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3월 30일(목)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채팅의 UI가 개선되었으며 탑다운 카운팅 드랍 방식이 도입되어 기존보다 카운팅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증가한 것. 토큰 이용자라면 상/하한가 관계없이 마음껏 가격을 설정할 수 있으며 마켓 대금도 즉시 수령할 수 있다.

기간제 경험의 서도 4배, 8배로 제작할 수 있지만, 기간이 만료된 아이템은 제작할 수 없다. 한편, 신규 이벤트 생존 본능이 진행되는데, 던전에서 보스의 공격을 피해 끝까지 생존하는 규칙이다. 생존에 성공하면 최고급 젬 연마제와 인스턴스 배수 토큰을 얻을 수 있는 프리즌 큐브를 얻게 된다.


▲ 다양한 업데이트와 신규 이벤트가 진행된다.



■ 편의성이 대폭 적용된 업데이트 내용

■ 5인 정원을 채우지 않아도 인스턴스 던전/미션 입장이 가능

자동 매칭이 개선되었다. 자동매칭을 클릭하면 [4인 이하 입장] 버튼이 활성화되며, 모든 인원이 [4인 이하 입장] 버튼을 누른 뒤 파티가 생성된 상태로 5분 이상 지나게 되면 입장이 가능해진다.

5인 미만 입장 시에는 입장한 인원수 * 120%의 경험치 보너스를 제공, 파티원과 자동입장에서도 4인 이하의 인원으로 입장 가능해진다. 만약 파티원 중 1명만 [4인 이하 입장] 버튼을 눌러도 모든 파티원에게 적용된다.


▲ 님은 언제 오나~ 이젠 기달리지 않고 던전을 진행한다!



■ 토큰 혜택 강화

토큰 사용자는 추가 혜택을 통해 게임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마켓을 통해서 구매한 토큰은 더 이상 거래 불가로 변경되지 않으며, 다시 마켓으로 올려서 재판매가 가능해졌다.

그리고 토큰 사용자는 마켓에서 판매 대금을 더 이상 기다리지 않고 즉시 수령이 가능하다. 단, 판매 물품의 등록 시점에 토큰을 사용 중인 경우에 적용되며, 판매 대금의 수령 시점의 토큰 사용 여부는 관계없다. PC방 혜택에는 이 내용이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토큰 사용자는 마켓에서 아이템을 판매 등록할 때 상/하한가와 관계없이 원하는 금액으로 판매 가격을 설정할 수 있다. 예외로 토큰 아이템은 상/하한가 적용되며 PC방 혜택에는 이 내용이 포함되지 않는다.


▲ 토큰 이용자는 상/하한가를 무시하고 마음대로 설정 가능.



■ 거래 정책 변경

마켓 거래와 ‘양측 모두 토큰을 사용한 1:1 거래’에서는 더 이상 거래 속성이 변경되지 않는다. 그리고 개인 거래 시 거래 당사자 중 토큰을 사용하지 않거나 거래 가능 횟수가 0인 유저가 있다면 해당 거래는 ‘토큰 미사용 거래’로 취급된다. 추가로 이 상태에서 거래한 아이템은 ‘모든 이동 & 거래 불가’ 유형으로 변경된다.

즉, 이번 패치 이후 탈트의 가치가 더욱 높아졌다. 예전에는 한 번 거래가 끝나면 귀속되었지만, 거래 이용자 모두가 토큰일 경우 몇 번이고 토큰을 통해 거래할 수 있게 됐다.


* 모든 수량성 아이템(탈트, 포션 등)
ㄴ마켓 & 개인 거래 시, 거래 불가로 변경 (변경 전)
ㄴ마켓 & 토큰 사용 개인 거래 시, 거래 속성이 변경되지 않음 (변경 후)

* 젬, 몬스터 카드, TP 코스튬
ㄴ마켓 & 개인 거래 시, 거래 속성이 변경되지 않음 (변경 전)
ㄴ토큰 미사용 상태나 잔여 거래 가능 횟수가 없는 개인 거래 시, 거래 불가로 변경 (변경 후)

* 토큰
ㄴ 마켓 거래 시, 거래 불가로 변경 (개인 거래 불가) (변경 전)
ㄴ 마켓 거래 시, 거래 속성이 변경되지 않음 (개인 거래 불가) (변경 후)

* 리사이클 메달
ㄴ팀 창고 이동 불가 (변경 전)
ㄴ팀 창고 이동 가능 (변경 후)

* 캐릭터 귀속 아이템(초월 적용된 장비, 퀘스트, 콜렉션 등), 기간제 아이템, 토큰 미사용 개인 거래로 인해 거래 불가된 아이템 거래 및 이동 불가 (기존과 동일)



■ 채팅창 개선

말풍선 채팅창이 사라지고, 텍스트형 채팅창으로 변경됐다. 기존에 타 RPG 게임과 비슷하게 이것저것 필터링으로 수정되었으며, 총 3개의 탭을 생성해 자신이 원하는 채팅만 볼 수 있도록 기능성도 추가됐다.

