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가 12월 15일(목) 1주년을 맞이하며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커세어, 도펠죌트너, 엘리멘탈리스트, 룬캐스터, 무고사, 카발리스트의 밸런스 패치와 일부 인스턴스 던전 삭제, 신규 TP 코스튬과 헤어가 추가됐다.

도펠죌트너의 사이클론의 공격속도 증가, 디드 오브 밸러의 방어력 패널티 감소 변경과 슈트루츠하우의 방어력 무시 대미지가 증가했다. 엘리멘탈리스트는 메테오의 광역 공격 비율 증가와 쿨타임이 감소했으며, 메테오의 캐스팅 시간 50% 감소 특성이 추가됐다. 무고사의 1서클 스킬 디버프는 1레벨, 2~3서클 스킬 디버프는 2레벨로 조정해 상태 이상 레벨을 상승시켰으며, 카발리스트의 메르카바는 적 대상을 관통 시에도 대미지가 들어간다.

무너진 저택가, 가시 넝쿨 숲, 최하층 지하감옥 인스턴스 던전이 삭제, 성당 지하 캐슬 던전을 제외한 나머지 던전들은 입장 레벨이 모두 변경됐다. 삭제된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었던 아이템은 다른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신규 TP 아이템이 출시됐다. 크리스마스 기념으로 4종 직업군의 코스튬, 클레릭 3서클 전용 코스튬과 남/여 프리미엄 헤어도 등장했다. 코스튬은 129 TP, 헤어는 198 TP다.

이외에도 4종 이벤트가 시작된다. 랭크초기화 지급과 특성비 할인, 신규 유저 및 복귀자를 위한 이벤트가 시작되며, 경험치 버프 효과를 누리는 새싹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된다. 주말에는 하루 종일 추가 경험치 30% 효과가 있으며, 24~25일 오후 9시에는 특별한 아이템을 지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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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밸런스 패치 변경점, 이번에도 상향 패치?

해적단 커세어에 변화가 생겼다. 졸리로저가 최대 300 콤보까지 가능하며, 콤보당 공격력 증가는 삭제됐다. 대신 Max 콤보 시 10초간 미사일 공격 대미지가 15% + 스킬 레벨당 3% 증가하는 변경점이 이뤄졌다.

도펠죌트너 역시 사이클론의 공격 속도가 증가했다. 개발자의 말에 따르면 타격감마저 줄어든 것은 의도에서 많이 벗어났다며 공격적인 면을 조금 강화하면서 빠른 속도로 공격하는 사이클론의 타격감을 느낄 수 있도록 변경했다고 밝혔다.

엘리멘탈리스트는 메테오 패치가 이뤄졌다. 광역 공격 비율이 10에서 16으로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은 1분 30초에서 1분으로 줄었다. 메테오는 스킬의 효과에 비해 지나치게 긴 대기시간으로 인해 소외받자, 이번 변경으로 메테오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더 많은 적을 공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개발자의 말이다.

룬캐스터는 파괴의 룬, 얼음의 룬, 거인의 룬 재사용 시간이 감소하며 정의의 룬은 신성 속성에 오버히트 2회로 변경됐다. 정의의 룬이 기획한 것보다 좋은 성능을 내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 정의의 룬이 어둠 속성 몬스터에게 강한 대미지를 내며, 오버히트 추가로 인해 조금 더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적용했다고 답했다.

무고사는 스킬이 대부분 디버프에 의존하고 있지만 독의 디버프 랭크가 낮아 너무나 쉽게 무효화되고 있다고 판단, 2서클 이후의 독 디버프는 2랭크로 변경하여 해제할 수 있는 수단을 감소시켰다. - 1서클 스킬은 디버프 1레벨, 2~3서클 스킬은 디버프 2레벨로 변경됐다.

카발리스트는 메르카바가 패치 됐다. 신의 전차가 적을 관통하여 지나갈 때 대미지가 없는 상황이 어색하다며, 신의 전차가 적을 관통하여 지나갈 때도 대미지를 입히도록 변경, 최대 타격 수는 신의 전차 1개당 스킬 레벨 X 10회로 적용된다.


▲ 해적단의 위기인가, 기회인가?


