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5-10 20:51
댓글 :
0

[PlayX4] 어스투의 케빈 하퍼 "현재 VR 개발은 머리를 모아야 할 때"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어스투(ustwo)의 케빈 하퍼(Kevin Harper) 개발자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PlayX4(이하 플레이엑스포)에서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 외에도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컨퍼런스가 함께 진행됐다. 금일(10일) 진행된 플레이엑스포 컨퍼런스는 개발자, 기획자, 마케터 등 다양한 게임 업계 종사자를 위해 마련됐다. 산업의 미래와 글로벌 시장을 전망하기 위해 국내외 게임 전문가가 연사로 나섰다.

VR 게임 산업의 미래를 조명하기 위해 개발사 어스투의 케빈 하퍼 개발자가 ‘미래 VR 게임 챌린지에 대한 탐구’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어스투는 아름다운 그래픽과 퍼즐 게임으로 유명한 ‘모뉴먼트 밸리’ 시리즈의 개발사이다. 현재 어스투는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케빈 하퍼 개발자는 먼저 VR 개발의 답을 제시하기 위해 강연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그는 VR 개발에 있어서 해결되지 않은 과제를 개발자들끼리 함께 머리를 맞대기 위해 자리에 섰다고 전했다. 그래서 새로운 시각을 조명하고 어디서 우리의 생각을 바꿔야 하는지, 또 새로운 매체에 어떻게 적응해야 하는지 함께 고민하길 원했다.

그는 개발사 어스투의 개발 방식을 먼저 소개했다. 어스투에서는 본격적인 VR 프로젝트 시작 전에 한 시간 내외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본다. 개발자나 기획자의 어떤 아이디어라도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확인해 보며, 만약 한 시간 내로 ‘뭔가’를 할 수 있다면 상당히 생산적인 과정이라고 평가한다. 앞의 ‘뭔가’는 프로토타입으로 기존의 난제를 해결하거나 해결한 팁을 얻게 되는 것이다.

케빈 하퍼 개발자는 과거 어스투의 사례를 한 가지 소개했다. ‘VR 수영 콘텐츠’ 프로토타입을 개발할 적에는 수영에 대한 역학적인 요소를 어떻게 구현할지가 난제였다. VR로 사람이 물에 뜨는 화면을 구현하는 건 어렵지 않았다. 어려운 것은 ‘뜬 느낌’을 사용자에게 주기 어렵다는 점이었다. 그는 “사용자가 (컨트롤러를) 가만히 두면 가라앉게 되며, 어떻게 해도 수영하는 느낌을 주기 힘들었다”고 전했다. 아무리 VR 영상이 물 속이나 수영하는 장면을 보여주더라도 현실은 컨트롤러만 휘젓고 물 안에 없기 때문이다. 현실과 VR 경험의 이질감이 컸다.

▲ 현실에서 아무리 휘저어도 진짜 수영 느낌을 주기 힘들었다

프로토타입에서 문제를 찾고, 해결하기 어려웠더라도 어스투는 ‘의미가 없다’고 평가하지 않았다. 그들은 수영하는 느낌을 주기 위해 ‘물에 대한 두려움’에서 힌트를 얻었다. 만약 물에 빠져 수영하기 어려운 상황에 빠지면 누구나 두려움을 가지기 마련이다. 어스투는 이 두려움을 콘텐츠로 이용했다. 예를 들어 밤에 파도가 높고 폭풍이 몰아치는 VR 경험을 주고 10m 앞에 있는 NPC에 가면 튜브를 얻을 수 있게끔 만들었다. 그렇게 되니 사용자는 ‘살기 위해’ 물에 뜨도록 팔을 보다 더 격하게 휘저었다. 두려운 VR 경험이 현실의 행동으로 이끈 것이다.

“난제를 피하고 가능한 것만 만든다면, 어쨌든 게임을 나올 것이다. 잘 팔릴 수도 있다. 그러나 오래도록 사랑받는 게임을 만들 수는 없다. 속칭 AAA급 게임을 만드는 회사는 난제에 직접 부딪히고 해결해왔다. 그 덕분에 유저에게 오래도록 사랑받는 게임을 만들 수 있었다. 그래서 성공했다. ‘블리자드’ 같은 게임사는 우연히 생기지 않는다.”

또 다른 사례는 VR FPS 개발 중에 있던 일이다. 어스투는 소총을 다루는 VR FPS 게임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는데, 기존 리모콘으로는 소총의 느낌을 주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었다. 우리가 생각하는 소총의 무게와 리모콘의 무게가 너무 차이 났다. 또한 소총은 일체형인 데 반해 리모콘은 양손에 각 하나씩 다뤄 이질감이 생겼다. 당시 어스투는 ‘이건 단지 불편한 거’라고 여겼다.

