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5-10 21:52
댓글 :
0

[SPACE X] 홍보 영상부터 애니메이션, VR 게임까지 뭐든지 뚝딱! '에이아이엑스랩'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플레이엑스포 'SPACE X '란?] 스페이스 X는 경기도가 PlayX4에 방문한 참관객들에게 국내의 우수 유망게임을 소개하기 위해 준비한 중소기업특별관이다. 사전 공모를 통해 선발된 13개의 중소기업이 특별관을 통해 VR, 온라인, 모바일, 교육용·기능성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전시했다.

스페이스 X 특별관의 13개 중소기업 중 하나로 플레이엑스포에 참여한 '에이아이엑스랩(AIXLAB)'은 각종 홍보 영상부터 VR 게임까지, 폭넓은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보유한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입니다. 에이아이엑스랩은 이번 플레이엑스포 행사에서 각기 다른 2개 장르의 자체 개발 신규 VR 콘텐츠를 선보이며 부스를 방문한 많은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죠.

설립 당시 홍보 영상 제작 기업으로 출발했던 그들이 우수 중소기업 중 하나로 최종 선발되어 플레이엑스포에 출전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들이 준비한 2종의 신작 VR 게임은 어떤 매력을 가졌는지 에이아이엑스랩 황갑환 대표에게 직접 들어봤습니다.

▲ AIXLAB 황갑환 대표

에이아이엑스랩은 어떤 기업인지, 인벤 유저분들께 소개 부탁합니다!

지난 2011년에 창업한 에이아이엑스랩은 원래 게임 개발과는 특별한 관련이 없는, 모션 그래픽을 활용한 홍보 영상 제작 업체로 시작됐습니다. 이러한 홍보 영상 제작의 아이덴티티는 지금까지 쭉 이어져왔고, 현재까지 약 5년 이상의 포트폴리오가 쌓인 상태입니다. 이렇게 영상 제작과 관련된 경험을 계속 축적하던 중에, 작년 초부터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 작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시작은 정말 팀 구성원들이 취미로 시작한, 그정도 수준이었어요.

구성원들의 취미 활동 정도였던 일이 VR 게임 타이틀 개발까지 이어지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을 것 같습니다.

그렇죠. 하지만, 물론 VR과 관련된 기술은 이때 처음 접한 것이 아니었어요. 원래부터 촬영, 합성 영상, 풀 CG, 애니메이션 등 모션 그래픽을 활용한 다양한 작업을 해왔는데 그 연장선으로 VR 영상과 관련된 작업도 진행할 수 있었어요. 'Beyond the Sky'라는 VR 애니메이션을 직접 만들기도 했죠.


어떻게 보면 이때의 경험이 지금의 VR 게임 개발로 이어졌을 수 있겠네요.

맞습니다. 이렇게 VR 콘텐츠를 한번 개발해보니 VR에서 인터렉티브 요소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언리얼 엔진을 활용하여 인터렉티브 요소가 많이 포함된 VR 콘텐츠를 만들자는 이야기가 나왔고, 지금처럼 VR 콘텐츠 제작까지 회사의 범위를 넓히게 됐죠.

그렇게 만들어진 에이아이엑스랩의 첫 번째 VR 게임이 공포 게임 '흉가'군요.

네. '흉가'는 공포 VR 게임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익숙하게 느끼는 사물들을 배치하여 공포 비주얼을 배가시킨 것이 특징이에요. 실제 게임을 해보면 삼다수나 육개장 사발면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여러 물건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게임의 분위기에 더해져 더욱 사실적인 공포감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저는 정말 버려진 흉가에 랜턴 하나만 들고 찾아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죠.

게임이라고 말하기엔 상호작용 요소가 조금 부족한 느낌도 드는데, 의도된 부분인가요?

흉가는 작년 6월에 처음으로 공개했던 타이틀입니다. 근 1년간 계속해서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으며 느낀 것이, 너무 어려워서는 안된다는 점이었죠. 처음에는 복잡한 퍼즐 요소같은 것을 추가했었는데, 게임의 주 목적인 '공포'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비주얼 이외의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한 상태입니다. 물론 단순히 주변에 있는 물건을 집거나 던지는 등, 몰입을 돕는 상호작용 요소는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또한, 게임적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시나리오적인 부분도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현재 공개된 '흉가'에는 유저가 왜 흉가에 가게 됐는지, 그리고 흉가 방문 이후에 이어지게 될 다음 이야기에 대한 언급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관련된 내용으로 후속작을 만들 계획도 있습니다.