문제는 채팅창이 개선됨에 따라 기존 애드온과 충돌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채팅이 안보일 수 있다. 제보에 따르면 chatextends, fksystemms, marketsell ex 애드온들이 이번 업데이트와 충돌이 생기므로, data 폴더에서 ipf 파일을 지우면 정상적으로 해결된다고 한다.

그리고 그룹 채팅 목록 기능을 개선해 보다 편리하게 이야기 나눌 수 있다. 파티원 모집처럼 그룹 채팅방 태그도 공유가 가능해, 파티가 아니더라도 그룹 채팅방에 입장해 자연스럽게 떠들고 놀 수 있다.


▲ 말풍선 채팅창이 사라지고 텍스트로 변경.

▲ 비밀 친구를 만드는 아저씨들이 유용하게 쓸 것 같다.

▲ 채팅 설정으로 필터링 및 투명도 지정도 가능하다.



■ 기간제 경험의 서도 4배 8배 제작 가능

임시 점검이나 이벤트에서 얻을 수 있는 기간제 경험의 서를 이제 4배와 8배 경험의 서로 제작이 가능해졌다. 항상 사용할 일이 없고 팀 창고 이동도 안 되는 아이템이다보니 쓰일 일이 거의 없었는데, 앞으로는 기간제 경험의 서도 4배와 8배로 제작할 수 있다.


▲ 기간제 경험의 서를 제물로 4배로 만들자!



■ 아이템 드롭 방식이 기존보다 합리적으로 변경.

기존에는 DPK 방식, ‘카운팅 드롭’으로 알려진 방식에 따라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었다. 즉, 고정된 수치만큼 처치하면 아이템이 드롭되는 것이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100% 만족스럽지는 않더라도 기존보다는 조금 더 합리적으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변경 전 ‘DPK 방식’은 기존에는 DPK가 일정 최솟값과 최댓값 사이의 임의 숫자로 설정된다. 예를 들어 A몬스터 DPK 최솟값이 900이고 최댓값이 1,100인 경우, 900 ~ 1,100 사이의 임의 숫자가 생성되어 고정된다. 이후 몬스터가 고정된 수치만큼 사냥되면 아이템이 드롭되며, 아이템이 드롭되면 다시 임의의 숫자가 생성되어 고정되는 형태.

변경후 ‘탑-다운 DPK 방식’ DPK에 확률 드롭을 혼합한 형태다. 공식은 1 / (설정 DPK값 - 현재 몬스터 처치 수) 이며, DPK가 100인 몬스터를 1마리 처치할 때마다 드롭 확률이 1/100, 1/99, 1/98... 으로 증가하는 것. 100마리를 꼭 처치하지 않아도 도중에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아이템이 드롭 되면 DPK값은 다시 초기화 된다.


▲ 예전보다 득템이 더욱 쉬워졌을까?



■ 마켓 아이템 수령함 기능이 개선.

마켓으로 내가 어떤 아이템을 팔았는지, 그리고 어떤 아이템이 팔렸는지 알기 어려웠는데,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아이템 수령함 기능이 개선됐다.

구매완료/판매 완료 등 아이템 수령함에 타입이 표시되며, 판매 완료된 경우 아이템 수령함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버 아이콘만 표시되는게 아닌 판매가 된 아이템의 아이콘이 노출되서 어떤 아이템이 팔렸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구매한 아이템 개수와 판매 완료된 아이템의 개수가 구분되어 표시되며, 아이템 수령함 하단에서 타입에 따라 필터를 적용할 수 있다.


▲ 어떤 아이템을 팔았는지 확인 가능.



