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10월 8일(목) 점검을 끝내고 밸런스 패치, 콘텐츠 상점 추가, 콜렉션 추가, 신규 카드 및 보스 레이드 일부 패턴 변경 등 여러가지 요소를 적용했다. 업힐 디펜스는 이제 파티원 모두가 아닌 파티장만 난이도 설정이 가능해 편해졌으며, 세트 옵션 부여도 재료가 없어도 장비에 어떤 옵션이 들어가는지 세부 수치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테스트 서버에서 먼저 공개된 전용 강화 모루는 이번 업데이트에 제외됐다. 0포텐셜 장비에 사용되는 해당 모루는 황금 및 루비 모루와 다르게 특정 강화 수치로 돌아가지 않고 -1만 감소해 유저들 사이에서 많은 이야기가 오갔다. 대부분 아이템이 출시되면 안된다는 부정적인 여론이 많았는데, 이번 업데이트에서 유저들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전용 강화 모루는 작업이 취소됐다.


■ 신규 카드 2종

위노나 엔데 카드와 펠릭시아 카드가 추가됐다. 위노나 엔데 카드는 레드 계열이며 1초마다 100 범위 내의 적을 탐지, 적이 7명 이상일 경우 대미지 증가 + [★ x 1.3]%, PvP 지역에서는 [★]% 옵션을 가졌다. 펠릭시아 카드는 블루 계열이며 보스에게 받는 피해 감소 + [★ x 0.4]%다.

위노나 엔데는 먼저 몬스터를 모으는 클래스나, PVP에선 탱커나 근접 캐릭터들에게 유용한 옵션으로 보인다. 펠릭시아 카드는 보스에게 받는 피해 옵션으로 보루타나 기타 여러 콘텐츠에서 매우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위노나 엔데 카드.

▲ 펠렉시아 카드.



■ 콘텐츠 통합 상점 물품 변경 및 코스튬 컬렉션 추가

상점 물품이 변경되고 콘텐츠 통합 상점 포인트의 주간 획득량이 2,000에서 5,000으로 변경됐다. 그리고 통합 포인트는 축복받은 조각, 마정석, 프락토늄, 신비한 서 낱장을 기부하여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다. PVP 콘텐츠에서도 포인트가 지급되늰데, 자원 쟁탈전은 200, 팀 배틀 리그는 100 포인트를 승패 관계없이 지급된다.

신규 코스튬 컬렉션이 추가됐다. 아이템은 캣 아이 블루 렌즈, 캣 아이 브라운 렌즈, 제스처 댑댄스와 씰룩씰룩, 달빛 포포리온 암밴드, 바카리네 모션 이모티콘, 컬렉션 아너드 로즈 테마와 커튼콜 테마 등 수많은 물품이 추가됐다.

이번에 추가된 콜렉션 중 코스튬 등록권은 포인트 1만이 필요하다. 팀당 1개 구매할 수 있으며 테마별로 콜렉션을 모두 모으면 모든 스텟이 +15를 얻을 수 있다. 현재 아너드 로즈와 커튼콜 2개이니 총 +30효과를 노릴 수 있어 전보다 콘텐츠를 더욱 꼼꼼하게 해야될 듯 싶다.

코스튬은 2달간 판매하여 신규 의상은 11월, 다음 신규 의상은 12월에 공개된다.


▲ 신규 아이템 목록.

▲ 매주 5천 포인트를 모아도 부족할 것이다. 인기 재화 아이템을 소모시켜야 된다.

▲ 새로운 코스튬 중 하나인 커튼콜.



■ 주간 보스 레이드 일부 패턴 변경, 보스 협동전은 신규 보스 몬스터가 추가

스타폴 버프가 변경된다. 기존에는 버프 중첩당 재사용 대기시간 10% 감소인데, 버프 중첩당 대미지 30% 증가로 바뀐다. 명중 특화 버프도 기존 5,000 증가에서 3,000 증가로, 치명타 저항 특화 버프도 기존 50% 증가에서 3,000 증가 패치됐다.

그리고 회피 특화, 블록 특화 패턴이 추가될 예정이라 다음 주간 보스 레이드를 기대해볼만 하다. 앞으로 블록 관통이나 명중 세팅 카드를 미리 준비하거나 관련 옵션을 챙겨야할 때가 올 것 같다.

보스 협동전에선 아래의 보스 몬스터가 추가되는데 블룻, 하우벅, 렉시퍼, 마르녹스, 네뷸라스, 프로스터 로드, 브람블, 워퓰리스다. 블록 대미지 시 출력되는 이미지가 변경되며 보스 몬스터의 기본 블록 효과가 제거되며 모래폭풍 패턴이 죽은 대상을 따라가지 않도록 개선됐다.

낙뢰 패턴이 죽은 대상을 타겟으로 잡지 않도록 개선되고, 보스 협동전에서도 회피 특화, 블록 특화 패턴이 추가됐다.


