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준비

공략 준비 편집

준비물

상급 치유 물약(천족), 고급 회복 아이템, 간파의 씨앗, 상급 질주의 주문서 다수 

검성, 수호성의 경우 상태 이상에 저항할 수 있는 균형의 갑옷 같은 스티그마를 준비하면 상당히 좋다.

 

공중 속박에 걸린 플레이어. 크랄투마그나 동굴에서는 흔한 일.

크랄투마그나 동굴에 서식하는 용족 몬스터들은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광역 스킬을 가지고 있다.

이 스킬들 중에는 몬스터를 기준으로 전방 180도 범위 안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상태이상과 함께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것도 있으며, 몬스터를 기준으로 일정 범위 안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상태이상과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것도 있다.

 

이런 스킬들은 파티가 특정 대형을 갖추고 사냥을 진행하면 영향을 적게 받을 수 있으며, 전방위로 발산되는 스킬의 경우에는 일정 거리를 벌려 피할 수 있다. 용족 몬스터의 스킬에 대해 익숙한 플레이어라면, 특정 스킬을 시전하여 용족 몬스터의 캐스팅을 끊어버릴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익숙한 사람이라도, 이 상태이상 스킬들을 모두 피하거나 막아낼 수는 없으니, 크랄투마그나 동굴에 입장하는 유저들은 모두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회복 아이템을 준비해가는 센스를 갖추어야할 것이다.

몬스터의 공격 패턴

몬스터의 공격 패턴 편집

크랄투마그나 동굴에는 특이한 공격 패턴을 가진 몬스터들이 많다.

크랄투마그나 동굴에서 이들과 마주쳤을 때, 이들의 스킬 발동 패턴과 스킬의 효과를 알지 못한다면, 파티의 전멸은 일순간이다. 적어도 아래에 나열된 몇몇 몬스터의 행동 패턴은 반드시 기억하고 동굴 공략에 나서야할 것이다.

 

  • 정찰자 계열 몬스터

    크랄투마그나 동굴에서 등장하는 용족 정예 몬스터 중에 정찰자 계열의 몬스터는 드라코뉴트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플레이어와 교전 중, 독 연막탄을 뿌린 후 숨어버리거나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동료들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자칫하면 대량의 애드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을 어느 정도 염두에 두면서 몬스터를 처치해야한다.


         

    독 연막탄을 캐스팅하는 정예 강습병

    플레이어를 중독시켜놓고 은신해버리려하지만...딱 걸렸어!!!

     

    만약 몬스터가 독 연막탄을 시전한다면, 캐스팅이 시작될 때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 파티원은 범위 바깥으로 물러나 대기하고, 몬스터가 은신을 하는 타이밍에 범위 스킬로 타격하여, 은신을 무력화 시켜야한다. 범위 스킬을 가진 플레이어가 없다면, 몬스터를 다시 선택하고 타격해도 은신을 무력화 시킬 수 있다.

     

    동료들에게 도움을 부탁하면서 이리저리 뛰어다니려한다면, 발목 잡기 I 이나 속박 I같은 스킬을 이용해 이동할 수 없도록 만들어버리는 것도 좋은 대응이라 할 수 있겠다

  • 사제 계열 몬스터

    몬스터가 두 마리 이상 모여있을 경우 제일 먼저 사제 계열 몬스터를 척살해야 한다.

    사제 계열 몬스터는 주변의 몬스터들에게 걸려있는 상태 이상을 제거하고 HP를 회복 시켜주기 때문에, 이들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지 않으면 사냥이 불필요하게 장기전이 되어버린다.

    이 직업군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몬스터는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회복병과  제52 나가 정예 치유사 등이 있다. 이들은 치유사라는 공통 분모를 가지고 있지만 공격 패턴은 완전히 다르다.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회복병은 자신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 안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를 자신에게 끌어오는 스킬, 마력 포획을 사용한 후, 도트 대미지를 넣는 스킬을 사용한다. 그 이외에는 크게 주의할만한 스킬은 없다.

         

    용족 사제의 대명사, 대사제 야트리가 용족의 기운을 소환!

    협공을 당하면 매우 골치 아프다.


    사제 계열의 나가란트들은 용족의 기운이라는 독특한 물체를 소환해 플레이어의 파티를 공격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흔히 치유성들에게 볼 수 있는 신성한 기운과 동일한 물건이다. 소환된 용족의 기운은 플레이어의 파티에게 전류충격이라는 스킬을 빈번하게 사용하는데 이 스킬에 적중된 캐릭터는 일순 마비가 되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 고로 사제 계열의 나가란트를 상대할 때는 용족의 기운을 먼저 파괴한 후에 나가란트를 처치해야한다. 

  • 법사 계열 몬스터


    법사 계열의 몬스터는 대부분 전사 계열의 나가란트와 함께 있다. 이때 법사 계열은 첫번째 처리 대상이 된다.

    이들은 HP가 다른 나가란트보다 낮은 편이긴 하지만, 매우 강력한 마법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티에 크나큰 위협으로 작용한다. 이들의 스킬 중 가장 조심해야할 것은 악몽꾸기,무한한 힘! 이 스킬들은 플레이어에게 상태 이상을 걸고 자신에게는 대미지 반사를 걸어서, 자신의 공격하는 플레이어에게 고스란히 대미지를 되돌려준다.

