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4-22 14:25
댓글 :
3

[취재후] 아리송했던 제4차산업혁명, 보고 만지고 '즐겼다'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대한민국 최대 VR/AR 전문 전시회 & 컨퍼런스인 '서울 VR/AR EXPO 2018'이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서울 VR/AR 엑스포 2018은 VR/AR 생태계의 다양한 구성원인 개발사, 투자사, 유통사를 위한 행사로 업계의 현재를 공유하고 미래를 고민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다.이상엠앤씨와 코엑스가 주최/주관하고 VR 테마파크 기업 GPM이 주관한다. 행사는 국내 최대 규모인 10,384m²에서 진행되며 VR/AR 콘텐츠 개발사들과 HMD, 콘트롤러, 시뮬레이터 등 하드웨어 개발사 등 100여 업체가 참여했다.

VR/AR만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엑스포는 전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북미를 비롯해 일본, 유럽에서도 하드웨어 행사나 게임쇼에 곁가지 정도로 공간을 마련하는 게 고작이다. 그러나 한국은 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엑스포에 참여하여 사업화를 촉진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홍보한다.

'엑스포(Exposition)'라는 단어에 걸맞게 발전상과 미래상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이번 엑스포에서는 2018년 최초의 기술, 콘텐츠가 '신작,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 종일 쏟아졌다. IT 강국에서 VR·AR 강국으로, 아시아의 대표적 허브의 역할을 선도하고자 하는 엑스포의 목적을 잘 구현했다는 평가다.


엑스포를 통해 사업화를 촉진하고 최신 업계 트렌드와 타 산업 부문과의 융합을 꾀하려는 시도도 이어졌다. 홀로그램 전문회사인 미래기술연구소, 4D스캐너 기반 실감 캐릭터 제작 솔루션 기업 플럭스플래닛, VR산업 안전 교육콘텐츠 기업 엠라인스튜디오, VR 선박 공간정보기반 기업 기가찬 등이 타 산업과의 융합을 시도한다. 이 외에도 헤드셋, 사운드 바와 같이 인접산업의 영역에서 참가한 업체도 있었다.

VR/AR 역시 기존 신기술과 마찬가지로 엔터테인먼트 측면이 크게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기술을 융합하여 또 한 번의 진전을 이룰 수 있는 통찰을 키울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엑스포에 참가한 인접산업 분야와 융합을 통해 다양성을 확보하고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다. VR/AR만을 위한 전문 엑스포이기에 가능한 시도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VR 교육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포츈 선정 500대 기업을 포함한 많은 기업이 VR을 도입해 산업 교육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 효율성과 작업 능률속도 그리고 수용도가 올라갔다는 보고가 존재한다.

▲ 많은 관계자에게 경험을 공유하고 통찰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통찰의 제공 측면에서 컨퍼런스도 함께 개최되고 있는 점도 고무적이다. 이틀간 진행되는 컨퍼런스에는 스코넥엔터테인먼트, GPM, 롯데월드와 같은 VR 콘텐츠사업자들을 비롯하여 나이언틱 마사시 키와시마의 AR 분야, 업로드VR 윌메이슨의 XR분야, 모구라VR의 해외 시장 현황까지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어느 행사장 어디 한구석에 자리잡은 VR/AR이 아니라, 주인공으로서 다뤄지고 있기에 관련 종사자들에게 훌륭한 경험을 성장의 양분으로 삼을 수 있다.

가장 주목할 점은 IR데이가 개최된다는 점이다. 행사 기간 중 투자자들과 VR 기업 간 매칭을 도와주는 이 프로그램에는 하나금융투자, 유안타인베스트, 스틱인베스트먼트, 아주IB,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워너블엔터프라이즈, 세븐스톡 등 VR 전문 투자펀드를 운용하는 투자사 관계자 약 100여 명이 참석한다.


