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5-10 21:52
댓글 :
0

[SPACE X] 홍보 영상부터 애니메이션, VR 게임까지 뭐든지 뚝딱! '에이아이엑스랩'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플레이엑스포 'SPACE X '란?] 스페이스 X는 경기도가 PlayX4에 방문한 참관객들에게 국내의 우수 유망게임을 소개하기 위해 준비한 중소기업특별관이다. 사전 공모를 통해 선발된 13개의 중소기업이 특별관을 통해 VR, 온라인, 모바일, 교육용·기능성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전시했다.

스페이스 X 특별관의 13개 중소기업 중 하나로 플레이엑스포에 참여한 '에이아이엑스랩(AIXLAB)'은 각종 홍보 영상부터 VR 게임까지, 폭넓은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보유한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입니다. 에이아이엑스랩은 이번 플레이엑스포 행사에서 각기 다른 2개 장르의 자체 개발 신규 VR 콘텐츠를 선보이며 부스를 방문한 많은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죠.

설립 당시 홍보 영상 제작 기업으로 출발했던 그들이 우수 중소기업 중 하나로 최종 선발되어 플레이엑스포에 출전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들이 준비한 2종의 신작 VR 게임은 어떤 매력을 가졌는지 에이아이엑스랩 황갑환 대표에게 직접 들어봤습니다.

▲ AIXLAB 황갑환 대표

에이아이엑스랩은 어떤 기업인지, 인벤 유저분들께 소개 부탁합니다!

지난 2011년에 창업한 에이아이엑스랩은 원래 게임 개발과는 특별한 관련이 없는, 모션 그래픽을 활용한 홍보 영상 제작 업체로 시작됐습니다. 이러한 홍보 영상 제작의 아이덴티티는 지금까지 쭉 이어져왔고, 현재까지 약 5년 이상의 포트폴리오가 쌓인 상태입니다. 이렇게 영상 제작과 관련된 경험을 계속 축적하던 중에, 작년 초부터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 작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시작은 정말 팀 구성원들이 취미로 시작한, 그정도 수준이었어요.

구성원들의 취미 활동 정도였던 일이 VR 게임 타이틀 개발까지 이어지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을 것 같습니다.

그렇죠. 하지만, 물론 VR과 관련된 기술은 이때 처음 접한 것이 아니었어요. 원래부터 촬영, 합성 영상, 풀 CG, 애니메이션 등 모션 그래픽을 활용한 다양한 작업을 해왔는데 그 연장선으로 VR 영상과 관련된 작업도 진행할 수 있었어요. 'Beyond the Sky'라는 VR 애니메이션을 직접 만들기도 했죠.


어떻게 보면 이때의 경험이 지금의 VR 게임 개발로 이어졌을 수 있겠네요.

맞습니다. 이렇게 VR 콘텐츠를 한번 개발해보니 VR에서 인터렉티브 요소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언리얼 엔진을 활용하여 인터렉티브 요소가 많이 포함된 VR 콘텐츠를 만들자는 이야기가 나왔고, 지금처럼 VR 콘텐츠 제작까지 회사의 범위를 넓히게 됐죠.

그렇게 만들어진 에이아이엑스랩의 첫 번째 VR 게임이 공포 게임 '흉가'군요.

네. '흉가'는 공포 VR 게임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익숙하게 느끼는 사물들을 배치하여 공포 비주얼을 배가시킨 것이 특징이에요. 실제 게임을 해보면 삼다수나 육개장 사발면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여러 물건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게임의 분위기에 더해져 더욱 사실적인 공포감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저는 정말 버려진 흉가에 랜턴 하나만 들고 찾아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죠.

게임이라고 말하기엔 상호작용 요소가 조금 부족한 느낌도 드는데, 의도된 부분인가요?

흉가는 작년 6월에 처음으로 공개했던 타이틀입니다. 근 1년간 계속해서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으며 느낀 것이, 너무 어려워서는 안된다는 점이었죠. 처음에는 복잡한 퍼즐 요소같은 것을 추가했었는데, 게임의 주 목적인 '공포'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비주얼 이외의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한 상태입니다. 물론 단순히 주변에 있는 물건을 집거나 던지는 등, 몰입을 돕는 상호작용 요소는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또한, 게임적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시나리오적인 부분도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현재 공개된 '흉가'에는 유저가 왜 흉가에 가게 됐는지, 그리고 흉가 방문 이후에 이어지게 될 다음 이야기에 대한 언급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관련된 내용으로 후속작을 만들 계획도 있습니다.


에이아이엑스랩의 두 번째 VR 게임인 '블레이드라인'은 어떤 게임인지 소개 부탁합니다.