         

    무한한 힘을 캐스팅하는 제52  나가 정예 원소술사의 뒷편에서 

    스킬 타격을 가하는 검성에 주목하자.

    탱커는 하늘로 떠버리고, 검성은 자신의 스킬 타격을 고스란히

    돌려받았다.

     

    이외에도 제52 나가 정예 원소술사가 쓰는 용족의 타락도 매우 주의해야 한다.

    제52 나가 정예 원소술사는 다수의 나가란트가 모여 있는 지역에 출현하는데, 이곳에서 용족의 타락에 명중되면, 플레이어는 드레이크로 변해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동굴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애드를 내게 된다. 이 상황이 발생하면 플레이어의 파티는 어이없이 전멸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 전사 계열 몬스터


    전사 계열의 몬스터의 주요 스킬 중 가장 경계해야 할 스킬은 힘줄파괴, 공중 주박에 이은 정신난타, 잔악한 포획 등이 있다.

     

         

    스킬 족쇄에 명중된 후, 힘줄파괴까지 맞아버린 플레이어.

    속박 상태가 되어 물리 스킬을 쓸 수 없게 되었다.


    힘줄파괴는 주로 드라코뉴트 수비병이나 강병이 사용한다. 이 스킬에 명중되면, 일정 시간 동안 물리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데, 이는 치유성 스킬정화상급 치유 물약으로 치료할 수 있다.

     

         

    전사 계열 나가란트를 대표하는 드라팔라.

    공중주박에 걸렸으니 정신난타가 날아올 것은 당연지사!

     

    공중 주박은 몬스터를 기준으로 전방 180도 범위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시전되는 기술로 범위 안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는 하늘로 둥둥 뜨게 된다. 이에 뒤이어 들어가는 정신난타는 플레이어의 SP를 대량으로 소거해버린다.

     

    잔악한 포획의 경우 이에 적중되면, 일정 시간동안 물리타격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되는데, 이것 역시 몬스터를 기준으로 전방 180도 범위에 영향을 미친다. 탱커가 몬스터의 시선을 잡고, 대미지 딜러와 파티 본진이 몬스터의 뒷편에 자리 잡는다면, 손쉽게 전사 계열 몬스터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전사 계열 몬스터는 자신의 HP가 극소량 남게 되면,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며 도망을 가기 시작하니 이에 대한 대비를 해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동굴의 구조

동굴의 구조 편집

 

퀘스트 관련 NPC,구조물

설명

NPC 치이링링

패배한 아칸 세트 상,하의를 판매하는 슈고 행상으로 크랄투마그나 동굴 깊숙한 곳에 있다.

NPC 치이링링으로부터 불효녀는 웁니다냥, 효녀 치이링링 퀘스트를 얻을 수 있다.

용족 수호석

퀘스트 인드라투 군단과의 혈투 진행 중에 반드시 파괴해야하는 구조물.

파괴를 하더라도 이내 제자리에 스폰되기 때문에, 안전한 지역 하나를 물색해서 반복적으로 깨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0개를 파괴하고 호위대장 드라팔라를 처치하면 퀘스트는 완료된다.

인테르디카 차원의 문

인스턴트 던전 인드라투 요새의 출입문. 파티 상태에서만 출입이 가능한 것이 특징.

천족 플레이어의 경우, 미션 군단장 인드라투를 진행 중이거나 완료하면 이용할 수 있으며, 마족 플레이어의 경우 인드라투 요새로 가는 법을 완료하면 사용할 수 있다.

좌측 입구(정문)

좌측 입구(정문) 편집

유일 아이템을 드랍하는 네임드 공략을 위한 입구

 

크랄투마그나 동굴 좌측 입구에는 다수의 드라코뉴트들이 포진해있다.

입구 근처의 언덕에도 꽤 많은 수의 드라코뉴트들이 정렬해 있으며, 사이사이에 은신 몬스터들이 숨어있다.

 

     

크랄투마그나 동굴 좌측 입구. 흔히 정문이라 부른다.

다수의 드라코뉴트가 포진하고 있다. 언덕에는 은신도 있다.

 

파티에 속한 플레이어 중에 레벨 43 이하가 없다면 중앙의 로머만 처치하고 입구로 달려가면 되겠지만, 레벨 43 이하의 플레이어가 속해있다면, 중앙을 돌파하다 양 쪽 언덕의 몬스터들이 애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 경우 입구 양 쪽으로 펼쳐진 언덕 중 한 쪽을 골라 완전히 초토화시키면서 동굴로 진입하면 되겠다.

 

     

살성의 스킬 간파의 눈을 이용하면...

하급 은신으로 숨어있던 정예 암습병이 보이기 시작한다.


     

살성 스킬 간파의 눈의 기능.

하급 은신 몬스터를 상대로 쓸 수 있는 간파의 씨앗.


우측 언덕 위에는 하급 은신을 하고 있는 몬스터들이 3-4마리 정도 있기 때문에, 살성이 스킬 간파의 눈 I 이나, 궁성의 스킬 투시의 눈 I 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탱커가 이 모든 일을 감당하고 싶다면 간파의 씨앗을 충분히 챙겨가면 된다.
간파의 씨앗은 주요 도시 곳곳에 있는 거래 중개소를 방문하면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며, 펜넬같은 식물을 채집하면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우측 입구(후문)

우측 입구(후문) 편집

퀘스트 인드라투 군단과의 혈투를 손쉽게 진행하려면 후문을 선택하라!


