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8일(금)~9일(토) '아프리카TV PUBG 리그' 파일럿 시즌 예선전이 진행됐다. A, B, C, D 총 4조에서 상위 4위팀이 본선에 진출했고, 와일드카드전으로 추가로 2팀을 본선 경기에 합류했다. 모든 조마다 실력자들이 섞여 있어 치열한 경기는 물론 누구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었다.

특히 조에서 1위를 당당히 차지한 팀들 대부분은 시작 파밍 장소가 정해져 있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기장 크기가 줄어드는데, 자기장 중앙으로 이동하는 팀도 있었고 자기장 바깥 라인을 타며 안전하게 운영하는 팀도 있었다.

그중 Armyzard, OSKAR Dragonz, Nobrand, 눈길전선 팀들은 자신만의 팀 색깔을 보여주며 APL PILOT SEASON SPLIT 1 예선을 1위로 통과했다.


▲ APL PILOT SEASON SPLIT 1 예선 1위에 오른 팀은 어떻게 경기를 풀어갔을까?



■ 팀마다 스타일이 보인다! 첫 파밍 지역은 어디?

Armyzard의 첫 파밍 지역은 비행기 경로와 멀지 않고, 주로 비행기 왼쪽에서 낙하해 자리를 잡았다. 대도시 및 외각까지 특정 지역을 선호하지 않고 상황에 맞게 첫 파밍을 시작했다.

OSKAR Dragonz는 모두 모여서 파밍하지 않고, 인원을 나눠서 파밍을 시작했다. 포친키와 로족, 세베르니와 세베르니 변두리까지 주변에 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넓게 파밍을 이어갔다. 공방에선 위험한 전략이지만, 스크림이나 대회에선 팀 단위로 지역 파밍을 이어가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

Nobrand 는 모든 라운드를 진행하면서 밀타를 벗어나질 않았다. 도시 하나를 통해 적절한 파밍은 물론 다수의 차량을 확보하며 초/중반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가는 움직임을 보여줬다. 추후 Nobrand와 같이 스크림이나 경기를 진행한다면 과감하게 밀타로 가거나 피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마지막 눈길전선팀은 과감한 시작 파밍을 보여줬다. 1라운드에서는 가장 큰 도시 야스나야에서 파밍을 시작했고, 2라운드는 총기 드랍률이 가장 높은 밀리터리 베이스로 갔다. 3라운드 역시 야스나야를 선택해 풍족한 파밍을 시작으로 후반을 도모하는 모습이 보였다.


◎ Armyzard 팀 (A조 1등, hyMIN, AttackDie, ungJin, Juankorea)

▲ 1R는 프리모스크.

▲ 2R는 농장 왼쪽 지역으로.

▲ 3R는 조금 멀리있는 노보레프로 시작.



◎ OSKAR Dragonz 팀 (B조 1등, Gramatic, coldoxygen, Kezwik, Ruliweb_com)

▲ 1R 인원을 나눠 포친키, 로족 파밍을 시작.

▲ 2R는 강남 일대를 장악.

▲ 3R는 세베르니 주변을 파밍했다.


◎ Nobrand 팀 (C조 1등, TowerPalace, BBABBO, Qurate, Chioe_)

▲ 1R 밀타.

▲ 2R도 밀타.

▲ 3R도 밀타!


◎ 눈길전선 팀 (D조 1등, NUNGIL, jeonha-, what9honggiidong, 38sun)

▲ 1R는 야스나야 (비행기 경로 확인 불가)

▲ 2R는 과감한 밀리터리 베이스.

▲ 3R도 야스나야로 시작했다.



■ 팀별 주요 이동 동선은 어떻게?

Armyzard팀은 모든 라운드마다 최대한 자기장 가운데로 이동하여 좋은 자리를 잡으려는 모습을 보여줬다. 양각이 잡히는 리스크가 있다 해도 이들은 자기장이 줄어들 때마다 가운데로 이동했고, 이런 운영을 통해 A조 1위를 달성했다.

OSKAR Dragonz는 천천히, 그리고 안전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줬다. 대부분 자기장 끝 부분으로 이동하여 안전을 확보했고, 동시에 주변에 적이 있다면 제압 및 견제로 킬 포인트를 챙겨갔다.