'블레이드라인'은 올해 초에 정말 가벼운 마음으로 빠르게 만들어보자는 마음으로 진행된 프로젝트입니다. 통쾌하게 마구 베는 재미를 강조하면서도, 검을 사용하는 다른 VR 게임과 차별화를 위해 오른손과 왼손, 가로와 세로 방향 베기라는 특정 조건을 부여한 것이 특징이죠. 복잡한 인터렉션 대신 정말 후련하게 검을 휘두르는 것 만으로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최근 스팀을 통해 출시된 VR 리듬게임 '비트 세이버'가 떠오르는 비주얼인데, 관련된 피드백이 있었나요?

블레이드라인의 베타 버전을 공개할 당시 '비트 세이버'가 마켓에 먼저 출시됐어요. 제가 보기에도 정말 비슷한 분위기와 외형을 가진 게임이라 많이 놀랐죠. 하지만 블레이드라인은 검을 활용하여 AI 군단을 막는 디펜스형 VR 게임이고, 비트 세이버와는 다른 독특한 재미를 가지고 있다고 자신합니다. 물론 '비트 세이버'도 VR 업계를 더욱 활발하게 만들 수 있도록 이바지하는 정말 잘 만들어진 명작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스에서는 현재 '블레이드라인'과 관련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고 있는데, 어떤 이벤트인가요?

플레이엑스포 행사가 진행되는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매일 부스를 방문해서 '블레이드라인'을 플레이하는 유저들 중 고득점자 5명을 뽑아서 상품권과 커피 이용권 등 다양한 상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보통 하루에 40명 정도의 유저분들이 블레이드라인을 체험하게 되는데, 8분의 1 확률로 무조건 상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이니, 플레이엑스포를 방문하셨다면 부담 없이 참가해보시길 바랍니다.


에이아이엑스랩이 앞으로 만들어나갈 콘텐츠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회사 성격 자체가 '우리가 재밌게 만들고,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자'라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다음 작품은 게임이 아니고 애니메이션이 될 수도 있고, 또 다른 콘텐츠가 될 수도 있죠. 중요한 것은 우리가 보는 시선 이외에도 유저가 봤을 때 '어 재밌어 보이네?'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에요. 앞으로도 이러한 콘텐츠를 계속 보여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니, 앞으로도 에이아이엑스랩의 콘텐츠들을 관심있게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231개 등록됨 (2018-11-21 ~ 2018-05-20)

