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4-22 13:01
댓글 :
3

[언리얼서밋] 팀 스위니 CEO, "1977년 PC 보급을 생각하면 VR 판매량은 고무적"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 에픽게임즈 팀 스위니 CEO

에픽게임즈의 팀스위니 CEO는 오늘(22일), '얼리얼 서밋 2017'에서 VR 나아가 AR이 몰고 올 새로운 '혁명'에 대해 기조 강연을 진행했다. 그동안 국내외 게임 관련 콘퍼런스를 통해 게임의 미래와 개발환경의 변화 전망을 하는 등 산업을 기술적인 측면에서 관측하던 팀 스위니 CEO는 이번에는 AR이 몰고 올 새로운 경험에 초점을 맞췄다.


Q. 2016년 매출이 전년 대비 2배 증가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게임 외 영역인 건축, 영화, 자동차 등 그래픽을 심각하게 고민하는 쪽에서 많이 이용해 줬기 때문에 매출이 올랐다. 그리고 하이엔드 모바일 게임의 영향이 있다. 한국, 중국 등지에서 PC, 콘솔 못지않은 하이엔드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그래픽적인 요소를 고민할 수밖에 없고 그래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는 것 같다. 언리얼 엔진이 하이엔드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Q. 1세대 VR 디바이스 보급이 늦는데 예상했던 수순인가

= 기대와 비슷한 성장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PS VR은 100만 대, PC 유닛은 50만 대 정도가 보급된 것으로 알고 있다. 보급의 첫해고 새로운 플랫폼에 이만큼 들어와 있다는 점은 고무적으로 보고 있다. 1977년 PC가 처음 나왔을 때는 2만 3천 대 밖에 보급되지 않았지만, 지금은 10억 대 이상이 보급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해주면 좋겠다. 연간 성장률을 고려했을 때 2~3년이 지나면 5천만 대 이상이 보급되지 않을까 한다.


Q. 크로스 플랫폼과 멀티 플랫폼 지원이 강화됐다. 이와 관련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

= 안드로이드, iOS, 콘솔, MAC, VR 디바이스까지 한 번의 개발로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즉 세계 시장을 타겟팅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한국의 경우 모바일 게임을 하이엔드로 굉장히 잘 만들고 매출도 잘 올리고 있다. 그래서 이런 게임을 PC나 PS, 스위치로 태우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서구 시장에서 하이엔드 게임은 PC와 콘솔 위주고 모바일 게임은 매우 캐주얼하다. 그래서 한 번의 개발로 글로벌을 타켓팅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Q. 향후 VR 시장 전망에 대해 말해달라.

= 엔진 개발사로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현재는 VR을 통해 무엇을 보여줄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로보리콜'은 VR 환경에서 현실적인 액션 게임이 가능하다는 걸 보여줬다고 본다. 현재 내부에서도 계속 실험하면서 배우고 기술 데모를 만들고 있다. 소셜 미디어와 VR, 콘텐츠 생성 VR을 잘 만들어 놓으면 미래 VR 산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VR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고 큰 기회라고 본다. 초반 프렌차이즈를 잡고 입지를 선점하면서 성장할 시장에 더 큰 역할을 하고자 한다.


Q. 보아오포럼에서 소셜네트워크가 킬러앱이 될 것으로 이야기했다.

= 소셜미디어와 VR 상관관계 차원에서 말한 거다. VR과 AR의 한 두 세대 미래를 보면 우선 엄청나게 많은 카메라로 안면 인식, 안면 스캔, 바디 스캔이 될 것으로 본다. 말 그대로 디지털하게 사람을 재구현할 것으로 본다. 이런 기술과 소셜, 게임이 만나면 뭔가 새로운 경험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러한 변화로 단순 텍스트가 아닌 눈을 맞추며, 개인적이고 감성적인 소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한국에 방문해서 올해는 어디를 방문했으며 무엇이 인상적인가

