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8일 글로벌 파이널판타지14에서 신규 확장팩 '칠흑의 반역자(Shadow Bringers)'의 얼리 억세스가 시작됐다. 새로운 모험이 펼쳐지는 신규 확장팩에서 무엇보다 관심이 쏠리는 것은 바로 신규 잡인 '댄서'와 '건브레이커'일 것이다.

우선 건브레이커는 파이널판타지8의 주인공 '스퀄 레온하트'와 같이 '건블레이드'를 사용하는 클래스로 방어 역할을 맡는다. 운용 방법을 살펴본면 기본 콤보를 사용하면서 보충하는 화약 게이지 '탄창'을 통해 더 강한 콤보를 구사하는 형태다.

즉, 60초마다 'Sonic Break'의 지속 피해 효과를 유지하면서 기본 콤보를 사용하고, 보충된 탄창에 따라 강력 콤보를 섞어주는 방식이라 콤보 사용에만 적응한다면 난이도가 다소 쉬운 편이다.

칠흑의 반역자 런칭 전에 개최됐던 미디어 시연회에서 건브레이커의 기술 위력 수치가 다소 낮은 바람에 약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는데, 실제 런칭에서는 어느 정도 상향된 상태로 출시되어 '극 티타니아 토벌전'을 기준으로 준수한 DPS를 보여주고 있다.

방어 기술의 경우 자신 및 타인 보호, 파티 전체 보호 기술을 보유하여 다른 방어 잡들과 비슷한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효율성에서 논란이 많았던 무적 기술 'Superbolide'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420초에서 360초로 줄어들어 다소 괜찮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건브레이커는 전체적으로 DPS 운용 방식이나 방어 기술 형태가 직관적이고 다소 쉬운 조작법을 보유한 잡이기 때문에 칠흑의 반역자에서 방어 클래스를 입문할 계획이 있는 모험가들에겐 안성맞춤이라고 예상한다.


▲ [Graehl Gaming] 건브레이커 소개


건브레이커와 함께 등장한 '댄서'는 다양한 파티 시너지 효과로 무장한 원거리 DPS 잡이다. 파이널판타지 택틱스에서 본격적으로 선보인 댄서는 춤을 통해 공격하거나 파티원에게 도움을 주는 잡으로 택틱스 댄서의 본래 특색과 파이널판타지14만의 새로운 특징을 잘 조합한 모습을 보여준다.

기존 원거리 잡인 '음유시인'과 '기공사'의 시너지 효과가 하향되거나 삭제된 칠흑의 반역자에서 유일하게 파티 시너지형 잡이라고 소개하여 주목을 받기도 했다.

댄서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파티원 중 1명을 댄스 파트너로 지정할 수 있다. 댄스 파트너로 지정된 파티원은 댄서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되는데, 극대화와 직격 능력을 상승시키는 'Saber Dance'가 대표적이다.

Saber Dance와 함께 조건에 따라 파티원의 위력을 일정량 강화하는 'Technical Finish'가 있다. 화력이 높은 퓨어 DPS 클래스를 댄스 파트너로 지정한 후 Saber Dance와 Techinical Finish의 효과를 부여하면 상당히 강한 화력을 발산할 수 있다.

댄서는 공격형 시너지 효과와 더불어, 방어에 효율적인 시너지 효과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자신과 주위 파티원의 받는 회복 마법 회복량이 증가하는 'Improvisation'과 15초 동안 받는 피해량을 10% 감소시키는 'Shield Samba' 그리고 파티 회복 기술인 'Curing Waltz'를 이용하여 HPS의 부담을 줄이면서 안정적인 공략을 도와준다.


▲ [Graehl Gaming] 댄서 소개


레터라이브에서는 댄서의 전체적인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고 했지만, 해외 포럼에서는 조건에 따른 Proc 기술과 시너지 효과의 범위 그리고 'Flourishing Windmill' 등을 판단하면서 운용하는 댄서의 난이도는 결코 쉬운 편이 아니라는 의견이 많다.

한편, 칠흑의 반역자에서 처음 출시되는 레이드 던전 '에덴' 영웅 난이도는 7월 30일에 출시될 예정이다. 현재 글로벌 커뮤니티에서는 백마도사에 대한 밸런스 문제가 논란으로 떠올랐는데, 영웅 난이도 레이드 출시 전에 밸런스 패치가 진행될 것인지, 어떤 조합이 DPS 측면에서 효율적인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상황이다.


■ 신규 잡 관련 미디어 시연회와 실제 출시 차이점

* 건브레이커

No Mercy: 위력 증가 효과 10% → 20%
Burst Strike: 위력 450 → 500
Superbolide: 재사용 대기시간 420초 → 360초
Sonic Break: 위력 100 → 300, 지속 시간 15초 → 30초
지속 피해 위력 50 → 90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60초
Savage Claw: 위력 500 → 550
Heart of Light: 자신과 파티원의 받는 피해량 15% 강소 → 자신과 파티원의 마법 데미지 10% 감소
Continuation Combo: 위력 100 증가
Fated Circle: 위력 360 → 320
Bloodfest: "전투 중에서만 사용할 수 없다" 효과 삭제
Blasting Zone: 위력 700 → 800


* 댄서

Cascade: 위력 250 → 200, 지속 시간 15초 → 20초
Fountain: 콤보 위력 300 → 250, 지속 시간 15초 → 20초
Windmill: 지속 시간 15초 → 20초
Reverse Cascade: 위력 350 → 300
Bradeshower: 지속 시간 15초 → 20초
Fan Dance: 지속 시간 15초 → 20초
Fountainfall: 위력 350 → 400
Fan Dance II: 지속 시간 15초 → 20초
Shield Samba: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180초
Devilment: 극대화, 직격 발동률 30% → 20%, 지속 시간 15초 → 20초
Technical Finish: 지속 시간 15초 → 20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