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에 신규 클래스가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레티아리이와 음양사죠! 기존 정규 8랭크와 동일하게 해금 퀘스트를 진행해야 전직이 가능한데요. 예전엔 8랭크 해금 퀘스트 난이도가 말도 많고 탈도 많아 유저들의 불만이 끊이질 않았지만 현재는 공략 없이도 가볍게 전직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전체적으로 레티아리이는 챌린지 모드에서 크게 활약하기 어렵다는 평이 있습니다. 보스 딜링은 랜서 못지않은 딜링이 나와 할만하고 하네요. 음양사는 프리던전 필드사냥이 재밌다는 평이 대다수지만, 보스를 처치할때 할 게 없어 뭔가 아쉽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트리를 타야 육성이 편하며, 스탯과 스킬은 어떻게 투자해야할까요?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듣기 위해 음양사를 육성 중인 "신비한공방" 유저와 레티아리이를 육성 중인 "복복구" 유저를 만나 자세한 정보를 들어봤습니다.


▲ 신규 클래스를 육성 중인 유저들의 평을 들어보겠습니다.



Q. 만나서 반갑습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복복구]: 요즘 콘텐츠가 없어서 게임 가끔까끔 하는 복복구입니다. 레티아리이는 남자 캐릭터인데, 사실 캐릭터를 하나 만들려고 둘러보니 8할이 여자 캐릭터더라고요. 이건 조금 아니다 싶어서 남자 캐릭터로 만들게 됐죠.

이벤트로 얻은 남자옷이 조금 있는데, 입혀줄 캐릭터다 없었긴 했어요. 레티아리이는 여자나 남자나 둘 다 이쁘긴 합니다. 하지만 저는 어깨뽕이 심한 여자는 별로라 남자가 더 좋아 보여요.


▲ 레티아리이? 남캐가 더 이뻐요!



Q. 먼저 레티아리이로 전직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복복구]: IMC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던져줬기 때문입니다! 트린이 입장에서 레티아리이를 해보고 싶었어요. 장비를 보고 트린이가 아니라고 하실텐데, 사실 팀레벨 80 이하는 무조건 트린이입니다!


Q. 팀레벨 76인 저도 트린이겠군요. 레티아리이 클래스 트리는 어떻게 구성하셨나요?

[복복구]: 소드맨2, 하플라이트2, 커세어3, 레티아리이2입니다.

저는 트오세 캐릭터를 만들대 다른사람이 만들어 놓은 최적의 트리를 따라하는 타입입니다. 인벤을 살펴봤더니 소펠핲3커3레2가 많더라고요. 그런데 개인적으로 펠타스타 1 올리는건 별로 의미없어보여서 소2로만 살짝 수정했습니다.

하지만 소드맨 2도 함정이었어요. 소드맨 2에서 얻을 수 있는게 페인배리어 5초랑 리스트레인 스턴이라고 생각하는데, 리스트레인은 없어도 그만인 것 같아요. 페인배리어는 1초라도 길면 좋긴 한데 말이죠.



Q. 지금 전직한 트리는 마음에 드세요? 아니면 어떤 트리로 다시 랭크 초기화할 생각인지 궁금합니다

[복복구]: 소펠핲핲커커시레레요. 단검 스킬 없어도 괜찮을 것 같아요. 커세어에 단검스킬 하나, 레티아리이에서 공격 단검스킬 하나인데, 그거 빼고 시노비로 딜을 더 챙기는게 좋아보이더라고요.

창방으로 유지해서 분신 양손찌르기도 좋죠. 랭크초기화를 생각했지만 시노비 해금할 돈과 시간이 없어서 그대로 가려고 합니다.


▲ 펠타스타1이나 소드맨1이나 똑같아요!



Q. 스탯은 어떻게 투자했나요? 투자한 스킬도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복복구]: 스탯은 민첩 100찍고 나머지 올힘 줬습니다. 소드맨은 페인배리어 10, 리스트레인 5, 겅호 10, 배쉬 3 투자. 하플라이트는 스피어런지 1, 피네스트라 10, 스태빙 10, 피어스 9입니다. 커세어는 임페일 대거 5, 헥슨드롭퍼 10, 더스트데블 15, 쌍수맹공 1, 졸리로저 2이며 포인트가 남습니다. 마지막 레티아리이는 투망 끌기 1, 투망던지기 10, 트라이이던트피니쉬 5, 무장해제 1, 대거피니쉬 5입니다.