= 넥슨에서 본 레고 프로젝트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콘솔로 나왔던 '파이널판타지'의 콘솔 요소를 굉장히 잘 따온 모바일 게임도 인상적이었다. EVR 스튜디오를 들렸을 때는 캐릭터간 소셜 인터렉션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VR 게임 시장은 완전히 다른 타입의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넷마블게임즈의 '리니지2:레볼루션'은 상당히 좋았다. 샌프란시스코 GDC 컨퍼런스에서 직접 발표를 한 적도 있는데 서구권 청중도 굉장히 인상 깊게 봤다. 특히 비주얼 이펙트를 매우 좋게 봤다. 엔씨소프트에도 방문했는데 내부 규정상 말은 하기 어렵지만, 좋은 프로젝트가 참 많았다. XL게임즈도 콘솔 수준에 가까운 모바일 게임을 만들고 있었다.

개인적으로 서구권에서 성공한 게임이 '메이플스토리'정도 였는데 요즘 성공하는 게임이 나와서 기쁘다.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 성공은 매우 고무적이다.


Q. 키노트에서 새로운 경험을 강조했는데, 이 경험이 게임에서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느냐

지금 즐기는 게임의 경험은 제한적이다. 고립된 별도의 경험으로 치부하고 있다. 멀티 플레이를 한다고 해도 실제와는 차이가 있다. 실제로 느끼거나 감정을 전달할 수 없다. 캐릭터의 상징만 보는 것이지 않나.

진짜 게임이 완벽한 소셜화가 된다면 새로운 경험을 통해 감정도 교환할 수 있게 된다고 본다. 더 많은 경험이 열리면 더 많은 사람이 게임으로 들어올 수 있다. 어머니들이 '게임하면 친구 없어진다'라는 말을 하고는 하는데 그건 소셜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미래에는 이런 걱정도 없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10년 추세를 예측하자면, 현재는 게임을 하면 디바이스에 들어가 인공적인 경험을 하는데, 진짜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 올 것으로 본다.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 생기면 인공적이지 않은 차원에서 게임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다. '리얼 게임환경'이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본다.


Q. 파라곤의 한국 성적을 어떻게 기대하고 있는지.

= 기본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을 만든다. 그래서 한국에서 어떤 성공을 하겠다든지, 얼마나 매출을 올리겠다든지 계획하지 않는다. 그냥 재미있게 해줬으면 좋겠다. 우리가 만들 때 만큼이나 재밌게 말이다.


Q. 4차 산업혁명이 IT 관점에서, 게임에는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 궁금하다.

= 게이밍 쪽에서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자율주행차량, 저비용태양광발전 등도 있지만. 결국에는 사람과 디바이스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느냐, 어떻게 연결선을 가질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본다. AR 기술을 통해서 현실과 합쳐진다면 환경과 어플리케이션이 바뀔 수 있다고 본다.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같은 채팅앱도 다른 형태로 바뀌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재택근무 시에도 원활한 협업을 가능케 하고 이는 자율주행차량의 주행도 적게 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사람은 행복해지고 생산성이 올라가게 될 것이다. 새로운 협업의 모델과 새로운 경험을 게이밍 기술 쪽에서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51개 등록됨 (2018-04-21 ~ 2017-10-20)

