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4-22 14:25
댓글 :
2

[취재후] 아리송했던 제4차산업혁명, 보고 만지고 '즐겼다'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대한민국 최대 VR/AR 전문 전시회 & 컨퍼런스인 '서울 VR/AR EXPO 2018'이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서울 VR/AR 엑스포 2018은 VR/AR 생태계의 다양한 구성원인 개발사, 투자사, 유통사를 위한 행사로 업계의 현재를 공유하고 미래를 고민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다.이상엠앤씨와 코엑스가 주최/주관하고 VR 테마파크 기업 GPM이 주관한다. 행사는 국내 최대 규모인 10,384m²에서 진행되며 VR/AR 콘텐츠 개발사들과 HMD, 콘트롤러, 시뮬레이터 등 하드웨어 개발사 등 100여 업체가 참여했다.

VR/AR만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엑스포는 전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북미를 비롯해 일본, 유럽에서도 하드웨어 행사나 게임쇼에 곁가지 정도로 공간을 마련하는 게 고작이다. 그러나 한국은 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엑스포에 참여하여 사업화를 촉진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홍보한다.

'엑스포(Exposition)'라는 단어에 걸맞게 발전상과 미래상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이번 엑스포에서는 2018년 최초의 기술, 콘텐츠가 '신작,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 종일 쏟아졌다. IT 강국에서 VR·AR 강국으로, 아시아의 대표적 허브의 역할을 선도하고자 하는 엑스포의 목적을 잘 구현했다는 평가다.


엑스포를 통해 사업화를 촉진하고 최신 업계 트렌드와 타 산업 부문과의 융합을 꾀하려는 시도도 이어졌다. 홀로그램 전문회사인 미래기술연구소, 4D스캐너 기반 실감 캐릭터 제작 솔루션 기업 플럭스플래닛, VR산업 안전 교육콘텐츠 기업 엠라인스튜디오, VR 선박 공간정보기반 기업 기가찬 등이 타 산업과의 융합을 시도한다. 이 외에도 헤드셋, 사운드 바와 같이 인접산업의 영역에서 참가한 업체도 있었다.

VR/AR 역시 기존 신기술과 마찬가지로 엔터테인먼트 측면이 크게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기술을 융합하여 또 한 번의 진전을 이룰 수 있는 통찰을 키울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엑스포에 참가한 인접산업 분야와 융합을 통해 다양성을 확보하고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다. VR/AR만을 위한 전문 엑스포이기에 가능한 시도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VR 교육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포츈 선정 500대 기업을 포함한 많은 기업이 VR을 도입해 산업 교육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 효율성과 작업 능률속도 그리고 수용도가 올라갔다는 보고가 존재한다.

▲ 많은 관계자에게 경험을 공유하고 통찰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통찰의 제공 측면에서 컨퍼런스도 함께 개최되고 있는 점도 고무적이다. 이틀간 진행되는 컨퍼런스에는 스코넥엔터테인먼트, GPM, 롯데월드와 같은 VR 콘텐츠사업자들을 비롯하여 나이언틱 마사시 키와시마의 AR 분야, 업로드VR 윌메이슨의 XR분야, 모구라VR의 해외 시장 현황까지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어느 행사장 어디 한구석에 자리잡은 VR/AR이 아니라, 주인공으로서 다뤄지고 있기에 관련 종사자들에게 훌륭한 경험을 성장의 양분으로 삼을 수 있다.

가장 주목할 점은 IR데이가 개최된다는 점이다. 행사 기간 중 투자자들과 VR 기업 간 매칭을 도와주는 이 프로그램에는 하나금융투자, 유안타인베스트, 스틱인베스트먼트, 아주IB, 코리아에셋투자증권, 워너블엔터프라이즈, 세븐스톡 등 VR 전문 투자펀드를 운용하는 투자사 관계자 약 100여 명이 참석한다.


슬로건으로만 '현재를 공유하고 미래를 고민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라고 공허하게 외치는 게 아니라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IR데이를 통해 국내 우수기업에 대한 투자환경 조성 및 투자유치가 활성화된다면, 정부가 그렇게 부르짖는 4차 산업혁명 기반인 VR/AR 산업의 번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약간의 아쉬움도 있다. 서울 VR/AR엑스포는 작년까지 VR 엑스포라는 이름으로 운영되었으나 AR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명칭을 서울 VR/AR 엑스포로 변경했다. 명칭까지 바꿨지만 AR 부스는 찾기 힘들었다. 향후 보완해야할 부분이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VR 체험을 한복체험만큼 한다는 보도는 이제 낯설지 않다. 세계 각국에서 발간되는 민간 가이드북을 통해 한국의 VR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2016년, 정부도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문체부, 기재부, 미래부, 산업부 등이 앞다투어 가상현실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물론 아직 가시적인 성과는 보이지 않는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테마파크형 어트랙션 외에는 변변한 사례도 없으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보급은 요원하다.