크랄투마그나 동굴의 정문을 이용해 호위대장 드라팔라에게 간다면 동선이 짧아서 좋겠지만, 43레벨 이하의 플레이어들이 정문을 돌파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정문은 동선이 짧은 대신 몬스터의 밀집도가 높아 애드의 확률이 매우 높고, 은신 몬스터가 다수 포진하고 있기 때문에 크랄투마그나 동굴을 처음 방문한 플레이어에게는 난공불락의 아발론 요새 같은 장소이다.

 

만약 43레벨 이하의 플레이어들이 인드라투 군단과의 혈투를 클리어하고 싶다면, 과감하게 후문을 추천한다.

후문에서 드라팔라까지의 동선은 다소 길지만, 몬스터의 밀집도가 정문 쪽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초행자들도 큰 어려움 없이 공략이 가능하다. 이동 중에 용족 수호석도 자주 볼 수 있어, 퀘스트를 진행하기에는 안성 맞춤일 것이다.

 

1. 진입로의 로머 처리

우측 입구는 완만한 언덕 위에 자리잡고 있다.

우측 입구로 진입하는 길목에는 두 마리의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강병이 양쪽에 한마리씩 자리잡고 있으며,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수비병이 이 사이를 돌아다닌다.먼저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수비병이 제 52 드라코뉴트 정예 강병을 지나 바깥으로 최대한 나왔을 때, 이를 포획하여 처리하자. 만약 로머가 안쪽 깊숙한 곳으로 이동했다면 진입로 근처의 정예 강병부터 차례로 1 마리씩 처리해도 좋을 것이다.

     

크랄투마그 동굴 우측 입구(후문)

허술한 경계가 인상적인 후문의 모습

 

     

한가로이 로밍 중인 정예 수비병이 타겟이다!

정예 수비병에게 도발을 시전하여 파티 본진으로 끌어오자.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수비병은 스킬 족쇄를 시전해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킨 후, 힘줄파괴라는 스킬로 공격해온다. 힘줄파괴에 명중된 플레이어는 속박 상태가 되고, 대부분의 공격 스킬을 사용할수 없게 된다. 속박은 치유성의 스킬 정화상급 치유 물약을 복용하면 풀 수 있다.

 

 

2. 진입로 근처의 정예 강병 처리  

 

     

1번 증표가 새겨진 강병을 파티 본진으로 끌고와서 처리.

2번 증표가 새겨진 강병을 마저 처리하고 언덕으로 진입.


입구에 있는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강병을 처리할 차례! 이들은 링크 몬스터가 아니기 때문에 도발을 이용해 한 마리씩 끌어와서 차례로 처치하면 된다. 이들을 모두 처치한 후, 언덕으로 조심스럽게 진입하자.이제 해야할 일은 언덕 위의 로밍 몬스터,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강습병을 처리하는 것이다.

 

 

3. 언덕 위의 로머 처리

진입로에 있는 정예 강병을 처리했다면 언덕 위를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강습병을 처치해야 한다.

 

     

언덕 위를 한가롭게 돌아다니는 정예 강습병

화끈한 대미지 딜링으로 빠르게 처리하자.


정예 강습병은 HP가 일정치 이하로 내려가면 독 연막탄을 시전한 후, 동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곤, 은신을 해버린다.

이때 정예 강습병 근처에 있던 플레이어들은 일시적으로 중독 상태가 되며, 정예 강습병을 선택했던 것이 풀려버린다.

정예 강습병의 은신은 약한 대미지라도 입으면 풀려버리니, 범위 스킬을 시전하여 강습병을 타격하거나 강습병이 완벽히 은신해버리기 전에 강습병을 재선택하여 빠르게 타격하면 은신을 막을 수 있다.

 

 

4. 입구를 지키는 정예 수비병과 정예 강병 처리 
언덕 위의 로머를 제거하면 플레이어의 파티는 넓은 공간을 얻을 수 있다.
이제 플레이어의 파티는 동굴 입구를 지키고 있는 정예 수비병과 정예 강병을 처리해야한다.

 

     

동굴 입구를 지키는 두 마리의 드라코뉴트.

둘은 링크 몬스터!. 힐만 유지된다면 무난하게 처리할 수 있다.

 

이들은 링크 몬스터이기 때문에, 한 마리에게 적대치를 쌓아도 두마리가 동시에 반응을 해온다. 힐만 적절히 공급된다면 41레벨의 수호성이 두 마리를 동시에 감당할 수 있지만,왠지 버겁다 싶은 경우 낚시를 이용해 한 마리씩 처치해도 좋을 것이다.

 


5. 동굴 내부 진입로에 있는 정예 강습병 처리
로머인 정예 사육사가 멀리 가버리면 입구 안쪽에 있는 정예 강습병을 처리하자.

혼자 있기 때문에 처리는 그다지 어렵지 않은 편이지만, 교전 중에 정예 사육사가 돌아오면 난감하니 동굴 바깥으로 끌고나온 후, 처리하는 것이 좋다. 

 

     

로밍 몬스터 정예 사육사가 동굴 안쪽으로 들어가기 시작하면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강습병을 공격해보자.