[서울VR/AR엑스포] 모두의 축제, 가상 현실 테마파크 속으로 [2]
게임뉴스 | 김수진 기자 (Eonn@inven.co.kr) | 2018-04-20 22:01
놀랐습니다. 국내에서 이렇게 큰 VR/AR 행사가 열린 것에 한 번 놀랐고, 그 행사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와서 즐기는 걸 보고 두 번 놀랐고, 그 행사가 마치 축제와도 같아서 마지막으로 놀랐습니다. 바로.....
[서울VR/AR엑스포] 직접 등장인물이 되어 관람하는 애니메이션, '버디VR'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4-20 20:55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등 콘텐츠의 혼합은 계속 시도되고 있으며, 그 경계는 모호해지고 있다. 특히 VR에서는 가상현실과 상호작용이라는 요소를 가지고 어떤 콘텐츠를 만들고 어떤 경험을 전달.....
[서울VR/AR엑스포] "죽음의 골짜기 넘긴 VR, 융합으로 살아난다", 스코넥 최정환 부사장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4-20 20:08
VR이 세간에 처음 등장했을 때의 충격은 그야말로 어마어마했다. 어릴적 영화에서나 보던 사이언스 픽션이 드디어 현실로 찾아왔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VR은 ‘미래적’이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
[서울VR/AR엑스포] 총 대신 마법봉을 휘둘러보자! '매직아레나 VR'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4-20 19:50
VR 게임 중 상당수는 FPS 게임입니다. 1인칭 시점이란 특징 덕분에 VR을 체감하기 가장 적합한 장르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번 서울VR/AR엑스포에 참가한 개발사 중 상당수가 FPS 게임을 들고왔습니다.....
[서울VR/AR엑스포] 박인찬 본부장 "스페셜포스로 VR e스포츠 선도하겠다"
인터뷰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20 19:42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의 멀티플레이어 게임과 날이갈수록 발전하는 방송/스트리밍 콘텐츠가 더해지며 E스포츠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지금, VR 업계에서는 'VR E스포츠'의 가.....
[서울VR/AR엑스포] 곽기욱 비햅틱스 대표 "촉감까지 갖춰야 진짜 VR" [16]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20 19:19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는 VR 세상의 촉감을 구현하는 햅틱 기기 'X1 햅틱 슈트'가 등장한다. 영화 속 햅틱 슈트는 여러가지 충격과 아픔은 물론이고, 가상의 신체에 닿는 상대방의 부드러운 손길까지.....
[서울VR/AR엑스포] VR로 치매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주대 라이프미디어대학원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4-20 18:52
'치매'는 아직 정복되지 않은 슬프고 고통스러운 질병이다. 알츠하이머병 외에도 다양한 요인으로 치매가 발병할 수 있으며, 심지어 치료도 쉽지 않다. 환자들은 인지기능과 함께 과거의 기억들을 하나씩.....
[서울VR/AR엑스포] 애니메이션 IP로 글로벌 정조준, GREE VR 스튜디오 마사시 와타나베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4-20 18:25
VR은 다양한 가능성이 남아있는 시장이다. 의료, 교육, 패션, 그리고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VR의 가능성을 시험하고 있다. 3차원의 가상 현실, 메타버스를 창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새로운 지평.....
[인터뷰] 페이크아이즈, "8명이 즐기는 모바일 VR FPS 개발중" [2]
인터뷰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4-20 18:23
현재 VR 개발사가 관심을 가진 분야 중 하나는 FPS입니다. 그동안 PC나 콘솔에서도 높은 몰입감을 줬던 FPS는 VR에서 그 효과가 극대화되죠. VR FPS 게임은 재밌지만, 단점이 있었습니다. 게임 특성상 사.....
[서울VR/AR엑스포] 레이싱 게임은 하고 싶은데 멀미가 걱정이라면? '스몰워즈 VR'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4-20 18:06
레이싱 게임만큼 VR의 특징을 온전히 보여줄 수 있는 장르가 또 있을까. 많은 레이싱 게이머들은 어떻게 하면 사실적인 체험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온갖 장비를 들여놓곤 한다. 레이싱 휠과 발판은 기.....
