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0일, 엔씨소프트가 서비스 중인 리니지W에 신규 지역 '기란'이 추가되면서 새로운 사냥터와 던전이 대거 추가되었다. 추가된 사냥터의 권장 레벨은 최소 60레벨부터 시작되어 기존의 사냥터보다 훨씬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신규 사냥터와 던전의 종류를 알아보면서 각각 어떤 몬스터가 등장하며, 무슨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자.


■ 버려진 성터

기란 지역의 가장 낮은 레벨인 60~62레벨의 몬스터가 등장하는 사냥터로 온건파 잔당 정찰병, 감시병, 저격병과 왕의 원혼 검사, 투사가 등장한다. 버려진 성터는 한 사냥터에서 두 개의 구역으로 나뉘어있다. 무너진 성 같은 곳에서는 왕의 원혼 몬스터만 등장하지만, 숲에서는 온건파 잔당 몬스터만 등장한다.

영웅 등급 마법 인형과 혈맹 휘장의 경험치 보너스 효과 +6%를 기준으로 온건파 잔당은 7,999~8,500대의 경험치를 획득했고, 왕의 원혼은 8,600~8,900대의 경험치를 획득했다. 온건파 잔당 몬스터가 레벨이 낮아 사냥하는 것이 조금 더 수월할 것 같지만, 실은 왕의 원혼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이 훨씬 수월했다. 온건파 잔당 몬스터 중 감시병, 정찰병은 선공형 몬스터라 체력 관리가 어려웠으나 왕의 원혼은 비선공형 몬스터뿐이기 때문이다.

전리품 중에는 용병 대장의 가더, 지식의 벨트, 희귀 제작 비법서를 획득할 수 있다. 그중 두 개는 왕의 원혼 검사, 투사의 전리품이니 웬만하면 무너진 성에서 자사 돌리기를 추천한다.

▲ 지도에 붉게 표시한 곳은 왕의 원혼, 나머지는 온건파 잔당이 등장한다.

▲ 거의 9천에 가까운 경험치. 비선공형이고 비교적 강하지 않아 자사 돌리기에 편하다.

▲ 비교적 조금 적은 경험치. 여기저기서 몰려들어 사냥 난이도도 높아 썩 효율적이지 못하다.


■ 그림자 산채

62~63레벨 몬스터가 등장하는 그림자 산채는 사육된 흑곰, 불곰과 그림자 산적 근위병, 감시병이 출현한다. 미로처럼 구불구불하게 좁은 길이 나 있는 것이 특징으로, 네 몬스터 모두 비선공형 몬스터다. 그림자 산적은 8,500~9,100대의 경험치를, 사육된 흑곰, 불곰은 9,400대의 경험치를 준다. 실제 사냥 난이도는 비슷해 사육된 흑곰, 불곰을 집중적으로 사냥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할 수 있으나, 그림자 산적의 전리품이 중요해 고루 잡는 것을 추천한다.

핵심 전리품은 기술서 인듀어런스, 솔리드 캐리지, 민첩의 벨트가 있으며, 그중 기술서 솔리드 캐리지와 민첩의 벨트는 그림자 산적 근위병과 감시병의 전리품이다. 기술서 인듀어런스는 사육된 불곰의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있다.

▲ 비선공형 몬스터만 등장해 자사가 수월하다.


■ 에번트 비밀 기지 던전

에번트 비밀 기지는 2층으로 이루어진 던전으로 하루에 2시간 이용할 수 있다. 저주받은 세이렌 호 던전과 이용 시간이 공유되나, 저주받은 세이렌 호는 상위권 유저만 이용할 수 있는 강력한 던전이니 당장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1층에서는 그림자 산채에 등장한 몬스터와 그림자 산적 저격병, 주술병이 함께 등장한다. 비선공형 몬스터였던 그림자 산적 근위병과 감시병이 선공형 몬스터로 바뀐다. 원거리 몬스터인 저격병과 주술병도 선공형 몬스터니 사냥 난이도는 굉장히 높다. 경험치는 대략 33,500 획득했으며, 주요 전리품은 맹약의 대검, 정령의 수정 소울 오브 프레임, 명궁의 반지가 있다.