커세어

- 졸리로저
“커세어가 해적단이라는 파티시스템을 통해 조금 더 파티장으로 우대받기를 원합니다. 기존 약탈의 개편에 이어 졸리로저 개편으로, 커세어가 파티장일 때 개선된 해적단 효과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1) 콤보 발동 조건이 몬스터 처치에서 몬스터 타격으로 변경됩니다.
- 최대 300 콤보까지 가능합니다.
2) 콤보 효과가 변경됩니다.
- 콤보당 공격력 증가가 삭제되고 Max 콤보 시 10초간 미사일 공격 대미지가 15% + 스킬 레벨당 3% 증가됩니다.
3) 콤보는 졸리로저 깃발 1개당 1번만 발동되며, 피버타임은 10초동안 지속됩니다.
4)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16초 → 35초)
5) 스킬 지속시간이 변경됩니다. (20초 + 스킬 레벨당 10초 → 35초)



도펠죌트너

- 사이클론
“지난 버그 패치로 도펠죌트너의 공격 능력은 정상 범위에 들어왔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타격감마저 줄어든 것은 의도에서 많이 벗어난 결과였습니다. 이에 도펠죌트너의 공격적인 면을 조금 강화하면서 빠른 속도로 공격하는 사이클론의 타격감을 느낄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1) 공격 속도가 33% 상향됩니다.
2) 지속시간이 변경됩니다. (스킬 레벨당 0.3초 → 스킬 레벨당 0.2초)

- 디드 오브 밸러
“디드 오브 밸러는 10레벨 이후의 패널티가 같기에 애매한 상황이었으며, 그 패널티 또한 지나치게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방어력 감소 수치를 절반으로 줄여 10레벨 이후에도 패널티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개념은 유지한 채, 전체적인 패널티 자체는 감소시키고자 했습니다.”

스킬 레벨당 감소되는 방어력이 변경됩니다. (중첩당 10% → 중첩당 5%)

- 슈트루츠하우
“8랭크 스킬이지만 그 레벨대의 몬스터들에게 사용하기에는 방어력 무시 대미지가 미미하다 판단했습니다. 방어력 무시 대미지를 8랭크 지역 수준에 유효하도록 증가시켰습니다.”

스킬 레벨당 방어력 무시 대미지가 변경됩니다. (75 → 200)



엘리멘탈리스트

- 메테오
“메테오는 스킬의 효과에 비해 지나치게 긴 대기시간으로 인해 소외받고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메테오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더 많은 적을 공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광역 공격 비율이 변경됩니다. (10 → 16)
2)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1분 30초 → 1분)

“3서클 엘리멘탈리스트가 메테오에 많은 스킬 포인트를 투자했다면, 더 빠르게 메테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메테오: 퀵 차징 특성이 추가됩니다.
- 캐스팅 시간이 50% 감소합니다. (습득 조건: 3서클, 메테오 Lv. 10)



룬캐스터

- 파괴의 룬
“룬캐스터는 긴 시전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 것이 컨셉입니다. 그러나 실제 사용하기에는 조금 과하다고 판단했기에 재사용 대기시간을 전반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1분 35초 → 1분)

- 얼음의 룬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3분 → 2분 20초)

- 거인의 룬
“거인의 룬이 단순한 예능 스킬로 취급받는 것을 개발팀은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거인의 룬 상태의 제약을 푸는 것은 때에 따라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이번 패치를 시작으로 점점 거인의 룬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1)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5분 → 2분)
2) 거인의 룬 버프를 받은 상태에서 룬캐스터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의의 룬
“정의의 룬이 기획한 것보다 좋은 성능을 내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파괴의 룬과 비교 대상조차 되지 못하는 상황이었기에 파괴의 룬과는 다른 조건에서 효율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일부 스펙을 수정했습니다. 이제 정의의 룬은 어둠 속성 몬스터에게 강한 대미지를 내며, 오버히트 추가로 인해 조금 더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공격 속성이 변경됩니다. (Melee → Holy)
2) 오버히트가 2회로 증가됩니다.