Nobrand 팀은 교과서 적인 움직임을 보여줬다. 밀타에서 파밍을 시작해 갓카 좌측으로 이동, 항상 차를 타고 자기장 끝 부분에만 자리잡았다. 3번째 자기장까지 바깥 부분에서만 자리잡고 자기장이 이동할때 같이 움직이며 리스크를 줄이면서 안정적인 전략을 이어갔다.

눈길전선은 2~3단계 자기장까지 중앙으로 이동, 이후 자기장부터는 주변의 적들을 처치하는 방향으로 이어갔다. 다른 팀과 마찬가지로 차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했고, 이동 동선이 짧았던 1, 3라운드 야스나야 시작 파밍이 1등의 비결이었다.


◎ Armyzard 팀 (A조 1등)

▲ 가운데로 지르는 모습.

▲ 최대한 중앙 자리를 잡는다.

▲ 리스크가 있어도 끝까지 중앙으로 갔다.



◎ OSKAR Dragonz 팀 (B조 1등)

▲ 치즈크러스트 가장자리까지 잠시 모인 후 이동.

▲ 중앙으로 이동하는 모습.

▲ 자기장이 더 좁혀지자 사이드로 이동했다.

▲ 2R 역시 최대한 가운데로 이동.

▲ 자기장이 변화하자 다시 중앙으로.

▲ 자기장이 더 좁혀지자 중앙이 아닌 사이드로 선택. 그러나 중간에 탈락하고 만다.

▲ 3R는 중앙으로 이동했지만, 교전하는 적을 이기지 못하고 탈락.



◎ Nobrand 팀 (C조 1등)

▲ 자기장을 따라가면서 안정적으로 이동.

▲ 다시 좁혀지자 조금 과감하게 중앙으로.

▲ 항상 자기장 움직임이 시작될때 이동한다.

▲ 2R도 비슷한 출발. 복사 붙여넣기가 아니다.

▲ 이번에는 자기장을 맞아가며 서쪽으로 돌아갔다.

▲ 그리고 다음 자기장을 보고 북쪽으로 이동.

▲ 큰집 3개를 점령! 승기를 잡았다.



◎ 눈길전선 팀 (D조 1등)

▲ 1R 야스나야에서 살짝 위로 올라간 후 2~3단계 자기장까지 대기.

▲ 자기장이 좁혀지자 사이드로 이동. 최소한의 동선으로 승리를 가져갔다.

▲ 2R는 밀베에서 나와 중앙 포인트를 차지했다.

▲ 유적지 아래 언덕까지 이동했지만 순위권에 들지 못했다.

▲ 3R는 야스나야 주변을 계속 맴돌았다.

▲ 그리고 밀밭 엔딩이 보여지자 자기장 가장자리에서 적들을 처치하며 이동 후 1등했다.



■ 매 라운드 킬과 순위 결과는?

Armyzard는 1등 2번에, 총 26킬을 기록했다. OSKAR Dragonz는 1등 1번 외에 순위권에 들지 못해 위험했지만, 총 22킬을 차지해 힘겹게 조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Nobrand 는 연속 1등 2번을 달성하고 총 20킬을 달성했다. 본선 진출을 확정받자 3라운드는 1킬만 한 채 경기를 가볍게 끝냈다. 눈길전선은 주변의 모든 적들을 제거하는 저력을 보여줬는데, 1등 2번에 총 33킬을 기록하며 강력한 팀이라는 눈도장을 찍었다.


◎ Armyzard 팀 (A조 1등)

▲ 1R 2등 10킬.

▲ 2R 15등 1킬.

▲ 3R 1등 15킬.

▲ A조 최종 점수.


◎ OSKAR Dragonz 팀 (B조 1등)

▲ 1R 14킬 1등.

▲ 2R 6킬 6등.

▲ 3R 2킬 16등.

▲ B조 최종점수.


◎ Nobrand 팀 (C조 1등)

▲ 1R 10킬 1등.

▲ 2R 9킬 1등.

▲ 3R 1킬 5등.

▲ C조 최종점수. 1~2라운드 1등 2번을 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 눈길전선 팀 (D조 1등)

▲ 1R 11킬 1등.

▲ 2R 6킬 9등.

▲ 3R 16킬 1등.

▲ D조 최종점수. 1, 3 라운드 1등으로 정상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