2층은 63~65레벨의 몬스터가 등장한다. 던전 UI를 열어 다이아 10개를 소모하거나, 월드 맵에서 2만 아데나를 소모해 입구로 텔레포트 할 수 있으며, 에번트 비밀 기지 1층에서 따로 이동을 통해 진입할 수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에번트 가문 감시병, 근위병, 저격병, 주술병, 블루 해츨링, 레드 해츨링, 사육된 드래곤이 등장하며, 해츨링과 사육된 드래곤을 제외하면 모두 선공형 몬스터다. 좁은 구역에서 두 세마리씩 모여 있으며 주요 전리품으로 드레이크 가죽 장갑, 드레이크 가죽 가더, 드레이크의 정수, 병법서 마제스티가 있다. 대부분은 레드 해츨링의 전리품이니 여유가 된다면 레드 해츨링을 수동 사냥하는 것을 추천한다.

▲ 이름만 같지, 서로 이동도 못 하고 멀리 떨어져 있어 별개의 던전 같다.

▲ 경험치는 쏠쏠하지만 선공형 몬스터가 좁은 곳에 밀집되어 있어 위험하다.


■ 그림자 산적 두목 거처

에번트 비밀 기지 2층 입구 바로 왼쪽에 위치한 그림자 산적 두목 거처에는 에번트 비밀 기지 2층의 몬스터가 똑같이 출현한다. 던전 몬스터보다 레벨이 1씩 상향되어 몬스터 도감에서는 별개의 개체로 취급되나, 전투는 비슷한 느낌이었다. 경험치는 12,400~13,300대를 획득했다. 전리품은 수호의 방패와 타락자의 각반, 암살단장의 망토, 드레이크의 정수가 눈에 띈다.

68레벨의 보스 몬스터 '두목 하그마'도 등장하는데, 하그마는 마법서 미티어 스트라이크와 하그마의 벨트를 비롯한 천사의 지팡이, 사육사의 장화 멸마의 로브 등 다양한 전설, 영웅 등급 전리품을 드롭한다.

▲ 던전보다 접근성이 쉬워서인지 유저가 많아 사냥하기 수월한 느낌이다.


■ 비탄의 숲

비탄의 숲은 늑대 원혼과 늑대인간 원혼 검병, 창병, 주술병, 부락 늑대인간 검병, 창병, 주술병이 등장하며 보스 몬스터 '쿠르토'도 출현한다. 64레벨인 늑대 원혼을 제외하면 전부 66~67이며 보스 몬스터 쿠르토는 71레벨이다. 늑대인간 원혼과 부락 늑대인간 모두 검병과 주술병은 선공형 몬스터다.

비탄의 숲으로 텔레포트 하면 부락 늑대인간 검병, 창병, 주술병을 먼저 만나게 될 것이다. 몬스터 처치 시 11,200~11,600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전리품으로는 악마의 반지, 흑장로의 지팡이, 무관의 망토가 있다.

늑대인간 원혼 검병, 창병, 주술병은 비탄의 숲에서 12시 방향으로 쭉 올라가야지 만날 수 있는데, 넓게 트여있지만 그만큼 많은 몬스터가 밀집된 곳이니 조심하는 것이 좋다. 전리품으로는 마법서 홀리 워크와 아이스 스파이크가 있다.

보스 몬스터인 쿠르토는 민첩의 각반, 대장 크루토의 활, 정령의 수정 윈드 워크와 같이 요정 클래스가 쓰기 적합한 전리품을 가지고 있으며, 그 외로 병법서 엑스칼리버와 뇌신검도 획득할 수 있다.

▲ 표시한 곳이 늑대 원혼과 늑대인간 원혼이 등장하는 창백한 숲

▲ 아직 이곳에서 사냥하는 유저가 적어 몬스터 밀집도가 높다.


■ 해적의 무덤

67~70레벨의 좀비 크랩맨과 창백한 해적 악령, 되살아난 해적, 해적 악령이 등장하는 사냥터로 69레벨 보스 몬스터인 '갈증의 드레이크'도 등장한다. 일반 몬스터 처치 시 경험치는 대략 18,000~19,000 정도 획득할 수 있으며, 좀비 크랩맨을 제외하면 대부분 선공형 몬스터다.

