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11-20 11:14
댓글 :
0

[칼럼] 매일 펼쳐지는 한일전? 철권7 시즌4, 넷코드 개선이 불러온 새 바람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한동안 고여 있었던 철권 판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 9일 철권7의 시즌4 업데이트가 정식 배포되며 대규모 패치가 진행됐다. 신규 캐릭터 쿠니미츠 추가를 비롯해 모든 캐릭터의 신규 기술 추가 및 밸런스 패치 등이 진행된 가운데, 무심코 지나칠 뻔했던 한 가지 변화가 그 무엇보다 많은 찬사를 받고 있다. 바로 온라인 플레이 환경 개선이다.

철권을 비롯한 모든 격투 게임은 온라인 플레이 시 필연적으로 입력에 지연 시간이 생긴다. 지연의 요인으로는 상대와의 물리적 거리와 인터넷 연결 상태, 사용량 등 다양한 요인이 존재하는데, 서버 호스트의 넷코드(네트워크 동기화 과정)를 통해 이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 반다이남코가 철권7 시즌4 개발 과정에서 넷코드 보강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전보다 원활한 장거리, 국제 온라인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이에 시즌4 업데이트 이후 국내 철권 유저들과 일본 철권 유저들의 온라인 매치가 성행 중이다. 당연히 양국의 철권 프로게이머들도 예외는 아니며, 철권 월드 투어(TWT) 등의 대규모 국제전이 아니면 쉽게 볼 수 없었던 흥미진진한 매치업이 매일같이 쏟아지고 있다. 개중에는 X연승 친선전 혹은 데스 매치(한쪽이 승단 혹은 강등될 때까지 대전하는 것) 형식의 장기전 대결도 있어 더욱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철권계 리빙 레전드 '무릎' 배재민과 2019 TWT 챔피언이자 노력의 아이콘인 '치쿠린' 타케 유타는 이미 약 100회에 달하는 대전을 진행했다. 각국의 로우를 대표하는 '게임하는망자'-'더블'은 40경기에 이르는 데스 매치를 펼치고 원점에서 헤어졌다. '로하이'-'울산'은 '치쿠린'은 물론 '노비' 나카야마 다이치와도 혈전을 펼치며 철권 유저들의 흥미를 끌었다. 일본의 떠오르는 신예 '겐' 쿠미사카 겐키도 한국 서버에서 테켄 갓 오메가를 달성하는 등 다수의 일본 선수들이 원정 경기를 즐기고 있다.

▲ '치쿠린'과 대전 중인 '무릎'(출처 : '무릎' 아프리카TV 방송)

프로게이머들의 의견도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다. 최근 적극적으로 한일전에 임하고 있는 '무릎'은 "'코로나19'로 인해 국제전을 치르기 거라고 생각했는데, 일본 선수들과는 원만한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어 굉장히 재밌어졌다"라는 소감을 밝힌 후 "팬분들이 한일전에 특별한 기대를 거는 만큼 최대한 많이 승리하겠다"는 각오를 드러냈다.

'로하이' 윤선웅은 "온라인으로 일본 유명 프로게이머들과 대결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좋다"고 이야기하며 "최근 철권을 플레이하는 게 굉장히 재밌고, 팬분들에게도 한일전이 신선하게 다가가는 듯하다"라고 덧붙였다. "한-일 매칭이 잡힌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새롭다"라고 밝힌 '울산' 임수훈은 "한일전은 새로운 맘으로 철권을 즐길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라는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철권7 한일전의 상시 진행이 마냥 밝은 측면만 있는 건 아니다. 네트워크 환경이 극적으로 개선됐다 하더라도 국제 온라인 플레이 상황에서는 오프라인이나 국내 온라인 플레이급의 퍼포먼스는 절대 낼 수 없다. 이는 1프레임 단위의 대결을 펼치는 철권 프로게이머들에게는 특히나 치명적이며, 미세한 차이로 인해 본인의 기량을 100% 발휘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로하이'는 이에 대해 "일본 유저마다 인터넷 환경 차이가 크기 때문에 매번 같은 조건에서 대결하기 어렵다"라고 아쉬움을 전하기도 했다.

