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20일,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하 히어로즈) 오픈 베타 테스트가 시작됐습니다. 베타키를 통해 계정 등록을 해야 했던 클로즈 베타 테스트와 달리, 이번 오픈 베타 테스트에서는 모든 유저들에게 히어로즈가 개방됩니다. 따라서 그동안 테스터로 당첨되지 않았거나, 배포된 베타키 등록의 번거로움 때문에 히어로즈를 체험해보지 않았던 많은 유저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폭풍의 전장에 합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히어로즈는 기존의 AOS 게임들과는 달리 장비 아이템이나 CS라는 개념이 없고, 모든 경험치를 팀원 전체가 공유하는 등, 개인의 성장보다는 팀의 성장과 협동력에 초점을 맞춘 게임입니다. 유저들이 각축전을 벌이게 되는 전장 역시 전략적인 오브젝트 선점이 승패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도록 설계되어 있어, AOS 장르를 처음 접하는 유저는 물론 기존에 같은 장르의 게임을 즐겨왔던 유저들도 초기 적응에 어려움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플레이어 레벨과 영웅 레벨, 전장 경험치 공유, 탈것 등, 히어로즈를 처음 접한 유저들이 생소할 만한 내용을 한데 모아보았습니다.



히어로즈: 새로운 영웅을 위한 FAQ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영웅은 마음대로 고를 수가 없나요?
 무슨 모드를 골라야 하죠?
 한 판 끝내니 경험치 같은 게 오르는데 설명 좀 해주세요.
 맵이 계속 바뀌네요. 한 가지 맵만 할 수는 없나요?
 근접 지원가, 원거리 암살자? 역할별 차이 좀 알려주세요.
 전장에 길이 여러 개인데, 아무 곳이나 가도 되나요?
 갑자기 특성을 선택하라는 문구가 떠요. 특성이 뭔가요?
 돌격병 외에 다른 몬스터들이 보이는데 이건 뭔가요?
 더 빠른 탈것은 없나요?
 갑자기 화면이 안 움직여요
 스마트 키(빠른 시전)는 없나요?
 친구와 함께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죠?
 스킨의 기능이 뭔가요?
 묶음 상품은 어떤 걸 사는 게 좋은가요?
 단축키는 어디서 바꾸나요?




Q. 영웅은 마음대로 고를 수가 없나요?

매주 화요일마다 갱신되는 프리 로테이션을 통해 일곱 명의 무료 영웅을 이용해볼 수 있지만, 그 외의 영웅은 상점을 통해 구매해야만 합니다. 또한, 프리 로테이션에 포함된 영웅이라고 하더라도 두 명의 영웅은 각각 플레이어 레벨 12, 15레벨을 달성해야 플레이해볼 수가 있으므로 실질적으로 히어로즈를 처음 시작했을 때 이용 가능한 무료 영웅은 다섯 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웅 구매 전에 '체험하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영웅을 임시로 플레이해볼 수 있습니다. 레벨이나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등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인공지능 적 대상에게 기술 사용도 가능하므로, 영웅을 충분히 다뤄본 후에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웅 구매 대금은 배틀넷에서 통용되는 전자화폐인 '배틀코인'이나, 히어로즈 내에서 획득 가능한 '골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지불할 수 있습니다. 골드는 협동전이나 대전 게임을 마칠 때마다 10~20 골드씩 얻을 수 있으며, 매일 하나씩 주어지는 일일 퀘스트를 완료하면 200~800 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영웅의 마스터 스킨이나 돼지 저금통 탈것 등은 골드로만 구매할 수 있으므로, 영웅을 골드로 구매하려는 경우 유의해야 합니다.


▲ 회색으로 표시되는 영웅 아이콘은 현재 플레이할 수 없는 영웅임을 의미한다

▲ 영웅 구매 화면에서 체험하기 버튼을 누르자

▲ 다양한 옵션 조절을 통해 영웅을 체험해볼 수 있다

▲ 1만 골드 혹은 9천 배틀코인으로 구매가 가능한 스랄




Q. 무슨 모드를 골라야 하죠?

히어로즈를 처음 접하셨다면 [훈련]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지능 아군과 함께 5인 대전 게임을 진행하면서, 게임 내 도움말을 통해 히어로즈 플레이 전반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탈것, 우물, 전장별 오브젝트 등, 히어로즈만의 독특한 게임 요소들을 플레이 도중 자연스럽게 익힐 수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전 종료 보상으로 골드 획득이 불가능하므로 게임에 익숙해졌다면 '인공지능 상대' 모드로 넘어가도록 합시다.


