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10-14 17:42
댓글 :
0

[방승호 칼럼] 19세 게임 오총사가 꾸는 꿈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방승호 선생(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관)은 아이들과 게임을 한다. 그는 게임을 통한 아이들 교육에 관심이 많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활동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리그 오브 레전드'를 활용해 비대면 학생 특별활동을 추진하기도 했다. 단순히 게임을 시켜주는 게 아닌, 게임을 계기로 아이들이 일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이끈다. 저서로는 '게임에 빠진 아이들', '마음의 반창고', '기적의 모험놀이' 등이 있다.

* 기고 글에 등장하는 학생 이름은 가명입니다.
*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에 교장으로 근무했던 학교에 게임을 좋아하는 오총사 이야기다. 고등학교 3학년인 19살 아이들이 매일 점심시간마다 교장실에 왔다. 오면 노래도 부르고, 졸리면 같이 쪽잠을 자기도 했다. 때로는 마음속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어느 날 소파에 가만히 앉아서 커피와 초코파이를 먹기만 하던 혁규가 톡하고 말했다.

“저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는 일을 하고 싶어요”

평소 말이 없던 혁규가 말을 하기에 바로 응대를 해 주었다.

"그래, 그럼 오늘 다 같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또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행동전략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갖자"

말이 끝나자마자 종이와 불펜을 나누어 주었다. 그리고 이루고 싶은 ‘꿈을 위해 나는 지금’을 ‘그러기 위해서 나는’ 이라는 질문에 답을 쓰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은 10분 쉬는 시간에 아이들이 쓴 내용이다.

# 덩치가 크고 눈이 부리부리한 해진이

나는 지금 학교에서 많은 것을 열심히 배우고 혹시나 부족한 부분을 위해 대학에 들어가서 더 다양한 것들을 배워 게임제작자가 되고 싶다. 하지만 아직 제작할지 기획이나 운영을 할지 정하지 못했다. 나는 둘 다 마음에 들어 대학에서 배워보고 결정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게임 제작을 한다면 거기서 끝낼 생각은 없다. 끝까지 운영하고 싶고, 그 게임이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하더라도 부족한 부분을 알아가는 것이니, 그것을 계기로 더 좋은 게임을 끊임없이 만들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나는 정확히 직업 한 개를 정하지 못했으나 정할 때까지 수업을 빠짐없이 들을 것, 낯 가람이 심하고 자신감이 없어 팀워크가 필요한 상황을 힘들어하는 편인데, 공부하거나 게임을 하면서 팀워크와 자신감을 키울 것, 자존감을 키우기 위해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꿀 것, 게임을 제작하려면 그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꼭 대학에 가서 다양하고 많은 지식을 쌓을 것이다.

# 안경을 쓰고 옷을 크게 입고 다니는 혁규

나는 지금 유명한 프로그래머가 되어 한국에서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는 게임을 만들 것이다. 그러기 위해 나는 한 달에 한 번 게임을 만들어 봐야겠다. 내성적인 성격을 고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자주 접해 보고 항상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자. 프로그램을 만들 때 자주 쓰는 영어 타이핑 꾸준히 연습하기. 2주에 한 번씩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곰곰이 생각해 보고 게임 구현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기. 체력을 늘리기 위해 기본적인 달리기, 줄넘기 같은 가벼운 운동하기. 기억력이 안 좋으므로 꾸준히 암기 향상 테스트를 해보며 기억력을 높여야겠다.

# 키가 크고 외모가 출중한 재인이

나는 지금 내 회사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이 꿈이다. 그러기 위해서 나는 언어 마스터가 되겠다. 게임 회사에 1~2년 재직을 하며 숙련도를 쌓겠다. 경영관련 서적을 많이 읽고 영어 회화 단어를 숙련시키겠다. 돈을 잘 컨트롤 하고 배낭여행을 자주 다니며 여러 경험을 쌓겠다. 살을 빼고 생각을 기르겠다. 생활습관에 기준을 세우고 지키도록 하겠다.

# 피부가 흰 보일이

나는 지금 회계 쪽이나 3D게임 기획자로 취직해서 부모님께 용돈을 많이 드리고 고양이를 키울 만큼 돈 많이 벌어서 하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을 다 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나는 체력을 키운다. 현재 저질 체력인데 회사에 주5일 출퇴근 하려면 체력이 필수다. 대인관계능력 향상하기, 전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아직 모자란 것 같다. 엑셀 자격증 올해 안에 따기, 게으름 없애기, 하루에 할 일 메모해서 실행하기, 말을 생각하면서 하기, 원활한 인생을 살기 위해 심리학 관련 책 올해 안에 2권 일기, 나의 소신 자기주장 키우기, 남이 말하는 대로 하지 말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소신껏 행동하기, 감정 표현 잘하기, 참을성 기르기 등을 더 노력하겠다.