또 다른 문제는 일본 선수들과 대결하는 국내 철권 프로게이머들을 향한 악의적인 반응이 늘어났다는 점이다. 한일전으로 인해 철권7 프로게이머들의 실시간 개인 방송 시청자가 부쩍 많아졌는데, 개중 일부 시청자가 실력이나 경기 결과에 대한 어그로성 발언을 쏟아내며 방송 당사자는 물론 다른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철권7 e스포츠가 급격히 축소된 상황에서 시즌4의 넷코드 보강은 혁신적인 변화이자 업데이트 성공 사례로 남을 것이다. 앞으로 온라인 플레이 환경이 더욱 좋아진다면 궁극적으로는 온라인 국제 대회나 이벤트전까지 기대해볼 수 있겠다. 그 상황에선 프로게이머와 팬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국제전을 위해 주최 측의 철저한 관리와 성숙한 팬 문화가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62개 등록됨 (2021-01-28 ~ 2020-07-27)

밸브 인덱스 품귀, "우한산 부품 때문" [4]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25 15:50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한 VR HMD '밸브 인덱스'의 품귀 현상이 중국 우한에서 생산되는 특수한 부품 때문에 계속 길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뉴질랜드의 뉴스 미디어 '1 NEWS'는 밸브의 수...
4년 전 사별한 아내, VR로 다시 만났다 [18]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22 14:49
VR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었던 MBC의 VR 휴먼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의 두 번째 시즌 '로망스'가 지난 21일에 방영됐다. 너를 만났다 시즌2는 4년 전 아내를 떠나보낸 김정수 씨와 남겨진 5...
애플, 고급형 VR 헤드셋 만든다 [20]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22 13:40
애플이 하이엔드 유저들을 위한 고가의 VR 헤드셋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도 수년 이상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AR 글래스보다 VR 장치의 개발을 우선하는 것으로 방향을...
태권도 시범, 이젠 게임으로 관람한다 [12]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1-01-20 13:33
스튜디오 오딘은 지난 19일, 태권도 시범단 시뮬레이터를 스팀에 출시했다. 태권도 시범단 시뮬레이터는 말 그대로 플레이어가 세계 대회 우승을 목표로 태권도 시범단을 운영하는 게임이다. 문화체육관.....
가상 캠프 어드벤처 '유루캠△ 버추얼 캠프' 3월 발매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18 12:44
주식회사 Clouded Leopard Entertainment(대표: 첸 웬웬)는 가상 캠프 어드벤처 『유루캠△ VIRTUAL CAMP』의 발매 시기를 모토스호 편 2021년 3월, 산기슭 캠핑장 편 2021년 4월로 결정...
가상 공간에서 미리 만나요, ‘쿠키런 킹덤월드’ 제페토에 오픈 [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1-01-15 10:13
데브시스터즈는 지난 14일 오후 제페토에 쿠키런: 킹덤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가상공간 ‘쿠키런 킹덤월드’를 오픈했다. 제페토는 AR 기술을 활용해 자신을 닮은 아바타를 만들어 꾸미고, 다른 이용.....
삼성 신형 HMD '곤충형 디자인' 눈길 [25]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12 12:57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신형 MR 헤드셋과 관련된 특허 내용이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8일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MR 헤드셋과 컨트롤러 관련 특허를 등록했다. 가면라이더의 곤충형 가면을 연상.....
[기자수첩] VR, 자투리 취급은 끝났다 [6]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11 14:11
2020년 '최다 GOTY' 선정 절차도 끝물에 다다랐다는 생각이 들어 어떤 게임들이 순위에 올랐는지 둘러보던 중에 생소하면서도 반가운 결과가 눈에 띄었다. 수많은 PC, 콘솔 게임들 사이에 VR 게임인 '하.....
블록체인 VR '디비전 네트워크', 체인링크 오라클 솔루션 도입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1-01-07 16:17
블록체인을 활용한 VR(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인 디비전 네트워크(Dvision Network)가 체인링크와 기술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디비전 네트워크는 다년간의 VR 소프트웨어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