▲ 히어로즈가 처음이라면 훈련 모드로 시작을 하자

▲ 실시간으로 상황에 따른 도움말이 출력된다


[인공지능 상대] 모드는 유저들과 팀을 이루어 인공지능을 상대로 대결을 벌이는 모드입니다. 클로즈 베타 테스트 기간에는 '협동전'이라는 이름으로 표기되어 지금도 협동전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인공지능 상대 모드에서는 팀원과의 협력, 그리고 피드백을 통해 실제 팀플레이를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본격적인 히어로즈 플레이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전 종료 보상으로 경험치와 골드를 얻을 수 있어 새 영웅을 구매한 유저들이 영웅 레벨을 올리기 위해 많이 찾는 모드이기도 합니다.

[빠른 대전] 모드는 유저들이 5인으로 팀을 이루어, 역시 5인으로 구성된 유저들과 대결하는 모드입니다. 빠른 대전 모드를 선택하고 준비 완료 버튼을 누르면, 함께 플레이할 팀원들을 찾기 위해 얼마 간의 대기 시간을 갖습니다. 빠른 대전 모드는 인공지능 상대 모드나 훈련 모드와 달리 유저와 대결하므로 게임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인공지능 상대 모드를 통해 자신이 사용하는 영웅은 물론, 다양한 전장별 특징에 대해서도 숙달된 후 도전하는 것을 권합니다.


▲ 팀 매칭을 위해 대기 중인 모습




Q. 한 판 끝내니 경험치 같은 게 오르는데 설명 좀 해주세요.

게임을 마치면 보상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게임 완료 보상과 더불어 플레이어 레벨, 영웅 레벨의 현황을 게이지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레벨은 상승 때마다 보너스 골드나 특성 제한 해제 같은 추가 보상이 있습니다.


▲ 게임이 끝난 뒤 완료 보상 화면


플레이어 레벨은 유저가 히어로즈를 얼마나 플레이했는가를 보여주는 척도입니다. 플레이어 레벨은 유저가 전장을 완료할 때마다 보상 경험치를 습득하여 올라가며, 최대 40레벨까지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일정 레벨마다 보너스 골드, 무료 영웅 칸 확장 등의 보상이 주어지는데, 여기에서 '무료 영웅 칸'이라는 것은, 무료 영웅을 플레이해볼 수 있는 프리 로테이션의 영웅 숫자를 의미합니다. 플레이어 레벨 1 기준으로 5명의 무료 영웅을 플레이해볼 수 있으며, 플레이어 레벨 12, 그리고 15 레벨에 무료 영웅 칸이 한 칸씩 확장되어, 최종적으로 총 7명의 무료 영웅을 플레이해볼 수 있게 됩니다.


▲ 메인 화면 우측 상단의 초상화를 클릭해 레벨별 보상을 확인할 수 있다


영웅 레벨은 유저가 전장에 참가하기 위해 선택한 영웅의 레벨을 의미합니다. 전장 내에서의 영웅 레벨과는 관련이 없으며, 유저가 이 영웅으로 얼마나 플레이했는가를 알아볼 수 있는 척도의 의미를 가집니다. 또한, 레벨이 오를 때마다 영웅의 특성이나 궁극기 습득 제한이 해제되므로,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영웅들은 가급적 4레벨 이상 육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웅 레벨은 20레벨까지 올릴 수 있으며, 10레벨에 이르면 해당 영웅의 마스터 스킨을 구매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이후 15레벨, 20레벨을 달성하게 되면 각각 1,250 골드, 2,500 골드의 보상이 주어집니다. 영웅 레벨은 해당 영웅으로 전장을 마칠 때마다 보상 경험치를 습득하여 올릴 수 있습니다.


