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 유저 중 똑같은 클래스 트리를 육성해도 스킬 세팅창 제각각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스킬을 배운 순서대로 스킬창을 꾸미는 유저도 있으며, 광역 공격과 단일 공격 등 스킬 속성에 따라 배치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레벨이 높아질수록 배운 스킬들이 많아지는데, 스킬을 전부 외우지 못한 유저라면 콤보 순서대로 배치해 피아노 연주하듯이 편하게 사용 가능하다.

물론 스킬 세팅 유형마다 장단점이 있다. 콤보형 세팅의 경우 QWER, 1234 순서대로 누르면 알아서 적들이 녹아내리지만, 중간에 키 입력을 잘못하면 콤보가 꼬여 다른 스킬들을 사용하는데 지장이 생긴다. 클래스 트리 종류가 적다면 1줄마다 클래스 전용 스킬만 배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어느 위치에 스킬이 있는지 외우기가 힘들고 주력 캐릭터가 아니면 콤보 활용이 까다로운 단점도 있다.


▲ 스킬창을 어떤 식으로 구성할까?



■ 콤보형 (스킬 외우기 힘든 트저씨를 위한 세팅법)

기자가 가장 좋아하는 콤보형 세팅이다. 아래 스크린샷을 보게되면 "아조씨..., 아재 세팅이네!"라고 놀릴 것 같은데, 보이는 그대로 QWERT, ASDFG 순서대로만 스킬을 사용해도 충분한 연계가 되기 때문.

콤보형 스킬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정해진 스킬 콤보가 있다보니 순서가 정확해야 하는데, 실수로 중간 스킬을 입력해버리면 당황하기 마련 다른 스킬들을 사용하지 않고 평타만 치게 된다. 결국 자체 딜로스가 생겨 파티원들에게 미안해지기도 한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상황에 대해 취약하다. 보스와 맞붙다가 일반 몬스터가 대량 리젠되면 광역 공격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데, 손가락은 콤보 연계에만 집중하고 있어 단일 공격 스킬을 사용하는 상황이 펼쳐진다.


▲ Q, Q, W, W, E, E, E, R, R! 순서대로 편하게 입력하자.

▲ 내 캐릭터가 열심히 공격당해도, 스킬 연계는 편하게 이어갈 수 있다.



■ 클래스별로 세팅하기

1번 줄은 플레쳐, 2번 줄은 메르겐, 3번 줄은 레인저! 육성하는 캐릭터의 클래스 트리가 다양하지 않고 3서클 위주라면, 이런식으로 세팅해 보기좋은(?) 클래스별 세팅법이 가능하다.

클래스별 세팅은 상황 대처가 편하다. 클래스마다 고유의 스킬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주어진 상황에 맞는 스킬을 골라 유동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단, 스킬이 많다 보니 순서대로 연계하는 콤보형 세팅과는 다르게 직접 스킬 연계를 외워야 하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 1줄은 플레쳐, 2줄은 메르겐, 3줄은 레인저와 아처로 구성.

▲ 콤보 연계가 까다롭지만, 세팅창이 아름답다.



■ 단일, 광역! 유형별로 세팅한다

보스 몬스터나 엘리스 몬스터, 가구더미까지 단일 대상에 대한 스킬 연계, 광역 공격이 필요한 스킬 연계는 세팅을 통해 간접적으로 도움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단일 대상의 도펠죌트너의 연계 스킬을 한 줄에 세팅하고, 다음 윗줄은 광역 공격 옵션이 있는 바바리안 스킬과 도펠죌트너 스킬을 넣어 유형별로 세팅할 수 있다.

유형별로 스킬이 세팅되어있다보니 광역기나 단일 공격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주어지면 당황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스킬창은 개성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이라면, 유형별 세팅이 가장 무난할 듯싶다.


▲ 단일 공격, 광역 공격! 유형별로 세팅하기.

▲ 콤보 쓰는 건 편하지만, 잘못 누르면 딜로스가


※ 트오세 유저들의 스킬 세팅 유형은 어느것인가요? 댓글을 통해 이야기를 나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