하지만 예단하기에는 이르다. 골드만삭스 에셋매니지먼트 주식회사는 2025년경에는 951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이랬던 시장이라 2016년 3억 달러 규모로 기대치보다 낮은 평가를 받았을 때 'VR은 거품'이라는 말이 돌기도 했다. 그러나 시장은 2017년 30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VR/AR 엑스포가 지금과 같이 계속해 진행되고 매년 성장한다면 관련 기업들의 성장 자양분이 될 것이다. 서울 VR/AR 엑스포가 라스베가스의 CES나 바르셀로나 MWC 와 같이 세계적 행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51개 등록됨 (2018-05-19 ~ 2017-11-18)

3K로 더 선명하게! 제이씨현시스템, VR기기 HTC 'VIVE Pro' 예약 판매 진행
게임뉴스 | 남지율 기자 (chovi@inven.co.kr) | 2018-05-17 12:13
제이씨현시스템은 5월 17일, HTC의 최신 VR기기인 VIVE Pro의 5월 31일 공식 출시를 맞아 예약 판매 이벤트를 진행 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품은 기존 VIVE 사용자들을 위한 'VIVE Pro HMD Only', 새로운.....
제대로 쪼갰다, '비트 세이버' 출시 첫 주 판매량 5만 장 돌파 [14]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5-16 16:11
VR 리듬 게임 '비트 세이버(Beat Saber)'가 출시 1주일 만에 5만 장 넘게 판매된 것으로 밝혀졌다. '비트 세이버'는 체코의 인디 게임 개발사 '하이퍼볼릭 마그네티즘(Hyperbolic Magnetism)'에서 개발한.....
드래곤플라이, WORLD IT SHOW 2018에서 '스페셜포스 VR' 선보인다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5-16 10:14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가 COEX에서 열리는 ‘WORLD IT SHOW 2018’에서 5월 23일부터 26일까지 단독 부스를 통해 리얼리틱매직(대표 김성균)과 공동으로 개발한 High-Quality FPS VR게임 ‘스페셜포.....
경기도, "NRP로 VR 스타트업 육성 및 해외진출까지 지원한다"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5 17:34
경기도가 선발하고 육성한 VR/AR 스타트업의 현재 역량을 살펴보고, 새로운 관련 스타트업도 선발하는 ‘2018 VR/AR 위크’가 금일(15일)부터 17일까지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개최된다. ‘2018 VR/.....
[리뷰] VR 입문용으로는 제격인 기기, '오큘러스 GO' [8]
리뷰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5-14 17:12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가 지난 2일 출시한 '오큘러스 GO'는 PC와 스마트폰이 없어도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독립형 VR 기기다. 스마트폰을 HMD 내부에 장착하거나, PC와의 연결이 없어도 기기 단.....
스파이더맨처럼 하늘을 날다, VR 액션 게임 '블리츠 프리크' 국내 테스트 진행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4 16:22
일본의 VR 게임 개발사 액트이볼브(ActEvolve)의 VR 액션 게임 '블리츠 프리크'가 YJM 게임즈를 통해 국내 테스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블리츠 프리크'는 본격적인 VR e스포츠를 목표로 개발된 VR 멀티 .....
맘모식스, 해적 컨셉의 VR 액션 게임 '버추얼파이럿 VR' 출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5-14 10:59
VR 게임 전문 개발사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가상현실(VR) 액션 게임 ‘버추얼파이럿 VR’을 게임플랫폼 스팀에 지난 12일 얼리엑세스 버전으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버추얼파이럿 VR은 이용자가 대항해.....
[PlayX4] "요롷(?)게 쏘면 돼!" 차세대 번개맨은 누구?
동영상 | 강승진,김규만,허재민 기자 (desk@inven.co.kr) | 2018-05-12 00:01
5월 10일부터 개최된 플레이엑스포에서는 모바일, 콘솔, PC게임은 물론, 다양한 장비를 이용한 VR 게임들을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인벤팀의 시선을 사로잡은 VR게임이 하나 있었습니다. 이름부터 '차.....
[PlayX4] 차세대 겁쟁이 탄생?! 허재민 기자의 호러 VR '흉가' 체험 [7]
동영상 | 김규만,허재민 기자 (desk@inven.co.kr) | 2018-05-11 22:28
어느덧 인벤팀에서는, 게임 쇼에서 호러 게임을 발견하면 가장 겁이 많은 기자에게 시연을 시키는 것이 일종의 문화로 자리잡았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겁이 많은 기자가 게임을 즐겨야, 옆에서 보는 이들.....