# 항상 밝고 명랑한 수용이

나는 지금 좋은 쪽으로 유명한 게임 스토리텔러 일인자가 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나는 좋은 이야기를 쓰기 위해 분야별 책을 읽는다. 좋은 이야기를 쓰기 위해 여행을 다닌다. 일 처리 능력을 기르기 위해 평소에 다양한 일을 한 번씩 해본다. 여러 회사 기획들을 잘 운영할 수 있도록 많은 컴퓨터 문서 프로그램을 익힌다. 남들 시선과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평소 다른 사람 입장에서 사고하는 방식을 길러본다. 성품을 더 좋게 발전시키기 위해 욱하는 성질을 줄이도록 노력하겠다.

후다닥 쓴 글을 돌아가면서 읽는 동안 속으로 너무 놀랐고 미안했다. 아이들이 꿈도 없고 속도 없을 거라는 선입견이 있었던 모양이다. 이런 내 마음을 들여다보았는지 아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말하면서 마치 성공하여 세상 구석구석을 여행하는 듯 기쁜 표정을 지었다. 그동안 게임에 관련된 꿈을 이렇게 자신 있게 이야기해 본 적이 없었다고 했다.

만약 일상에서 목표와 행동 사이에 갈등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나는 OOO가 되고 싶다’고 빠르게 다섯 개 쓰고, 그 중에 하나를 고른다. 그리고 그 꿈을 위해 오늘 해야 할 일을 적고 실천해 본다.

내 경험으로 보면 이 실천은 자기 안에 있는 무한한 능력과 만나 언제든지 꺼내 쓸 수 있는 첫 시금석이 되어 놀라운 일을 만들어 낼 것이다. 행동은 일단 시작 하면 신은 당신의 꿈과 한편이 되어 축복을 주는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74개 등록됨 (2020-11-25 ~ 2020-05-24)