에이아이엑스랩의 두 번째 VR 게임인 '블레이드라인'은 어떤 게임인지 소개 부탁합니다.

'블레이드라인'은 올해 초에 정말 가벼운 마음으로 빠르게 만들어보자는 마음으로 진행된 프로젝트입니다. 통쾌하게 마구 베는 재미를 강조하면서도, 검을 사용하는 다른 VR 게임과 차별화를 위해 오른손과 왼손, 가로와 세로 방향 베기라는 특정 조건을 부여한 것이 특징이죠. 복잡한 인터렉션 대신 정말 후련하게 검을 휘두르는 것 만으로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최근 스팀을 통해 출시된 VR 리듬게임 '비트 세이버'가 떠오르는 비주얼인데, 관련된 피드백이 있었나요?

블레이드라인의 베타 버전을 공개할 당시 '비트 세이버'가 마켓에 먼저 출시됐어요. 제가 보기에도 정말 비슷한 분위기와 외형을 가진 게임이라 많이 놀랐죠. 하지만 블레이드라인은 검을 활용하여 AI 군단을 막는 디펜스형 VR 게임이고, 비트 세이버와는 다른 독특한 재미를 가지고 있다고 자신합니다. 물론 '비트 세이버'도 VR 업계를 더욱 활발하게 만들 수 있도록 이바지하는 정말 잘 만들어진 명작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스에서는 현재 '블레이드라인'과 관련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고 있는데, 어떤 이벤트인가요?

플레이엑스포 행사가 진행되는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매일 부스를 방문해서 '블레이드라인'을 플레이하는 유저들 중 고득점자 5명을 뽑아서 상품권과 커피 이용권 등 다양한 상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보통 하루에 40명 정도의 유저분들이 블레이드라인을 체험하게 되는데, 8분의 1 확률로 무조건 상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이니, 플레이엑스포를 방문하셨다면 부담 없이 참가해보시길 바랍니다.


에이아이엑스랩이 앞으로 만들어나갈 콘텐츠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회사 성격 자체가 '우리가 재밌게 만들고,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자'라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다음 작품은 게임이 아니고 애니메이션이 될 수도 있고, 또 다른 콘텐츠가 될 수도 있죠. 중요한 것은 우리가 보는 시선 이외에도 유저가 봤을 때 '어 재밌어 보이네?'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에요. 앞으로도 이러한 콘텐츠를 계속 보여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니, 앞으로도 에이아이엑스랩의 콘텐츠들을 관심있게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193개 등록됨 (2019-02-22 ~ 2018-08-21)