▲ 영웅 레벨이 부족해 잠겨 있는 특성

▲ 영웅 선택창에서 각 영웅들의 레벨을 확인할 수 있다

▲ 영웅 레벨에 따라 특성, 궁극기 제한 해제, 골드 등의 보상이 주어진다




Q. 맵이 계속 바뀌네요. 한 가지 맵만 할 수는 없나요?

인공지능 상대나 빠른 대전 모드같은 경우 전장이 무작위로 선정되며, 유저가 임의로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지정 게임] 모드를 이용하면 원하는 전장은 물론 아군과 적군 팀의 인원수, 인공지능이나 다른 플레이어 참가 여부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 지정 게임은 완료 보상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전장은 총 7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장마다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전장에서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승리를 위한 전술이 달라집니다.




▲ 7가지 전장 중 하나가 무작위로 선정된다




Q. 근접 지원가, 원거리 암살자? 역할별 특징 좀 알려주세요.

히어로즈의 영웅들은 고유의 특성에 따라 크게 전사 / 암살자 / 지원가 / 전문가 역할로 나뉩니다. 각각의 역할은 영웅의 일반 공격 속성에 따라 원거리, 근접으로 세분화되어 최종적으로 '근접 지원가', '원거리 암살자'와 같은 방식으로 표기됩니다.


▲ 영웅 선택 화면에서 역할을 확인할 수 있다


전사는 대체적으로 체력이 높고 교전 중 장시간 생존할 수 있는 기술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군 딜러들을 지키고 선봉에서 적 진영을 붕괴시키는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영웅에 따라서는 적을 끌어당기거나 속박시키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교전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전사 중에는 원거리 영웅이 없습니다.


▲ 누더기의 갈고리 기술. 적을 끌어 당긴다

▲ 대표적인 근접 전사 영웅들. 왼쪽부터 티리엘, 아서스, 정예 타우렌 족장


암살자는 적군에게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체력이 낮으므로 적에게 공격당할 경우 생존하기가 상당히 힘든 역할군입니다. 공격 유형에 따라 근접 암살자와 원거리 암살자로 나뉘며, 전투 방식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근접 암살자는 높은 공격력과 적을 쫓는 데 유용한 추격기 혹은 속박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존력이 낮으면서도 적을 공격하기에 위해 적의 사정권 안으로 진입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 능력이 요구됩니다. 자신이 죽기 전에 상대방을 제압해야 하므로, 근접 전사보다는 같은 암살자 영웅을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수가 교전 중인 상황에서는 아군 전사가 적군의 공격을 받아내는 동안 적의 주요 딜러를 해치우는 게 효율적입니다.


▲ 벌레처럼 날아오르는 근접 암살자

▲ 대표적인 근접 암살자 영웅들. 왼쪽부터 제라툴, 일리단, 케리건


원거리 암살자 역시 높은 공격력을 가졌지만, 근접 암살자보다 생존력이 더 낮으므로 적에게 공격받지 않도록 위치 선정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기본 공격부터 대부분의 기술들이 상당한 사거리를 지녔으므로 적과 꾸준히 거리를 벌리면서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우월한 사거리를 이용해 공격하자

▲ 대표적인 원거리 암살자 영웅들. 왼쪽부터 노바, 타이커스, 발라


지원가는 직접 적에게 큰 피해를 주기보다는 아군을 치유하거나 적을 속박하는 방식으로 전투를 지원하는 역할군입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지원가 영웅들은 치유 기술과 속박, 기절 기술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원가 영웅의 궁극기는 광역 기절, 아군 전투력의 비약적 상승 등, 적시에 사용할 경우 전황을 뒤집을 수 있을 정도의 효과를 갖추고 있습니다.


▲ 지원가의 기본 소양인 치유

▲ 주위 아군들의 공격/이동속도를 비약적으로 상승시키는 '피의 욕망' (레가르)

▲ 대표적인 지원가 영웅들. 왼쪽부터 우서, 말퓨리온, 리리


전문가는 게임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운영형 영웅입니다. 다른 영웅들에 비해 활용이 까다로운 형태의 기술들을 갖추고 있으나, 숙달될 경우 상당한 위력을 발휘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더불어 용병 캠프 점령이나 공성, 공격로 조절 등에 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전장 내의 여러 요소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넓은 시야가 요구됩니다.