▲ VR 기기 오타쿠 브랜든

난제의 해결 방안은 포기하고서 2개월 뒤 브랜든(Brandon J Laatsch) 개발자가 올린 영상에서 찾았다. 케빈 하퍼는 “그는 다소 오타쿠같은 개발자”라고 소개했다. 다양한 VR 기기를 만드는 브랜든은 모형 소총을 이용해 VR FPS 컨트롤러를 제작했다. 소총은 드는 거 외에도 어깨 견착으로 주는 느낌이 중요했는데, 브랜든은 어깨 견착 후 움직임을 게임 내 캐릭터 이동으로 활용했다. 이 아이디어를 참고해 프로토타입을 새로 만드니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다. 케빈 하퍼는 “하루아침에 대단히 좋은 결과가 나왔다”라며 “양손으로 잡는 느낌과 물리적인 느낌까지 제대로였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VR 개발의 세 가지 어려움을 소개했다. 이 문제는 아직 어스투 개발자들도 해결하지 못했음은 물론 많은 VR 개발자의 난제라고 설명했다.

VR 개발의 첫 문제는 ‘인벤토리’이다. 게임 ‘애리조나 선샤인’의 방식은 괜찮지만, 가상현실 게임의 인벤토리는 직관적이지 못하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나왔지만 “아직까지 만족할 만한 방법은 나오지 않았다”고 그는 전했다. 허리에 마법 주머니와 같은 인벤토리를 만드는 방안도 생각했지만, 굉장히 큰 무기를 허리에 넣는 장면은 부자연스러웠다. 케빈 하퍼 개발자는 “이미 나온 접근 방식을 취하지 않고 관점을 달리해야 할 거 같다”고 말하며 어스투 역시 새로운 관점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소개했다.

▲ VR로 깔끔하게 보여줄 방법이 있을까?

다음으로 ‘무게감’이다. 과거 ‘에버퀘스트’에서는 캐릭터가 장비나 아이템 등으로 ‘무거워지면’ 움직임이 느려졌다. 그리고 느려진 속도로 인해 다른 유저로부터 공격받을 위험이 커졌다. 그런데 VR 게임의 경우 무게감을 주기 힘들다. 캐릭터가 아무리 무거워져도 현실의 장비는 가볍기 때문이다.

어스투는 무게감을 주기 위한 시도로 ‘진동’을 택했다. VR 콘텐츠 속 오브젝트의 무게에 따라 떨리는 이미지를 준 것이다.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 시험해보니 꽤 효과적이었다. 그는 “진동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니 사용자가 정말 무거운 물건을 드는 거처럼 힘을 주어 컨트롤러를 쥐었다”며 한 시간을 하니 손이 얼얼했다고 전했다. 그리고 이외에도 무게감을 줄 수 있는 다른 물리적인 방안을 찾길 원했다.

마지막은 ‘헬프 시스템’이다. 캐릭터의 에너지양을 볼 수 있는 ‘HP 바’나 게임 중간마다 뜨는 도움말이 해당된다. 현재 VR 게임의 경우 캐릭터 피가 닳거나 위험한 수준까지 떨어지면 시야 자체를 가리는 방식으로 보여준다. 그런데 이 방식은 ‘다소 지저분하다’고 케빈 하퍼는 평가했다. 그리고 VR에 맞는 ‘HP 바’나 상태 표현을 같이 고민해보자고 권했다. 끝으로 그는 “향후 몇 년 동안 우리 VR 개발자가 이 문제들을 해결하고 다음 주제로 넘어가길 바란다”며 강연을 마쳤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193개 등록됨 (2019-02-22 ~ 2018-08-21)