■ 기타 버그 수정사항

[스킬]

플레이그닥터
흑사병 증기
흑사병 증기 스킬이 파티원과 자신에게도 전염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무고사
독항아리
포이즌팟에 등록한 카드를 해제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드루이드
쉐입시프팅
스킬 사용 중 파티/길드 채팅이 말풍선으로 출력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트랜스폼, 라이칸스로피
변신 상태일 경우 보스 몬스터 처치 시 기여도 순위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슈바르츠라이터
후퇴사격
스킬이 간헐적으로 끊기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펜서
에페 갸르드
휴식(Insert) 상태에서 에페 갸르드 스킬 지속시간이 끝나면 캐릭터가 일어서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커세어
약탈
약탈로 인해 드랍된 아이템에 빛기둥이 출력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알케미스트
브리케팅
소비 재료에 등록된 아이템이 있을 경우 낮은 단계의 재료로 변경이 불가능한 문제가 수정됩니다.

스카우트
스플릿 애로우
스킬이 간헐적으로 한 번만 튕기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위저드
에너지 볼트
Lv. 1 스킬 시전 시에만 기합 소리가 나오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카발리스트
아인소프
아인 소프 스킬을 부엉이 조각이 받을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퀘스트]
광산 소장 브링커의 헌신
ㄴ'광산 소장 브링커' NPC 위에 나타나는 퀘스트 표식이 지형에 가려 보이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꿰뚫고 나아가는자
ㄴ캐터프랙트 전직 퀘스트 진행 시 서브마스터가 아닌 마스터 일러스트와 대화가 출력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기력회복
ㄴ퀘스트 진행 중 퀘스트 아이템(V) 사용 시 출력되는 안내 메시지의 몬스터명에 오타가 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결백의증거(1)
ㄴ마우스 모드로 문서함 열쇠 오브젝트를 얻을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대의를 위해서
ㄴ'쿠게리 자비' 몬스터가 '마족의 지령서' 퀘스트 아이템을 드롭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잘가, 나의 친구(2)
ㄴ퀘스트 진행 시 '베리얼러' 몬스터 처치는 처치 횟수에 포함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마을 주민 구출
ㄴNPC끼리 간격이 좁아 퀘스트 진행이 불편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무녀의 대결계
ㄴ모든 결계를 확인해도 퀘스트 완료 대기 상태로 변경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아이템]
토큰
토큰이 비활성화 상태일 경우 즉시 습득 가능한 특성을 한 번에 여러 번 습득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토큰 설명에 '팀 창고 이용 가능' 효과는 포함되지 않은 문제가 수정됩니다.

누더기 도살자의 도끼조각
아이템 이미지가 도끼조각이 아닌 문제가 수정됩니다.

르귄가문 세트 아이템
아이템 툴팁에 스콰이어 마스터의 이름이 잘못 기재된 문제가 수정됩니다.

리디아 샤펜의 교차선
책 내용의 오타가 수정됩니다.

네 번째 콜렉시아 큐브
아이템 설명의 오타가 수정됩니다.


[그래픽/UI/사운드]
한 손창 사용 특성을 배워도 인벤토리에서 한 손창 무기의 착용불가(붉은) 표시가 사리지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자동매칭 시 간헐적으로 매칭되지 않은 인원이 파티원으로 노출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모험일지에 등록된 제작서의 재료 중 장비인 아이템을 착용 해제 시 제작서 재료 획득 UI가 다시 출력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무기스왑한 뒤 지역 이동 시 기존 무기로 다시 변경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퀘스트 연출이 진행중일 때 이동키를 입력하면 퀵슬롯이 노출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배식대 폐점 시 상점 이름이 바로 사라지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배식대 개설 시 상점 이름에 비속어를 사용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배식대를 이용 중일 때 해당 배식대가 폐점될 경우 UI가 닫히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캐릭터 생성 창에 있는 배경 중 일부가 숙소에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PC방 혜택 툴팁에 토큰 혜택의 일부가 포함되어 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마법사 남성 캐릭터로 '로들렌 실드' 착용 시 팔이 방패를 뚫고 나오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모험일지 아이템 탭에 등록된 클래스 코스튬 아이콘이 나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모험일지의 '초록 스타울리트' 몬스터의 아이콘이 나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컴패니언 상점에서 판매되는 아이템에 잘못된 아이콘이 출력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마법사용 제복 코스튬(여) 장착 후 휴식(insert) 시 코스튬의 이미지가 비정상적인 문제가 수정됩니다.
롱 레이어드 헤어 캐릭터가 레써지, 슬리프 스킬 사용 시 캐릭터의 앞머리가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팀 배틀 리그 정보창에 비정상적인 문구가 출력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그 외 수정사항]
팀 배틀 리그 매칭 시 지역 이동을 통해 고의 거절이 가능한 문제가 수정됩니다.
대지의 탑 20층 클리어 후 도전 선택 시 보상을 받을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길드 옵션을 길드원이 설정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양손 활을 장착한 상태에서 캐노니어 스킬을 사용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1) 자동 스왑 토글 스킬 중에는 장비 장착이 풀리지 않게 수정
2) 바주카 스킬 중에는 무기 변경할 수 없도록 수정
‘핸드건' 아이템 장착 시 돌격 사격, 회피기동의 스킬 레벨이 증가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간헐적으로 배식대를 키보드로 이용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컴패니언 탑승 시 이동 모션이 간헐적으로 미끄러지듯이 보이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대각선으로 이동하다가 멈추면 대각선 방향으로 캐릭터가 서 있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메이번 대수도원 지역의 오브젝트 위치가 비정상적이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새퍼 마스터가 '물푸레나무' 아이템을 판매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특정 캐릭터가 간헐적으로 자동매칭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마스터 NPC의 이름이 수정됩니다.
캐터프랙터 마스터 > 캐터프랙트 마스터
캐터프랙터 서브 마스터 > 캐터프랙트 서브 마스터
플레이그 닥터 > 플레이그 닥터 마스터
숙소의 메시지 함 종료 툴팁의 오타가 수정됩니다.
몰로게오 숲 지역의 '수정된 기념비'의 대사 중 오타가 수정됩니다.
과거 환상도서관의 BGM이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알려진 문제]
퀘스트
오라클 2서클 전직 퀘스트 '수신장애' 수행 지역이 맵에 비정상 출력되는 문제

