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일러스트, 엠블럼, 스킬 구성을 보면 위저드 계열이라고 믿을만한 클래스 '랑다'. 스킬 구성은 독특하게 디버프에 디버프를 활용한 각종 연계기로 무장된 클래스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서 신규 클래스 중 눈에 띄지 않아 주목도가 덜했지만, 테스트 서버가 열리고 본 서버에 패치되고나자 성능이 좋은 클래스로 평가받는 중이다.

랑다는 여러 클래스로 조합할 수 있으나, 생각보다 랑다 클래스를 육성 중인 유저가 많지 않았다. 이번에 만나본 랑다 유저들은 초보 유저와 게임을 어느 정도 플레이한 유저인데, 같은 랑다를 키우면서도 다른 클래스로 조합하고 바라보는 시점도 미묘하게 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랑다 유저 '무룩씨'
남들 안하는 거 찾아하는데, 이거 생각보다 성능이 좋아요

▶ 스킬분배

[스카우트]
클로킹 5
더블 어택 5
프리 스탭 5

[링커]
언바인드 1
피지컬 링크 9
조인트 페널티 15
행맨스 낫 5
일렉트릭 쇼크10
생명줄 5

[어쌔신]
하시사스 15
카트 라시흐 1(+2)
투사르 리히즈인 13
두칸 알힐루사 1
타하카브알칼브 10
이브아다탄 5

[랑다]
루카 15
쿠투칸 15
페네라판 1
케레티한 9(+1)
라와 5
바롱 0

▶ 카드

※ 인터뷰 당사자가 초보라서 빨간색은 프리즌 커터만 세팅했다고 밝힘.


[무룩씨]: 초보 랑다입니다. 링커를 버리고 아르디티로 바꿀 예정인데요. 아르디티가 상향된다는 소식에 랑다랑 같이 챌린지 모드 바닥딜을 하려고 합니다. 파티에 링커가 많아서 제가 꼭 안 가도 되겠더라고요.

챌린지 모드에서 두칸 알힐루사 깔고 조인트 페널티를 사용합니다. 카트 라시흐로 출혈넣고 케레티한 1번 쓴 다음에 라와 스킬 쓰면 케레티한 중첩이 시작됩니다. 그다음에 타흐카브 알칼브로 심장 찌르기 디버프까지넣으면 디버프가5개가 넘게 걸리는데 그때 루카 스킬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지속시간이 15초가 되죠. 이후에 다시 타흐카브 알칼브를 사용하면 루카스킬 틱대미지가 빨라집니다. 출혈 속성이라 루카 대미지가 더 빨리 들어가지더라고요.

그다음에 다시 케레티한, 페네라판을 사용해요. 두칸 알힐루사 - 조인트 페널티 - 카트 라시흐 - 케레티한1 - 라와 - 루카 - 타흐카브 알칼브 - 케레티한2 - 페네라판 이렇게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중간마다 일렉트릭 쇼크랑 이브아다탄을 사용하는데 타흐카브 알칼브가 치명타 발생 50% 증가라 이브아다타 쓰기전에 타흐카브 알칼브를 사용하고 쓰는 편입니다.

보스 몬스터한테 쿠투칸 스킬 안 들어가는 게 조금 아쉬운데, 챌린지에서는 쿠투칸이 제일 대미지 좋게 나오는 것 같아요. 제가 예전에 어쌔신 로그 커세어 트리였는데 어쌔신 링커 랑다 대미지가 더 잘 나오네요. 보스전에도 링커 조인트 패널티 - 체인하트 쓰면 되니깐 보스 딜링도 가능하고요. 개인적으로 쿠투칸 아츠가 생겨서 보스한테도 지속 대미지라도 들어갔으면 좋겠네요.

420레벨 신규 필드 챌린지부터 크리티컬이 엄청 안뜨는데, 저 혼자서도 적 치명타 저항력 50% + 27% 고정 500까지 깎을 수 있어서 치명타 발생 1700대로도 크리티컬이 잘뜨는 편입니다. 랑다는 위저드로 보내줘야 할 것 같은 클래스입니다. 저는 'ㄸ'믈리에라서 랑다를 아무도 안 할 거 같아서 했는데, 의외로 좋은 성능이라 빼기도 안 빼기도 뭐한 클래스입니다.