▲ 포탑 설치를 통한 구조물 파괴가 장기인 가즈로

▲ 대표적인 전문가 영웅들. 왼쪽부터 가즈로, 아바투르, 아즈모단




Q. 전장에 길이 여러 개인데, 아무 곳이나 가도 되나요?

영웅에 따른 공격로가 특정되어 있지는 않으나, 가급적이면 비어 있는 공격로가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히어로즈는 전장 내에서 획득된 모든 경험치를 팀원들이 균일하게 공유합니다. 경험치는 적군 돌격병, 영웅, 용병 등이 사망하는 순간 근처에 아군 영웅이 있을 때만 획득되는 방식이므로, 공격로 하나가 비어 있다는 것은 팀 전체가 그만큼의 경험치 손실을 입는다는 뜻이 됩니다.


▲ 적군이 사망할 때 근처에만 있어도 경험치 획득이 가능하다




Q. 갑자기 특성을 선택하라는 문구가 떠요. 특성이 뭔가요?

특성은 영웅이 가진 기술을 강화하는 요소로, 전장에서 영웅이 1/4/7/10/13/16/20 레벨에 도달할 때마다 특성을 선택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해당 레벨마다 4~5개의 특성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으며, 특성을 한 번 선택하면 취소가 불가능하므로 선택하지 않은 특성들은 다시 찍을 방법이 없습니다.

특성은 기술의 효과를 추가시키거나, 유효 범위 증가, 투사체 개수나 크기를 변경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상황에 따른 유동적인 특성 선택이 중요합니다.

특성은 영웅의 기술을 강화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본래 가지고 있지 않던 기술을 추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추가된 기술은 화면 중앙 하단의 기술칸 위에 나타나며, 숫자 키 1~6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성 선택에 따라 영웅의 운용 방식이 달라질 수도 있다

▲ 특성을 통해 '치유의 수호물' 기술을 습득했다




Q. 돌격병 외에 다른 몬스터들이 보이는데 이건 뭔가요?

중립 몬스터인 용병입니다. 전장마다 용병이 주둔하고 있는 '용병 캠프'가 있으며, 주둔 중인 용병을 해치우고 캠프 점령에 성공하면, 해당 캠프의 용병을 아군으로 편입시킬 수 있습니다. 편입된 아군 용병은 체력이 모두 소진되어 사망할 때까지 가장 가까운 공격로를 따라 진격합니다.

캠프 점령은 주둔 중인 용병을 처치한 뒤, 점령 게이지가 끝까지 차오를 때까지 캠프 위에 서 있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때 적 영웅이 난입하면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주둔 용병을 처치하고 캠프 점령 중인 모습

▲ 아군으로 편입된 공성 용병이 공격로를 따라 적진으로 이동 중이다


용병에는 공성, 투사, 우두머리까지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공성 용병은 점령 난이도가 가장 낮으며, 포탑보다 긴 사거리를 지녔기 때문에 공성에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포탑에게 맞을 일이 없으므로, 적 영웅이 직접 처리하러 오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상대 진영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투사 용병은 원거리 마법사 하나, 근접 기사 셋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적 포탑 사거리 내에서 공격할 수밖에 없지만 공성 용병에 비해 강력한 전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 전장에 등장하는 용병들


우두머리 용병은 단일 개체이지만 공성 용병이나 투사 용병에 비해 압도적인 전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이 근접할 경우 내려치기 기술을 사용하여 강력한 데미지를 입힘과 동시에 기절에 빠지게 만들므로, 우두머리가 오른팔을 크게 드는 동작을 취하면 재빨리 사거리를 벗어나야 합니다. 또한, 전투가 지속되면 넝쿨로 발을 묶는 기술을 시전하는데, 이때 바닥에 원형으로 속박 범위가 표시되므로 미리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내려찍기 범위가 미리 표시되므로 바깥으로 피하자

▲ 원형 표시 위에 계속 서 있으면 속박 상태에 빠지게 된다




Q. 더 빠른 탈것은 없나요?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탈것 외에, 배틀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유료 탈것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외형의 차이만 있을 뿐, 능력의 차이는 없습니다. 유료 탈것은 [상점][탈것] 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으며, 묶음 상품을 구매해야만 얻을 수 있는 탈것도 있습니다.

