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11월 10일(목) 다양한 업데이트 이뤄졌다. 알케미스트 3서클만 제조할 수 있는 현자의 돌이 등장했으며, 사용자의 스킬을 따라 하는 호문쿨루스가 모습을 드러냈다. 호문쿨루스는 스킬 쿨타임을 무시하고 등록된 스킬들을 랜덤으로 사용하지만, 한 번 등록한 스킬은 다시 변경이 불가능하고 생각 외로 약한 모습을 보며 알케미스트들의 혹평이 이어졌다.

11월 24일(목)까지 한정 판매하는 매니시룩 코스튬을 출시했다. 전사, 마법사, 궁수, 성직자 모든 직종이 착용 가능하며 129 TP에 구매할 수 있다.

스킬 밸런스 패치도 이뤄졌다. 전사는 소드맨, 하이랜더, 바바리안, 캐터프랙트, 스콰이어, 템플러 직종이, 마법사는 크리오맨서와 소서러, 궁수는 새퍼, 헌터, 무고사, 응사 클래스가 새로운 특성이 추가되거나 스킬 대미지 상향이 이뤄졌다.

그리고 수험생과 취준생을 위해 무료 워프 비용과 경험치 증가 효과 아이템을 지급하는 원하는 곳 어디든! 이벤트가 진행되며, 예정되었던 미감정 신규 아이템은 시스템에 보완점이 확인되어 이번 업데이트에서 제외됐다.


▲ 합격기원 이벤트 시작!



■ 현자의 돌이 나왔도다! 호문쿨루스 등장

국토 연성진, 아니 마그눔 오푸스를 통해 현자의 돌을 만들 수 있게 됐다. 현자의 돌을 생성해서 캐릭터가 먹는 순간 강력한 힘이 솟구치지는 않고 조그마한 호문쿨루스가 등장해 컴패니언처럼 따라다닌다. 수명은 10일이며, 스킬등록은 4개까지 가능하다.

호문쿨루스는 사용자가 등록한 스킬을 랜덤으로 사용하며, 스킬 쿨타임을 무시하고 자유자재로 다룬다. 체력이 떨어져도 죽지 않으며, 스킬 대미지는 등록한 스킬 레벨과 호문쿨루스 자체 레벨에 영향이 받는다고 한다. 290레벨 기준으로 물리 공격력 807 마법 공격력 660 캐릭터의 스펙이 고스란히 호문쿨루스가 물려받는 것이다. 제보에 따르면 라다르 숲의 다람쥐를 호문쿨루스가 공격해도 대미지가 100~200씩 들어간다고 했다.

이렇게 호문쿨루스가 세상에 등장했지만, 대부분 알케미스트들은 한결같이 답이 없다고 평을 내렸다. 등록한 스킬을 변경할 수 없어 이쁜 쓰레기가 된 지금, 호문쿨루스는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의견이 오갔다.


▲ 호문쿨루스 등장! 그러나 성능은 별로다?



■ 스킬 밸런스 패치, 캐터프랙트는 대폭 상향?

성직자를 제외하고 스킬 밸런스 패치가 이뤄졌다. 소드맨은 패인 배리어 특성이 추가됐으며, 하이랜더는 뮬리넷이 공격속도 2배 상향과 크라운 디버프가 걸린 적에겐 2배 대미지가 적용되도록 패치가 되는 등 많은 변경점이 있었다. 이외에도 바바리안, 캐터프랙트, 스콰이어, 템플러까지 신규 특성이 추가되거나 대미지가 상향되는 등 많은 변화가 이뤄졌다.

크리오맨서는 아이스 블래스트의 변화가 이뤄졌다. 아이스월에 사용하여 주변 적에게 대미지를 주거나, 프로스트필라 범위 안의 적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도록 변경된 것. 그리고 아이스월 지속시간이 증가하는 신규 특성도 추가되어 예전보다 많은 패치가 이뤄졌다.

새퍼는 크레모어, 브룸트랩, 스파이크 슈터 화력 개량의 대미지 증가가 소폭 상승, 무고사는 취시, 오공고, 독항아리 감염이 중복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으며 금잠고는 서로 다른 캐릭터의 독이 중첩되도록 변경됐다.