[신년기획②] 2021년을 빛낼 VR 게임 기대작들 [5]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07 14:51
'VR은 너무 비싸고, 할 게 없다'는 말은 VR의 대중화를 이야기할 때 항상 나오는 의견이었습니다. VR을 활용할 방법은 게임을 제외하더라도 다양하겠지만, 게이머들에게 있어선 '또 하나의 게임 콘솔' 그.....
마인크 어스 섭종, '거리두기에 게임 어려워' [5]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1-01-06 14:51
현실판 마인크래프트로 관심이 쏠렸던 위치 기반 AR 게임 '마인크래프트 어스'가 오는 6월 서비스를 종료한다. '마인크래프트 어스' 개발진은 현지 시각으로 5일 공식 뉴스 페이지를 통해 게임의 지원 종.....
페이스북, "퀘스트2, 피부 자극 우려 있다" [4]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2-24 12:32
페이스북이 '오큘러스 퀘스트2' VR 헤드셋 사용자들에게서 보고되고 있는 피부 자극과 관련된 문제를 철저히 조사하고, 문제가 발생한 이들에게 개선된 형태의 대안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
유니티, AI 기반 3D 캡처 솔루션 개발사 ‘레스트AR’ 인수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21 09:32
유니티가 마케터들이 3D로 제품이나 오브젝트의 디지털 트윈을 생성해 인터랙티브 실시간 3D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인공지능) 기반 3D 캡처 솔루션 개발사인 ‘레스트AR(RestAR)’을 인수.....
베이더 엔터, '둠스데이3'로 해외 시장 공략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18 11:54
VR FPS 호러 게임 '둠스데이'로 해외 유명 게임쇼에서 이름을 알린 (주)베이더 엔터테인먼트는 18일, 국내 대형 테마파크인 '해피빌런즈 테마파크', MBC 플러스의 '스매시 파크'등에 설치되어 인기를...
비햅틱스, 촉각슈트 Tactsuit X40 ‘CES 2021 혁신상’ 수상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2-15 14:26
㈜비햅틱스가 촉각슈트 ‘Tactsuit X40’로 내년 1월 개최예정인 세계 최대규모의 첨단기술 전시회 ‘CES(Consumer Technology Show) 2021’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Innovation A...
VR 슈팅 '메달 오브 아너: 어보브 앤드 비욘드' 정식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14 09:43
Electronic Arts Inc. (이하 EA)와 Respawn Entertainment(이하 리스폰 엔터테인먼트)는 Facebook 리얼리티 랩스의 Oculus 스튜디오 팀과 협력하여 높은 기대를 모으는 VR 타이틀인 Medal of Honor...
VR로 즐기는 남산-수원 관광, '엘리네 여행일기' 스팀 얼리액세스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10 18:00
주식회사 뉴메틱(대표: 오성)은 자체 개발한 ‘엘리네 여행일기를 스팀에 ‘얼리 액세스’로 12월 7일에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언리얼 리얼타임 기술을 적극 활용한 이 가상체험 관광 타이틀은 한국의.....
[기자수첩] 오큘러스의 독주는 득이 될까, 독이 될까 [13]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2-07 17:18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VR 라인업이 전체 스팀 VR 헤드셋 점유율 50%를 넘어서며 업계 1위의 자리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한때 스팀 VR 헤드셋 점유율 지표에서 오랫동안 1위를 유지하며 오큘러스와 쌍.....
국내 최초 리얼타임 디지털 휴먼 셀럽, '수아'를 만나기까지 [2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12-02 18:28
최근 몇 년간 IT 업계에서는 '디지털 휴먼'이라는 개념에 주목했다. 최초에는 디지털 시기 초,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에 익숙해진 세대와 그 이후의 인간상을 이야기할 때 종종 사용되곤 했다. 그러나 .....
실제 전투기 기반 '에어워즈VR' 스팀 얼리 억세스 출시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01 17:32
비행게임 개발 명가 마상소프트(대표 강삼석)는 자체 개발한 VR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 ‘에어워즈VR’가 스팀(Steam)에서 얼리 엑세스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에어워즈VR’은 마상소프트에서.....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

VR 이슈 타임라인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