지와 도착지의 거리에 따라 가격이 매겨집니다.


▲ 초코보 수송은 정해진 지역으로만 이동한다



Q. 탈것은 어떻게 얻나요?

개인용 탈것은 20레벨 주요 퀘스트인 '영웅이 될 자'와 연계된 퀘스트를 완료하여 각 대도시에 있는 총사령부에 가입하면서부터 획득이 가능합니다. 총사령부에 가입되면 '그토록 바라던 내 초코보'라는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때 '돌발 임무' 완수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군표 200개가 필요합니다.

'그토록 바라던 내 초코보'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초코보 지급권'은 자신이 소속된 총사령부 대도시의 초코보 관리인에게 가져가 초코보 획득 아이템인 '초코보 호루라기'와 교환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샵에서 구매할 수 있는 유료 탈것 역시 초코보 퀘스트 수행을 해야 탑승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타 유저의 2인용 탑승물에 동승하는 것은 제한이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그리다니아 총사령부인 쌍사당 위치

▲ 울다하 총사령부인 불멸대 위치

▲ 림사 로민사 총사령부인 흑와단 위치

▲ 초코보를 획득해 에오르제아를 달려보자!



Q. 창고는 어디에 있나요?

일반적인 창고나 은행 시스템은 없지만, 개인 집사를 고용해 아이템이나 재료 등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집사는 17레벨 주요 퀘스트 '새벽의 혈맹'을 완료해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해당 퀘스트를 완료하면 각 대도시의 집사 소개 NPC를 통해 집사를 고용할 수 있게 됩니다. 집사의 기능은 아이템 보관, 길 보관, 장터 출품 등으로, 에오르제아에서의 생활 전반에 대한 보조 역할을 하므로 가급적이면 활성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대도시별 집사 소개 NPC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