 

     

도발로 땡겨서 동굴 바깥으로 끌어오자.

이젠 로머를 신경쓰지 않고 강습병을 편하게 잡을 수 있다.


 

6. 동굴 내부와 입구 근처를 돌아다니는 정예 사육사 처리

정예 강습병 처리 후, 동굴 내부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는 로밍 몬스터 정예 사육사를 처리해야 한다.

강습병을 처리했을 때처럼, 정예 사육사 역시 동굴 바깥으로 끌어내 처리하는 것이 좋다.

정예 사육사는 드레이크 한 마리를 끌고 다니는데, HP가 매우 낮은 편이니 이를 먼저 처리하도록 하자. 정예 등급의 몬스터가 아니므로 꽤 빠른 시간 내에 처리가 가능할 것이다.

     

로밍 몬스터인 정예 사육사와 드레이크를 처치할 차례

강습병과 마찬가지로 동굴 바깥으로 끌어내 잡아내자.

 

     

드레이크는 처치했지만 사육사의 스킬 변견조련에 당했다!

상급 치유 물약이나 치유성의 스킬 정화로 이를 해결하자.

 

드레이크를 처치했다면, 다음은 정예 사육사를 처리할 차례!

정예 사육사와의 교전 중 주의해야하는 것은 정예 사육사 사용하는 스킬 변견조련이다.

이 스킬의 주요 기능은 플레이어를 멍멍이(?)로 변신시키는 것이다.

이 스킬에 적중된 플레이어는 필드 이곳 저곳을 뛰어다니며 애드를 내게 된다.

이것만 주의하면 크게 위험한 스킬은 없으니 당황하지말고 정예 사육사를 빠르게 처치하도록 하자.

호위대장 드라팔라

호위대장 드라팔라 편집

퀘스트 클리어를 위해 처치해야하는 네임드 몬스터, 호위대장 드라팔라


호위대장 드라팔라는 퀘스트 인드라투 군단과의 혈투를 클리어하기 위해서 반드시 처리해야하는 몬스터이다.

그러나 다른 네임드처럼 독특한 스킬을 사용하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사냥 난이도는 매우 낮은 편이다.

동굴 내에서 볼 수 있는 나가란트 전사 계열의 강화판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Lv 41 이상의 6인 파티라면 큰 무리없이 처리가 가능하니 크게 당황하지 말도록!

오히려 호위대장 드라팔라에게 이르는 길이 드라팔라와의 교전보다 힘든 편이니, 호위대장 드라팔라에게 도달했다면 편한 마음으로 서걱서걱 썰어내자. 언제나 그러하듯. 탱커는 몬스터의 이목을 자신에게 집중시켜야하고, 파티 본진은 탱커의 HP를 관리해주면서 몬스터의 뒷 편을 공격해야 한다. 매우 당연한 이 원칙만 지킨다면 무난하게 호위대장 드라팔라를 처리하고 퀘스트를 완료 할 수 있다. 

 

 

1. 로밍 몬스터 제거

지도에 표시된 노란 선을 따라 드라팔라가 있는 암굴 앞에 서면 다수의 로밍 몬스터를 볼 수 있다.

이곳에 있는 로밍 몬스터를 제거해, 공간을 확보하면 특별한 과정 없이 드라팔라를 공격할 수 있다.

     

계단위 좌측 암굴이 드라팔라가 있는 암굴!

드라팔라를 잡기 위해서는 로머 돌격 투사를 처리해야한다.

 

     

드라팔라가 있는 암굴 근처에 또하나의 로머가 있다.

드라팔라의 암굴 옆의 몬스터들도 처치해 공간을 확보하자.

 

2. 호위대장 드라팔라 처리

호위대장 드라팔라는 암굴 입구 근처에 스폰되어 있다. 호위대장 드라팔라의 앞쪽엔 제52 나가 정예 호법사와 제52 나가란트 정예 투사가 있는데, 드라팔라를 안정적으로 잡아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처치해야한다.

     

호법사에게 화살을 날리면 정예 투사도 같이 달려나온다.

호법사를 먼저 일점사하고, 정예 투사를 처치하면 길이 열린다.


우선 정예 호법사에게 화살을 날려 갈림길쪽으로 끌어오자. 정예 호법사와 정예 투사는 링크 몬스터이기 때문에, 두 마리 모두가 파티를 향해 달려온다. 정예 호법사는 치유 능력이 있기 때문에 사냥을 장기전으로 만들 생각이 없다면, 무조건 1순위로 처치해야한다. 호법사를 일점사하여 처치한 뒤 정예 투사마저 처리하면 드라팔라 공략의 길이 열린다.

 

     

드라팔라를 향해 화살 하나를 날려주자.

일반적으로 정예 투사와 드라팔라 둘이 뛰쳐나온다.

 

     

드라팔가의 잔악한 포획에 명중된 플레이어.

뒤이어 공중 주박까지! 탱커의 삶이란 고단하다.

 

호위대장 드라팔라도 제52 나가란트 정예 투사와 링크가 되어 있다. 드라팔라를 도발하면 나가란트 정예 투사도 플레이어를 공격해온다. 상대적으로 나가란트 정예 투사의 HP가 낮으니 우선 정예 투사부터 선처리한 후, 드라팔라를 공략하는 것이 좋다.

