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2일(수) 월드 오브 워쉽 공개 테스트서버가 오픈되며 0.6.3버전을 미리 체험할 수 있게 됐다. 0.6.3버전의 주요 변경점은 항공모함 개편과 은폐 메커니즘의 변경이며, 이외에도 군함 밸런스 조정과 UI 개선이 함께 이루어졌다.

공개된 항공모함의 새로운 조작법은 'Alternative mouse controls'로 불리며, 클릭은 선택, 우클릭은 이동 및 공격으로 이루어진다. 이외 Alt키를 이용해 수동 공격을 지시하는 등의 여타 단축키는 기존 조작법과 모두 같다. 새로운 조작법은 보다 직관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기존 조작법에 익숙할 경우 기존 조작법을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

새로운 조작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창의 조작탭에 위치한 Alternative mouse controls을 체크하면 되며, 체크하지 않을 경우 기존의 조작법을 사용하게 된다. 업데이트 후 기본 설정은 비활성화 상태다. 주의점으로, 해당 옵션을 선택할 경우 항공모함 외에도 타 군함의 조작에도 약간의 변화가 생긴다. 이를테면 전술 지도 화면에서 클릭으로 이동하던 것이 우클릭으로 변경되는 식이다.

전투기는 이제 전투기끼리의 전투 도중 수동 공격을 사용하여 해당 자리를 벗어날 수 있다. 다만 이에 따른 대가로 편대에 속해있는 전투기 1기를 잃게 된다. 약간의 페널티가 존재하긴 하지만, 이를 통해 원하지 않는 전투 상황을 벗어나거나 근처의 적 뇌격기나 폭격기를 요격하려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탄약이 없거나 편대 내 전투기가 1기만 남았을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이외에도 Langley와 Bogue, Hosho, Zuiho로 대표되는 4~5티어 항공모함은 Alt키를 이용한 수동 공격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물론 6티어 이상의 항공모함부터는 다시 수동 공격을 사용할 수 있다.

▲ 설정의 Alternative mouse controls을 체크하면 신규 조작법을 이용할 수 있다

▲ 전투기와 전투 중인 상황이어도

▲ 전투에서 빠져나옴과 동시에 다른 함재기를 공격할 수 있다


은폐 메커니즘의 변경은 어떤 군함이라도 연막이나 섬 없이는 은폐 사격이 불가능해지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모든 군함의 주함포 발사 후 피탐지율과 주함포 최대 사거리가 동일해졌다. 또한 위장을 이용해 피탐지 거리를 줄이거나 강화 장치, 정찰기 등을 통해 주함포 사거리를 늘이더라도, 주함포 발사 후 피탐지율은 항상 주함포 최대 사거리와 동일하다.

이와 관련해 기존 모든 군함의 능력치가 변경됐다. 특히 주함포 발사 후 피탐지율을 변경하는 것 외에도 주함포 사거리가 조정되는 경우도 있어, 상대적으로 너프를 당하거나 버프를 받은 군함도 있다. 이를테면 St. Louis와 같은 군함은 주함포 사거리가 10.4 km에서 12.5 km까지 증가했으며, 그에 맞춰 주함포 발사 후 피탐지율은 오히려 감소했다.

한정적인 방법이지만, 연막이나 섬 없이 은폐 사격을 사용할 수도 있다. 주함포 발사 후 피탐지율이 주함포 사거리를 넘지 않는 것을 이용해 최대 사거리 근처에서 다가오는 적을 상대로 후퇴하면서 사격하는 방식이다. 해당 방법은 구축함이나 순양함은 물론 주함포 발사 후 피탐지율이 감소한 전함도 사용할 수 있다.

▲ 이제 주함포 사거리와 주함포 발사 후 피탐지율은 동일한 거리를 지닌다

▲ 정찰기로 주함포 사거리를 올리더라도 주함포 발사 후 피탐지율 역시 늘어난다

▲ 일부 군함은 주함포 사거리가 증가하는 버프를 받았다


외부 모드를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연막 타이머를 내부 설정을 통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기본적으로는 비활성화 상태이며, 설정창 조작탭의 'Show Smoke Screen timer' 옵션을 체크해야만 연막 타이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연막 타이머는 기능은 연막 지속 시간을 실시간으로 화면 중앙 우측 부분에 표기해준다. 평상시 혹은 연막 사용 직후에는 연막 타이머가 노출되지 않으며, 연막 작용 시간이 모두 끝나면 그때부터 연막 타이머가 나타난다.

연막 타이머는 먼저 최초로 사용한 연막이 사라지는 시점을 표기해준다. 10초까지는 흰색 아이콘으로 표기되며 10초 이후 노란색 아이콘으로 바뀐다. 이후 해당 시간이 0초까지 감소하면 주황색 아이콘으로 바뀌며 마지막으로 사용한 연막이 사라지는 시점을 표기해준다.

▲ 연막 작용 시간이 모두 끝나면 연막 타이머가 노출된다

▲ 마지막으로 사용한 연막이 사라지는 시점은 주황색 아이콘으로 표기된다


이외에도 공개 테스트서버에서는 프랑스 순양함 트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아직 군함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군함의 이름이나 역사, 장갑 구성, 부품 이름, 부품 테크트리들을 미리 볼 수 있다.

프랑스 순양함은 1티어 Bougainville부터 시작해서 2티어 Jurien de la Graviere, 3티어 Friant, 4티어 Duguay-Trouin, 5티어 Emile Bertin, 6티어 La Galissonniere, 7티어 Algerie, 8티어 Charles Martel, 9티어 Saint-Louis, 10티어 Henri IV로 이어진다. 1~7티어까지는 실제로 건조된 적이 있지만, 8~10티어는 건조된 적이 없던 가상의 군함들이다.

203mm(8인치) 이상의 주포를 탑재한 군함을 중순양함으로 구분할 때, 6티어까지는 경순양함으로 이루어지며 7티어부터는 중순양함으로 구성되어있다. 10티어 Henri IV의 경우는 240 mm 주포를 사용한다. 또한 3티어부터 10티어까지는 모두 550 mm의 어뢰 무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연구소에서 프랑스 순양함 트리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프랑스 10티어 순양함 Henri IV는 240mm 주함포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