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5일 우마무스메에서 신규 픽업 및 이벤트 스토리가 공개되었다. 새롭게 등장한 가챠는 [선라이트 부케] 마야노 탑건과 [퀘르쿠스 키윌리스] 에어 그루브다.

두 캐릭터 모두 기존에 등장했지만, 이번에는 6월의 신부라는 콘셉트에 맞춰 웨딩 드레스를 착용한 스킨 버전으로 출시되었다.

서포트 카드로는 가챠를 통해 획득하는 [SSR 스피드] 카와카미 프린세스와 [SSR 근성] 히시 아케보노, 이벤트 스토리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SSR 메지로 도베르]까지 총 3종이 나왔다.

이벤트 및 웨딩 픽업의 기간은 9월 15일(목)부터 28일(수)까지 2주간 진행된다. 특히 메지로 도베르의 경우 이벤트만 참여하면 누구나 풀돌이 가능하며, 사용할 일도 많기 때문에 부지런히 달리는 것을 추천한다.





제 꿈 속에서는 이미 결혼했습니다! - 픽업 살펴보기

■ 픽업 우마무스메

웨딩 마야와 에어그루브 모두 기존에 등장한 캐릭터인만큼 기본적인 각질이나 적성 등의 성능은 동일하다. 차이점이 있는 부분은 보유 스킬과 고유기의 변화다.

특히 마야노 탑건은 우마무스메에서 최초로 2가지 이상의 발동 조건을 지닌 고유 스킬이며, 어느 각질을 선택하더라도 높은 확률로 고유기가 발동한다. 각성 스킬을 통해 0티어 회복 스킬인 원호의 마에스트로를 자체 내장하였으며, 이를 통해 팀 레이스 중/장거리 코스에서 스코어러로 빼어난 활약을 펼친다.

반면 웨딩 에어 그루브는 선입 성향의 오리지널과 달리 선행에 특화된 스킬셋을 가지고 출시되었고, 고유 스킬의 경우 중반에 발동하여 페이스를 끌어올리는 스킬이다.

문제는 고유 스킬의 발동 조건이 경기 중반 따라잡기가 활성화된 상황에서 '무작위'로 발동된다는 것인데, 막상 따라잡기 상황에서 발동이 되지 않거나, 원하지 않는 타이밍에 고유 스킬이 발동하는 등 써먹기가 어렵다는 평가다. 1주년 밸런스 패치를 통해 무작위로 발동한다는 조건이 빠지고 중반에 쓸 수 있도록 사양이 바뀌었다.

발동 타이밍이 안정화 된 후로는 도주 카운터용이나 크리스마스 오구리 견제용 픽 등 서브 요원으로 활약하게 된다.


▶ 도시 느낌 물씬 주는 6월의 신부? 웨딩 에어 그루브 - DB 정보 바로가기
▶ 각질 선택에 따라 고유 스킬의 성능 변화? 웨딩 마야노 탑건 - DB 정보 바로가기

◆ 기자의 한 줄 평

팀 레이스에서 맹활약하는 마야노 탑건, 1년 후 활용처가 생기는 에어 그루브. 성능을 떠나 신부복을 입은 소녀(?)들이라는 콘셉트만으로도 뽑을 가치는 있다.







■ 픽업 서포트 카드

카와카미 프린세스와 히시 아케보노 더블 픽업의 구성이다. 주로 보게 될 카드는 SSR 스피드로 출시된 카와카미 프린세스다.

해당 카드의 특징은 파워 보너스가 달려 있어 스피드 훈련만으로 파워 스탯을 쉽게 쌓을 수 있다는 점과 초기 스피드 업이 무려 45가 되기에 주니어/클래식 시즌에 NPC들에게 엉뚱하게 쏘이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추가로 연속 이벤트 및 발생 이벤트에서 컨디션 상승 효과를 챙길 수 있다는 점도 포인트다.

특히 팀 레이스 랭킹에 관심이 있는 유저라면 훈련을 적게 하고도 높은 스탯을 보장하는 카와카미 프린세스는 매력적인 SSR이라 볼 수 있다. 다만 보유하고 있는 레어 스킬인 주목의 무희는 챔피언스 미팅 등에서는 그다지 효과가 없기 때문에 팀 레이스에 관심이 많지 않다면 굳이 더블 픽업의 위험성을 감안해서 뽑을 필요는 없다.

더블 픽업의 동료로 나온 히시 아케보노는 안타깝지만 함정 카드에 가깝다. 무엇보다 속성 자체가 현재 쓸 일이 없는 근성이며, 훈련 성능은 SR과 별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뒤쳐진다.

강점으로 내세울 포인트는 야에노 무테키와 마찬가지로 스킬 힌트 Lv이 4라는 점인데, 문제는 보유하고 있는 스킬이 단거리/선행에 치우쳐 있어 범용성이 떨어진다. 특히 레어 스킬인 식스 센스는 스킬 자체가 함정 카드 취급을 받는데다, 확정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평가는 더욱 떨어진다.

훗날 근성 메타가 오더라도 레이스 보너스가 없어 써먹을 수 없다는 점도 안타까운 부분으로 아무쪼록 카와카미 프린세스만 잘 뽑히기를 기도할 수 밖에 없다.


▶ 키타산 블랙과 영혼의 듀오 가능, 카와카미 프린세스 - DB 정보 바로가기
▶ 1년 후 근성 메타에서도 선택받지 못한 비운의 카드 히시 아케보노 - DB 정보 바로가기

◆ 기자의 한 줄 평

카와카미 프린세스의 성능은 보장할 수 있다! 문제는 같이 더블 픽업으로 나온것이 근성 메타에서도 쓰이지 않았던 히시 아케보노라는 점.





[꽃피는 소녀의 JunePride] 개최 - 메지로 도베르

오픈 초기에 진행되었던 애니메이션의 후일담격인 [Brand-new Friend] 이후 약 두 달만에 열린 룰렛 이벤트다.

이벤트의 핵심 보상인 [SSR 지능] 메지로 도베르는 카드 자체의 훈련 성능이 준수한 편이라 지능 카드 풀이 부족했던 유저들의 빛과 소금이 되어준다. 특히 이벤트를 통해 확률이지만 도합 110이라는 스킬 Pt를 획득하기에 팀 레이스 랭커들도 쓰게 된다.

훈련 성능은 원탑이라 할 수 있는 파인 모션에는 미치지 못하나, 유키노 비진이나 에어 샤커는 충분히 압도하며, 뛰어난 SR 카드인 마치카네 후쿠키타루나 다이와 스칼렛 등에게도 밀리지 않는다. 보유한 레어 스킬인 대국관은 팀 레이스 스코어 벌기용에 가깝지만, 보유하고 있는 스킬풀은 범용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무/소과금이라면 대회 육성용 픽으로도 쓰인다.

이벤트 기간은 9월 15일~28일까지 약 2주간이기 때문에 하루에 두 세번만 육성해도 충분히 완주할 수 있으니 부지런하게 달려보자. 굳이 필요하지 않는 유저라도 이벤트 칭호에서 웨딩 드레스를 입고 활짝 웃어주는 도베르를 보면 뽑고 싶어질 것이다.


▶ 어지간한 SSR에게도 밀리지 않는 성능! 배포 메지로 도베르 - DB 정보 바로가기

◆ 기자의 한 줄 평

훈련 성능도 우수하고 보유한 스킬의 범용성도 뛰어난 편! 무엇보다 이벤트 완주만 하면 누구나 얻을 수 있는 배포 카드라는 접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