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엔] 파이널판타지14 오메가 알파편 영식 4층 전반 공략


※ 관련 정보

- 제한 시간: 120분
- 전투 지역: 차원의 틈
- 참가 레벨: 투사/마법사 레벨 70 이상
- 평균 아이템 레벨 380 이상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알파편 4는 전반부에서 오메가 M과 F, 후반부에서 오메가와 결전을 벌이게 된다. 전반부의 오메가 M과 F를 나눠서 공격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MT와 H1, D1, D3이, ST와 H2, D2, D4가 같은 조가 된다(시너지 기술 조율 등에 따라서 조의 구성원은 파티마다 달라질 수 있다).

단체 운동회 기믹도 있고, 진행 속도가 빠른 편이다. 오메가 M과 F뿐만 아니라 필드 외곽의 거대한 '눈'도 필드에 범위 공격을 꾸준히 사용하기 때문에 눈의 방향을 항상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흔히 탱커 버스터라고 불리는 강력 공격 이외에도 평타가 매우 강력하다. 극대화가 발동될 경우 2만 이상의 HP를 잃는다. 따라서 공격 직업들은 '견제', '철책' 등의 역할 기술을 미리 조율해서 물리 공격 평타 구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1페이즈

[ 방패 장착 - 지원 프로그램 F - 방패 연격 S - 에너지 투사 - 형태 변경 F - 방출 - 칼날 장착 - 지원 프로그램 S - 칼날 연격 F - 눈+파이라: 오메가 - 형태 변형 M - 오메가 슬라이드 - 검격+방출 ]

방패 연격 S: 무작위 파티원 1명에게 돌진하며 대미지와 함께 마법 피해 증가 디버프를 부여한다. 단일 공격이 아닌 범위 공격이기 때문에 서로 너무 가까이 서 있지 않도록 한다. 동시에, H1과 H2 등은 눈 공격(필드 중앙)도 주의해야 한다.

이후 바로 에너지 투사 공격을 하는데, 방패 연격 S 대상자를 제외한 무작위 1명에게 쉐어 대미지이기 때문에 방패 연격 대상자를 제외하고 빠르게 보스의 후방으로 모이도록 한다. 이때, 거리가 멀어서 늦는 일이 없도록 전력 질주를 사용하고 달리는 것을 추천한다.

이후 형태 변형 F을 통해서 오메가 F 형태로 변하고, 대미지와 함께 방출 공격을 시전하므로 '견고한 마법', '거리 유지' 등 밀쳐내기 무효화 기술을 사용한다. 이 때, 나이트는 이후 기믹 처리를 위해서 '강철의 의지'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 회복 직업이 '구출'을 통해 끌어당겨주는 것이 좋다.

칼날 연격 F는 330도의 넓은 범위 공격으로, MT가 보스의 머리 방향을 꼭 신경써줘야 한다. 이후, 범위가 사라지자마자 파이라: 오메가 처리를 위해 산개한다.

오메가 슬라이드: 회복 직업 2명에게 각각 집결 표식이 나타난다. MT조와 ST조로 나누어 4명씩 맞은 후, 오메가 M과 오메가 F가 등장한다. 오메가 M은 자신 주변 범위 공격인 검격, 오메가 F는 방출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치를 확인하고 오메가 F 쪽으로 이동한다.

이 때, ST조의 경우 오메가 슬라이드 공격 이후 필드 중앙에서(오메가 M이 검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너무 가깝지 않도록 주의한다) '강철의 의지', '견고한 마법', '거리 유지'등 밀쳐내기 무효화 기술을 사용하면 오메가 F에게 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MT조는 오메가 F의 뒤에서 밀쳐내기 무효화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오메가 M 쪽으로 밀쳐질 수 있도록 한다.


▲ 방패 연격 S의 범위는 이 정도


▲ 눈을 기준으로 MT조가 9시, ST조가 3시에 위치한다


2페이즈

[ 방어 프로그램 - 공명 - 연계 프로그램 C - 지원 프로그램 S - 주사위 - 레이저 세례 - 태양 광선 ]

방어 프로그램: 각 보스와 가까이 있는 4명에게 '방어 프로그램' 디버프가 부여된다. 오메가 M에게 가까이 있으면 오메가 F, 오메가 F에게 가까이 있으면 오메가 M에게 가하는 공격 기술이 모두 무효가 되므로 꼭 사전에 정해둔 조(MT조, ST조)의 인원들만 근처에 서 있어야 한다.

공명: 오메가 M과 오메가 F에게 공명 프로그램: 원거리 또는 공명 프로그램: 근거리 버프가 생성된다. 공명 프로그램: 원거리의 경우 두 보스가 멀어지면 강화되고, 공명 프로그램: 근거리의 경우 두 보스가 가까워지면 강화된다.