- 보호의 룬
“보호의 룬이 확률적으로 상태 이상을 막아주는 버프임에도 100% 막아주는 다른 버프에 비해 이점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버프의 지속시간을 늘려 오랜 시간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버프 지속시간이 변경됩니다. (스킬 레벨당 10초 → 스킬 레벨당 20초)



무고사

- 공통
“무고사의 스킬이 대부분 디버프에 의존하고 있지만 독의 디버프 랭크가 낮아 너무나 쉽게 무효화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2서클 이후의 독 디버프는 2랭크로 변경하여 해제할 수 있는 수단을 감소시켰습니다.”

무고사 스킬의 디버프 레벨이 다음과 같이 조정됩니다.
- 1서클 스킬: 디버프 Lv. 1
- 2, 3서클 스킬: 디버프 Lv. 2

- 독항아리
“독항아리는 다른 클래스의 비슷한 스킬들에 비해 지나치게 불편한 스킬이었습니다. 따라서 범위를 조금 넓게 변경하고 스킬 레벨에 따라 지속시간이 증가하도록 하여 독항아리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가치를 부여했습니다.”

1) 스킬 범위가 25% 상향됩니다.
2) 지속시간이 변경됩니다. (6초 → 5초 + 스킬 레벨당 1초)

-금잠고
“금잠고가 3서클 스킬의 가치를 지니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변경된 독충을 활용하여 연쇄적인 공격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1) 생성되는 독충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적 대상에게 접근하여 자폭하며 일정 범위에 독 대미지를 입힙니다. 독충은 3초간 생존하며 3초가 지나면 제자리에서 자폭합니다.
- 타격 시 10% 확률로 독충이 생성됩니다.
- 생성되는 독충의 개체 수는 스킬 레벨 당 1로 변경됩니다. 타격으로 인해 독충이 최대 수만큼 생성된 경우 처치 시에 독충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2) 금잠고의 디버프 대미지가 스킬 레벨에 영향받는 수치가 상향됩니다.



카발리스트

- 메르카바
“신의 전차가 적을 관통하여 지나갈 때 대미지가 없는 상황이 어색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신의 전차가 적을 관통하여 지나갈 때도 대미지를 입히도록 변경하였고, 이로 인해 카발리스트의 실력에 따라 활용성이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1) 신의 전차가 적 대상을 관통 시에도 대미지를 입히도록 변경됩니다.
2) 최대 타격 수: 신의 전차 1개당 [스킬 레벨 x 10회]




■ 신규 퀘스트 추가와 포트레이트 변경, 신규 및 변경 사항은?

이외에도 여러가지 업데이트가 있었다. 크니도스 숲, 다단 숲, 샤울레이 동쪽 숲, 렘파라사 연못, 네토 숲, 파수꾼의 묘역에 신규 퀘스트가 추가, 에메트 숲, 파마르 숲, 코노트 숲에 이동 장치가 추가됐다. 그리고 인던/미션 매칭 완료 시, 게임 화면이 최상위로 올라와 활성화되도록 변경되는 등 편의성에 대해 많은 부분들이 변경된 것.

또한, 프리 던전인 나콘 감옥, 나타흐 망루, 타테나이 수감소, 네이포트 성당 동관에서 등장하는 몬스터의 능력치가 하향되고, 획득 경험치가 상향됐다. 소소하지만 여신 및 NPC의 포트레이트가 변경되었는데, 대상은 라이마, 로타, 라다, 가비야, 사울레, 소서러 마스터다.


▲ 렛미인 갔다고 합니다.


- 퀘스트
다음 6개 지역에 신규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크니도스 숲, 다단 숲, 샤울레이 동쪽 숲, 렘파라사 연못, 네토 숲, 파수꾼의 묘역

- 지역
에메트 숲, 파마르 숲, 코노트 숲에 이동 장치가 추가됩니다.

- 인던/미션
매칭 완료 시, 게임 화면이 최상위로 올라와 활성화되도록 변경됩니다.

- 마켓
접속 중일 때 마켓에 등록한 아이템이 판매되면, 채팅창 상단에 알림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수령 가능한 판매 대금이 있다면, 마을에 진입할 때 채팅창 상단에 알림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캐릭터 정보
캐릭터 정보창(F1) 스탯 정보에 마우스를 올리면, 상세 수치가 출력됩니다.

