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각 2월 3일(금), 월드오브탱크 테스트서버에 9.17.1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정식 서버의 버전이 9.17인 것을 감안하면 마이너 업데이트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9.18에 버금갈 정도의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다.

우선 Tiger (P)부터 Maus로 이어지던 독일의 2차 중전차 트리가 분화되어 새로운 중전차 트리가 등장했다. VK 45.02 B에서는 이제 Maus를 연구할 수 없으며 신규 10티어 중전차 Pz.Kpfw. VII로 이어진다. Maus는 Tiger (P)에서 새로 연구할 수 있는 8티어 중전차 VK 100.01 P와 9티어 Mauschen에서부터 이어지게 된다.

이외에도 기동과 화력을 모두 갖춰 완전체로 불리던 Grille 15가 너프 되고, 마의 40km/h를 넘지 못했던 영국 중형전차들의 최고속도가 50km/h로 버프 되는 등 전차 밸런스 변경도 함께 이루어졌다. 또한 Obj. 263을 포함하여 22종의 전차가 HD로 변경되고, 일부 모드로만 확인할 수 있었던 전차 피해 기록 내역을 순정 클라이언트에서도 지원하게 됐다.

▲ 독일 중전차 라인이 분화되며 3개의 신규 전차가 추가됐다


독일의 신규 8티어 중전차 VK 100.01 P는 Maus의 초기 설계안으로, 각진 차체나 전면이 굴곡진 포탑 등 외형적인 모습도 상당히 닮았다. 최고속력은 20km/h에 불과하지만, 전면은 물론이고 측면과 후면까지 높은 장갑 수치를 보유한다.

전면 상부 전체는 경사가 져 있는 200mm 장갑이다. 티타임이 아니어도 실 방호력이 300을 넘으며 티타임을 사용한다면 10티어 구축전차라 해도 관통이 불가능할 정도가 된다. 측면 장갑도 130mm나 되며 Maus처럼 궤도 장갑이 매우 넓은 부분을 차지하기에 역티타임 효율도 높다.

하지만 상당히 많은 약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적이 장갑 구조를 잘 알고 있다면 도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우선 하부 장갑이 125mm에 불과하기 때문에 티타임을 주더라도 한계가 있으며, 면적도 상당히 넓어 피격당할 확률도 높다. 특히 티타임을 줄 경우 추가 장갑이 없는 전면 스프로킷 부분의 방호력이 낮아져 위험하다.

포탑 전면 장갑은 220mm로 우수한 편이지만, 중앙 부분은 경사가 없기 때문에 쉽사리 관통된다. 포탑 측면 장갑은 160mm에 불과해 포탑 티타임에도 한계가 있다. 해치 방호력 역시 210mm로 높은 편이지만 KV-5의 밥통처럼 매우 크기 때문에 피격당하기 쉽다.

▲ VK 100.01 P는 튼튼하지만 많은 약점을 가지고 있다


주포는 VK 45.02 A나 Tiger II와는 달리 12,8cm 50구경장을 사용할 수 있다. 그 때문에 한 발당 대미지가 490으로 매우 높다. 그 반면 재장전 시간이 상당히 긴 편인데, 100% 승무원 기준 17.26초로 DPM은 1,700 정도에 그친다.

은탄 관통력은 220으로 적당한 편이지만, 골드탄인 고속철갑탄 관통력이 250에 불과하기 때문에 장갑이 두꺼운 상위 티어들에게는 대처하기 어렵다. 명중률은 0.4, 조준 속도는 2.7초로 독일 전차치고 주포 신뢰도도 상당히 나쁘다.

높은 방호력과 내구도를 지니는 등 기본적인 운용 방법은 Maus와 유사하다. 다만 약점 부위가 많기 때문에, 밀어붙이는 느낌보다는 라인전에서 단발 교전을 유도하면서 전투를 벌이는 것이 좋다. 포탑이 중앙에 위치해 있어 빼꼼샷에서는 보다 유리한 부분도 있다.

▲ 장갑을 이용하며 시가지에서 한 발 한 발 교환하는 전투를 벌이자


연구는 Tiger (P)에서부터 가능하며 101,500 경험치가 필요하다. 엔진과 주포가 사실상 모두 전용 부품이기 때문에 부품 호환성은 최악에 가깝다. 다행히 포탑이 하나밖에 없어 연구할 필요가 없으며, 무전기는 대부분의 전차가 사용하는 FuG 12를 사용한다.