슬로건으로만 '현재를 공유하고 미래를 고민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라고 공허하게 외치는 게 아니라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IR데이를 통해 국내 우수기업에 대한 투자환경 조성 및 투자유치가 활성화된다면, 정부가 그렇게 부르짖는 4차 산업혁명 기반인 VR/AR 산업의 번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약간의 아쉬움도 있다. 서울 VR/AR엑스포는 작년까지 VR 엑스포라는 이름으로 운영되었으나 AR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명칭을 서울 VR/AR 엑스포로 변경했다. 명칭까지 바꿨지만 AR 부스는 찾기 힘들었다. 향후 보완해야할 부분이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VR 체험을 한복체험만큼 한다는 보도는 이제 낯설지 않다. 세계 각국에서 발간되는 민간 가이드북을 통해 한국의 VR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2016년, 정부도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문체부, 기재부, 미래부, 산업부 등이 앞다투어 가상현실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물론 아직 가시적인 성과는 보이지 않는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테마파크형 어트랙션 외에는 변변한 사례도 없으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보급은 요원하다.

하지만 예단하기에는 이르다. 골드만삭스 에셋매니지먼트 주식회사는 2025년경에는 951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이랬던 시장이라 2016년 3억 달러 규모로 기대치보다 낮은 평가를 받았을 때 'VR은 거품'이라는 말이 돌기도 했다. 그러나 시장은 2017년 30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VR/AR 엑스포가 지금과 같이 계속해 진행되고 매년 성장한다면 관련 기업들의 성장 자양분이 될 것이다. 서울 VR/AR 엑스포가 라스베가스의 CES나 바르셀로나 MWC 와 같이 세계적 행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50개 등록됨 (2018-07-21 ~ 2018-01-20)