6자유도 컨트롤러 탑재한 일체형 VR, '바이브 포커스 플러스' 공개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2-22 14:48
HTC가 독립형 VR 헤드셋 '바이브 포커스(Vive Focus)'의 새로운 버전 '바이브 포커스 플러스'를 발표했다. 기존의 바이브 포커스는 PC나 스마트폰과 연결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독립형 헤드셋이지만.....
VR ‘멀티∙체험∙공포’ 통했다, 원이멀스 ‘마이타운: 좀비’ 점유율 1위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21 11:30
원이멀스(공동대표 민용재, 임종균)는 자사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2인 협동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게임 ‘마이타운: 좀비’가 1월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며 총...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2019 K-Challenge Lab’ 참여기업 모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21 10:15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경준, 이하 경기혁신센터)는 지난 18일, 초기창업기업을 위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2019년 K-Challenge Lab 참가 스타트업 모집을 시작했다. 2019년 K-Challenge Lab.....
오큘러스 리프트의 오디오 결함에 '팔머 럭키'가 직접 나섰다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2-20 16:40
PC용 VR HMD 오큘러스 리프트를 보유하고 있는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헤드폰 결함 문제를 호소하자, 오큘러스의 창업자 팔머 럭키(Palmer Luckey)가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나섰다. 오큘러스 리프트를...
GPM, VR 전용 영화관 ‘몬스터 시네마’에서 VR 영화 4편 개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20 11:23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몬스터VR 테마파크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몬스터VR’의 VR 전용 영화관 ‘몬스터 시네마’에 대작 VR 영화를 새롭게 선보이며 공격적인 VR 영화 시장 개척에...
KT 구현모 사장,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회장 취임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20 10:30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회장 구현모)는 2월 19일(화) 정기총회를 개최하여 KT Customer&Media부문장인 구현모 사장을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제 3대 회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한국가상증강현...
코믹스브이, 중국 VR 선두 기업 DPVR과 업무협약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20 10:10
VR 웹툰 플랫폼 코믹스브이와 중국 1위 VR HMD 디바이스 제조사 DPVR이 VR 웹툰의 글로벌 유통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2월 14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코믹스브이의 VR 웹툰은 DPVR의 AIO(All-In-On...
GPM ‘광주 AR/VR 제작지원센터’, 4차 산업 문화 체험 공간으로 인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9 11:16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 테마파크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은 ‘광주 AR/VR 제작지원센터’가 광주 지역 4차 산업 문화 체험의 공간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성인 게임의 혁명'이 시작된다? 일루전 신작 티저 공개 [6]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2-18 16:04
성인용 3D 미소녀 게임 전문 개발사 일루전이 홈페이지를 통해 신작 공개를 예고했다. 이번에 공개될 예정인 신작은 최근 티저 영상으로 개발 소식을 알렸던 리얼계 VR 게임 '프로젝트 I'가 아닌, 완전히.....
야생의 니플러가 나타났다? '해리포터: 위자드 유나이트' 세 번째 티저 공개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2-18 11:12
나이언틱과 WB Games, 포트키게임즈가 함께 개발 중인 AR 게임 '해리포터: 위자드 유나이트'의 세 번째 티저 영상이 공개됐다. '당황한 니플러(Discombobulated Niffler)'라는 이름으로 공개...
판매량 급증한 VR 게임 '에이펙스 컨스트럭트'... 왜? [8]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9-02-18 10:43
VR 액션 게임 '에이펙스 컨스트럭트'이 단 2주 만에 2018년 한해 성과를 뛰어넘는 높은 게임 판매를 달성했다. 개발진은 '에이펙스 레전드'의 흥행에서 그 이유를 찾았다. 지난 15일, '에이펙스 컨스트럭.....
스마일게이트, VR 전용 사업 플랫폼 'STOVE VR' 정식 론칭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8 10:32
[자료제공: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대표이사 양동기, 이하 스토브)는 VR(가상현실) 매장사업자 전용 플랫폼 서비스 ‘STOVE VR’을 정식 론칭한다고 18일(월) 밝혔다. 스토브는 스마일게이트.....
고양이를 쏘면서 비트를 탄다고? VR 리듬 게임 'sCATter' 얼리액세스 출시 [4]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2-15 11:03
날아오는 노트를 써는 대신 고양이 로봇을 쏘는, 새로운 느낌의 국산 VR 리듬 게임 'sCATter'가 지난 8일 스팀 얼리액세스로 공개됐다. 'sCATter'는 음악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 시드게임즈가 .....
비전 VR, 인터랙티브 장편 VR 드라마 '하나비' 일본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4 10:40
VR 컨텐츠 기업 ‘비전VR (前 투토키)’이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로맨틱 인터랙티브 드라마 ‘하나비 HANA type B (이하 하나비)’를 일본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하나...
모션디바이스, 일본 세가 엔터테인먼트에 VR 어트랙션 공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4 10:23
VR엔터테인먼트 전문기업 모션디바이스는 자사의 핵심 어트랙션인 ‘고공체험 VR’을 일본 세가 엔터테인먼트(Sege Entertainment)가 운영 중인 게임센터 ‘세가 프라임트리 아카이케’에 공급했다고 밝...
GPM,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몬스터큐브' 공급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3 14:51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 테마파크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자사가 개발한 VR 체험 부스인 ‘몬스터큐브’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GPM은 이번 계약을 통해.....
제이씨현, 창립 35주년 기념, HTC VIVE 체험 및 구매 혜택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3 14:21
고성능 룸스케일 VR기기, HTC VIVE(바이브)의 국내 공식 공급원인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창립 35주년을 맞아 자사 오프라인샵 부산지사와 부산 샵유디아를 통해 2월 13일(수)부터 2.....
밸브, 스팀 VR 업데이트 추가…"비트 세이버 고수들이 너무 빨라서"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2-12 18:38
밸브는 지난 9일, 스팀 연동 VR HMD 시스템인 '스팀 VR'에 1.3.2 버전 업데이트를 추가했다. 1.3.2 업데이트에서는 비활성 전원 관리 범위의 향상, 어플리케이션의 해상도가 급변할 때 발생하는 메모리 .....
제이씨현시스템, HTC VIVE PRO 전용 하이퍼킨 고급 VR액세서리 런칭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08 12:55
HTC VIVE(바이브)의 국내 공식 공급원인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2월 8일(금), 자체 VR액세서리 전문몰 바이브스토어(www.vivestore.co.kr)를 통해 고급 VR액세서리 브랜드, 하이퍼킨...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1 다음   이전 6개월

VR 이슈 타임라인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