반면 VK 100.01 P의 스톡 주포는 10,5cm 52구경장으로 VK 45.02 A의 최종 주포나 Tiger II의 중간 주포와 같은 것을 사용한다. 만약 두 전차보다 VK 100.01 P를 먼저 연구한다면 역으로 부품이 호환되는 것은 가능하다. 10,5cm 52구경장은 좋은 주포는 아니지만, 그럭저럭 스톡 주포로 사용할 만 하기에 반강제적으로 자유 경험치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승무원은 총 6명으로 전차장, 포수, 조종수, 무전수, 장전수, 장전수로 이루어진다. Tiger (P)에 비해서는 장전수가 한 명 늘어나지만, 다행히 이후 Maus까지 같은 승무원 구성을 유지한다. 100톤이 넘는 중전차이기 때문에 초대형 파편 방지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 타 전차보다 VK 100.01 P을 먼저 연구한다면 10,5cm 52구경장 주포가 자동으로 연구된다


9티어 중전차 Mauschen은 Maus의 프로토타입으로, 역시 상당 부분 Maus나 VK 100.01 P와 닮아 있다. 최고속력은 여전히 20km/h이며, 전반적으로 높은 장갑 두께도 여전하다. 단 VK 100.01 P와 달리 포탑은 후방에 위치해 있다.

전면 상부 방호력은 VK 100.01 P와 같으며, 측면 장갑은 155mm로 더욱 두꺼워졌다. 거기에 더해 하부 장갑이 180mm로 강화되어 티타임을 잡으면 쉽사리 뚫리지 않게 됐다. 해치를 포함한 포탑 장갑 역시 240mm로 강화되었고 해치 크기도 줄어들었다. 포탑 티타임 효율도 늘어나 정면과 측면 모두 280mm 정도의 방호력을 확보할 수 있다.

다만 여전히 약점이 곳곳에 위치해 있다. 해치 크기가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사격하기 좋은 크기이며, 9티어 중전차 기준으로 Mauschen의 포탑을 관통시키지 못하는 전차는 드물다. 가장 큰 문제는 추가 장갑이 없는 전면 스프로킷 부분이다. 티타임을 주지 않으면 하부가 관통당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티타임을 주게 되면 해당 부분의 방호력이 낮아져 위험하다.

▲ Mauschen은 Maus와 같은 후방 포탑 전차다


주포는 E75, VK 45.02 B와 동일한 12,8cm 55구경장을 사용한다. 공격력은 490, 관통력은 246으로 같지만, 연사속도가 보다 빨라져 100% 승무원 기준 12.94초에 사격이 가능하다. 명중률이 약간 낮지만 조준 속도가 조금 더 높아서 실질적 명중률은 비슷하다. 포탑이 후방에 위치해 있으나, 부각이 8도로 나쁘지 않기 때문에 운용상 난점은 조금 덜한 편이다.

VK 45.02 B가 전면 장갑을 믿고 공격하는 방식이었다면 Mauschen은 역티타임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해치가 우측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건물을 이용해 우측을 가리는 것이 좋으며, 전면 스프로킷이 관통당하지 않도록 잘 가려야 한다.

반응성이 낮고 약점이 많지만, 9티어를 초월한듯한 2,300이라는 높은 내구도와 우수한 주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시가전에서의 1:1 교전은 매우 강한 편이다. 전티어와 마찬가지로 라인전에서 단발 교전을 유도하면서 전투를 벌이는 것이 좋다.

연구는 VK 100.01 P에서부터 가능하며 169,200 경험치가 필요하다. 타 9티어 중전차와 주포 호환이 되고 스톡 궤도에도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연구를 미리 해뒀다면 별도로 자유 경험치를 투자할 필요는 없다. 이후 Maus로 연구 트리가 이어진다.

▲ 티타임을 사용하는 Mauschen을 만났다면 전면 스프로킷을 노리자


10티어 중전차 Pz.Kpfw. VII는 프리미엄 전차인 VK 72.01 (K)의 주포 변경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장갑 성능이나 내구도, 주행 능력 등 주포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VK 72.01 (K)와 완전히 동일하다.

주포의 경우 15cm가 아닌 12,8cm 61구경장을 사용하게 된다. 장점부터 보자면 주포 신뢰도가 매우 우수해졌다. 철갑탄 관통력은 258이며 골드탄은 330 관통력의 고속철갑탄을 사용한다. 명중률은 0.35, 조준 시간은 2.5초로 이 또한 나쁘지 않다. 다만 한 발당 대미지가 560으로 줄어든 반면, 재장전 시간은 크게 줄어들지 않아 DPM이 오히려 낮아졌다.

Pz.Kpfw. VII는 VK 45.02 B에서부터 연구가 가능하며 196,470 경험치가 필요하다. 승무원 구성은 Maus와 달리 VK 45.02 B와 동일하며, 전차장, 포수, 조종수, 무전수, 장전수까지 총 5명이 탑승한다.