- 지역 탐사
지역 탐사율 100% 완료 시, 화면 중앙에 맵 탐사 완료 알림이 출력됩니다.

- 보상
보상 아이템 획득 시, UI가 출력되도록 변경됩니다.

- 콜렉션
콜렉션 UI가 완성/미확인/미완성으로 구분되어, 보다 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눌러 인벤토리에 소지 중인 재료를 바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총 효과보기’ 버튼을 눌러, 현재 적용 중인 콜렉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워프
워프맵와 월드맵(N)이 통합되어, 워프 이용 시에도 월드맵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길드
길드창(Alt+G)에 길드원의 로그아웃 시간이 표시됩니다.

- 프리 던전
나콘 감옥, 나타흐 망루, 타테나이 수감소, 네이포트 성당 동관에서 등장하는 몬스터의 능력치가 하향되고, 획득 경험치가 상향됩니다.

- UI
주문 판매상점에서 버프 구매가 불가능한 상태에서 구매를 시도할 때 출력되는 메시지가 변경됩니다.
- 기존: 버프 개수 초과
- 변경: 허용할 수 있는 버프 개수를 초과하였습니다.

- NPC
아래 여신 및 NPC의 포트레이트가 변경됩니다.
- 라이마, 로타, 라다, 가비야, 사울레, 소서러 마스터




■ 던전 삭제 및 입장 레벨 변경

인스턴스 던전에 변화가 생겼다. 무너진 저택가, 가시 넝쿨 숲 던전, 최하층 지하감옥 던전이 제거되었으며, 해당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었던 아이템은 다른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되도록 변경됐다.

나머지 던전들은 입장 레벨이 변경되었으며, 50레벨 던전과 290레벨 던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입장 레벨이 상향됐다.


▲ 던전 레벨 제한이 변경되다.


인스턴스 던전

1) 무너진 저택가, 가시 넝쿨 숲 던전, 최하층 지하감옥 던전이 제거됩니다.
- 위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었던 아이템은 다른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입장 레벨이 변경됩니다.
3) 변경된 입장 레벨에 맞추어, 등장 몬스터의 레벨이 변경됩니다.
4) 자동매칭 조건이 완화되어, 매칭 소요 시간이 단축됩니다. (미션 제외)

성당 지하 던전
50 → 50 (변경없음)

폐허 유적지
90 → 80

염원의 비석로 던전
115 → 110

쇠락한 르귄가문의 던전
130 → 140

공허의 가시숲
145 → 170

대마법사의 타워
190 → 200

카타콤 지하 던전
200 → 230

푸른 요새 던전
240 → 260

캐슬 던전
290 → 290 (변경없음)




■ 프리미엄 헤어와 크리스마스 코스튬! TP 아이템 추가

크리스마스를 기념한 코스튬이 추가됐다. 전사, 마법사, 궁수, 성직자 남/여 코스튬이 129 TP에 판매 중이며, 클레릭 3서클 코스튬도 등장했다. 마법사 여성 코스튬은 여전히 항아리 컨셉을 고수했으며, 남성 코스튬은 정체 모를 디자인으로 나왔다.

클레릭 3서클 코스튬은 프렌치코트의 느낌이 매우 강하다. 이미 지나버린 가을이지만 쓸쓸한 페디미안에서 입고 돌아다닌다면 충분히 멋을 낼 수 있다.


◈ 클레릭 3서클 코스튬(남/여) - 129 TP






◈ 궁수의 크리스마스 코스튬(남/여) - 129 TP






◈ 마법사용 크리스마스 코스튬(남/여) - 129 TP






◈ 전사용 크리스마스 코스튬(남/여) - 129 TP






◈ 성직자의 크리스마스 코스튬(남/여) - 129 TP






◈ 비대칭 롱 컷 헤어 (남) - 198 TP





◈ 내추럴 포니테일 (여) - 198 TP






■ 대지의 탑 튕김은 이제 끝? 버그 수정사항

기존에 존재했던 수많은 버그들이 수정됐다. 오버히트 스킬을 1회 사용 시, 오버히트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 크로노맨서의 스톱에 걸린 대상을 장판형 스킬로 공격할 수 있는 문제가 패치됐다.