경기도, VR/AR 기업지원 프로그램 ‘PICO 밋업데이’ 11월 29일 개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20 12:14
경기도는 글로벌 VR 헤드셋(HMD, Head Mounted Display) 개발사이자 VR온라인 플랫폼 운영사인 중국의 피코社(이하 PICO)와 도내 VR/AR 기업과의 기술 교류회인 ‘PICO 밋업데이...
제이씨현시스템, VR업계 주목 아이템 'HTC VIVE 무선 어댑터' 출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20 11:44
HTC VIVE(바이브)의 국내 공식 공급원인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11월 19일(월), VR업계의 혁신적 변화를 선도할 무선 VR 솔루션의 핵심기기, VIVE 무선 어댑터를 출시한다고 밝...
[인터뷰] 현실감은 그래픽이 아닌 움직임에서 비롯된다, '아이키네마' [1]
인터뷰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16 22:48
오늘날 게임과 애니메이션 속 인물들은 현실을 방불케 할 정도로 사실적인 움직임을 보입니다. 부드럽게 무릎을 굽히고, 팔을 내뻗으며 손가락을 튕기기도 합니다. 발레리나를 연상케하는 우아한 몸짓부.....
모션 테크놀로지, 지스타 2018 BTC서 신작 '블랙 배지 제로' 공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16 10:40
가상현실(VR) 선도기업 모션 테크놀로지(Motion technologies, 대표 양기혁)는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18(G-star2018)’를 통해 처음 공개한 ‘블...
빅뱅 승리, 글로벌 테마파크와 손잡고 '헤드락 VR' 해외 1호점 개관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16 09:07
빅뱅 승리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참여하는 VR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헤드락(HEAD ROCK)VR” 이 15일 싱가포르에 해외 1호점을 정식 개관했다. 특히, 싱가포르 최대의 관광명소이자 유니버셜스튜디오로.....
승리 참여한 헤드락VR, 싱가포르 랜드마크 도전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15 19:26
빅뱅 승리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참여하는 VR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헤드락(HEAD ROCK)VR” 이 15일 싱가포르에 해외 1호점을 정식 개관했다. 특히, 싱가포르 최대의 관광명소이자 유니버셜스튜디오로.....
GPM ‘일렉트로맨 VR 레이싱’, 지스타2018에서 즐기자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15 14:08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몬스터VR 테마파크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이마트(대표 이갑수)와 함께 개발한 VR 레이싱 게임 ‘일렉트로맨 VR 레이싱’을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2018에서 선보인.....
피엔아이컴퍼니, 지스타서 '로봇파이터즈 VR 챔피언 십' 개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15 12:34
피엔아이컴퍼니 (이하 피엔아이)는 15일부터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제게임대회 ‘지스타 2018’에서 토너먼트 방식의 게임대회‘로봇 파이터즈 VR 챔피언십’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로봇 파.....
맘모식스-자몽, 지스타 2018 현장에서 공동 비즈니스 MOU 체결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15 11:08
VR게임 개발업체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자몽(대표 윤승훈)과 1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18 현장에서 '글로벌 VR 콘텐츠 공동 비즈니스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맘모식스는 V.....
에프엑스기어, 차세대 가상 피팅 솔루션 ‘에프엑스미러 트루핏’ 출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15 10:35
국내 AR, VR 전문기업 에프엑스기어(FXGear, 대표 최광진, www.fxgear.net)가 3D 가상 피팅 솔루션 ‘에프엑스미러(FXMirror)’의 차세대 버전인 ‘에프엑스미러 트루핏’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에프엑스.....
VR 테마파크 ‘콩 VR’, 전국 고3 학생 대상 ‘VR 게임 n+n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15 10:29
VR 엔터테인먼트 전문기업 모션디바이스는 직영 VR 테마파크 콩VR(KONG VR)에서 모든 고3 학생들을 위한 ‘VR 게임 n+n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15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진행되며, n...
[영상] VR로 즐기는 1인칭 MOBA '메가리스' [7]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13 16:18
VR로 즐기는 MOBA '메가리스(Megalith)의 OBT 플레이 영상이 공개됐다. Disruptive games가 개발한 '메가리스'는 VR 액션 게임으로, FPS와 MOBA 장르의 특징을 하나로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유저는 5명.....
지스타 2018 현장에 '태권브이 VR' 시연존 마련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11-13 15:06
네오라마(공동대표 김낙일 박정호)는 오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지스타 2018’에서 '로보트태권브이:리얼리티VR’(이하 태권브이:리얼리티VR) 게임버전을 공개하고, 전용머신을...
경기도, 중국 VR 플랫폼 기업 NOLO와의 밋업데이 성료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11-12 09:41
경기콘텐츠진흥원은(이하 진흥원) 지난 8일 도내 VR/AR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을 위한 기술지원 교류 프로그램 ‘광교허브 NOLO 밋업데이’를 수원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진행했다고 금일(12일)...
[체험기] 2조 원 투자받은 핫한 MR 기기 '매직리프 원',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8]
리뷰 | 김규만,김수진 기자 (desk@inven.co.kr) | 2018-11-09 18:19
미국 플로리다에 위치한 증강현실 장비 개발사 매직리프(Magic Leap)가 지난 8월에 자사의 혼합 현실(Mixed Reality, 이하 MR) 헤드셋 '매직리프 원'의 개발자 키트인 '크리에이터 에디션'을 정식으로 출.....
모션 테크놀로지, 지스타 2018에 VR 슈팅 '블랙 배지 제로' 출품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8-11-07 11:35
[자료제공: 모션테크놀로지] 가상현실(VR) 선도기업 모션 테크놀로지(Motion technologies, 대표 양기혁)는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18(G-star2018.....
빅뱅 승리, VR 프렌차이즈 브랜드 '헤드락 VR' 론칭 [3]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8-11-05 12:11
국내 AR·VR 대표기업인 소셜네트워크(대표 박수왕)에 빅뱅 승리가 VR부문 사장으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승리는F&B에서 IT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하며, VR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헤드락(HEAD ROCK)VR”을 .....
드래곤플라이, KT와 스페셜포스 VR 공동 개발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8-11-05 10:38
[자료제공: 드래곤플라이] 드래곤플라이가 이번에도 KT와 함께 대한민국 5G 시대를 이끌 모바일 VR 게임을 출시한다. 드래곤플라이는 KT와 함께 '스페셜포스 VR: INVASION'의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음.....
'화순 국화향연 2018', 꽃밭에서 VR도 즐긴다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02 10:47
전남 지역의 대표 가을 축제와 연계한 전남글로벌게임센터의 체감형 게임존이 방문객들로부터 연달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오창렬, 이하 진흥원) 전남글로벌게임센터.....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3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미킵 멀티멜로우 칫솔꽂이 미킵 멀티멜로우 칫솔꽂이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