[서울VR/AR엑스포] 둘이 협력해 탈출하라! VR 호러 방탈출 게임, '더 도어 VR' [2]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4-20 17:15
방 탈출 게임을 해본 적이 있나요? 공포의 정도는 테마마다 다르지만 '갇혀있다는 것' 만으로 왠지 으스스한 분위기의 방에서 퍼즐을 풀어 제한된 시간 안에 탈출해야 한다는 룰의 게임이지요. 모바일이.....
[서울VR/AR엑스포] 놀리는 놈, 놀라는 놈, 무서운 놈 '화이트데이: 담력시험' 체험기 [4]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4-20 16:58
나는 공포 게임이 싫다. 중요하니까 두 번 말한다. 나는 공포 게임이 싫다. 이전 지스타에서 '화이트데이: 스완송'을 플레이했을 때도 그랬고, 그 언젠가 '이빌위딘2'를 플레이했을 때도 그랬다. 무언가.....
[서울VR/AR엑스포] "버추얼 유튜버는 새로운 VR 콘텐츠" 쿠보타 슌 모구라 VR 편집장 [6]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4-20 15:53
VR 상용화 이후, 많은 콘텐츠 제작자들이 VR 기술을 활용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왔다. 유저들에게 가장 친숙한 콘텐츠인 게임을 비롯해서, 각계에서 VR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를 활용하고 있다.....
[서울VR/AR엑스포] SEGA가 보는 일본 VR 시장의 현황과 전망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4-20 14:24
몇 년 전만 해도 VR은 공상소설 속 소재로만 여겨지고는 했다. 그러나 현재 VR은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술과 콘텐츠의 발전을 통해서 그 완성도를 더욱 더 높여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나날이 발.....
와이제이엠게임즈, KNN과 국내 최대규모 VR테마파크 사업 MOU 체결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8-04-20 10:38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지난 4월 19일 부산경남대표방송인 '주식회사 케이엔엔(이하, KNN)'과 VR테마파크 사업을 위한 상호 전략적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서(MOU)"를 체결했다고 전했다......
[서울VR/AR엑스포] HMD 없이 즐기는 VR 게임 '오바케헌터'는 어떤 게임?
인터뷰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19 23:05
재미있고 신선한 VR 콘텐츠를 찾아 서울 VR/AR 엑스포 행사가 한창인 코엑스 행사장을 거닐던 중, 'HMD가 없어도 플레이할 수 있는 VR 게임'이라는 다소 특이한 선전 문구를 발견했다. 일본의 1-10drive.....
[서울VR/AR엑스포] VR방, 어떻게 창업할 지 모르겠다면 브로틴에 오라
인터뷰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4-19 22:19
PC방을 개업한다고 해보자.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우선은 공간이 필요할 테고 다음으론 PC를 들여놔야 한다. 회원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도 빠질 수 없다. 그 외에 자질구레한 것들이 필요할 테지만 큰.....
[서울VR/AR엑스포] 익스트림 스포츠가 위험해? 그럼 VR로 난다! '윙슈트 시뮬레이터' [5]
동영상 | 강승진,정필권,김규만 기자 (desk@inven.co.kr) | 2018-04-19 22:01
암벽등반, 번지 점프 등 극단적인 순간에 느끼는 쾌감은 그 무엇보다 짜릿하죠. 그리고 이런 수많은 익스트림 스포츠의 끝판왕이 바로 윙슈트입니다. 직접 해본 사람은 날다람쥐 같은 복장 하나만 갖추고.....
[서울VR/AR엑스포] "내 칼은 리듬을 썰 것이야" '비트 세이버' 플레이 영상 [3]
동영상 | 강승진,김규만 기자 (desk@inven.co.kr) | 2018-04-19 21:35
스타워즈 속 제다이가 되어 번쩍거리는 라이트 세이버로 이것저것 썰어보는 상상. 팬이라면 한 번쯤 해보셨죠? 그런데 만약 썰어버리는 게 리듬 액션 속 노트라면 어떨까요? 바로 광선 검 두 자루를 들고.....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9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7가지 프리미엄 사운드를 하나에 담다 모비프렌 블루투스 이어셋 MFB-E7100 샴페인골드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