▲ 신규 특성들이 대거 추가됐다.



-소드맨
페인 배리어:지속시간
ㄴ신규 특성 추가


-하이랜더
뮬리넷
ㄴ공격 속도가 기존보다 2배 상승
ㄴ크라운 디버프에 걸린 적에게는 2배의 대미지 적용

카타스트로크
ㄴ넉다운된 적에게는 2배의 대미지 적용

카타스트로크:퀵 차징
ㄴ신규 특성 추가


-바바리안
야성
ㄴ신규 특성 추가


-캐터프랙트
임패일러
ㄴ공격력 100% 추가 → 200%로 증가

어스 웨이브
ㄴ공격력 100% 추가 → 150%로 증가

스티드 챠지
ㄴ공격력 100% 추가 → 300%로 증가

둠 스파이크
ㄴ공격력 100% 추가 → 200%로 증가

돌격
ㄴ공격력 100% 추가 → 150%로 증가


-스콰이어
데들리 콤보: 강화
ㄴ신규 특성 추가


-템플러
길드원 소환
ㄴ재사용 대기 시간 60분 → 30분

길드원에게 이동
ㄴ재사용 대기 시간 60분 → 10분

배틀 오더스
ㄴ지속시간 60초 고정
ㄴ재사용 대기 시간 2분 → 1분

버프 공유
ㄴ초당 SP 소모 5% → 1%
ㄴ레벨 당 지속시간 증가 1초 → 2초
ㄴ재사용 대기 시간 45초 → 30초

모탈 슬래쉬: 강화
ㄴ신규 특성 추가


-크리오맨서
아이스 블래스트
ㄴ아이스월에 사용하여 주변 적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도록 변경
ㄴ프로스트필라 범위 안의 적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도록 변경

아이스월: 지속시간
ㄴ신규 특성 추가


-소서러
탑승
ㄴ탑승 시, 캐릭터 지능 스탯에 따라 소환수의 물리 공격력/마법 공격력이 증가
ㄴ버프를 제외한 소서러의 마법 공격력만큼 증가 (지능, 장비, 기본 마법 공격력)


-새퍼
크레모어: 화력 개량
ㄴ대미지 증가량 2.5배 → 3.5배로 증가

브룸트랩: 화력 개량
ㄴ대미지 증가량 1.5배 → 2배로 증가

스파이크 슈터:화력 개량
ㄴ대미지 증가량 2.0배 → 2.5배로 증가


-헌터
조련:지상 컴패니언
ㄴ신규 특성 추가


-무고사
취시, 오공고, 독항아리
ㄴ감염이 중복 적용되도록 변경

금잠고
ㄴ서로 다른 캐릭터의 독이 중첩되도록 변경


-응사
조련: 공중 컴패니언
ㄴ신규 특성 추가



■ 2주간 한정판매! 코스튬 추가

11월 10일(목)부터 11월 24일(목) 점검 전까지 2주간 한정판매하는 매니시룩 코스튬 8종을 출시했다. 가격은 모두 129 TP이며 직업마다 모두 구현이 되어있어 판매 기간에만 구매할 수 있다.

성직자 매니시룩은 통큰 컨셉을 가져 푸짐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연상케한다. 전사용 매니시룩은 댄디한 느낌을 주는 깔끔한 이미지, 마법사용 매니시룩은 많이 보던 교복 스타일과 흡사하다. 궁수의 매니시룩은 여성 캐릭터보다 남성 캐릭터가 더 멋있다 보니 성별에 따라 취향도 다를 것이다.


▲ 한정 판매 실시! 매니시룩



■ 전사용 매니시룩 코스튬 129 TP



■ 마법사용 매니시룩 코스튬 129 TP



■ 궁수의 매니시룩 코스튬 129 TP



■ 성직자의 매니시룩 코스튬 129 TP




■ 원하는 곳 어디든! 이벤트 시작

11월 10일(목)부터 11월 24일(목) 점검 전까지 수험생과 취준생을 위해 준비된 깜짝 이벤트, 원하는 곳 어디든! 이 진행된다. 클라페다, 오르샤, 페디미안 마을 여신상을 만나면 특별한 선물을 받을 수 있으며 이벤트 기간 내 여신상 워프 비용이 무료다.