 

호위대장 드라팔라는 넓은 일격파동, 빠른 검기파동, 공중주박등을 사용해 플레이어를 공격해온다.

사실상 나가란트 투사들과 거의 유사한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 정예 몬스터를 잡는 기분으로 처치하면 된다.

대사제 야트리

대사제 야트리 편집

유일 등급 어깨 파트를 드랍하는 대사제 야트리

 

대사제 야트리가 기거하는 암굴은 호위대장 드라팔라가 있는 암굴의 좌측에 위치하고 있다.
만약 드라팔라를 처치한 후 곧바로 대사제 야트리를 처치하러 가는 것이라면, 갈림길 중간에서 잠시 쉬면서 로밍 몬스터가 스폰되기를 기다리자.  로밍 몬스터를 이 자리에서 정리하지 않으면 대사제 야트리 공략 시 앞뒤가 모두 막혀 아무것도 해보지 못한 채 전멸할 수도 있다.

 


1. 진입로 정리
야트리를 처치하기 위해서는 진입로 근처에 있는 몬스터를 모두 정리하는 것이 좋다.

야트리를 공략하려면 위의 몬스터들을 필히 제거해야한다. 숫자는 제거 순서! 이중 1번과 4번은 로밍 몬스터이다.


물론 야트리 레이드가 익숙한 플레이어의 경우 이보다 적은 수의 몬스터를 정리해도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대사제 야트리 레이드가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라면 표시된 순서대로 몬스터들을 최대한 빠르게 정리하는 것이 좋다. 이때 법사 계열 몬스터를 선처리해야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이 모든 몬스터를 처리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면, 갈림길에서 로밍 몬스터들을 다시 한번 처치하는 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2. 대사제 야트리 풀링
활과 화살을 준비하고, 이동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상급 질주의 주문서를 두어장 준비하자.상급 질주의 주문서 대신 이동 속도 증가 관련 스킬이 있는 직업군은 스킬을 준비해도 무방하다. (검성은 돌격 스킬을 준비해도 무방하며, 살성의 경우 질주를 준비해도 좋다.)

     

상급 질주의 주문서를 하나 먹고, 돌격투사에게 화살을 날리자.

벽에 붙어 계단 위로 도망치면 야트리만 따라온다.


우선 진입로 우측 벽에 밀착한다. 그 후 야트리가 서 있는 제단 앞의 제52 나가란트 정예 돌격투사에게 화살을 날리고 즉시  이동 속도를 높여 벽에 밀착한 채 갈림길로 도망가자. 야트리는 정예 돌격 투사와 링크가 걸려있기 때문에 화살 공격에 반응하고 플레이어를 따라오게 된다. 플레이어가 계단을 지나 갈림길에 도착하면 대사제 야트리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는 제자리로 돌아간다.

 

3. 대사제 야트리 처치

대사제 야트리는 HP의 잔여량에 따라 공격 기술이 달라진다.
HP가 75% 이상 남았을 경우에는 일격파동 스킬과 밀어앉히기를 주로 사용해 파티를 공격해온다.

 

     

HP가 75% 정도 남은 대사제 야트리. 야트리의 힘을 소환한다.

야트리의 힘을 빠르게 제거해야 안정적인 사냥이 이루어진다.

 

HP가 75% 아래로 떨어지면 야트리의 힘을 1차 소환하고, 보호의 일격이라는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야트리의 힘은 치유성의 신성한 기운과 비슷하게 생긴 물체로 두 개가 소환되는데, 이를 방치하면 대사제 야트리의 HP가 주기적으로 회복되므로, 야트리의 힘 먼저 일점사하여 파괴해야 한다.

보호의 일격은 판금 갑옷 기준으로 1200 정도의 대미지를 주는 동시에 자신의 방어력을 순간적으로 상승시키는 기술로, HP 관리가 소홀한 시점에 이것을 맞으면 정신이 아득해질 것이다.

     

HP가 50%가 되면 재차 야트리의 힘을 소환한다.

야트리의 힘을 빠르게 제거한 후, 대사제 야트리를 집중 공격!

 

HP가 50%가 되면 대사제 야트리는 다시금 야트리의 힘을 소환한다. 역시 야트리의 힘을 일점사하여 모두 파괴한 다음 대사제 야트리를 공격하자. 이 구간에서 대사제 야트리는 특별한 스킬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HP가 25% 이하로 떨어지는 순간, 대사제 야트리는 신성강타라는 매우 강력한 스킬을 한차례 사용한 후, 진정한 야트리의 힘을 소환한다. 진정한 야트리의 힘은 힐러 계열의 플레이어에게 높은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이를 빨리 파괴하지 못하면 파티의 힐러들이 매우 위험해진다.또한 야트리의 HP를 채워주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진정한 야트리의 힘이 유지되는 시간이 길수록 대사제 야트리는 많은 HP를 회복하게 된다.
 

     

HP 25%일 때, 신성강타를 캐스팅하는 야트리.

야트리의 진정한 힘도 소환되었다.

 

진정한 야트리의 힘을 소환한 대사제 야트리는 새로운 기술인 생명력흡수을 사용하기 시작하는데. 이 스킬은 플레이어의 생명력을 빼앗아 자신의 HP를 채우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HP 관리에 조금이라도 소홀했다가는 이 스킬로 말미암아 파티 전원이 영혼 치유사를 만나게 될 수 도 있다.