던전
‘4인 이하 입장’ 체크 후 버튼에 마우스 오버 시 '자동매칭 자체를 취소해야 한다'는 툴팁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

이벤트
이벤트 던전 안에서 사망 후 가까운 부활지점에서 다시 하기 사용 시, 입장 지역과 상관없이 클라페다에서 캐릭터가 살아나는 문제




■ 신규 이벤트 생존 본능, 살아남아라!

지금까지 진행했던 이벤트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이벤트 방식이 등장했다. 보스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며 살아남는 형태인데, 캐릭터는 어떠한 스킬도 사용할 수 없으며 HP와 방어력이 1로 변경된다.

모드는 이지 모드와 하드 모드로 나뉘어져 있으며 3단계까지 클리어하면 단계별로 프리즌 큐브와 씨앗을 지급한다. 씨앗은 지난 새싹 이벤트와 같은 아이템으로 경험치 획득 증가 버프를 얻을 수 있다.

프리즌 큐브를 사용하면 인스턴스 던전 1회 입장권, 최고급 젬 연마제, 인스턴스 던전 배수 토큰과 인스턴스 던전 보스 큐브 12개 중 1개를 얻을 수 있다. 되까기 비용은 5만 실버다. 10회 입장 했다면 마법 부여 스크롤 3개를, 20회 이상 입장했다면 마법 부여 스크롤 10개를 받을 수 있다.

☞ 신규 이벤트 Mission: 생존 본능 정보 (by. 농축) [바로가기]


▲ 50레벨 캐릭터부터 입장 가능.

▲ 이벤트 참여 게시판은 마을에 있다.

▲ 모드 및 단계 별 보상 정보.

▲ 큐브를 사용하면 6개 중 1개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 유의사항

- 하루 1회 입장 가능하며 입장 횟수는 매일 오전 6시에 초기화 됩니다. (단, 토큰 사용자에 한해 1회 추가 입장 가능)
- 이벤트 던전 입장 누적 보상은 계정 당 1회 수령(이벤트 NPC-서바이벌 게시판) 가능하며, 기간제 보상은 받는 즉시 시간이 소진됩니다.
- 입장 시 각 캐릭터 최대 HP와 방어력이 1로 변경되며, 스킬(스킬 주문서 포함)을 사용할 수 없다. 단, 오마모리와 디스펠러는 사용 가능합니다.
- 스킬 주문서를 제외한 모든 아이템 사용 가능하며, 컴패니언 탑승 효과도 적용 됩니다.
- 이벤트 던전에서는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으며, x4, x8 경험의 서 시간이 경과하지 않습니다.
- 각 단계 클리어 시 다음 단계에서 모두 부활하며, 한 명만 생존해도 클리어 가능합니다. (사망 시 내구도 하락 주의)
- 인스턴스 던전 소탕권/배수권/초기화권 사용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 사용하지 않은 씨앗과 이벤트 큐브는 4/27일(목) 정기 점검 시 일괄 삭제됩니다.
- 캐릭터 사망 시 장비 내구도가 하락합니다. 젬 드랍 페널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