대지의 탑은 솔미키 구간 31층에서 등장하는 테라 히드라를 처치해도 카운트가 오르지 않는 문제, 36층에서 등장하는 테라 긴클라스를 처치해도 카운트가 오르지 않는 문제, 36층에서 처음 처치한 몬스터가 카운트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됐다. 그리고 40층 클리어 후 대지의 성소에 진입하면, 서버와의 연결이 끊기는 문제도 수정됐다고 한다.


▲ 대지의 탑 버그가 수정됐다.

- 스킬
공통
오버히트 스킬
오버히트 스킬을 1회 사용 시, 오버히트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

소드맨
페인 배리어
스킬 시전 중에 받는 치명타 대미지가 노란색으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

바바리안
야성
특성 툴팁에 대미지 증가량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소서러
탑승
능력치 증가 특성을 습득한 뒤 소환수에 탑승하면, 그리모어에서 능력치 변화를 알 수 없는 문제

크로노맨서
스톱
스톱에 걸린 대상을 장판형 스킬로 공격할 수 있는 문제

응사
서클링
광역화 특성의 확률이 특성 레벨에 비례하여 적용되지 않는 문제

몽크
공통
무기를 장착한 상태에서 몽크 스킬을 사용하면, 시전 모션이 어색한 문제


- 퀘스트
꽃이 지닌 가치(1)
멜바니아 약초를 채집할 수 없는 문제, 퀘스트 정보에 오타가 있는 문제

감시방해(2)
우산 이끼의 포자가 채집되지 않는 문제

기력 회복
퀘스트 NPC 대사에 오타가 있는 문제

현장 체질[소드맨 전직]
퀘스트 내용이 완료 조건과 일치하지 않는 문제


- 몬스터
대지의 탑
대지의 탑 솔미키 구간 31층에서 등장하는 테라 히드라를 처치해도 카운트가 오르지 않는 문제
대지의 탑 솔미키 구간 36층에서 등장하는 테라 긴클라스를 처치해도 카운트가 오르지 않는 문제
대지의 탑 솔미키 구간 36층에서 처음 처치한 몬스터가 카운트되지 않는 문제


- 그래픽&UI
서버 추가 경험치가 캐릭터 정보창(F1)에 보이지 않는 문제
아이템 비교 툴팁의 위치가 서로 맞지 않던 문제
위저드용 고스로리 코스튬(남) 착용 후 컴패니언 탑승 시, 어깨 부분이 비뚤어진 문제
전사용 세일러복 코스튬(여) 착용 후 일부 제스쳐 사용 시, 다리가 치마를 뚫는 문제
상점 스킬의 UI가 밀리는 문제
경험의 서 효과의 남은 시간이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는 문제
자동매칭 UI를 간소화한 뒤 확장하면 일부가 잘리는 문제
탑승 특성이 없는 캐릭터로 프리미엄 컴패니언에 탑승한 뒤 피격당하면, 컴패니언 위치가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문제
파티원과 자동매칭 시, 파티원의 직업 툴팁이 이전에 접속한 캐릭터의 직업으로 보이는 문제
특정 지역에서 이펙트의 색상이 반전되는 문제
컴패니언에게 먹이를 주는 모션이 시작되자마자 캐릭터를 이동하면, 캐릭터가 먹이를 계속 들고 있는 문제
위저드 계열 캐릭터로 점프 이동 중 스태프 공격(C키) 시, 공격 모션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
궁수 계열 남자 캐릭터로 투블럭 헤어와 노란색 렌즈를 함께 착용하면, 캐릭터 얼굴이 사라지는 문제


- 기타 수정사항
대지의 탑 솔미키 구간 40층 클리어 후 대지의 성소에 진입하면, 서버와의 연결이 끊기는 문제
간헐적으로 조이패드의 시스템 메뉴가 나타나는 문제
통합 인던/미션 내에서 캐릭터를 우클릭하면, 거래 버튼이 나오는 문제
킉 슬롯에 등록한 디스펠러 아이템을 조이패드 모드에서 활성화시킬 수 없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