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 업데이트: 숙명의 끝 트레일러 영상


레터라이브란? 파이널판타지14 운영팀이 모험가들과 함께 신규 소식과 현황을 알아보는 고품격(?) 정보 전달 방송으로 주로 신규 업데이트나 이슈가 나타날 때 한국 주요 운영진들이 방송으로 함께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이다.

8월 12일에 진행한 레터라이브 26회는 한국 서버 출시 2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로 120명의 모험가를 초청하여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 사내 카페에서 함께 진행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른 시간부터 행사장을 찾아와서 자리를 잡은 모험가를 많이 볼 수 있었다.

정규 방송이 시작되기 전에 현장에 초청된 모험가들은 맛있는 점심을 먹고 빛의 영자가 준비한 에오르제아 퀴즈와 '빛영의 공상 수첩' 등의 작은 이벤트를 참여하여 다양한 선물을 받았다.

2시 30분부터 시작된 레터라이브 26회 방송에서는 먼저 한국 서버 출시 2주년을 기념하여 요시다 나오키 PD를 포함한 SQEX의 주요 운영진과 한국 성우의 축사를 보고 한국 서버를 위해 헌신하는 운영진들이 직접 무대에 나와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축사가 끝난 후 한국 서버에서 발생한 이슈와 현황을 알아보고 신규 업데이트인 V3.5 버전 '숙명의 끝'에서 등장하는 콘텐츠와 V3.5~3.57 업데이트의 일정 계획을 공개했다. 창천의 이슈가르드가 절정에 도달하고 새로운 확장팩을 준비하는 업데이트인 만큼 많은 모험가의 기대를 불러 모으고 있는데, 레터라이브 26회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자.



▣ 방송 전: 레터라이브 현장에서 진행한 특별 이벤트는?


레터라이브 현장에 도착한 모험가들은 먼저 '빛영(빛의 영자)의 공상수첩'에 토벌전 9개를 작성하고 운영진이 준비한 맛있는 간식을 먹었다. 점심 시간이 지난 후 GM보이스(하덕호)와 GM관제시스템(이상준)은 제시하는 파이널판타지14에 관한 퀴즈를 맞추는 모험가에게 선물을 주는 이벤트가 열렸다.

다음으로 모험가들이 입장하면서 작성한 '빛영의 공상수첩'을 함께 맞춰보는 시간을 가졌다. 총 39가지의 토벌전에서 30개나 불러준 덕분인지 빙고를 모두 달성한 모험가도 생각보다 많았는데, 단 1개의 빙고도 달성하지 못한 불운의 모험가 2명도 있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 축사: 2주년 기념 축사 및 한국 서버 현황 공개


2시 30분부터 시작한 레터라이브 방송 1부에서는 먼저 한국 서버 출시 2주년을 기념하여 SQEX 마츠다 요스케와 소켄 마사요시 그리고 요시다 나오키 PD의 축사를 시작으로 모험가들에게 한국 운영진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운영진의 소개가 모두 끝난 후 '아이메리크'와 '에스티니앙'의 성우의 특별한 축사로 모험가들을 놀라게 했다.

다음으로 커뮤니티 게시판에서도 자주 언급되는 서버 렉 현상과 휴면 계정 일괄 개명 그리고 업데이트 사전 설치에 대해 자세하세 설명한 후 기공성 알렉산더 시리즈의 이용 현황과 서울 팬 페스티벌의 추가 소식을 전했다.
































▣ 1부: 2017 FF14 팬 페스티벌 in 서울에 대한 추가 소식 공개


이번 레터라이브에서는 2차 입장권 판매 일정과 FF14 글로벌 기념품 그리고 아트 및 코스프레 콘테스트에 참가하는 모험가들을 위한 특별한 보상을 공개했다. FF14 기념품의 경우 구매 제한 수량이 있으며, 한국 서버 전용 기념품은 다음 레터라이브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아트 및 코스트페 콘테스트로 지급받는 아이템은 더 피스트 토너먼트 참가 인원에게도 지급될 예정이다.)






















