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4주차 온라인게임 인기순위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추석 이벤트의 여운도 완전히 사라졌나 봅니다. 추석 이벤트 특수로 순위가 반짝 상승한 게임들의 순위가 내려가고 반대로 추석 이벤트에 다소 소홀했던 게임들은 순위가 오르며 저마다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도 다음 이벤트를 준비하는 게임들이 더러 보이는데요. 31일 할로윈 데이를 맞이해 '파이널판타지14', '아키에이지', '마비노기' 등이 저마다 각양각색의 할로윈 이벤트를 통해 다시 한번 이벤트 특수를 노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한편, 지난 19일은 '배틀그라운드'에게 있어 기념비적인 날이었습니다. 오랜 기간 해외 게임들에게 자리를 내주었던 국내 PC방 점유율 1위의 왕좌를 탈환한 날이기 때문이죠. 무려 2012년 8월 '리그 오브 레전드'가 '블레이드&소울'과 치열한 경합 끝에 주간 PC방 점유율 1위에 오른 후 5년 만에 일입니다.

아쉽게도 '배틀그라운드'가 1위의 자리에 앉은 건 하루 만이었지만 얼리억세스임에도 보여준 이러한 '배틀그라운드'의 저력을 고려하면 정식 출시 후 1위의 왕좌를 차지하는 것도 불가능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 '배틀그라운드' 점유율 (출처 : 게임트릭스)



■ 팬페스티벌 서울 통했다! - '파이널판타지14' 팬페스티벌에 힘입어 23위 달성


지난 21일, 국내 '파이널판타지14' 유저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팬페스티벌 서울이 일산 킨텍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이미 5월부터 개최를 밝혔던 행사. 하지만 최근 불거진 유저 간 특정 커뮤니티 분쟁과 더불어 운영 이슈가 불거져 여러모로 우려 속에 진행된 행사였습니다. 오죽하면 지지난 주에는 무려 순위가 8단계 하락하는 모습을 보일 정도였죠. 그렇지만 팬페스티벌의 영향력은 역시 대단했나 봅니다.

이번 주 '파이널판타지14'는 팬페스티벌에 힘입어 게임트릭스에서는 무려 4단계 상승한 29위를 기록, 인벤 순위표에서는 23위를 기록하며 중위권에 안착했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신규 확장팩 '홍련의 해방자' 국내 출시일이 공개된 덕분에 여러모로 침체기에 빠졌던 '파이널판타지14'의 분위기가 환기된 모습이었죠.

지난 6월 20일 글로벌 서버에 정식으로 출시된 '홍련의 해방자'는 6개월 만인 12월 19일 국내에 정식으로 서비스되는데요. 이는 '창천의 이슈가르드'가 글로벌 서버에 출시된 지 1년 만에 국내에 업데이트된 걸 고려하면 상당히 빠른 편으로 벌써부터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한편, '파이널판타지14'는 V3.55 업데이트와 함께 할로윈 데이를 앞두고 신규 시즈널 이벤트 '2017 수호천절'을 진행 중입니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유령의 집 놀이를 즐기고 흡혈귀 조끼 및 각종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17일부터 11월 13일까지 기간 한정으로 아이메리크 의상 세트와 창천의 기사단 의상, 할로윈 맞이 마녀 의상 및 빗자루를 구입할 수 있으니 새로운 의상을 기다려왔다면 이번 기회,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 야구는 역시 가을 야구지! - 가을 야구 시작한 '마구마구', 순위 4단계 상승


넷마블의 '마구마구'가 야구의 계절 가을을 맞이해 순위가 4단계 상승했습니다. 이 같은 '마구마구'의 순위 상승에는 지난 8월 30일 12주년을 기념해 한국 프로야구 시즌과 동일하게 진행되는 싱글 리그 시스템이 추가된 것과 연관이 있어 보이는데요.

실제 리그와 동일한 144 경기를 진행하며 한국 시리즈에 도전, 우승까지 경험할 수 있는 풀 타임 리그 시스템인 싱글 리그 덕분에 가을 야구의 인기에 발맞춰 순위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마구마구'는 현재 한국시리즈에 진출한 두산과 기아를 대상으로 한국 시리즈 우승 구단 투표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승팀을 예측한 모든 유저들에게는 S트레져열쇠, S트레져박스, 100만 거니가 지급되며, 예측 실패한 유저들에게도 50만 거니가 지급됩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 시리즈 경기 시작 전일부터 진행되는 승자 예측 이벤트를 통해서 S트레져열쇠와 S트레져박스, 트레져열쇠가 지급될 예정입니다. 승자 예측 이벤트는 10월 25일 1차전부터 11월 2일 7차전까지 총 7번의 기회가 있어 보다 많은 유저들의 참여가 기대됩니다.



■ 악동들의 비밀은? - '마비노기' 할로윈의 악동들 이벤트로 32위에 안착


'마비노기'가 지난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순위가 상승하며 32위에 안착했습니다. 이 같은 '마비노기'의 순위 상승 원동력은 지난주부터 진행된 할로윈 이벤트 덕분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추석 이벤트가 끝난 지 오래지 않아 '마비노기'는 특수한 의상을 얻을 수 있는 스칼렛 위키드 박스를 판매하는 등 타 게임보다 앞서 할로윈 이벤트를 준비한 모습이었습니다. 이어서 19일부터 본격적인 할로윈 이벤트 '할로윈의 악동들'을 진행했습니다.

'할로윈의 악동들' 이벤트는 약 한 달간 진행되며 매주 새로운 악동 NPC와 함께 하는 특별한 스토리가 특징으로, 각 에피소드를 클리어하면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비노기의 이번 할로윈 이벤트는 무려 한달간 진행하는 대규모 이벤트로 반짝 진행하는 다른 게임의 할로윈 이벤트와는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대규모 이벤트가 '마비노기'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악동들의 비밀은?



■ 온라인 순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