폴스타트나 해머상사 같은 일부 영웅들은 탈것을 이용할 수가 없어, 유료 탈것을 구매해도 적용되지 않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탈것 이용이 불가능한 영웅들은 탈것 소환 단축키인 Z를 누를 경우, 원하는 지점으로 비행하거나 형태 약간 바뀌어 이동속도가 빨라지는 등의 특수 기술을 사용합니다.


▲ 상점에서 탈것 버튼을 눌러 유료 탈것들을 구매할 수 있다

▲ 탈것에 따라 외관상 특수효과를 가지는 경우가 있다

▲ 전투 묶음 상품을 구매해야만 얻을 수 있는 '황금 사이버 늑대'

▲ 영웅 선택창에서 탈것 이용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가 있다




Q. 갑자기 화면이 안 움직여요.

실수로 L키를 눌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L ]은 카메라 따라가기 기능을 켜고 끄는 단축키입니다. 카메라 따라가기 기능이 활성화되면 화면이 영웅을 중심으로 고정되어 임의로 다른 지점을 볼 수가 없게 됩니다.


▲ L키를 눌러 화면을 고정시키거나 고정을 해제할 수 있다




Q. 스마트 키(빠른 시전)는 없나요?

기술이 커맨드 입력과 동시에 시전되는 스마트키(빠른 시전) 기능은 [ESC]키를 눌러 [설정] 창으로 가신 뒤 [조작] 탭에서 [빠른 시전] 옵션을 '켜기'로 바꿔주시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ESC → 설정 → 조작 → 빠른 시전 → 켜기




Q. 친구와 함께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죠?

각 모드의 영웅 선택 화면에서 친구를 초대하여 팀에 합류시킬 수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누르면 현재 히어로즈에 접속 중인 친구 목록이 팝업됩니다. 이 상태에서 초대할 친구 이름의 오른쪽에 있는 작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친구를 자신의 게임으로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 영웅 선택 화면에서 간단히 친구 초대가 가능하다




Q. 스킨의 기능이 뭔가요?

스킨은 영웅의 외향을 바꿔줄 뿐이며, 추가적인 능력치나 게임 내 기능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각 영웅의 개성을 살린 다양한 콘셉트로 꾸며져 있기 때문에 다른 유저들에게 주목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적군의 주목을 받을 수도 있겠죠!

스킨은 기본적으로 상점을 통해 배틀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지만, 각 영웅의 레벨 10을 달성해야 구매 권한이 생기는 마스터 스킨의 경우 골드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든 스킨은 기간 제한 없이 영구 유지되는 상품입니다.


▲ 디아블로 기본 외형(좌)과 디아블로 마스터 스킨의 모습(우)

▲ 가즈로 기본 외형(좌)과 유료 스킨 - 서커스 광대 가즈로의 모습(우)






Q. 묶음 상품은 어떤 걸 사는 게 좋은가요?

묶음 상품의 장점은 한꺼번에 여러 상품을 사는 대신 상당한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처음 사용자용 묶음'과 '시공의 폭풍 묶음'은 각각 76%, 66%의 높은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할인율 이전에, 해당 상품의 구성물들이 자신에게 꼭 필요한 것인가를 먼저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묶음 상품의 구성물 중 일부를 이미 소유하고 있다고 해도 추가 할인 되지 않으므로, 중복되는 상품이 있지는 않은지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일부 묶음 상품은 스킨이 다수 포함되어, 가격에 비해 영웅 구성이 단출한 경우가 있으므로 스킨이 목적이 아니라면 유의해야 합니다.


▲ 25~76%까지의 높은 할인율이 장점인 묶음 상품






Q. 단축키는 어디서 바꾸나요?

단축키는 [ESC]키를 눌러 [설정]을 선택한 뒤, [단축키]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화면에서는 탈것 소환, 귀환, 기술 단축키 정도만 변경할 수 있지만, 단축키 변경 화면 왼쪽의 '고급' 버튼을 클릭하면 빠른 특성 선택, 카메라 이동 등 세부 조작 단축키까지 자율적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단축키 변경을 모두 마치고 나면 '프로필 만들기'를 통해 현재 지정한 단축키 설정에 고유의 이름을 붙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각기 다른 단축키 설정을 필요에 따라 즉시 바꿔가며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 고급 설정을 통하면 세부 조작 단축키도 변경이 가능하다

▲ 단축키 설정이 끝나면 프로필 생성하기를 통해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