이제동-홍민기와 함께한 GDF 2018 VR-e스포츠 2일 차 성황리에 마무리
게임뉴스 | 손창식 기자 (Alle@inven.co.kr) | 2018-07-20 16:45
글로벌 개발자 포럼(이하 GDF) 2018 VR-e스포츠 쇼케이스가 20일, 판교 경기창조 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됐다. 이날 사회를 맡은 정소림 캐스터, 박상현 캐스터뿐만 아니라 김동준 해설위원, .....
PS VR로 만나는 그녀들, '서머 레슨: 앨리슨&치사토' 한국어판 8월 23일 출시 [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20 16:04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지사장 박희원)는 PlayStation®VR 전용 타이틀 ‘서머 레슨: 앨리슨&치사토’(한국어판)을 2018년 8월 23일에 발매한다고 밝혔다.‘서머 레슨’은 PS VR를 통해 ‘실제.....
VR e스포츠의 가능성을 논하다, 'GDF 2018' VR e스포츠 세션 포럼 진행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20 13:30
‘글로벌 개발자 포럼(Global Developers Forum, 이하 GDF) 2018’ 2일차인 오늘(20일), VR-e스포츠 세션에서 포럼이 진행되었다. GDF 2018은 경기창조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 VR/AR 포럼으로, .....
동남권 최대 VR 축제, '2018 부산 VR 페스티벌' 7월 26일 개최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20 11:56
‘2018 부산 VR 페스티벌(BVRF 2018)’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산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최로,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부산 VR 페스티벌’은 작년에.....
[영상] 데드풀이 내가 된다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 VR' 7월 26일 출시
동영상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7-20 10:52
마블 코믹스의 영웅이 되어볼 수 있는 VR 게임, '마블 파워즈 유나이티드 VR'이 오는 7월 26일 오큘러스 리프트에 출시된다. 마블 파워즈 유나이티드 VR은 '소닉붐 파이어 앤 아이스', 'VR 스포츠 챌린지.....
오에스벤처스, 오프라인 VR카페 '엔터 VR' 강남역점 오픈 [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20 09:50
주식회사 원이멀스(공동대표이사 민용재, 임종균)의 관계사인 주식회사 오에스벤처스(대표이사 박종형)는 오프라인 VR카페 ‘엔터 VR’ 강남역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엔터 VR’은 친구, 연인은 물론.....
[GDF 2018] VR/AR로 함께 만드는 미래의 모습은? '글로벌 개발자 포럼' 19일 개최
게임뉴스 | 박광석,윤서호 기자 (desk@inven.co.kr) | 2018-07-19 15:19
금일(19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VR/AR 산업 신기술과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글로벌 개발자 포럼(Global Developers Forum, 이하 GDF 2018)'이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Come Together’를.....
[GDF 2018] 영국, 중국, 일본, UAE, 캐나다의 VR 시장 현황은? - GDF 토론회
게임뉴스 | 윤서호,박광석 기자 (desk@inven.co.kr) | 2018-07-19 15:12
티모시 정 교수가 좌장으로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각국의 VR/AR 시장의 현황과 산업 지원 방향, VR/AR 시장에서 글로벌 협력의 중요성과 그 방향에 대해서 논의가 이어졌다. 먼저 오후석 경기 문화체육관.....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VR'로 GDF2018 VR-e스포츠 쇼케이스 참가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7-19 12:02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7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하는 ‘글로벌 개발자 포럼 2018(이하 #GDF 2018)’의 VR-e스포츠 쇼케이스에 참가한다고 금일.....
뉴미디어 개발사 브이런치, VR 테마파크 운영 플랫폼 'BOYO' 공개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7-19 11:28
VR 콘텐츠 전문 기업 ‘브이런치’(VRUNCH)가 VR 멀티유저 운영 플랫폼 ‘보요’(BOYO)를 공개했다. ‘보요’는 VR 테마파크 및 VR 체험관을 겨냥해서 제작된 VR 통합 관리 솔루션으로서 다수의...
VR 산업과 e스포츠를 논하다, 'GDF 2018' 사전등록 1,000명 돌파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18 12:33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3일간 개최되는 글로벌 개발자 포럼(Global Developers Forum, 이하 GDF 2018)이 사전등록자 수 1,000명을 돌파했다. 행사를 앞.....
오에스벤처스, 오프라인 VR카페 '엔터VR' 신사점 오픈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18 09:51
‘주식회사 원이멀스(공동대표이사 민용재, 임종균)’의 관계사인 ‘주식회사 오에스벤처스(대표이사 박종형)’는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산뜻한 분위기의 오프라인 VR카페 ‘ENTER VR(이하, 엔터 VR.....
[VR업계동향] 도쿄대 교수, 단돈 3000원으로 초소형 VR 트랙커 제작 성공 [3]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7-16 17:35
이번주 VR/AR 업계는 비교적 평온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파도와 같은 큰 변화가 없었을 뿐, 잔잔하면서도 의미 있는 소식들이 계속 이어진 한 주였습니다. 우선,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그래픽.....
또봇을 타고 달려! '또봇 VR'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서 최초 공개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16 12:17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7월 18일부터 22일까지 서울 COEX에서 열리는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18’에서 ‘또봇 VR’을 최초로 공개한다고 금일(16일) 밝혔다. 드래곤플라이와 ㈜리얼리티매직(.....
제이씨현시스템, VR체험을 보다 안전하게 해주는 액세서리 2종 출시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18-07-16 11:56
제이씨현시스템은 7월 16일(월), 바이브 컨트롤러를 외부충격으로부터 보호해주는 "바이브 컨트롤러 보호가드"와 베이스 스테이션 전원 어댑터의 케이블을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원이멀스, VR 카페에 콘텐츠 공급할 파트너사 모집한다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16 11:21
주식회사 원이멀스(공동대표 민용재, 임종균)는 ‘엔터 VR’을 비롯한 프리미엄 VR카페에 서비스할 ‘VR콘텐츠 공급 파트너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원이멀스’는 VR전문 ‘메인 콘텐츠 공급사(Main.....
내 입맛에 맞는 신작 더 쉽게 찾는다, 스팀 '출시 예정' 탭 개선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7-12 12:31
이제 매일 파도처럼 쏟아지는 여러 게임들 속에서 내 취향의 신작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밸브는 금일(12일), 스팀 상점에서 '출시 예정'으로 보여지던 탭을 '인기 출시 예정' 탭으로 변경하.....
세가, VR로 피규어 감상하는 신작 타이틀 출시 [7]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7-11 11:57
피규어 수집을 취미로 삼고 있지만 매번 새롭게 구매한 피규어를 전시할 공간도 부족하고, 10만 원을 거뜬히 넘기는 부담스러운 가격에 지갑 사정도 고민되는 유저들을 위해 세가가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VR 스타트업 핑거아이즈, '차이나조이 2018' B2B 참가한다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7-10 17:57
국내 VR콘텐츠 개발 스타트업인 핑거아이즈는 지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일산 킨텐스에서 진행된 2018 VR Summit에서 프리로밍VR 신작 콘텐츠인 헬리오스(Helios) 전시 및 시연을 성황리에 마무리하고.....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9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