6자유도 컨트롤러 탑재한 일체형 VR, '바이브 포커스 플러스' 공개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2-22 14:48
HTC가 독립형 VR 헤드셋 '바이브 포커스(Vive Focus)'의 새로운 버전 '바이브 포커스 플러스'를 발표했다. 기존의 바이브 포커스는 PC나 스마트폰과 연결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독립형 헤드셋이지만.....
VR ‘멀티∙체험∙공포’ 통했다, 원이멀스 ‘마이타운: 좀비’ 점유율 1위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21 11:30
원이멀스(공동대표 민용재, 임종균)는 자사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2인 협동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게임 ‘마이타운: 좀비’가 1월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며 총...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2019 K-Challenge Lab’ 참여기업 모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21 10:15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경준, 이하 경기혁신센터)는 지난 18일, 초기창업기업을 위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2019년 K-Challenge Lab 참가 스타트업 모집을 시작했다. 2019년 K-Challenge Lab.....
오큘러스 리프트의 오디오 결함에 '팔머 럭키'가 직접 나섰다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2-20 16:40
PC용 VR HMD 오큘러스 리프트를 보유하고 있는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헤드폰 결함 문제를 호소하자, 오큘러스의 창업자 팔머 럭키(Palmer Luckey)가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나섰다. 오큘러스 리프트를...
GPM, VR 전용 영화관 ‘몬스터 시네마’에서 VR 영화 4편 개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20 11:23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몬스터VR 테마파크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몬스터VR’의 VR 전용 영화관 ‘몬스터 시네마’에 대작 VR 영화를 새롭게 선보이며 공격적인 VR 영화 시장 개척에...
KT 구현모 사장,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회장 취임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20 10:30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회장 구현모)는 2월 19일(화) 정기총회를 개최하여 KT Customer&Media부문장인 구현모 사장을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제 3대 회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한국가상증강현...
코믹스브이, 중국 VR 선두 기업 DPVR과 업무협약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20 10:10
VR 웹툰 플랫폼 코믹스브이와 중국 1위 VR HMD 디바이스 제조사 DPVR이 VR 웹툰의 글로벌 유통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2월 14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코믹스브이의 VR 웹툰은 DPVR의 AIO(All-In-On...
GPM ‘광주 AR/VR 제작지원센터’, 4차 산업 문화 체험 공간으로 인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9 11:16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 테마파크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은 ‘광주 AR/VR 제작지원센터’가 광주 지역 4차 산업 문화 체험의 공간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성인 게임의 혁명'이 시작된다? 일루전 신작 티저 공개 [6]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2-18 16:04
성인용 3D 미소녀 게임 전문 개발사 일루전이 홈페이지를 통해 신작 공개를 예고했다. 이번에 공개될 예정인 신작은 최근 티저 영상으로 개발 소식을 알렸던 리얼계 VR 게임 '프로젝트 I'가 아닌, 완전히.....
야생의 니플러가 나타났다? '해리포터: 위자드 유나이트' 세 번째 티저 공개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2-18 11:12
나이언틱과 WB Games, 포트키게임즈가 함께 개발 중인 AR 게임 '해리포터: 위자드 유나이트'의 세 번째 티저 영상이 공개됐다. '당황한 니플러(Discombobulated Niffler)'라는 이름으로 공개...
판매량 급증한 VR 게임 '에이펙스 컨스트럭트'... 왜? [8]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9-02-18 10:43
VR 액션 게임 '에이펙스 컨스트럭트'이 단 2주 만에 2018년 한해 성과를 뛰어넘는 높은 게임 판매를 달성했다. 개발진은 '에이펙스 레전드'의 흥행에서 그 이유를 찾았다. 지난 15일, '에이펙스 컨스트럭.....
스마일게이트, VR 전용 사업 플랫폼 'STOVE VR' 정식 론칭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8 10:32
[자료제공: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대표이사 양동기, 이하 스토브)는 VR(가상현실) 매장사업자 전용 플랫폼 서비스 ‘STOVE VR’을 정식 론칭한다고 18일(월) 밝혔다. 스토브는 스마일게이트.....
고양이를 쏘면서 비트를 탄다고? VR 리듬 게임 'sCATter' 얼리액세스 출시 [4]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2-15 11:03
날아오는 노트를 써는 대신 고양이 로봇을 쏘는, 새로운 느낌의 국산 VR 리듬 게임 'sCATter'가 지난 8일 스팀 얼리액세스로 공개됐다. 'sCATter'는 음악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 시드게임즈가 .....
비전 VR, 인터랙티브 장편 VR 드라마 '하나비' 일본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4 10:40
VR 컨텐츠 기업 ‘비전VR (前 투토키)’이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로맨틱 인터랙티브 드라마 ‘하나비 HANA type B (이하 하나비)’를 일본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하나...
모션디바이스, 일본 세가 엔터테인먼트에 VR 어트랙션 공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4 10:23
VR엔터테인먼트 전문기업 모션디바이스는 자사의 핵심 어트랙션인 ‘고공체험 VR’을 일본 세가 엔터테인먼트(Sege Entertainment)가 운영 중인 게임센터 ‘세가 프라임트리 아카이케’에 공급했다고 밝...
GPM,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몬스터큐브' 공급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3 14:51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 테마파크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자사가 개발한 VR 체험 부스인 ‘몬스터큐브’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GPM은 이번 계약을 통해.....
제이씨현, 창립 35주년 기념, HTC VIVE 체험 및 구매 혜택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3 14:21
고성능 룸스케일 VR기기, HTC VIVE(바이브)의 국내 공식 공급원인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창립 35주년을 맞아 자사 오프라인샵 부산지사와 부산 샵유디아를 통해 2월 13일(수)부터 2.....
밸브, 스팀 VR 업데이트 추가…"비트 세이버 고수들이 너무 빨라서"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2-12 18:38
밸브는 지난 9일, 스팀 연동 VR HMD 시스템인 '스팀 VR'에 1.3.2 버전 업데이트를 추가했다. 1.3.2 업데이트에서는 비활성 전원 관리 범위의 향상, 어플리케이션의 해상도가 급변할 때 발생하는 메모리 .....
제이씨현시스템, HTC VIVE PRO 전용 하이퍼킨 고급 VR액세서리 런칭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08 12:55
HTC VIVE(바이브)의 국내 공식 공급원인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2월 8일(금), 자체 VR액세서리 전문몰 바이브스토어(www.vivestore.co.kr)를 통해 고급 VR액세서리 브랜드, 하이퍼킨...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1 다음   이전 6개월

VR 이슈 타임라인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