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특성은 자신의 직업군 마스터에게 배울 수 있다. 특성을 배우기 위해선 포인트가 필요하며, 1포인트당 1,000 실버가 소모된다. 실버를 포인트로 환산했다면 자신이 원하는 재사용 대기시간, 추가 옵션, 대미지 강화 등 다양한 종류를 배우면 된다.

예전에는 포인트가 아닌 직접 실버를 소모하며 배우다보니 실버가 얼마나 필요한지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포인트로 전부 변경되어 포인트당 1,000을 곱하며 실버를 계산해야 한다. 또한, 포인트 시스템으로 바뀌면서 기존의 특성비와 다르게 변경됐다.

그렇다면 한 클래스당 실버는 얼마나 필요하고, 해당 클래스는 총 얼마만큼의 실버가 필요할까? 커세어는 약 3억 실버, 도펠죌트너와 무르밀로는 10억 실버가 있어야 모든 특성을 익히게 된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 전사 직업군 강화 특성 포인트 및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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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드맨
 하이랜더
 펠타스타
 하플라이트
 바바리안
 캐터프랙트
 로델레로
 커세어
 스콰이어
 도펠죌트너
 펜서
 드라군
 템플러
 무르밀로
 랜서
 시노비




■ 소드맨


86,661,000 실버. 소드맨의 모든 특성을 배우기 위한 필요 실버이며 포인트는 86,661개가 필요하다. 주력 스킬이나 필요 없는 강화 버프를 제외한다면 필요한 실버는 줄어들지만, 취향은 존중이라고 소드맨이라도 강하게 키우기 위한 유저라면 이 특성비용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사실 소드맨의 특성비용은 겅호나 콘센트레이트, 페인 배리어 지속시간 외에는 쓰이질 않는게 현실이다.


◈ 무기 스왑, 쓰러스트: 출혈, 배쉬: 넉다운, 페인 배리어: 지속시간





◈ 프로보크





◈ 최대 버프 수 증가





◈ 쓰러스트: 강화, 배쉬: 강화





◈ 쓰러스트: 연타, 더블슬래쉬: 치명타





◈ 배쉬 스플래쉬





◈ 겅호: 강화, 콘센트레이트: 강화





◈ 리스트레인 슬로우





◈ 포멀비트: 강화





◈ 더블슬래쉬: 강화







■ 하이랜더

오픈 초창기 하하맨이라고 불리면서 모든 필드를 쓸고다녔던 소드맨의 대표 딜러. 몇 차례 너프를 먹고 최근에는 다시 일어선듯 싶지만 하위 클래스 특성상 특정 트리를 타지 않으면 선택받질 못한다.

하하맨의 모든 공격 스킬을 배워서 강하게 키우고 싶다면? 284,559,000 실버를 준비해서 마스터에게 포인트로 헌납하자. 전설의 하하맨이 되는건 3억이면 충분하다.


◈ 무기 스왑, 카타스트로크: 충돌대미지, 스컬 스윙: 점프 불가





◈ 양손검 마스터리: 치명타





◈ 수레바퀴: 스플래시, 카타스트로크: 넉백 증가, 크로스 가드: 경직 연장





◈ 수레바퀴: 강화, 카타스트로크: 강화, 크라운: 강화





◈ 카타스트로크: 넉백 제거





◈ 크라운: 저하, 뮬리넷: 치명타





◈ 크로스 가드: 강화





◈ 뮬리넷: 강화, 스카이라이너: 강화, 크로스컷: 강화





◈ 스컬 스윙: 강화, 버티컬 슬래쉬: 강화





◈ 스컬 스윙: 넉백 제거








■ 펠타스타

도발맨이라고 불리는 펠타스타. 모든 특성비용만 해도 235,020,000 실버를 요구한다. 대부분 무르밀로를 바라보고 키우는데, 2억은 들고 있어야 펠타스타의 스킬이 강해질 듯 싶다.


◈ 무기 스왑, 실드가드





◈ 방패 마스터리: 블록





◈ 엄보블로: 넉다운 추가, 가디언: 회피, 실드랍: 스플래시





◈ 엄보블로: 강화, 림블로: 강화





◈ 가드: 방어력, 엄보블로: 스턴, 스워시 버클링: 최대 HP, 하이가드: 엄보블로 특화, 하이가드: 림블로 특화, 스워시 버클링: 프로보크 특화





◈ 랑고르트: 블로킹





◈ 실드랍: 강화





◈ 버터플라이: 강화, 엄보 쓰러스트: 강화, 랑고르트: 강화








■ 하플라이트

궁극의 3서클 스킬이 가장 초라한 딜러 클래스 하플라이트. 그다지 찍을게 없는 이녀석의 모든 특성비용을 계산해보니 272,281,000 실버가 나왔다. 하플라이트 - 랜서 트리나 드라군 트리에 힘을 주는 하플라이트, 그런데 미래 직업도 암울해보이는 건 착각일까?