 

맹공을 견디며 대사제 야트리의 HP를 모두 소진시키면, 레이드는 끝난다. 운이 좋은 플레이어라면 야트리에게서 고성능 아이템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정찰대장 데하비

정찰대장 데하비 편집

이동 속도 22% 증가 옵션이 붙은 유일 신발을 드랍하는 정찰대장 데하비 


크랄투마그나 동굴 좌측 입구를 돌파한 후, 길을 따라 오다가 첫번째 갈림길에서 우측 방향으로 선회하면 정찰대장 데하비가 있는 암굴로 이동할 수 있다.

 

 

정찰대장 데하비가 있는 암굴에는 정찰대장 데하비를 제외한 9마리의 고정 스폰 몬스터가 있고, 그 중앙을 제52 드라코뉴트 사육사가 로밍하고 있다. 데하비와 마주 섰을 때 데하비의 우측 뒷편(플레이어 기준으로 좌측)에 제 52 드라코뉴트 정예 암습병이 은신하고 있으니 간파의 눈이나 간파의 씨앗을 이용해 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1. 입구 청소

크랄투마그나 동굴 정문을 통해 동굴에 입장한 후, 데하비가 있는 암굴로 가는 다리 입구에 파티 본진을 대기시키자.

풀러는 데하비가 있는 암굴에 있는 몬스터를 하나씩 파티 본진까지 끌고와 입구 청소를 하면 된다. 

     

데하비가 있는 암굴 진입로를 막고 있는 드라코뉴트

암굴 진입로에 있는 모든 드라코뉴트를 단숨에 제압하자.

 

2. 드라코뉴트 정예 수색병의 분신,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사육사,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회복병 처치

정찰대장 데하비의 공략은 로머인 제52 드라코뉴트 사육사가 드라코뉴트 정예 수색병의 분신과 멀어져갈 때 시작된다.

맨 먼저 홀로 있는 드라코뉴트 정예 수색병의 분신을 파티 본진 쪽으로 살짝 끌어와 빠르게 처치하자. 이것을 시작으로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사육사와 드레이크를 처치하고, 입구 좌측에 있는 정예 회복병과 정예 강습병을 파티 본진으로 끌어와 처리하면 본격적인 데하비 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화살을 날려 암굴 내부 우측에 있는 수색병의 분신을 끌어내자.

이렇게 하나씩 끌어내서 입구를 정리하자.

 

     

사육사가 그림상의 위치에 도착했을 때, 화살을 날려 끌어오자.

드레이크를 일점사 한 후, 사육사와의 교전!. 멍멍~ 

 

     

회복병을 향해 화살을 날려보자.

다리까지 끌고오면 회복병 혼자 남게 된다.

 

     

홀로 남은 드라코뉴트 정예 강습병은 가볍게 썰어보자.

알 수 없는 말을 남기며 쓰러져버린 강습병.



3. 주변 청소

위의 과정을 모두 진행했을 즈음, 파티 본진 주변에 서서히 몬스터가 스폰되기 시작할 것이다.

데하비 레이드를 진행하기에 앞서, 파티 본진 주변의 몬스터를 정리해두면, 애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서 좋을 것이다.

 

4. 정찰대장 데하비 풀링

풀러는 상급 질주의 주문서(천족)를 하나 사용하고, 정찰대장 데하비에게 한 발의 화살을 날린 후, 다리 건너에 자리잡은 파티 본진까지 달려 와야 한다.(뒤도 돌아보지 말고 도망쳐오면 된다) 이 경우 정찰대장 데하비 곁에 은신해있던 은신병은 데하비를 따라오지 못하고, 정찰대장 데하비 혼자 다리에 남게 된다. 이때부터 파티는 힘을 모아 데하비를 강타하면 된다.

 

     

상급 질주의 주문서를 한 장 소비한 다음, 데하비를 공격하자.

다리 근처까지 도망오면, 덩그라니 데하비만 홀로 남게 된다.

 

5. 정찰대장 데하비 처리

정찰대장 데하비 역시 HP의 잔여량에 따라 스킬과 행동 패턴이 달라진다.

HP가 50% 넘게 남아있을 경우엔 스킬 빠른 난사를 주로 사용하면서 플레이어를 공격해온다.

( 빠른 난사는 판금 방어구를 착용한 플레이어에게서도 높은 수치의 대미지를 산출해내는 강력한 스킬로, HP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HP가 50% 정도 되자, 대뇌마비를 시전하는 데하비

무려 3가지의 상태 이상을 동시에 거는 스킬, 대뇌마비

 

    

데하비는 사라졌고 땅바닥엔 트랩이 설치되었다.

조금만 늦게 대응해도 피해를 입게 된다.

 

하지만 HP가 50%가 되면 적대치가 제일 높은 플레이어에게 대뇌마비를 시전해, 실명과 속박, 침묵등의 상태 이상을 걸어버리고, 정작 자신은 은신을 해버린다. 이때 땅에는 이상한 물체라는 트랩이 설치되는데, 이를 빠르게 파괴하지 못하면 트랩이 폭발하면서 대미지를 입게 된다.

 

데하비는 몇초간 은신을 하며 파티 주위를 서성거리다, 파티를 다시 공격해온다.

