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천사 '말티엘'이 시공의 폭풍으로 합류했다. 디아블로 세계관에서 지혜의 대천사이자 천상의 최고 통치기구인 앙기리스 의회의 수장이었던 말티엘은 영원한 분쟁을 종결짓기 위해 영혼을 거두는 자가 되어 악마의 타락이 깃든 모든 것을 말살하려 했다.

말티엘은 적의 최대 체력에 기반한 지속 피해 효과를 지닌 안티 탱커로 적을 공격하면 징표를 남겨 적에게 큰 피해를 주고 징표가 남겨진 대상의 영혼을 도려내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거나 대상의 위치로 순간이동할 수 있는 근접 암살자 영웅이다.




▣ 기본 정보



한때 지혜의 대천사였던 말티엘은 세계석이 파괴된 후에 천상을 떠났습니다. 영원한 분쟁을 종결짓기 위해 영혼을 거두는 자가 된 그는 이제 악마의 타락이 깃든 모든 것을 말살하려 합니다. 인간들까지 말이죠.


이름 : 말티엘
직업 : 죽음의 화신
공식 난이도 : 보통
역할 : 근접 암살자
특징 : 이동기, 정찰, 회복
가격 : 750 시공석, 15,000골드


▣ 기술 정보


■ 고유 능력


[ 사신의 징표 ]
- 구조물이 아닌 대상에게 일반 공격을 하면 대상에게 4초 동안 사신의 징표를 남긴다. 징표가 남겨진 적들은 모습이 드러나고 1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2.5%에 해당하는 피해를 받는다.


■ 일반 기술


[ 영혼 도려내기 ] - Q
- 마나 소비 : 20
- 재사용 대기시간 : 2초
-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주위 적들의 영혼을 도려내 피해를 주고 적중한 대상 하나당 생명력을 회복한다.
-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대상 영웅의 최대 생명력의 3%만큼의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한다.


[ 망령의 일격 ] - W
- 마나 소비 : 30
- 재사용 대기시간 : 5초
-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대상에게 즉시 순간이동하여 피해를 주고 사신의 징표를 갱신한다.


[ 죽음의 안개 ] - E
- 마나 소비 : 50
- 재사용 대기시간 : 8초
- 0.25초 후, 어둠의 안개를 내보내 적중한 모든 적에게 사신의 징표를 남긴다.


■ 궁극기


[ 영혼 회오리 ] - R
- 마나 소비 : 100
- 재사용 대기시간 : 80초
- 4초 동안 방어력이 20 증가하고 영혼의 격류를 내보내 주위 적들에게 지속적으로 사신의 징표를 남긴다.


[ 최후의 의식 ] - R
- 마나 소비 : 100
- 재사용 대기시간 : 75초
- 적 영웅에게 사형을 선고하여 2초 후에 대상이 잃은 생명력의 5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준다.
- 퀘스트 : 최후의 의식으로, 또는 의식 중에 적 영웅이 죽을 때마다 최후의 의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하여 최소 15초까지 감소한다.


▣ 특성 정보


■ 1 레벨

[ 섬뜩한 죽음 (W) ]
- 망령의 일격의 사거리가 35% 증가합니다.

[ 창백한 말 (지속효 과) ]
- 탈것의 이동 속도가 20% 증가한다.

[ 사신을 두려워하라 (사용 효과) ]
- 사용하면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25초


■ 4 레벨

[ 고독한 죽음 (Q) ]
- 영혼 도려내기가 한 영웅에게만 적중하면 75%의 추가 피해를 준다.

[ 자욱한 안개 (E) ]
- 퀘스트 : 적 영웅에게 죽음의 안개가 20회 적중해야 한다.
- 보상 : 죽음의 안개의 사거리가 33%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한다.

[ 암흑의 수확 (지속 효과) ]
- 퀘스트 : 적 영웅에게 사신의 징표를 총 150초 동안 남겨야 한다.
- 보상 : 사신의 징표의 지속 시간이 영구히 2초 증가한다.


■ 7 레벨

[ 얼음장 (Q) ]
- 영혼 도려내기가 적들을 2.5초 동안 20% 느려지게 한다.

[ 필멸 (W) ]
- 망령의 일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4%만큼 추가 피해를 준다.

[ 죽음의 손길 (사용 효과) ]
- 사용하면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영웅들이 받는 치유량이 4초 동안 50% 감소한다.
- 재사용 대기시간 : 30초


■ 10 레벨

[ 영혼 회오리 ] - R
- 마나 소비 : 100
- 재사용 대기시간 : 80초
- 4초 동안 방어력이 20 증가하고 영혼의 격류를 내보내 주위 적들에게 지속적으로 사신의 징표를 남긴다.

[ 최후의 의식 ] - R
- 마나 소비 : 100
- 재사용 대기시간 : 75초
- 적 영웅에게 사형을 선고하여 2초 후에 대상이 잃은 생명력의 5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준다.
- 퀘스트 : 최후의 의식으로, 또는 의식 중에 적 영웅이 죽을 때마다 최후의 의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하여 최소 15초까지 감소한다.