그리고 자원 쟁탈전에서 고인물들한테 쿠투칸 걸고 도망칠 수 있어요! 쿠투칸 걸리면 캐릭터가 못생겨지는데, 그때 쾌감이 느껴집니다. 죽창메타라서 그런가 PvP 단체전일 때는 랑다가 좋은 거 같은데, 저는 1:1에서는 도망치는 것밖에 안되네요.


▲ 사와 사와 사와~ 랑다 생각보다 좋으니깐 하세요!


랑다 유저 '바스테트여신'
디버퍼인 하이브리드 클래스다


▶ 스킬분배

[스카우트]

클로킹 5
대거 슬래시 4
더블 어택 1
프리 스탭 5

[로그]
페인트1
최루 15
백스텝 15
버로우 1
스닉 힛 7(+3)
이베이젼1
나이프 스로잉5

[랑다]
루카 15
쿠투칸 13
페네라판 1
바롱 1
케레티한 10
라와 5

[아웃로]
모래 뿌리기 15
벽돌 깨기1
난도질 1
난사 10
농락 5
시비걸기 8
난동 부리기 5


▶ 카드

빨간색 - 글래스몰 3장
보라색 - 마리오네트, 라자펄, 비테레지나
파란색 - 자우라 3장
초록색 - 블룻 or 탄타이저
레전드 - 모링포니아



▲ 단검에 바이보라 대거 아이커가 적용된 모습.


[바스테트여신]: PvE 에서는 탱킹과 디버퍼 포지션을, PvP에서는 단일 살상이 뛰어나며 다수 대결에서도 좋은 성능이기에 재미있게 플레이 중입니다.

농락 스킬과 시비걸기를 통해서 어그로를 확보하는 아웃로의 특성상 상대방의 공격을 회피하여 위협도를 유지하고 공격간 구간에 딜을 넣는 방식입니다. 디버퍼 포지션이다보니 최루와 더불어 스턴, 침묵을 섞으면서 몬스터 공격을 막아 아군의 피해를 최소화 시켜줍니다. 레이드와 같이 몬스터의 치명타 저항을 낮게 만들어서 아군의 공격에 도움을 주죠.

랑다 클래스가 섞이면 1:1이나 1:다수 대결 등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는데, 콜로니전 진행시 잠입하여 거점 지역에 깃발을 꽂는 역할도 합니다. 1:1에선 상대방을 회피불가 속성으로 만들고 이후 각종 CC기와 더불어 공격해 스킬간 시너지와 쿨타임 싸이클을 고려하며 플레이합니다.

PvP에서 나이프 스로잉 혹은 쿠투칸을 시작으로 공격을 이어갑니다. 나이프 스로잉1 - 쿠투칸 - 나이프 스로잉 2 - 최루 - 페인트 - 루카 - 케레티한 2 - 라와 - 바롱 - 백스텝 3 - 난도질 - 모래 뿌리기 - 난사 - 난동부리기를 시작으로 다시 맨 처음부터 사이클이 돌아갑니다.

특히 루카 사용시 현재 레벨의 케레티한 디버프 4중첩 부여와 루카 스킬 레벨+3이 있는 '바이보라 대거' 아이커가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이 콤보를 사용할 수 있어요. 현재 콤보가 100의 역량이라고 가정하면 바이보라 대거가 없을 땐 25~30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힐밴의 스택 관리에도 큰 차이가 있죠.


▲ 화려한 스킬 사용.


사실 만렙 랑다 유저가 많지 않다 보니 PvE, PvP 모두 하는 분도 찾기 어려워요. 최근 맥스 대미지가 1,000만으로 늘어나면서 위협도 공식에 따른 어그로 관리가 회피로 진행되는 아웃로의 탱킹이 불가능해졌네요. 최대 300만일 때는 문제가 없었는데 아쉬워요.

건의할 사항으로는 핵심 스킬 '쿠투칸'은 현재 마우스 모드 사용시 캐릭터가 해당 방향을 바라보지 않는다면 스킬이 미발동하며, 스킬에 맞은 유저는 UI가 망가져서 재접속을 해야 하는 치명적인 버그가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와 키보드 방향키가 서로 반대 방향을 바라보면 스킬 발동이 안 되면서 '시야에 대상이 없습니다' 문구가 나오기도 하죠.

충분한 사거리에도 스킬 사용이 안 되고, 2회 이상 반복 시 알림창이 빨간색 문구에서 갈색으로 바뀌며 화면 중심 대부분을 가리기도 합니다. 게임사 측에서 빠른 조치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신규 직업과도 더불어 빌드를 구성하여 재미있게 플레이가 가능할 텐데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