이때부터 데하비는 빠른 난사와 난사를 섞어서 쓰기 시작한다.

난사는 빠른 난사보다는 낮은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지만, 판금 기준으로 1500 정도의 대미지를 산출하기 때문에, 가죽이나 로브 재질의 방어구를 입은 플레이어에게는 꽤 부담스러울 것이다. 

 

     

데하비는 HP가 25%정도 남으면, 대뇌마비를 다시 시전한다. 

불화살비라는 새로운 스킬도 볼 수 있다.


데하비의 스킬 타격을 버텨내며, 데하비의 HP를 25%까지 빼버리면, 데하비는 이번에도 역시 대뇌마비를 시전하고 은신해버린다. 이때부터 데하비는 불화살비라는 광역 스킬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이 스킬에 적중되면, 대량의 화속성 대미지와 함께 도트 대미지를 입게 된다.그러나 빈번하게 사용하는 것은 아니니 그때 그때마다 HP 관리를 철저히 해주고 따뜻한 가호를 사용해 화속성 대미지를 감소시켜 주면 된다. 이후 파티의 힘을 모아 데하비의 HP를 완전히 소거해버리면 레이드는 끝이 난다.   

노련한 브란야카

노련한 브란야카 편집


1. 진입로 정리

노련한 브란야카를 레이드하려면 진입로 정리에 특히 신경을 써야한다.
진입로는 노련한 브란야카와 전투를 벌이는 주요 격전지가 되기 때문이다.

     

노련한 브란야카가 있는 암굴로 가려면 이곳을 지나야한다.

 통로 안에는 나가란트들이 경계를 서고 있다.

 

     

로밍 몬스터를 따라 안으로 들어가보면...

진입 통로의 끝에서 용족 수호석을 발견할 수 있다. 

 

진입로에 다수의 나가란트가 포진해 있지만 드문드문 떨어져있어서 한 덩이씩 순차적으로 처리하며 전진하면 된다.
진입로 초입부에 있는 로머 1마리와 통로 끝 부분의 로머 2마리만 주의한다면 큰 손실 없이 진입로를 장악할 수 있다.

진입 통로의 맨 끝에는 용족 수호석 하나가 스폰되는데 이곳에 나가란트 두마리가 스폰되어 있다.

이곳까지 모두 정리했다면 진입로 정리가 끝났다고 판단해도 무방하다.

     

로머가 가버리면 입구부터 차례로 정리를 시작한다.

빠른 풀링과 빠른 처리가 생존을 좌우한다.

 

     

혼자 있는 무장 전사는 손쉬운 적!

다음 차례는 로밍 몬스터 정예 돌격투사!

 

     

통로 깊숙한 곳에 있는 호법사도 처리하자.

용족의 기운을 처리하고 호법사를 일점사 하자.

 

     

전방에 보이는 나가란트들을 하나씩 끌어와 처리하자.

진입 통로의 끝을 알려주는 용족 수호석. 

 

 

2. 노련한 브란야카 풀링

노련한 브란야카에게는 활을 이용한 풀링이 매우 효율적이다.
진입로 부분의 몬스터를 모든 제거한 상태에서 브란야카에게 화살을 몇발 날린 후, 상급 질주의 주문서를 사용해 진입로를 따라 도망오면, 따라오던 자잘한 나가란트는 모두 돌아가고 브란야카만 덩그러니 진입 통로에 남게 된다.
이 시점부터 본격적인 노련한 브란야카 레이드가 시작된다.

     

상급 질주의 주문서를 소모한 다음 화살을 날리자.

진입 통로 중간까지 도망오면 브란야카만 남게 된다.

 

 

3. 노련한 브란야카 처리

브란야카는 HP 75%가 되기 전까지 강공을 주로 사용하면 플레이어의 파티를 공격해온다.

그러다가 HP가 75% 선이 되면 신성한 폭발이라는 스킬을 사용한다. 이 스킬은 일정 범위 안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대미지를 주고 자신의 HP를 회복하는 기술로 사실상 레이드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노련한 브란야카는 이 스킬을 시전한 후, HP가 50%가 되는 시점까지 강공과 넒은 연타가 반복되는 단조로운 공격을 해온다.

     

신성한 폭발에 명중된 플레이어

분노의 파동을 캐스팅 중인 브란야카


그러나 HP가 50% 되면 분노의 파동 I을 시전하여 플레이어 파티에게 강력한 대미지를 선사한다.

이 스킬에 명중되었을 경우, 판금기준으로 2300 정도의 대미지가 들어온다. 분노의 파동에 적중되면 플레이어의 공격력은 일시적으로 감소하고, 주기적으로 도트 대미지를 입게 된다. 뒤이어 스킬 분노가 브란야카로부터 터져나온다.
스킬 분노는 브란야카의 공격력을 상승시키는 한편, 플레이어에게 판금 기준 1400 정도의 대미지를 주는데, 브란야카의 HP가 25%가 되는 시점까지 반복 시전된다.

     

분노를 시전하는 브란야카. 이것에 맞으면 매우 아프다.

성스런 파동에 맞으면 바닥에 넘어지고 대량의 HP가 소멸된다.