▲ 회피 특화, 블록 특화도 나올 예정.

▲ 협동전 보스에도 신규 특화가 적용된다.



■ 업힐 디펜스 미션의 난이도 선택방법 변경

업힐 디펜스 시작 시 생성되는 오브젝트를 통해 난이도를 설정이 가능하다. 난이도 설정 이제 파티장만 가능하며, 1분 동안 난이도를 설정하지 않을 경우 어려움 난이도로 자동 진행된다. 매우 어려움 난이도를 진행하기 위한 레벨 제한이 삭제되어 어정쩡하게 레벨이 낮은 유저도 편하게 할 수 있다.


▲ 수녀원은 파장만 난이도 설정하면 된다.



■ 세트 옵션 부여 UI 개선

세트 옵션 부여 UI에서 장비 등록 후 세트 옵션 선택 시, 필요한 재료 아이템 개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그리고 재료 아이템 등록 순서가 변경됐는데 기존에는 장비 선택 → 재료 아이템 등록 → 세트 옵션 선택 구조가 장비 선택 → 세트 옵션 선택 → 재료 아이템 자동 등록으로 개선됐다.

평소에 해당 아이템에 어떤 옵션을 넣을 수 있는지, 그리고 세트 옵션이 궁금해 아이템을 올려봐도 세트 옵션용 재료가 없으면 확인이 안됐다. 매번 창고에 가서 시약병이나 다른 재료를 가져와야했던 번거로움이 사라져 전보다 수월하게 세트 옵션이 부여될 것이다.


▲ 재료가 없어도 옵션을 미리 볼 수 있다.



■ 스킬 밸런스 패치

위저드, 페더풋, 감정사, 질럿, 카발리스트, 플레쳐, 파드너 클래스에 대해 스킬/특성 기능 및 툴팁이 변경됐다. 매직 실드는 최대레벨 기준 20% 받는 대미지 감소에서 15%로 변경되고 페더풋은 흡혈이 1초 간격으로 HP 3% 회복, 블러드 배쓰는 공격 당한 적 주변 100범위의 아군에게 7초간 0.4초 간격으로 HP 0.5%씩 회복된다.

파드너의 디서닝 이블은 디서닝 이블 스킬의 효과가 디서닝 이블의 디버프 시간 연장 효과를 받지 않도록 수정, 감정사 약점공격 치명타 확률이 최대레벨 기준 20%에서 10% 변경됐다. 질럿의 블라인드 페이쓰 특성 신성한 충격은 파티원에 한해서 대상에게 치명타 피해를 입혔을 때 [특성레벨 * 3]% (총 15)만큼 최종 대미지 증가로 바뀐다.

카발리스트 게부라는 30번째 타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30%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75초로 변경되고 아인 소프는 스킬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15% 감소 버프가 90초간 따로 적용된다. 다만 라이마 여신상 버프 적용 중일 경우 발동하지 않는다.


▲ 카발리스트 트리는 이제 딥디르비가 없어도 될까?



■ 전용 강화 모루 추가...는 없던일로

아울러 사전 공지로 트오세 유저들에게 주목받았던 전용 강화 모루는 작업 취소되어 나오지 않는다. 당시 공개된 전용 강화 모루는 글레이시어 모루와 모스 탈크 모루인데, 글레이시어 모루는 글레이시어 심장 3개, 루비 모루/빛나는 루비 모루 1개, 브리키나이트 5개가 있다면 글레이시어 심장 아이템을 우클릭을 통해 제작할 수 있었다. 포텐셜이 0인 글레이시어 레겐다/세비노스 디스나이 장비에 사용 가능했다.

모스 탈크 모루는 모스 탈크 파우더 아이템을 우클릭 시, 모스 탈크 모루를 제작할 수 있으며, 모스 탈크 파우더 2개, 루비 모루/빛나는 루비 모루 1개, 그을린 텔하르샤의 의장품 2개 재료가 필요하다. 포텐셜 0인 루시페리/카랄리엔 장비에 사용 가능하다.

해당 전용 강화 모루 사용 시, 강화 비용이 기존 대비 2배 증가하지만, 강화 실패 시 강화 수치가 1만 감소한다. 단, 강화에 실패해도 장비가 파괴되지 않으며 전용 강화 모루는 팀 창고 이동만 가능하다.

아무래도 강화 실패시 일정 강화 수치로 되돌아가는 루비 및 황금 모루보다 리스크가 적다보니 전용 모루가 출시 되면 모든 유저가 언젠가는 40강화 장비를 맞춰야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것이다. 그렇기에 유저들은 이런 상황을 원치않고 반대하는 입장이 많았으며, 결국 패치 당일 전용 강화 모루 추가는 없던 일로 끝났다.


▲ 전용 강화 모루가 나오질 않아 다들 기뻐하는 분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