좀비 크랩맨은 레벨이 가장 낮은 몬스터지만, 독성 디버프를 부여해 독성 면역 아이템이나 스펠이 없다면 상대하기 까다로울 것이다. 일반 몬스터 처치 시 기술서 블로우 어택, 악마왕의 창, 현자의 목걸이, 드레이크의 송곳니와 같은 영웅 등급 아이템을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있다.

보스 몬스터 갈증의 드레이크는 악령의 혈검, 검은 망령의 양손검, 영웅 방어구 제작 비법서, 흑정령의 수정 무빙 악셀레이션, 불사의 목걸이 등의 좋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특히 신규 방어구인 해적의 갑옷과 모자도 획득할 수 있어 업데이트 당일부터 공략하는 유저가 많은 보스 몬스터다.

▲ 독성이 꽤 아프니 주의하자. 선공형 몬스터 우선으로 설정하면 맞을 일은 없다.


■ 저주받은 세이렌 호 던전

저주받은 세이렌 호는 이름 그대로 배 내부를 배경으로 한 던전으로, 가장 강력한 몬스터가 등장한다. 위에서 서술한 대로 에번트 비밀 기지와 던전 이용 시간이 공유되니, 한 던전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네 구간으로 나누어진 던전에는 67~72레벨의 몬스터가 등장하며, 던전 UI를 통해 원하는 지역으로 텔레포트 할 수 있다.

지역별로 다른 몬스터가 등장해 몬스터 도감도 구분되어 있다. 네 지역의 원거리 몬스터는 대부분 선공형인데다 강력하므로 빠르게 처치하지 못한다면 사망할 위험이 있다. 1 지역은 되살아난 해적 요리사, 검사, 전사, 궁사, 마법사가 등장하며 주요 전리품으로 영웅 방어구 제작 비법서, 악마왕의 한손검, 악마왕의 이도류, 멸마의 가죽 갑옷이 있다. 몬스터 평균 레벨은 68이지만, 70레벨의 되살아난 해적 마법사가 있으니 이 부분은 주의하길 바란다.

2 지역은 일반 몬스터 좀비 어인족 검사, 궁사, 마법사와 수장된 해적의 노예, 부패된 해적의 노예와 보스 몬스터 마담 바르보사가 출현한다. 주요 전리품은 필멸자의 정수, 정령의 수정(폴루트 워터), 빛나는 마력의 장갑, 악마왕의 활과 지팡이가 있다. 보스 몬스터 마담 바르보사는 병법서: 블러드 프렛지를 비롯한 오리하루콘 단검, 영웅 무기 제작 비법서, 마법서(홀리 워크) 등의 영웅 등급 전리품을 드롭한다. 몬스터의 평균 레벨은 69이며 마담 바르보사는 74레벨이다.

3 지역은 좀비 어인족 검사, 궁사, 마법사와 정예 되살아난 해적 검병, 창병이 출현한다. 주요 전리품은 악마왕의 양손검과 악마왕의 창이며, 둘 다 정예 되살아난 해적 검병과 창병이 드롭한다.

4 지역은 일반 몬스터인 되살아난 해적 주방장과 정예 되살아난 검병, 창병, 궁병, 주술병이, 보스 몬스터로 선장 칼립소가 등장한다. 일반 몬스터의 평균 레벨은 71이며, 선장 칼립소는 85이라는 가장 높은 레벨을 가지고 있다. 일반 몬스터는 영웅 제작 비법서와 악마왕의 양손검, 창, 불사의 목걸이, 인내의 귀걸이를 드롭하고, 선장 칼립소는 칼립소의 갑옷, 전설 제작 비법서, 기술서: 드래곤 로어, 흑정령의 수정: 파이널 번, 신념의 귀걸이를 드롭한다. 기사 클래스에 유용한 아이템이 많으므로 추후 많은 혈맹이 공략을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 웬만한 스펙으로는 순식간에 당할 것이다. 덕분에 유저가 전혀 보이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