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4일과 28일, 로스트아크의 신규 콘텐츠가 업데이트되었다. 기존에는 820레벨만 달성하면 '추락한 강철의 심장'까지 모든 콘텐츠를 완료 할 수 있었으나, 신규 업데이트로 '어비스 레이드'와 '7단계 가디언 레이드'가 추가되면서 아이템 레벨업의 목표가 추가되었다.

특히, 이번 신규 콘텐츠들은 장비 재련의 분기점이라 할 수 있는 '875레벨'을 훨씬 웃도는 레벨 제한이 걸려 있어 '무기 12강', '추락한 강철의 심장 장신구' 등 각종 파밍을 완료해야 진행할 수 있다.

875레벨은 전 부위 11강으로 달성되는 레벨로 실패 부담 없이 재련을 올릴 수 있는 마지막 구간이다. 11강 이후부터는 숨결 아이템을 최대로 사용해도 강화 성공률이 20%밖에 되지 않으며, 성공 후에도 추가 재련 없이 더 낮은 확률로 강화를 해야 한다. 골드를 대량 투자하는게 아니라면 전 부위 12강 달성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7단계 레이드 '이그렉시온', 3페이즈 '미스틱'에 도전할 수 있는 아이템 레벨인 900대는 전 부위 14~15강을 달성해야 한다. 12~15강 재련은 운이나 가진 재화에 따라 천차만별일 수밖에 없다. 현재는 잊힌 전설 장비 기준 12강 달성 후 미스틱 장비 계승을 통해 925 돌파를 노리는 사람이 많다.

■ 820~925까지 구간 간단 정리

1. '추락한 강철의 심장'에서 장신구 파밍 시작
2. [숙련] 우르닐, 혹한의 헬가이아 수확, 11강 작업으로 850~870 레벨 근처 달성
3. 미스틱 1페이즈 파밍 시작, 인간계 최고 레벨 875 달성
4. [숙련] 흑야의 요호 수확, 무기 12강 도전
5. 전 부위 12강, 미스틱 장비 계승으로 925 달성

* PVP 장비인 '명예로운 전설' 세트를 재련할 경우, 전설 장비 제작 등 로드맵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 12강 부터는 최대 숨결을 넣어도 실패 확률이 더 높다

▲ 딜러 클래스라면 안타 장신구 세트 완성과 무기 12강이 주요 과제가 된다



▣ 최초 토벌 보상만 획득해도 무난!, [숙련] 7 단계 레이드

차근차근 '아카테스'까지 토벌해온 유저라면, 사실 7단계 레이드 '우르닐'이나 '혹한의 헬가이아'에 도전할 레벨은 훌쩍 넘어서 있을 수 있다. 특히 [숙련] 우르닐은 아카테스 도전 레벨이 더 높은 편이기 때문에 1회 클리어 후 바로 혹한의 헬가이아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는 흑야의 요호에 도전하기 전 820~ 850 레벨 유저들이 도전하는 레이드로, 800레벨대 어빌리티 스톤 '현자의 돌'이 드롭될 뿐 아니라, 각종 태양석과 숨결 아이템이 나온다. 난이도도 7단계 레이드 중 가장 쉬운 편이기 때문에 매일 3 수확할 가치가 있다.


■ [숙련]'우르닐', '혹한의 헬가이아' 기대 보상

우르닐
가디언 영혼 수확 시

갈라토늄 5 ~ 10개
우마늄 1 ~ 3개
태양석 파편
탈출의 명수 각인서 ll
불굴 각인서 ll
번개의 분노 각인서 ll
부러진 뼈 각인서 ll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
전설 천상의 돌
대지의 숨결
용암의 숨결
각인도구 lll

최초 토벌 시

미확인 천상의 돌
용암의 숨결
대지의 숨결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l
각인도구 lll
태양석 파편 약 3,400개

혹한의 헬가이아
가디언 영혼 수확 시

갈라토늄 10 ~ 15개
우마늄 1 ~ 5개
태양석 파편 1,000 ~ 2,000개
불굴 lll 각인서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
대지의 숨결
용암의 숨결
각인도구 lll
전설 현자의 돌

최초 토벌 시

전설 현자의 돌
용암의 숨결
대지의 숨결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
각인도구 lll
태양석 파편 약 4,000여개




▲ 7단계 레이드 중 가장 편한 수확이 가능한 숙련 혹헬


▣ 800 후반 레벨대 핵심 콘텐츠 '어비스 레이드'

'추락한 강철의 심장'에서 장신구 파밍이 끝나면 '미스틱'에 도전할 준비가 끝난다. 2페이즈는 보통 877레벨 이상, 무기 12강을 기준으로 잡기 때문에 820~ 850 근처의 유저들은 1페이즈 수확에 도전하게 된다. 미스틱에서는 우마늄, 돌파석 등 재련 재료뿐 아니라 '미스트리움'이라는 고유 재화를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고고한 안개' 세트를 제작할 수 있다.