따라서 방어 직업은 해당 버프를 빠르게 확인하고 보스의 주차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

연계 프로그램 C: 모든 파티원의 머리 위에 1부터 4까지의 주사위가 등장한다. 숫자별로 2개씩 등장하며, 홀수인 경우 반대쪽으로 이동하고, 짝수인 경우 그대로 있는다.

MT조는 지면 표식 위에서, ST조는 지면 표식 아래에서 회피한다. ST조 인원들은 눈의 위치를 꼭 확인해서 공격에 맞지 않도록 주의한다.

홀수 인원들은 1번과 3번 순서, 짝수 인원들은 2번과 4번 순서로 줄을 서고, 적은 숫자 대상자(1번/2번)가 오메가 슬라이드에 피격되면 뒷 번호 인원과 자리를 교대해서 2번 피격당하지 않도록 한다.

이 때 자신의 순서가 끝났다고 자리를 일찍 벗어나다가 돌진하는 오메가 M이나 F에게 부딪히지 않도록 하고, MT조와 ST조 인원들이 지나치게 가까이 위치해 있을 경우에는 오메가 슬라이드를 겹쳐 맞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레이저 세례: 광역 공격이다. 직전의 오메가 슬라이드 대미지로 인해 파티원들의 HP가 낮은 상태이므로, 회복 직업은 빠르게 광역 회복 기술을 사용한다.

태양 광선: 방어 직업 대상 강력 공격이다. 레이저 세례 대미지로 인해 방어 직업의 HP가 낮아져 있을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한다.


▲ (사진 순서대로) 떨어뜨려 놓아야 하는 버프와 붙여 놓아야 하는 버프


▲ 주사위 순서대로 피격되며, 마지막 슬라이드까지 주의한다.


▲ 이렇게 MT조는 지면 표식 위에, ST조는 조금 더 아래에 선다


▲ 눈 공격이 함께 시전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3페이즈

[ 방패 장착or칼날 장착 - 방어 프로그램 - 공명 - 연계 프로그램 C - 지원 프로그램 S - 레이저 세례 - 태양 광선 - 방패 장착or칼날 장착 - 레이저 세례 ]

※ 방패 장착: 연계 프로그램 W - 방패 연격 S - 블리자가: 오메가 - 에너지 투사 - 파이라: 오메가 - 방패 연격 G - 검격 - 레이저 세례

방패 연격 S: 무작위 대상 1명에게 돌진하며 대미지와 함께 마법 피해 증가 디버프를 부여한다. 동시에 십자 범위의 블리자가: 오메가 십자 범위가 등장하는데, 방패 연격 S 대상자를 제외한 파티원은 십자 범위가 사라지자마자 빠르게 중앙으로 집결한다.

중앙에서 에너지 투사 대미지를 다같이 맞은 후, 곧바로 파이라: 오메가 산개 자리로 이동한다.

이때 에너지 투사 대미지로 인해 파티원들의 HP가 낮아져 있는 상태에서 바로 파이라: 오메가가 시전되므로, 회복 직업 1명(보통 MH)이 중앙에 위치해서 광역 회복 기술을 사용하면 편하다.

만약 파이라: 오메가 산개 때 일부 파티원이 지나치게 멀리 산개한 경우, 해당 파티원이 방패 연격 G 대상자가 되면 반대편에 있는 파티원은 지나치게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게 되어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정 거리를 유지한다.

이후 오메가 M이 이동한 위치를 확인하고 빠르게 해당 위치로 이동한다. 방패 연격 G는 오메가 M 주변 좁은 원형 범위만이 안전 지대이므로 절대 늦지 않도록 '전력 질주'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범위 효과가 사라지면 바로 검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빠르게 밖으로 빠져나온다.


▲ 방패 연격의 범위는 이전과 동일하므로 주의한다


▲ 이후 빠르게 파이라 산개하고 방패 연격 G 안전 지대에 모였다가


▲ 외곽 범위가 사라진 이후 검격이 시전되므로 빠르게 밖으로 나간다


※ 칼날 장착: 연계 프로그램 W - 칼날 연격 B - 블리자가 + 에너지 투사 - 칼날 연격 F - 파이라: 오메가+검격 - 레이저 세례

칼날 연격 B: 필드 중앙을 제외하고 넓은 범위 공격이 이루어진다. 범위가 사라지자마자 눈 기준 7시로 이동하여 에너지 투사를 함께 처리하고, 330도 공격인 칼날 연격 F를 회피하기 위해 보스의 후방으로 모인다.

