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테마의 첫 번째 전장인 '하나무라'는 시마다 가문의 유서 깊은 고향으로, 시마다 성내에서 일족의 지배권을 놓고 벌이는 전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기존 전장들과는 차별화된 밝고 화사한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배경이 밝아지면서 영웅의 행동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하나무라에서는 '파멸의 탑'처럼 적의 핵을 직접 공격할 수 없다. 전장 중앙과 상단, 하단에 양 팀의 화물 이동 경로가 있는데, 최종 목적지까지 화물을 호위하면 적의 핵에 피해를 줄 수 있다. 특히 하나무라에는 특수한 용병들이 많아, 이를 잘 활용해야 전장 목표를 달성하고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 하나무라 기본정보




◆ 이름 : 하나무라

◆ 돌격병 공격로 : 2개

◆ 용병 캠프

하나무라에는 총 7개의 용병 캠프가 있다. 전장의 상단과 하단에 포탑 캠프가 있고, 상단과 하단 공격로 주위에는 정찰 캠프가 있다. 파란 팀과 빨간 팀의 기지 밖에는 지원 캠프가 있고, 전장 가운데에는 거대 집행자 우두머리가 있다.

ㅁ 포탑 캠프
- 효과 : 포탑 아이템 생성
- 위치 : 전장 상단과 하단
- 최초 생성 : 게임 내 타이머 1분 30초
- 재생성 시간 : 2분 30초

ㅁ 정찰 캠프
- 효과 : 용의 영혼 아이템 생성
- 위치 : 상단과 하단 공격로 주위
- 최초 생성 : 게임 내 타이머 1분
- 재생성 시간 : 2분

ㅁ 지원 캠프
- 효과 : 치유의 파동 아이템 생성
- 위치 : 파란 팀과 빨간 팀 기지 밖
- 최초 생성 : 게임 내 타이머 2분 30초
- 재생성 시간 : 3분

ㅁ 거대 집행자 우두머리
- 효과 : 적의 핵에 1의 피해
- 위치 : 전장 중앙
- 최초 생성 : 게임 내 타이머 5분
- 재생성 시간 : 5분

◆ 특이사항
- 영웅이 직접 핵을 공격할 수 없다.
.- 총 네 개의 화물이 존재하며, 각 팀별로 두 개의 화물을 운송한다.
-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면 적의 핵에 피해를 준다.
- 전장 중앙 화물은 경기 시간 2분부터 최초 생성되고, 30초 후 배치된다.
- 전장 상단 및 하단 화물은 경기 시간 4분부터 최초 생성되고, 30초 후 배치된다.
- 화물이 도착한 후, 다음 화물은 약 3분 45초 후 재생성된다.
- 요새나 성채가 파괴될 때마다, 화물이 주는 피해가 1씩 커진다.
- 적의 성채를 파괴하면 돌격병 무리에 폭격수가 추가된다. 폭격수는 적의 핵에 1의 피해를 준다.
- 용병 캠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용병의 특성이 기존 전장과 다르다.
- 전장의 우두머리인 거대 집행자는 기존과 다른 형태의 우두머리다.


▣ 전장 세부 공략


하나무라는 두 개의 공격로로 구성된 전장이며, 파멸의 탑과 마찬가지로 핵을 직접 공격할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전장 중앙과 상단, 하단에 있는 경로를 따라 화물을 최종 목적지까지 호위하면 화물이 적의 핵에 피해를 준다.

화물은 각각 해당 팀의 영웅이 주위에 있어야 움직이고, 더 많은 영웅들이 호위할수록 속도가 빨라진다. 화물의 속도는 최대 세 명의 영웅이 주위에 있을 때까지 증가한다. 하지만 단 한 명의 적 영웅이라도 화물 주위에 있으면 화물은 움직이지 않고, 주위에 아군영웅이 하나도 없다면 화물은 오히려 천천히 뒤로 가게 된다.

따라서 하나무라는 아군의 화물을 호위하는 동시에 적의 화물을 견제하는 것이 핵심인 전장이다. 화물이 목적지에 빨리 도착하면 그만큼 다음 화물 또한 빨리 생성되기 때문에 우위를 계속해서 가져갈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아군 화물을 빠르게 이동시키거나 적의 화물을 저지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 적이 화물에 붙지 못하게 해야 한다


핵의 생명력은 7이고, 일반적으로 각 화물은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상대방의 핵에 1의 피해를 준다. 요새나 성채를 파괴하면 화물이 강화되고, 목적지에 다다랐을 때 1의 피해를 추가로 준다. 이 효과는 중첩되기 때문에 화물 하나로 적의 핵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역전의 기회를 마련하기 적합하다.