▲ Pz.Kpfw. VII는 프리미엄 전차인 VK 72.01 (K)의 주포 변경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전차 밸런스의 변경도 함께 이루어졌다. 몇 년간 마의 40km/h를 넘지 못했던 영국의 Centurion Mk. I과 Centurion Mk. 7/1, FV4202의 최대속도가 50km/h로 증가해 기동성의 상당한 향상을 이루었다. 또한 Centurion Mk. I의 20파운더 A배럴 주포는 재장전시간이 8초에서 7.5초로 감소했으며, Centurion Mk. 7/1의 105mm 주포의 재장전시간은 12초에서 11.2초로 감소했다.

독일 6~7티어 전차들이 사용하는 주포 중 하나인 8,8cm 56구경장의 고속철갑탄 관통력이 171에서 194로 상향됐다. Jagdpanzer IV는 물론 VK 30.02 (D) 등 해당 주포를 최종 주포로 사용하던 전차들이 모두 영향을 받게 됐다. VK 30.02 (D)의 경우 그 외에도 기동성이 향상되고 포탑 회전 속도가 크게 증가하는 등 많은 상향을 받았다.

VK 30.01 (P)는 주포 신뢰도가 증가하고 내구도와 방호력이 증가했다. Pz.Kpfw. III/IV는 재장전 시간이 4초로 감소하고 시야가 350m로 증가하였으며, 내구도 또한 480으로 상향됐다. Panther는 재장전 시간이 0.4초 감소했으며, Panther II는 E50의 주포인 8,8cm 100구경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E50은 8.8cm 100구경장의 성능이 크게 상승했으며, 부각이 일정하게 8도로 변경됐다.

▲ Centurion Mk. I과 Centurion Mk. 7/1, FV4202가 마의 40km/h를 넘어 달릴 수 있게 됐다

▲ Panther II가 8,8cm 100구경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Tiger I과 Tiger (P)의 포탑 장갑이 다소 상향됐다. E75와 VK 45.02 B, E100의 12,8cm 55구경장 주포는 신뢰도가 크게 증가했으며, E100의 경우 재장전 시간도 감소했다. VK 45.02 B의 경우 측면 장갑이 120으로 상승했지만, 하부 장갑이 170으로 감소하였다. VK 45.02 A 역시 전면 상부 장갑이 150으로 상승한 반면 하부 장갑이 100으로 감소했다. E100은 15cm 주포의 철갑탄 관통력이 246으로 상승했다.

Maus의 경우 분산도와 명중률, 조준 시간 등 주포 신뢰도가 크게 증가함과 함께 재장전시간도 12초로 감소했다. 또한 포탑과 차체 모두 장갑의 상향이 있었다. Panther/M10은 주포 신뢰도가 크게 증가했으며 재장전 시간도 4초로 감소했다. 시야 역시 증가했으며 최고속도도 55km/h로 크게 늘었다. 측면에 작은 공간 장갑이 추가됐다.

Type 4 Heavy와 Type 5 Heavy에 15cm 주포가 추가됐다. 해당 주포에서는 철갑탄을 사용할 수 없으며, 1,100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고폭탄과 1,400 대미지를 줄 수 있는 프리미엄 고폭탄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게 된다. 포탄은 대미지와 포탄 가격 외에는 차이가 없다. 관통력은 75로 상당히 낮으며 명중률과 조준 시간도 형편없다. 재장전 시간은 20초 내외다.

▲ Type 4 Heavy와 Type 5 Heavy에 15cm 주포가 추가됐다


Pz.Kpfw. IV Schmalturm은 주포 신뢰도가 상승하고 재장전 시간이 4.2초로 감소했다. 또한 측면에 추가 장갑인 쉐르첸이 추가됐다. VK 30.01 (D)는 재장전시간이 빨라지고 포탑 회전 속도와 최고 속도, 선회 속도가 증가했다. Grille 15는 상당한 너프를 당했다. 재장전시간이 18초로 증가했으며 부각은 7도로 감소, 후진 속도도 15km/h로 감소했다. 또한 엔진 마력이 줄어들어 전체적인 기동성이 감소했다.

T28은 22km/h, T28 Prototype 28km/h로 최고속도가 증가했으며, T95는 20km/h로 달릴 수 있게 됐다. T110E5의 해치 방호력이 줄어들어 250 정도의 관통력이면 무난하게 관통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다수의 전차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졌다.

이와 함께 일부 모드로만 확인할 수 있었던 전차 피해 기록 내역을 순정 클라이언트에서도 지원하도록 변경됐다. 이로 인해 사격한 적 전차와 탄종, 받은 대미지와 도탄 대미지, 화재나 부품 피해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피해 기록은 최근 8개만 확인 가능하다.

▲ 순정 클라이언트에서도 받은 피해 기록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