클래스 레벨을 더 올리면 트라이던트피니쉬에 올인할 생각입니다. 커세어는 쌍수맹공을 적게 투자하고 투자할 게 없어서 남겨두었는데, 만약 시노비 트리를 타면 퀵 엔드 데드와 임페일 대거 스킬 둘다 마스터를 하면 됩니다.

☞ 복복구 유저의 클래스 트리와 스킬 [바로가기]


Q. 레티아리이는 필드 사냥할때 어떤가요? 챌린지 모드에서 보스와 전투시 할 만한가요?

[복복구]: 챌린지 모드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인원수 채워주고 버스타는 느낌이 강합니다. 투망 이후 스피어런지와 창 스킬을 사용하면 딜은 좋은데 범위가 아쉬운 느낌이 강합니다. 광공비 세팅이랑 응사의 에이밍 스킬이 더해지고, 투자가 적당히 되어있을때 쓸만한 수준인 것 같아요.

보스를 잡을때는 생각보다 딜이 잘나와서 조금 놀랐어요. 챌린지보스는 잘 모르겠고 300인던이랑 살러스에선 랜서보다 더 잘 잡는 느낌입니다. PvP를 아직 안 해봐서 이쪽에 관해선 이야기할 게 없습니다.

투망 스킬이 두 종류라서 상황봐서 끌기를 쓸지, 던지기 쓸지를 보는데요. 투망 - 무장해제 - 런지 - 트라이던트피니쉬 이후 단검 스킬들을 사용하고, 남은 투망스킬 - 핵슨드롭퍼 - 더스트데블-단검 스킬을 사용합니다.


▲ 투망 스킬이 핵심이다!



Q. 3단계 코스튬을 주는 퀘스트, 몇몇 분들은 어렵다고 하는데 난이도는 괜찮은가요?

[복복구]: 점수를 쉽게 얻는 버그 패치가 이뤄진 후 캐릭터를 키웠는데요. 저는 생각보다 쉽게 3단계를 클리어했습니다. 퀘스트 내용을 대충 읽고 따로 노하우 없이 무작정 진행했는데요. 그물을 던질때 3~5마리 몬스터가 모여있는 곳을 집중 공략하면 점수가 금방 오릅니다. 아직 버그인지 모르겠지만 체감상 6마리 이상 몰려있는 곳을 포획할때 실패가 떴습니다.

그물 던질때 작은 원으로 위치 지정하는데, 그거보다 조금 더 넓은 범위로 포획되서 몬스터들이 넉넉하게 잡혀줍니다. 몬스터가 조금 퍼져있는거 같은데 이게 잡힐까? 하면 다 잡히니 걱정 마세요.



Q. 전직해서 받는 이벤트 코스튬과 일반 클래스 코스튬이 있습니다. 비교하면 어떤가요? 전직하고 보상받을 가치가 있나요?

[복복구]: 전직할때 지급하는 기본 코스튬을 제외하면 생김새는 다 같고 색칠놀이를 한 것 같아요.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남겨주세요~

[복복구]: 요즘 트오세가 너무 아파합니다. 게임에 미련 안남게 숨통을 끊어주던가 갓게임으로 날아오르는 패치가 나오길 바랍니다.


▲ 트오세를 위한 좋은 패치를 나오길...!



다음은 현재 핫한 음양사 유저를 만나기 위해 아우슈리네 서버로 접속했습니다. 마침 클라페다 1채널에서 봫봫이를 타고 팝콘을 뜯고 있는 '신비한공방' 유저를 찾을 수 있었는데요. 인벤 기자 사칭인 것 같다며 의심을 했지만, 주변분들의 도움을 받아 가까스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신비한공방' 유저는 평이 좋다는 위엘워보다 위엘룬음이 더 재밌다고 합니다.


Q.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신비한공방]: 오픈 베타때 게임을 즐기다가 중간에 조금 쉬고 이번에 음양사 나와서 다시 복귀한 중고 뉴비입니다.


▲ 오픈 베타 유저의 복귀!



Q. 다른 직업도 많은데, 음양사로 전직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신비한공방]: 일단 신직업이라서 조금 끌린 면도 있죠. 그리고 제가 광역 마법사를 좋아해서 선택했습니다. 사실 처음에 위엘워하려고 캐릭터를 만들었는데요, 옷이 음양사가 더 이쁘더라고요.

그래서 위엘워를 과감하게 버리고 이 음양사를 전직해버렸죠!