또, 적의 성채를 파괴하면 돌격병 무리에 폭격수가 추가된다. 폭격수가 적의 기지에 다다르면 상대방의 핵에 1의 피해를 준다. 따라서 적진을 강력하게 압박할수록 적은 화물 관리와 라인 관리를 동시에 하지 않으면 핵이 파괴될 상황에 닥치게 된다.


▲ 폭격수가 저 구간까지 도달하면 핵을 공격한다


▣ 하나무라에는 아이템이 있다! 용병 캠프 정보


하나무라의 용병들은 사뭇 특이하다. 우선 모든 용병 캠프가 종류를 막론하고 아주 많은 경험치를 준다. 그리고 용병 캠프를 점령하면 용병이 공격로를 따라 이동해 전투에 합류하는 대신, 아이템 창에 보관할 수 있는 아이템을 주거나, 적의 핵에 피해를 준다.

전장의 상단과 하단에 있는 포탑 캠프를 점령하면 포탑 아이템이 생성된다. 포탑은 전장 어디에나 설치할 수 있고, 적의 진로를 방해한다. 적과 교전하는 장소가 좁다면 적의 퇴로를 차단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또, 아군 화물 위에 설치할 수도 있어 화물 운송에 힘을 보태는 것도 좋은 활용법이다.


▲ 상당히 효과적인 이동식 포탑


정찰 캠프는 상단과 하단 공격로 주위에 자리 잡고 있다. 이곳의 불량배들을 처치하면 용의 영혼 아이템이 생성된다. 용의 영혼을 사용하면 세 마리의 용이 주위에 있는 적 영웅을 추적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그 영웅은 8초 동안 모습이 드러난다.


▲ 최대 3명의 영웅이 시야에 드러난다


파란 팀과 빨간 팀의 기지 밖에는 지원 캠프가 있다. 이 캠프에 있는 파수꾼은 피해를 받으면 자신을 치유하지만 쓰러뜨리고 캠프를 점령하면 치유의 파동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치유의 파동을 사용하면 짧은 시간 동안 주위의 아군의 생명력과 마나가 회복된다.

마지막으로 전장 가운데에는 거대 집행자가 있다. 이 육중한 우두머리는 혼자서 상대하기 버거운 존재다. 주위에 있는 영웅을 잡아먹거나 막대한 피해를 주는 파동의 고리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집행자를 처치하면 적의 핵에 1의 피해를 줄 수 있다. 핵의 생명력이 7밖에 안 되기 때문에 우두머리는 게임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 거대 집행자에게 먹힐 경우 순간적으로 탱커나 힐러가 없는 상황이 생긴다


▣ 화물 운송을 둘러싼 한타 교전과 운영의 흐름


하나무라는 기본 라인이 두 개인 전장으로, 기존에 유사한 형태를 가진 브락시스 항전이나 죽음의 광산의 4:1 운영을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첫 화물이 2분 30초부터 등장하면서 인원 분배가 점점 복잡해지기 시작할 것이다. 게다가 화물은 총 두 개가 등장해 더욱 신경 써야 할 포인트가 많아진다.

화물이 등장하면서 전장 목표인 화물 운송을 최우선 사항으로 생각하고 인원을 분배하기 쉽다. 간혹 화물에 모든 팀원이 모여 화물을 운송하는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다. 그러나 아무리 열심히 화물로 적의 핵을 타격해도, 요새나 성채가 밀려있다면 단 한 번의 화물 운송으로 역전당할 수 있다.

그러므로 라인과 화물 운송은 둘 다 포기할 수 없는 전장 요소임을 염두에 두고 플레이해야 한다. 쉽게 생각해 화물 운송을 하나의 라인으로 여기고 플레이한다면 하나무라는 총 네 개의 라인을 가지고 있는 전장인 셈이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네 개의 라인을 관리해야 하는 만큼, 인원 분배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라인 관리에 특화된 영웅을 두는 것을 추천한다. 네 명의 팀원이 화물을 운송하는 동안, 한 명의 영웅이 빠르게 라인을 정리하고 합류하는 것을 반복한다면 화물 운송은 밀리지 않으면서 경험치 면에서 이득을 챙기는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 생각해볼 점은 화물에 최소한 한 명의 아군은 붙어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왕이면 가장 동선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지원가 포지션을 화물에 배치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지원가가 꾸준히 화물을 운송하면서, 탱커와 딜러 포지션들이 움직일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유리한 전황을 만들기 좋을 것이다. 다만 지원가의 위치가 노출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 너희는 싸워라 나는 화물 운송 하련다


▣ 하나무라 스크린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