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가 4월 11일(목) 점검 이후 자원 쟁탈전 개선과 보루토스 카파스가 개선됐다. 자원 쟁탈전의 MVP 보너스 지급이 5위까지 확대되었으며, 재입장 시 기존 팀에 소속되어 경기를 이어 참여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보루토스 카파스는 사망 후 30초간 선택지를 선택하지 않을 경우 베다 고원 큐폴 카제 근처로 자동 귀환된다. 일부러 사망 후 대기하는 유저들을 막기 위함이다. 그리고 입장시간은 평일/주말 모두 동일하게 밤 10시부터 다음 날 새벽 2시까지 할 수 있도록 조정된 상태다.

이외에도 보루토스 카파스 이용 가능 시간이 팀당 1일 1시간 이용하도록 변경, 우르바스 증표를 사용하여 입장한 시간부터 1시간이 지나면 캐릭터가 베다 고원으로 이동하게 됐다. 즉, 1번이라도 슬리비나스 레어에 입장하면 입장한 시간 기준으로 1시간이 계산되며, 레어 밖으로 나가 있어도 입장한 시간부터 시간이 흐르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 보루토스의 개편과 밸런스 패치가 이뤄지다.


콘텐츠 편의성 변경
자원 쟁탈전 NPC 체력 증가! 보루타 이용 시간은 1시간으로?

▶ 자원 쟁탈전 개선

MVP 보너스 [용병단 증표] 지급이 5위까지로 확대, 자원 쟁탈전에서 포인트 10점 이상 획득 못 할 시 [용병단 증표]를 획득하지 못하도록 변경된다. 그리고 보스 처치 시 획득하는 포인트가 개인 포인트에 추가되지 않도록 변경되고 자원 쟁탈전 재입장 시 기존 팀에 소속되어 경기를 이어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자원 쟁탈전 도중 입장 시간이 끝난 후 마을로 이동할 시에는 자원 쟁탈전 재입장이 불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쟁탈전 내의 몬스터 및 NPC 스펙이 변경되고 자원 쟁탈전 메시지에 각 마을에서도 입장 가능하다는 내용이 추가된다.

특히 수정 반납 NPC의 체력이 2배 상승하여, 이제 NPC를 견제하는 플레이가 더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NPC를 지켜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은 이제 끝.



▶ 보루토스 카파스 개선

보루토스 카파스 진행 중 사망 후 30초간 선택지를 선택하지 않을 경우 베다 고원 [큐폴 카제] 근처로 자동 귀환, 입장시간은 평일 및 주말 모두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진입할 수 있다. 팀당 1일 1시간 이용 가능하며 우르바스 증표를 사용하여 입장한 시간부터 1시간이 지나면 캐릭터가 베다 고원으로 이동, 한 번이라도 슬리비나스 레어에 입장하면 해당 시간을 기준으로 1시간이 계산되며, 슬리비나스 레어 밖에 있어도 지속된다.

그리고 슬리비나스 레어 입장 후 캐릭터가 움직이거나 스킬 사용하면 무적이 바로 해제되도록 변경, 드래곤 보루타의 체력을 20분 주기로 회복시키는 패턴이 삭제된다.


▲ 누워서 버티는 잠수 유저들도 큐폴 앞으로 쫓겨난다.



▶ 기타 편의성 패치

추가로 오르샤와 페디미안에 레벨 던전 입장 NPC가 추가된다. 앞으로 던전을 이용하려고 굳이 클라페다에 갈 필요 없이 자신이 원하는 마을인 오르샤나 페디미안에서 진행하면 된다. 물론 새싹 및 여신상 버프를 주로 클라페다 1채널에서 사용하기에 다들 클라페다로 이동할 듯하지만, 오르샤나 페디미안 1채널은 채널이 잘 터지지 않아 상점 이용이 원활해질 것으로 보인다.

챌린지 모드도 변화가 생겼다. 일반 몬스터 기준 무기 드롭률이 50% 추가 상향하여 더욱더 많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챌린지 모드 진행 시 최대 10개의 챌린지 모드만 활성화되도록 변경되었는데, 인원 제한인 선착순으로 해야 하는 부담감이 새로 생겨 마음 놓고 챌린지를 하려는 유저들의 걱정거리도 생겨났다.

그리고 챌린지 포탈 생성 몬스터 등장을 위해 처치해야 하는 몬스터 수가 적어진다. 기존에는 맵에 500마리 처치 시 생성하도록 추가되었는데, 이제는 200마리만 처치해도 생성하게 되어 문 따개가 없어도 챌린지를 열 수 있도록 편의성이 변경된 것이다.


▲ 오르샤에 추가된 던전 NPC.

▲ 챌린지 모드, 이제 선착순인가?


클래스 스킬 밸런스 조정
드라군, 엘리멘탈리스트, 감정사, 파드너, 무녀, 시노비까지

드라군은 말 많았던 SP 추가 소모량이 변경됐다. 드라군 헬멧 스킬 SP 소모량이 기존 200%에서 100%로 감소했으며, 최대 정신계수와 드라군 헬멧: 경량화 특성이 100%에서 50%로 변경됐다. 이번 패치로 SP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펜서는 기존 광역 공격 비율 3 고정에서 캐릭터의 광역 공격 비율에 따라 증가하도록 변경, 엘리멘탈리스트는 일렉트로큐트와 헤일의 캐스팅 시간이 감소됐다. 특히 결빙에 걸린 적에게 치명타 시 대미지가 스킬레벨 x 2%만큼 증가하고, 대상 크기에 따른 추가 대미지 기능이 추가됐다.

감정사는 모조품의 버프 지속시간이 기본 300초+100초로 증가했고, 과대평가: 파티원 강화 특성이 추가되어 파티원도 주무기 강화 수치가 최대 7까지 증가하는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이외에도 약점공격은 스킬계수가 100에서 390+(스킬레벨-1)x43을 상향되어 강력한 딜링을 넣을 수 있다.

이외에도 무녀의 카쿠라 신규 특성은 적에게 마법 공격시 특성레벨+3%만큼 마법 방어력 무시 및 치명타 저항이 감소하여 마딜러의 연계를 노렸으며, 시노비의 인법 스킬들의 필요한 소모재료 및 SP 소모량이 감소됐다.

☞ 4월 11일(목) 밸런스 패치노트 [바로가기]


▲ 무녀의 카구라, 마딜과 연계가 이뤄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