1페이즈 도전 유저라면 천천히 미스트리움을 모으면서 12강을 노리면 된다. 장비 상자 등 본격적인 보상을 2페이즈부터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고고한 장비' 세트는 잊힌 전설 세트와 동일한 세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가진 장비 세트로 아이템 레벨이 35레벨 더 높다. 잊힌 전설 세트의 상위 호환인 셈이다. 단, 장비를 계승할 경우 재련 효과와 재련 실패로 올라간 누적 강화 수치, 태양석 파편으로 올린 장비 경험치가 모두 초기화된다. 또, 고고한 안개 세트는 재련 시에 '미스트리움'을 추가로 요구한다.

이론상으로는 20강 달성 후 장비를 계승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운과 재력에 따라 갈리는 요소기 때문에 강화 확률이 크게 감소하는 12~14강부터 계승을 노리는 편이다.


▲ 무기는 908개, 방어구는 728개의 미스트리움이 필요


■ '미스틱' 1~2페이즈 기대 보상.

1페이즈
무작위 현자의 돌
미스트리움
우마늄, 갈라토늄, 대지의 숨결, 용암의 숨결 등 재련 재료
우마르의 망치, 갈망의 파편, 돌파석
무작위 안타레스 토큰 1개
골드, 실링

2페이즈
'고고한 안개' 장비 상자
무작위 신비의 돌
미스트리움
우마늄, 갈라토늄, 대지의 숨결, 용암의 숨결 등 재련 재료
우마르의 망치, 갈망의 파편, 돌파석
무작위 안타레스 토큰 2개
골드, 실링



▲ 페이즈별로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2 페이즈는 보통 무기 12강 이상부터 도전한다


▣ '인간계' 최고 레벨 레이드 '[숙련] 흑야의 요호

미스틱,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 등을 클리어하고 우여곡절 끝에 전 부위 9강 재련에 성공했다면, '인간계 최고 레벨'인 875가 눈앞이다. 40% 이상 확률이 보정되는 재련의 마지막이 11강이기 때문. 875레벨을 달성했다면, 이후로는 천천히 무기 12강 재련을 노리면서 '숙련 흑야의 요호'에 도전하게 된다.

[숙련] 흑야의 요호는 기존 흑야의 요호와 패턴이 동일하다. 단, 4페이즈 '우주 패턴'에서 감금 효과가 사라지고 대신 회오리에 피격당한 캐릭터를 '밤의 환영'으로 변신시킨다. 이 점만 유의하면 기존 흑야의 요호와 동일한 감각으로 클리어할 수 있다.

숙련 흑야의 요호는 대미지가 매우 강력하며 5단계 시절과 동일하게 아이템 레벨보다 숙련도가 중요한 레이드다. 무기 11강, 추락한 강철의 심장 장신구 정도면 무난하게 도전해볼 수 있다. 수확 보상에는 미스틱, 주간 에포나에서 밖에 얻을 수 없는 '신비의 돌'과 '아크투르스의 숨결'이 드롭된다. '이그렉시온'을 제외하면 최대 보상을 얻는다.

■ '[숙련] 흑야의 요호' 기대 보상

가디언 영혼 수확 시

갈라토늄 10 ~ 20개
우마늄 3 ~ 5개
태양석 파편 2,000 ~ 3,500개
갈망의 파편 1~8개
탈출의 명수 lll 각인서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
대지의 숨결
용암의 숨결
아크트루스의 숨결
각인도구 lll
전설 신비의 돌

최초 토벌 시

전설 신비의 돌
용암의 숨결
대지의 숨결
아크트루스의 숨결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
각인도구 lll
태양석 파편 약 4,500여개



▲ 대미지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운영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