아이템은 합격의 엿(경험치 +30%, 지속시간 30분), 합격의 비타민(10초마다 HP 600 & SP 200 회복, 지속시간 30분), 합격의 초콜릿(이동속도 +2, 지속시간 30분) 아이템을 캐릭터당 1일 1회 획득 가능. 매일 0시에 초기화된다.

합격의 엿 아이템 효과는 경험의 서, PC방 및 토큰 효과와 중첩되지만, 비사냐 지역이나 로그아웃 시에도 시간이 흐른다. 합격의 비타민과 초콜릿 효과는 스킬&포션 효과와 중첩되며 모든 이벤트 아이템은 거래할 수 없다. 그리고 12월 8일 점검 시점에 일괄 삭제될 예정이다.


▲ 꼭 붙으세요! 워프비용 무료 이벤트와 여러 아이템 지급.



■ 기타 게임 내 개선사항 및 버그수정

솔미키 아이템에 세트 옵션이 추가됐다. 세트 옵션은 천, 가죽, 판금 3개로 분류되며 총 7세트 효과까지 노릴 수 있다. 관련해서 솔미키 브레이슬릿 아이템이 천, 가죽, 판금 3개로 나뉘었으며, 3세트 효과만 적용해도 모든 스탯 25 버프를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특성 배우기가 좀 더 편리해졌다. 최대 100레벨까지 특성을 강화하려면 일일이 확인 창을 누르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키를 눌러 원하는 특성 레벨까지 미리 올려둔 후 배우기 버튼만 눌러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적용됐다.

버그 수정사항으로는 공포의 러시안룰렛 헨지 스톤의 튕김 버그가 수정되었으며, 도펠죌트너 디드 오브 밸러 스킬이 양손검 착용 상태에서 공격속도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됐다.


▲ 솔미키 세트 옵션 추가. 천 / 가죽 판금.

▲ 특성 레벨, 이제 쉽게 배울 수 있다!


[몬스터]
인스턴스 던전, 대지의 탑, 8랭크 지역 내 몬스터
ㄴ일부 몬스터들에게 약점 속성이 잘못 계산되는 문제

대형 붉은 케파
ㄴ붉은 케파의 결정을 드랍하지 않는 문제

에큐바이트
ㄴ에큐바이트 수정을 드랍하지 않는 문제


[스킬]
-소드맨
더블슬래쉬
ㄴ점프 상태에서 더블슬래쉬를 시전할 수 있는 문제

-도펠죌트너
디드 오브 밸러
ㄴ양손검 착용 상태에서 공격속도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


-템플러
길드원 소환
ㄴ대지의 탑 내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파티 상태가 아닌 길드원도 소환할 수 있는 문제


-파이로맨서
파이어볼
ㄴ인보케이션 버프 적용 상태에서 파이어볼 사용 시, 악령이 생성되는 문제


-소서러
사역마 소환
ㄴ스킬 시전 중 점프를 할 수 있는 문제

탑승
ㄴ서모닝 → 이보케이션 → 탑승 스킬 사용 시, 이보케이션 소환수에 탑승하는 문제
ㄴ탑승 상태에서 탑승을 해제하면 소환수가 멈추는 문제


-크로노맨서
백마스킹
ㄴ점프 상태에서 백마스킹을 시전할 수 있는 문제


-슈바르츠라이터
리마콘
ㄴ권총 공격 모션과 이펙트가 어색한 문제


-캐노니어
바주카
ㄴ런닝샷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


-클레릭
수호성인: 피해 감소
ㄴ특성 학습 소요 시간이 비정상적인 문제


-딥디르비
라이마 여신상
ㄴ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디바인 마이트에게 영향을 받는 문제


-드루이드
헨지 스톤
ㄴ헨지 스톤 시전 시 튕김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
※ 원인이라 의심되는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완벽한 수정을 위해 이후에도 예의주시하겠습니다.


-오라클
체인지
ㄴ이벤트 허니 스파이더가 나오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