▣ 2부: V3.5 업데이트 내용 및 향후 업데이트 일정 발표





2부에서는 9월 5일부터 시작되는 V3.5 업데이트 '숙명의 끝'에서 등장하는 콘텐츠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다. 콘텐츠 내용을 살펴본 후 V3.57 업데이트 일정까지 공개했는데, 11월 중에 V3.57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것을 보고 많은 모험가가 12월에 V4.0 업데이트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신규 전투 콘텐츠 부분

V3.5 업데이트에서는 HW버전 마지막 토벌전인 귀신 주르반 토벌전이 등장한다. 마지막 토벌전의 등장과 함께 송골매도 마지막 종류가 출시된 만큼 HW버전의 '기린'이라 불리는 탈 것 '봉황'도 획득할 수 있다. (V3.5 업데이트에서 마신의 우상과 사룡의 우상 99개로 송골매를 교환할 수 있으며, V3.55 업데이트부터 여신의 우상과 귀신의 우상으로 송골매를 교환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신규 24인 레이드 던전인 '둔 스카'가 모험가들 앞에 나타난다. 해당 던전을 공략하면 '보강된 이딜샤이어 방어구 혹은 악세사리'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모험가가 찾을 것으로 예상한다. (프로토 알테마 토벌전은 V3.5 업데이트에서 나타나지 않는다.)














※ 둔 스카로 변역된 이유는?

운영진들은 흔히 영어 버전으로 '던 스카'로 알고 있는 부분이 왜 '둔 스카'로 번역됐는지 설명했다. 해당 번역은 '스카자'하라는 아일랜드 신화에서 망자의 세계 '그림자 나라'인 '둔 스카'가 등장하는데, 해당 세계관을 모티브로 만든 던전인 만큼 한국 서버에서도 '둔 스카'라는 이름으로 작명했다고 밝혔다.


■ 신규 퀘스트 콘텐츠 부분

인기 퀘스트인 '힐디브랜드: 창천편'과 '성 앙다림 신학원기'의 마지막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창천의 이슈가르드에서 친해진 '그나스'와 '바누바누' 그리고 '모그리' 야만족의 우호도가 '맹약' 등급일 경우 새로운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 270레벨 아니마 웨폰 등장

270레벨 아니마 웨폰이 모습을 드러낸다. 해당 무기는 '조디악 웨폰: 브레이브'와 다르게 고대의 빛이 화려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275레벨로 진화하면 빛의 색상만 변경되므로 해당 외형이 아니마 웨폰의 최종 형태라고 볼 수 있다.












■ PVP 및 기타 변경점

일본 인기 애니메이션인 '가로'와 콜라보레이션 콘텐츠가 한국 서버에서 만날 수 있게 된다. 또한, 총사령부에 상관 없이 '자유 소속'으로 전장을 참가할 수 있으며, 더 피스트에 입장하면 채팅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총사령부 관련 업적은 전장 밖에서 선택한 총사령부에 적용된다.)

PVP 변경점과 함께 소환사의 에기 외형을 카벙클로 변경할 수 있으며, 파이싸 외벽과 신규 MGP 탈 것인 '현자의 의자' 등이 나타나면서 모험가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디아뎀 제도는 개편 작업으로 V3.55 업데이트부터입장할 수 있다.)


▲ V3.5 업데이트 PVP 콘텐츠 가로 콜라보레이션
























▣ 홈쇼핑: 신규 크리스탈 샵 상품은 다음 레터라이브에서 공개할 예정


이번 레터라이브에서는 새로운 상품을 공개하지 않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8월의 혜택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새로운 크리스탈 샵 상품은 다음 레터라이브에서 공개될 예정이므로 새로운 시즌 이벤트인 '소방전차 출동'을 많이 즐겨달라고 부탁했다. (해당 이벤트는 글로벌 서버보다 난이도가 완화된 상태로 출시된다.)








※ 행사 내용이 많은 관계로 레터라이브 26회 Q&A는 다음 기사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 기사에 첨부된 사진은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에서 현장 입장 시 진행한 초상권 허용 서명을 전제로 사용된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