Q. 현재 클래스 트리가 위저드3, 엘리멘탈리스트3, 룬캐스터, 음양사2입니다. 이렇게 세팅하게 된 이유가 궁금하네요!

[신비한공방]: 사실 제가 클래스 트리 세팅하는걸 잘 몰라서 추천대로 키우고 있습니다. 전직하고 프리던전에서 사냥해보니 룬캐스터의 파괴의 룬이 엄청나고, 얼음의 룬이 음양사의 살수랑 엘리멘탈레스트의 헤일과 시너지를 내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좋은 것 같습니다.


▲ 요즘 음양사 대세는 위엘룬음이라고...



Q. 지금 전직한 트리는 마음에 드세요? 아니면 어떤 트리로 다시 랭크 초기화할 생각인지 궁금합니다

[신비한공방]: 100% 만족합니다! 그런데 다른사람들은 저랑 같은 트리지만 별로 안 좋다는 평이 있어요. 음양사 스킬이 너무 약하다고 하네요.



Q. 스텟은 올 지능인가요? 그리고 전체적으로 스킬은 어떻게 투자했는지 알려주세요

[신비한공방]: 네 올지능 맞습니다. 위저드 스킬은 슬리프, 슈어스펠, 매직미사일, 퀵캐스트 마스터이며 어스퀘이크는 1입니다.

엘리멘탈리스트는 일렉트로큐트, 헤일, 스톰더스트, 메테오를 마스터했습니다. 룬캐스터는 파괴의 룬, 얼룬, 보호의 룬을 모두 투자했죠!

음양사는 백호령과 살수의 식신령부터 투자했고 토용은 4, 생목의 식신령은 2입니다. 추후 토용부터 마스터할 예정입니다.

☞ 신비한공방의 음양사 트리 및 스킬 [바로가기]



Q. 음양사는 필드 사냥이 재밌다고 하는데, 스킬은 어떻게 사용하면서 플레이하세요?

[신비한공방]: 생목의 식신령 특성에 끌어당김이 있습니다. 이걸 배우고 몬스터를 먼저 모아둡니다. 이후 토용을 사용하고 애들이 맞고 있을 때 얼음의 룬을 사용하고 헤일로 마무으리!

멀리있는 애들은 백호령을 사용해요. 범위가 넓어서 그걸로 끌고 오는 것이죠. 화면에 보이는 곳은 거의 다 가져오니 좋더라고요.

대신 보스전은 조금 취약해요. 모든 스킬들을 다 사용하지만 쿨타임이 너무 길기 때문에 한 번 다 돌리면 평타만 써야 하더라고요. 보스전은 쥐약이지만 필드 사냥에서는 최고인 것 같습니다.


▲ 자라나라 나무나무! 나무로 모아야 합니다.



Q. 3단계 코스튬을 주는 퀘스트는 어떤가요? 인형이 너무 많아서 정신없던데 괜찮은가요?

[신비한공방]: 리젠트 디플로마새시 2단계까진 얻었어요. 마지막 분홍색은 아직 못얻었어요. 애들 개체수가 많아서 그런지 열심히 안해도 자기들끼리 부딪히니 점수가 올라가요. 생각보다 쉬운 편입니다.



Q. 음양사는 다른 클래스들과 다르게 해금 퀘스트가 각자 다릅니다. 어떤 퀘스트에 걸렸으며 퀘스트 진행시
어려움은 없었나요?


[신비한공방]: 저는 드루이드 마스터한테 버섯 15개 캐오는 것, 그리고 상단에게 탐지기로 돌멩이 캐기를 진행했어요. 생각보다 오래 안 걸렸고 1시간만에 2개 다 완료했습니다. 퀘스트 템이 잘 나오더라고요.

아, 그런데 저희 길드에 포도씨 캐오는 퀘스트에 당첨된 사람이 있어요. 그게 버그때문인지 포도씨가 안나와서 그 사람 지금 음양사를 포기했습니다.

☞ [해금]오르샤 영주 & 플닥 마스터 퀘스트 [바로가기]
☞ 음양사 해금 [그린가의 장원] 버전 [바로가기]
☞ 음양사 해금팁 [바로가기]



Q. 긴 시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한 마디 남겨주세요!

[신비한공방]: 트오세 너무 재미있는데 사람이 너무 없어요! 광고를 많이 해서 유저 유입을 유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사실 백호령은 펭귄이 사용합니다(소근소근)



※ 인터뷰에 응해 주신 "신비한공방", "복복구" 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