[IGCxGCON] KT가 '리얼큐브'로 이루고 싶은 것은?
인터뷰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0-11-23 12:27
최근 용산구청 내 어린이집에서는 KT 리얼큐브를 이용한 온라인 운동회가 열렸다. 온라인 운동회에는 용산구청 내 20개 어린이집에서 선발한 5~7세 아동들이 참여했다. 밖이 아닌 안에서 운동회...
[IGCxGCON] VR 미디어와 VR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동영상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20-11-23 11:33
주제: VR 미디어와 VR 엔터테인먼트의 전망 인터뷰이 : 엘레나 레치스키 - 오큘러스 / 총괄 PD 발표분야 : 미래 전망, VR [강연 주제] 약 5년 전 시장에 등장했지만, 아직도 실용성과 상징성 그 사이 어.....
국내 최대 VR/AR 페스티벌 'KVRF 2020'코엑스 개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22 20:06
코리아 VR 페스티벌 2020(이하 KVRF 2020)이 오는 12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 D홀, 12월 17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을 병행하는 행사로 개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가 주.....
STOVE VR, 신규 VR 게임 2종 정식 론칭 및 매장 리뷰 이벤트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17 11:32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이하 스토브)는 자사가 서비스하는 VR 매장사업자 전용 플랫폼 ‘STOVE VR’에 인기 VR 게임 ‘우리 집에 도둑이 들어왔다’ 및 ‘클래시 오브 셰프 VR’ 2종을 신규 서비스하고, 이.....
VR 게임 '포커스 온 유' 신규 에피소드 DLC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12 11:01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는 자체 개발 VR(가상현실) 게임 ‘포커스온유(FOCUS on YOU)’의 신규 에피소드 DLC(Downloadable content) ‘FOCUS on YOU 100th DAY’를 PC 및 PS VR 플랫폼에 정식 출시했.....
경콘진 지원기업 이한크리에이티브, 스마트 관광 콘텐츠 공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06 17:32
지난 5일 이한크리에이티브(전혜란 대표)는 고양관광정보센터 개관식에서 자체 제작한 VR·AR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한 콘텐츠는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송경희)의 ‘경기도 VR/AR 공공서비스 .....
PC VR 게임 시장, '2배 성장' 이뤘다 [16]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1-04 14:55
게임 업계 리서치 전문 회사 슈퍼데이터(Superdata)가 2020년 3분기 XR 시장 예측 자료를 발표했다. 자료에는 오는 2023년도까지의 VR, AR 시장 매출 규모 예상 수치는 물론, 이번 분기에 가장 많이...
MS의 '홀로렌즈2'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9]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1-02 17:58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금일(2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본사에서 혼합현실 기기 ‘홀로렌즈2(HoloLens 2)’의 국내 출시 기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홀로렌즈2의 실제 실무 적용 사례들에.....
[기획] 파스모포비아, 공포 게임이 '대중성'을 얻은 방법 [6]
기획기사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20-10-22 17:44
'공포' 게임은 게임을 구분하는 장르에서도 아주 독특한 케이스 중 하나다. 게임의 구조적인 형태에 기반을 두지 않은, 인간의 '감정'에 기반을 두고 구분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으니까. 그래서 반대로,.....
[기획] 하와와, 모쏠은... ‘시작의 궤적’으로 VR연애를 경험해 볼 거시와요. [21]
기획기사 | 전세윤 기자 (Noneh@inven.co.kr) | 2020-10-22 11:20
8월 27일에 출시해서 많은 팬들에게 호평을 얻었던 니혼 팔콤의 신작, ‘영웅전설 시작의 궤적’이 드디어 20일에 ‘PS VR 지원’ 업데이트를 시작했습니다. 정확하게는 미니 게임 중, 하나인 ‘비치ESO.....
'키아누 리브스', 사이버펑크2077 음성 연기에 사운드 개발까지 [12]
동영상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10-16 02:22
사이버펑크2077의 핵심 인물인 조니 실버핸드 역의 외모와 연기를 맡은 키아누 리브스. 하지만 실제로는 게임 개발에 더 깊숙이 관여하고 있었다. CD프로젝트 레드는 한국 시각으로 15일 새벽 1시 진행된.....
VR 워킹어트렉션 FPS 게임 ‘제론: 아레나’ 11월 소프트 론칭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0-08 10:36
VR·AR 전문 게임 스타트업 더팀엔터테인먼트는 5세대(5G) 이동통신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한 멀티 VR 워킹어트렉션 FPS 대전 게임 ‘제론: 아레나’를 오는 11월 소프트 론칭한다고 밝혔다. ‘제론:.....
PS VR 신작, ’모탈블리츠 : 컴뱃아레나‘ 10월 8일 글로벌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0-08 10:31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황대실)는 자사가 개발한 가상현실(VR)게임 ’모탈블리츠 :컴뱃아레나(Mortal Blitz : Combat Arena)의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VR(이하 PSVR)용 버전을 10월 8일 정식으로 출시한.....
[하드웨어] VR을 차세대 소셜 플랫폼으로! 오큘러스 퀘스트2 [11]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9-17 11:53
페이스북은 미국 현지 시각으로 9월 16일 개최된 페이스북 커넥트 행사를 통해 새로운 일체형 VR 헤드셋인 '오큘러스 퀘스트2(이하 퀘스트2)'를 발표했다. 무선 독립형으로 PC와 케이블 등을 사용하지 않.....
한 단계 진화한 선 없는 자유, VR HMD '오큘러스 퀘스트2' 공개 [35]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0-09-17 10:15
페이스북이 자사의 오큘러스 VR을 통해 새로운 VR 기기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2)'를 공개했다. 오큘러스 퀘스트2는 지난해 출시된 오큘러스 퀘스트의 후속기기로 전작과 같은 독립형 HMD다. 가장.....
[기자수첩] 역시 싸야 해 [26]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9-15 11:58
밸브는 지난 11일, 2020년 8월 기준 '스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문조사'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서는 스팀 플랫폼을 이용하는 VR 유저들이 평소 어떤 기기로 VR 콘텐츠를 플레이하고 있...
경기콘텐츠진흥원, 온라인 VR/AR 해커톤 참가자 모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14 09:46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송경희)은 오는 9월 30일까지 2020 경기 VR/AR 해커톤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주제로 설정하고 다가올 미래에 맞는 VA/AR 콘텐.....
제이씨현시스템, VIVE Cosmos Elite, 펀.쿨.세 VR 프로모션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10 10:24
HTC VIVE의 국내 공식 공급원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9월 10일(목) 오전 11시부터 VIVE Cosmos Elite 구매 시 약 9만 원 상당의 Dual UV 데스크 케어 살균기, 유디아 클린박스 UCB-1.....
유니티, 최초의 VR 패션 컨퍼런스 ‘써큘러 패션 서밋 2020’ 공식 후원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9-04 10:40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선도 기업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최초의 VR(가상 현실) 패션 컨퍼런스인 ‘써큘러 패션 서밋 2020(Circular Fashion Summit 2020, 이하 CFS 2020)에 공식 후원사로 .....
언택트 시대 주요 기술이 된 VR, 아직 부족한 점을 빨리 채우려면? [3]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09-02 17:39
작년 12월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 19는, 어느 새 중국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각지로 퍼지면서 세계적인 이슈가 됐다. 그 여파는 게임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타이페이게임쇼.....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