[PlayX4] 몸으로 놀아야 진짜 게임! 플레이엑스포 VR-AR 체험존 [2]
포토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05-11 17:35
아케이드, PC, 콘솔 등 다양한 게임 시연이 마련된 플레이엑스포. 킨텍스 전시장 한 홀을 가득 채운 게임들로 관람객들은 쉴 틈이 없는데요. 여기, 여러분의 몸으로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체험존이 있.....
[PlayX4] 우수 유망 게임 콘텐츠를 한 자리에서! 중소기업특별관 'SPACE X' 풍경기 [1]
포토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1 11:42
경기도는 오는 5월 13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18 PlayX4'에서 중소기업의 우수 유망게임들을 전시하는 특별관 'SPACE X(이하 스페이스엑스)'를 운영한다. 플레이엑스포...
[PlayX4] 공포와 연애를 함께?! 플레이엑스포에서 만난 VR 체험들
동영상 | 김규만,허재민 기자 (desk@inven.co.kr) | 2018-05-10 22:46
지난해에 이어 이번 '플레이엑스포 2018'에서도 다양한 VR 게임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지나가는 인벤팀을 사로잡았던 것은 통로를 사이에 두고 양 옆에 펼쳐진 공포 체험과 연애 체험 존이.....
[PlayX4] 이득우 교수, 게임 엔진의 발전?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에 주목하라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5-10 22:36
전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의 이사이자, 언리얼 데브 그렌트를 수상한 경력이 있는 청강대학교 게임콘텐츠 스쿨의 이득우 교수는 아마 게임 엔진을 남들보다 많이 다뤄본 경험이 있는 인물을 것이다. 그렇기.....
[SPACE X] 홍보 영상부터 애니메이션, VR 게임까지 뭐든지 뚝딱! '에이아이엑스랩'
인터뷰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0 21:52
스페이스 X 특별관의 13개 중소기업 중 하나로 플레이엑스포에 참여한 '에이아이엑스랩(AIXLAB)'은 각종 홍보 영상부터 VR 게임까지, 폭넓은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보유한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입니다......
[Playx4] 나이언틱 한국 비즈니스 총괄, "AR의 BM은 현실 상권과 연관이 있다"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5-10 21:39
AR은 VR과 더불어 미래의 신기술로 주목을 받았다. 여기에 2016년 ‘포켓몬 GO’의 흥행으로 국내의 많은 업체들이 관심을 가졌으며,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기도 했다. 그 결과 업계뿐만 아니라.....
[PlayX4] 어스투의 케빈 하퍼 "현재 VR 개발은 머리를 모아야 할 때"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5-10 20:51
다음으로 ‘무게감’이다. 과거 ‘에버퀘스트’에서는 캐릭터가 장비나 아이템 등으로 ‘무거워지면’ 움직임이 느려졌다. 그리고 느려진 속도로 인해 다른 유저로부터 공격받을 위험이 커졌다. 그런데 .....
[PlayX4] 모바일로 즐기는 진짜 VR e스포츠 '콜로니 어벤저스'
인터뷰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5-10 20:39
지난 서울 VR/AR 엑스포에 참가한 페이크아이즈를 금일(10일), 플레이엑스포 현장에서 다시 만날 수 있었다. 페이크아이즈는 널리 보급된 스마트폰과 저렴한 VR 박스, 무선 컨트롤러만 있으면 누구나 어.....
꿀팁쓰고 4만원 받자! MSI GTX1070Ti, 1060 트윈프로져6 사용기 이벤트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18-05-10 14:45
엠에스아이코리아는 ‘MSI 지포스 GTX1070 Ti’, ‘MSI 지포스 GTX1060’ 그래픽카드에 대한 사용기를 작성하는 고객에게 게이밍 지원금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
와이제이엠게임즈, 액션 VR게임 ‘로디안: 카르마’ 상반기 글로벌 출시 예정
게임뉴스 |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 2018-05-10 12:47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온라인 플랫폼 ‘스팀(Steam)’을 통해 VR게임 ‘로디안: 카르마’의 ‘출시 예정(Upcoming)’ 페이지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로디안: 카르마’는 와이제이엠게임즈의.....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9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