◈ 피어스: 연타, 피네스트라: 물리피해, 피네스트라: 스플래시





◈ 피어스: 출혈, 스태빙: 회피, 한손창 마스터리: 중형 사냥꾼





◈ 스태빙: 강화, 피어스: 강화, 양손찌르기: 강화





◈ 양손찌르기: 찌르기





◈ 롱스트라이드: 강화, 스피어 런지: 강화





◈ 투창: 강화





◈ 투창: 결박








■ 바바리안

워크라이 이야아아~ 정열의 바바맨의 특성비를 모두 계산하니 260,354,000 실버가 나왔다. 임바우얼, 스톰핑 킥 등 쓸모없는 스킬들이 많은데 강화 특성은 쓸데없이 많다. 그래도 도펠죌트너 트리에서 힘을 주는 유일한 클래스 중 하나다. 바바맨 화이팅!


◈ 야성





◈ 야성: 지속시간, 프렌지: 중첩 유지





◈ 워크라이: 강화





◈ 임바우얼: 강화, 스톰핑 킥: 강화, 클리브: 강화, 헬름쵸퍼: 강화





◈ 워크라이: 지속시간





◈ 사이즘: 강화





◈ 파운싱: 강화





◈ 워크라이: 대상 추가, 파운싱: 넉다운





◈ 워크라이: 디버프 지속








■ 캐터프랙트

캐삭, 캐캐오택시 등 많은 별명을 가진 캐터프랙트. 오픈전이나 지금이나 여전히 약한건 부정할 수 없다. 그나마 트롯이라는 스킬이 빠른 기동력을 가져다주었지만, 길드전에서도 타워 정찰이나 적 길드원을 납치하는 것 외에는 약하다.

이렇게 약한 캐터프랙트가 요구하는 실버는 285,021,000. 3억을 투자하면 모든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데, 무기 10초월이 훨씬 싸게 먹힐 것 같다.


◈ 어스 웨이브: 대지 속성, 스티드 챠지: 치명타





◈ 어스 웨이브: 넉다운 제거, 스티드 챠지: 넉다운 제거





◈ 양손창 마스터리: 관통





◈ 임패일러: 강화, 어스 웨이브: 강화, 스티드 챠지: 강화






◈ 둠 스파이크: 넉다운 제거





◈ 돌격: 스턴





◈ 둠 스파이크: 강화





◈ 돌격: 강화







■ 로델레로

지갑전사라고 불러야 할까? 분명히 파란색 아이콘을 가진 방어형 클래스 로델레로가 요구하는 실버는 520,104,000 즉 5억이다. 로델레로는 사실 빨간색 아이콘으로 색칠해도 그 누구도 부정하지 않을 정도로 공격 스킬이 너무 많아 재미있는 클래스 중 하나다.

무르밀로를 위해 달리고 있다면 로델레로 특성도 투자하면 좋다. 그러므로 일단 5억부터 챙기면된다. 가시숲 1,500바퀴다. 망했다.


◈ 실드 가드





◈ 몬타노: 사이즈 슬로우





◈ 타지스매쉬: 결빙석화





◈ 실드 챠지: 강화, 몬타노: 강화, 타지스매쉬: 강화, 실드푸시: 강화, 실드셔빙: 강화





◈ 타지스매쉬: 넉백 제거





◈ 타지스매쉬: 화염





◈ 실드푸시: 지속시간





◈ 회피이동: 하단베기





◈ 실드배쉬: 강화, 회피이동: 강화





◈ 슈팅스타: 강화, 하이킥: 강화







■ 커세어

해적은 공격 스킬도 별로 없어 심심하지만, 예능 캐릭터인 탓인지 스킬 하나하나가 재미있긴 하다. 전체 특성비용을 계산하니 285,984,000 밖에 안나와 해적들이 초보자들을 납치하는 이유가 있는 것 같다.


◈ 아이언 후크: 체인, 약탈





◈ 단검 마스터리: 급습





◈ 킬 홀링: 강화, 더스트 데블: 강화





◈ 졸리로저: 결속, 킬 홀링: 출혈





◈ 헥슨드롭퍼: 강화





◈ 피스톨 샷: 강화





◈ 피스톨 샷: 도탄







■ 스콰이어

밥차 캐릭터 스콰이어의 총 특성 비용은 126,230,000 실버다. 사실 여기서 무기 손질이나 방어구 손질 중 하나만 선택하게되면 특성 비용은 대폭 줄어들지만, 진정한 스콰이어 인생을 걷고자 리페어, 무기 손질, 방어구 손질을 모두 배우는 유저도 있을 것이다.

아참, 이렇게 배우면 남은 포인트가 없다는 것을 깜빡했다. 아무튼 1.2억으로 스콰이어 특성을 모두 마스터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 포박: 둔화, 포박: 방어력 약화, 리페어: 서비스





◈ 데들리 콤보: 강화





◈ 무기 손질: 횟수 증가, 방어구 손질: 횟수 증가





◈ 배식대: 샐러드, 배식대: 샌드위치, 배식대: 수프, 배식대: 요거트







■ 도펠죌트너

1, 10, 100.... 놀라지 마라 10억이다. 도펠죌트너의 모든 스킬에 특성을 투자하면 1,011,429,000 실버가 나온다. 실로 놀랍지 않는가, 10억 특성을 투자한 도펠죌트너면 필드보스도 순식간에 녹일 것 같은 느낌이 들 것이다.