■ 13 레벨

[ 영혼 착취 (Q) ]
- 영혼 도려내기가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 회복하는 치유량이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4%로 증가한다.

[ 무형의 존재 (지속 효과) ]
-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적 영웅 하나당 물리 방어력이 15 증가하여 최대 45 까지 증가한다.

[ 저지할 수 없는 죽음 (사용 효과) ]
- 사용하면 2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지만 남겨진 사신의 징표가 모두 제거된다.
- 재사용 대기시간 : 30초

[ 지혜의 장막 (사용 효과) ]
- 사용하면 2초 후 기술 방어력이 4초 동안 50 증가한다.
- 재사용 대기시간 : 30초

■ 16 레벨

[ 영혼 수집가 (Q) ]
- 영혼 도려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하고 범위가 50% 증가한다.

[ 대학살 (W) ]
- 망령의 일격이 대상 주위의 적들에게도 피해를 주고 사신의 징표를 남긴다.

[ 죽음을 기억하라 (지속 효과) ]
- 사신의 징표가 4초 이상 지속된 대상에게는 사신의 징표의 피해량이 100% 증가한다.


■ 20 레벨

[ 영혼을 거두는 자 (R) ]
- 영혼 회오리가 활성화된 동안 적 영웅을 처치하면 지속 시간이 4초 증가한다.

[ 죽음의 천사 (R) ]
- 최후의 의식으로 준 피해의 100%만큼 생명력을 회복하고 퀘스트로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두 배가 된다.

[ 최종막 (E) ]
- 죽음의 안개가 4초 동안 지속되어 대상 지역의 적들에게 사신의 징표를 남긴다.

[ 누구도 죽음을 막을 순 없다 (사용 효과) ]
- 죽었을 때 사용하면 제단에서 즉시 부활하지만 다음 부활 대기시간이 25% 증가한다.
- 재사용 대기시간 : 180초


▣ 스킨 정보


■ 죽음의 화신 (기본 스킨)




■ 묘지 감시자





▣ 활용법 및 역할


죽음의 화신, 말티엘은 근접 암살자로 적의 최대 체력 기반의 피해 효과를 지닌 고유 능력 '사신의 징표'가 특징인 영웅으로 타이커스와 비슷한 안티 탱커 계열 영웅이다. 하지만 지속 피해 기반의 암살자로 이렇다 할 군중 제어기가 없고 징표가 없는 적에게 접근이 힘들다는 것이 단점이다.

특히, 사신의 징표가 남은 적에게는 매 초마다 최대 생명력에 비례한 피해를 준다. 이 징표는 말티엘의 핵심 기술로 적에게 상당한 피해를 주는 것뿐만 아니라 징표가 남겨진 대상에 영혼을 도려내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거나 대상의 위치로 순간이동할 수 있다.


▲ 말티엘의 고유 능력이자 핵심인 '사신의 징표'


영혼 도려내기(Q)는 징표가 남겨진 적의 영혼을 도려내 피해를 주고 적중한 대상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공격로에서는 영웅과 돌격병에게 징표를 남겨두고 체력을 흡수하면서 유지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망령의 일격(W)은 징표가 남겨진 대상에게 순간이동하여 피해를 주고 사신의 징표를 갱신하는 기술이다. 기본적으로 적에게 접근하는 진입기로 쓰이지만, 숙련도에 따라 멀리 떨어진 적 영웅이나 돌격병, 용병에게 징표를 남겨두고 도주기로도 활용할 수 있다.


▲ 특성에 따라 말티엘의 유일한 군중 효과인 둔화를 추가할 수 있는 '영혼 도려내기'


E는 죽음의 안개로 어둠의 안개를 내보내 적중한 모든 적에게 사신의 징표를 남긴다. 원거리에서 징표를 남길 수 있는 기술이지만 0.25초의 시전 모션이 있고 안개의 범위가 좁고 속도도 느린 편이다. 따라서 공격로 단계에서 돌격병을 빠르게 제거하는 용도 이외에는 아군의 군중 제어기와 연계하거나 난전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말티엘의 궁극기로는 영혼의 격류를 내보내 주위 적들에게 사신의 징표를 남기면서 기술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영혼의 회오리'와 적 영웅에게 사형을 선고하여 2초 후에 대상이 잃은 생명력의 50%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는 '최후의 의식'이 있다.


▲ 발동 순간 1/3 이하의 체력을 지닌 영웅을 즉사시키는 '최후의 의식'


말티엘은 오랜만에 등장한 안티 탱커 유형의 암살자로 레오릭이나 타이커스처럼 적의 1선 라인을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영웅이며, 공격로 관리 능력이나 유지력 측면에서도 뛰어난 모습을 보여 서브 탱커 포지션에서 활약이 기대된다.

다만, 주력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영혼 도려내기(Q)와 망령의 일격(W)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만큼 마나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고 지속 피해 위주의 기술 구성을 지닌 만큼 적을 단숨에 제압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