칼날 연격 F 범위가 사라지면 검격 범위가 나타나는데, 파이라: 오메가검격이 순차적으로 시전되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산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급하게 산개하다가 파이라: 오메가를 겹쳐 맞아서 죽는 사고가 잦으므로 주의한다.

이후 광역 공격 레이저 세례가 연속해서 시전되므로, 회복 직업은 이에 대비해서 파티원의 HP 회복에 주력한다.


▲ 이렇게 미리 아래쪽에 서 있는 것을 추천!


▲ 중앙에 있다가 양쪽 범위가 사라지면 7시로 이동하고


▲ 다시 보스의 후방에 모인 뒤, 330도 범위가 사라지면 바로 산개한다


이 기믹들을 잘 처리했다면 다시 방어 프로그램이 시전되는데, 디버프가 바뀌게 되므로 이전에 오메가 M을 공격했던 MT조는 오메가 F를, 오메가 F를 공격했던 ST조는 오메가 M을 공격하게 된다.

이어서 공명을 시전하는데, 이전 페이즈(2페이즈)와 반대되는 버프가 등장한다.

연계 프로그램 C는 동일한 방법으로 처리한다. 또한 앞서 칼날 연격을 사용했다면 방패 연격이, 방패 연격이 등장했다면 칼날 연격을 사용한다.


4페이즈

[ 레이저 세례 - 지원 프로그램 F - 궁수자리 화살+메테오 - 세계의 기억 - 레이저 세례 - 쾌검난무: 오메가 - 지원 프로그램 S - 궁수자리 화살+메테오 - 세계의 기억 - 레이저 세례 - 쾌검난무: 오메가 ]

궁수자리 화살과 메테오를 처리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우선 근거리 공격 직업의 3단 리미크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메테오 대상자가 9시로 이동해서 혼자 처리하는 방법이 있다.

다음으로 방어 직업의 3단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모두 같은 자리에서 공격을 맞는 방법이 있다. 메테오 대상자의 딜로스가 없으며 회복 직업의 부담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방어 직업의 3단 리미크 브레이크를 사용할 경우 궁수자리 화살과 메테오를 모든 파티원이 함께 맞아야 리미트 브레이크 게이지가 제대로 차오르기 때문에 파티원들은 자신이 서 있는 위치에 유의한다.

궁수자리 화살: 방어 직업 1명에게 빨간 표식이 생성된다. 해당 공격은 전방 직선 범위 공격이기 때문에 대상자는 자신의 위치에 주의하고 오메가 M이 3시 방향을 향하도록 자리잡아야 한다. 이 때 방어 직업의 3단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나머지 파티원들 또한 이 공격을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메테오: 방어 직업 1명에게 화살표가 생성된다. 거리 감쇠 공격이며, 대상자는 생존 기술을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방어 직업의 3단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본진 기준 9시로 달려간다.

세계의 기억: 광역 공격으로, 타겟 불가능한 '눈'이 사용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앙갚음', '정신 교란'등 기술의 효과를 볼 수 없다. 따라서 사전에 보호막 기술 사용 및 파티원의 HP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레이저 세례: 광역 공격이다. 회복 직업은 이 직전에 세계의 기억 대미지로 인해 잃은 HP를 빠르게 회복해야 한다.

쾌검난무: 오메가: 방어 직업 대상의 강력한 물리 대미지 공격으로, 오메가 M과 오메가 F가 동시에 사용한다. 첫 번째는 ST가, 두 번째는 MT가 무적기를 사용해서 둘의 공격을 한꺼번에 처리한다. 역할 기술 '최후통첩', '기피', '도발'을 이용해서 적개심을 관리한다. 쾌검난무: 오메가 시전 중 MT는 다시 오메가 F의 적개심을 가져온다.

이와 동시에, 눈의 위치가 바뀐다. 방어 직업은 눈의 위치를 확인한 후에 보스의 위치를 조정한다. 이후 공격은 이전과 동일하게 처리한다.

만약 오메가 M과 오메가 F 중 한쪽을 먼저 처치하면, 그 순간부터 방어 프로그램 디버프는 해제되기 때문에 남은 보스를 공격하면 된다. 리미트 브레이크가 1단 채워진 경우, 근거리 직업이 체력이 더 많은 쪽에 사용한다.

마지막 세계의 기억 시전이 완료되기 전 처치하지 못하면, 보스는 타겟 불가능한 상태가 되고 전멸한다.


▲ 방어 직업 리미트 브레이크/근거리 공격 직업 리미트 브레이크 사용별 파티원의 위치


※ 이후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알파편 4 후반 공략이 포스팅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