하지만 샤울레미 미션 가구 더미 앞에선 트린이나 10억 도펠이나 모두가 평등하게 1이다. 기고만장하지 말고 가구더미를 한 방에 터트리는 방법을 연구해야한다.


◈ 살격: 천 방어구, 더블페이언: 피격 대미지, 사이클론: 이동





◈ 퍼니쉬: 어스퀘이크





◈ 츠켄: 연속 베기. 레델: 연속 베기





◈ 퍼니쉬: 강화, 살격: 강화, 사이클론: 강화





◈ 사이클론: 저항





◈ 존하우: 깊게 베기





◈ 존하우: 강화, 츠켄: 강화, 레델: 강화





◈ 즈버크하우: 강화, 슈트루츠하우: 강화







■ 펜서

대세 아이돌까지 올라선 펜서가 이제 미래가 어두운 7년차 아이돌이 돼버렸다. 아이돌은 7년차가 되면 해체하게 되는 징크스가 있는데, 작년 8월 18일 8랭크가 뜨며 급부상한 펜서가 8랭크가 출시한 지 6개월이 지나자 슬럼프에 빠진 것.

아마 7개월째가 된다면 거짓말처럼 아무도 찾지 않을 것 같다. 아참 총 특성비용은 982,365,000 실버다.


◈ 레이피어 마스터리: 공격성





◈ 런지: 강화, 세테뚜와르: 강화, 아따끄 꼬끼유: 강화, 에스뀌브 뚜슈: 강화, 플랑코나드: 강화





◈ 아따끄 꽁뽀제: 강화





◈ 발레스트라 팡트: 강화, 아따끄 오 페르: 강화






■ 드라군

한때 펜서와 나란히 딜러의 자리를 지켰던 드라군. 하지만 울림 패치 이후 그저 그런 딜러가 되어버려서 9랭크를 바라보는 상황이다. 3서클의 스킬이 과연 드라군을 살려줄지 걱정인데, 총 특성비용은 872,727,000 실버가 필요하다.


◈ 양손창 마스터리: 대형 사냥꾼





◈ 드래곤투스: 강화, 서펜틴: 강화, 게이불그: 강화, 드래곤소어: 강화





◈ 디쓰론: 강화





◈ 서펜틴: 출혈, 드래곤소어: 충격





◈ 게이불그: 방어지대, 게이불그: 공격지대





◈ 서펜틴: 추가대미지








■ 템플러

사실 템플러는 특성비용이 드는 스킬은 모탈 슬래쉬 밖에 없다. 이마저도 투자하지 않는게 좋은데, 저 스킬에 투자할 바에 탈트를 구매하는 것이 더 이득이다.


◈ 모탈 슬래쉬: 강화








■ 무르밀로

드디어 등장한 10억밀로! 투자할수록 강해지는 무르밀로는 도펠죌트너와 비슷하게 1,093,957,000 실버가 필요하다. 하위 트리에 스킬을 더 투자한다면 그 이상으로 실버가 지출되는 클래스다.


◈ 실드 가드





◈ 프렌지드 슬래쉬: 강화, 이베이드 쓰러스트: 강화, 헤드버트: 강화, 스큐텀 힛: 강화





◈ 무르밀로: 마니카 강화, 펠타스타 방패 공격 강화, 로델레로 방패 공격 강화, 연타 공격 강화, 하플라이트 방패 공격 강화





◈ 이베이드 쓰러스트: 출혈, 헤드버트: 추가대미지





◈ 스큐텀 힛: 스턴






■ 랜서

랜서도 모든 특성을 배우려면 10억이 필요하다. 정확히는 1,090,811,000 실버인데, 울림 패치 이후 급부상하면서 강력해진 클래스 중 하나다. 다만 아직 1랭크밖에 없어서 스킬 쓰는 것이 심심해 2~3서클엔 더 강력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 크러쉬: 강화, 자우스트: 강화, 낙마 공격: 강화, 퀸테인: 강화





◈ 크러쉬: 장비 파괴





◈ 랜서: 넉다운 찬스






■ 시노비

히든 클래스, 탈주닌자 시노비의 총 특성비용은 2억 6천실버, 263,554,000다. 사실 쿠나이 특성만 배우면 다른 것들은 안배워도 좋은데, 추후 PvP도 바라본다면 이것저것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 시노비: 인보





◈ 인법 미진술: 강화, 인법 화둔술: 강화, 쿠나이: 강화





◈ 인법 분신술: 피해 감소, 인법 목둔술: 결박





◈ 인법 분신술: 지구력, 인법 화둔술: 은신





◈ 인법 미진술: 은신





◈ 최대 무게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