 

HP가 25%가 되면 노련한 브란야카는 성스런 파동 스킬을 다시금 시전한다.
이때부터 노련한 브란야카는 성스런 파동과 분노를 반복시전하여, 플레이어의 파티를 상대로 높은 대미지를 산출해낸다.
하지만 레벨 45 근처의 6인 파티라면 큰 무리 없이 이를 극복하고 브란야카를 처치할 수 있다.

대법사 브라슈나

대법사 브라슈나 편집

대법사 브라슈나 레이드는 평균 Lv 47 파티 3팀으로 공략하는 것이 안전하다.

대법사 브라슈나는 광역 공중 속박과 낙수로 이어지는 연계기를 주로 사용하며, HP가 일정 수치가 되었을 때, 충실한 부하라는 정예급 몬스터 불의 정령을 4마리 소환한다. 일정 시간이 흐를때마다 주기적으로 충실한 부하는 1마리씩 추가되며, 이는 브라슈나의 HP가 25%이하로 내려갈때까지 반복된다. 충실한 부하는 광역스킬인 넓은 일격파동을 사용하는데. 이는 판금 기준으로 800가량의 대미지를 산출한다. 고로 이들을 따로 분리해서 처리하지 않으면 파티 전체가 위험해진다.

안전한 레이드를 원한다면 파티마다의 역할을 지정해서 레이드를 진행 하는 것이 좋겠다.

 

 

1. 진입로 정리

진입로 근처는 다수의 법사계열 나가란트로 채워져있다.

그러나 사이사이의 간격이 넓은 편이라 풀링을 하는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는 편이다.

일보 전진과 일보 후퇴를 반복하면서 차례로 진입로를 정리해 나가면 진입로 정리는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브라슈나가 있는 암굴로 가는 진입로

넓은 간격을 두고 나가란트들이 포진해 있다.


 

2. 대법사 브라슈나 풀링

대법사 브라슈나를 풀링하기 위해서는 브라슈나가 기거하는 암굴을 지키는 제52 나가란트 정예 호위투사를 시작으로

암굴 우측편에 있는 나가들을 대부분 처치해야한다.


이 작업을 모두 마쳤다면, 브라슈나에게 지속적으로 화살 공격을 퍼부으면서 진입로 입구쪽으로 도망을 치자. 이때 상급 질주의 주문서를 사용한다면 좀 더 안전한 풀링이 가능하다. 진입로 입구 쪽의 삼거리에 다다를 쯔음, 대법사 브라슈나는 혼자 남게 되고, 본격적인 레이드가 시작된다.

     

바리케이트 근처의 나가들을 하나씩 정리.

암굴 깊숙한 곳에 있는 나가들도 끌어내 처치하자.

 

     

브라슈나에게 화살 한발을 선물해주자.

이제 남은 일은 진입로 입구를 햐해 열심히 달리는 것뿐.


 

3. 대법사 브라슈나 처리

대법사 브라슈나는 화염, 깊은 수면, 화염족쇄 등의 스킬을 사용해 플레이어의 파티를 공격해온다.

화염 스킬의 경우 랜덤하게 지정된 플레이어에게 시전을 하며, 이에 명중된 플레이어는 판금 기준으로 3000가량의 대미지를 입고 도트 대미지를 통해 추가적인 HP손실을 겪게 된다. 깊은 수면의 경우 전방위 범위 스킬로 브라슈나 가까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는 수면 상태가 되어버린다.

     

깊은 수면에 걸린 플레이어를 향해 화염을 발사하는 브라슈나.

계속해서 화염을 연사하는 브라슈나. 너무한거 아냐?

 

     

HP 60%가 되자 화염족쇄를 시전하는 브라슈나.

동시에 충실한 부하 4마리가 소환되었다.

  

     

점점 늘어나는 충실한 부하

쓰레기 분리 수거하듯 종류별로 탱킹하자.

 

이러한 브라슈나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대법사 브라슈나의 HP를 75%까지 끌어내리면, 브라슈나는 불꽃 뿜기를 시전하며 충실한 부하를 소환하기 시작한다. 처음엔 4마리를 소환하고, 일정 주기마다 1마리씩 추가 소환하는데 이 주기는 매우 짧은 편이다. 게다가 소환된 충실한 부하는 정예급 몬스터로 범위스킬 넓은 일격 파동을 사용한다. 이 스킬을 판금 갑옷 장착 캐릭터가 맞으면 800 가량의 대미지가 산출된다. 고로 이들을 따로 분리해서 처리하지 않으면 파티는 모두 전멸에 이르게 된다. 2-3개의 파티로 사냥을 진행하는만큼 그 역할 분배는 매우 중요하다. 한 파티는 브라슈나를 다른 파티들은 충실한 부하를 전담해서 처리하는 것이 좋다.

 

HP가 50%까지 내려가면 브라슈나는 충실한 부하의 소환을 멈추고 신성 부유와 폭발, 생기흡수,낙수 스킬을 반복한다.

이중에서 가장 주의 해야할 것은 생기흡수. 이것에 명중되면 3500가량의 HP가 소멸되고 지속적으로 SP에 타격을 입게 된다.

     

신성부유에 폭발 생기흡수 종합 선물 세트.

낙수까지 맞았다면, 생의 끝을 경험하게 될것이다.

 

HP가 25%까지 내려가면 브라슈나는 플레이어를 상대로 뜨거운 정령화라는 상태 이상 스킬을 걸어온다.

이 스킬에 명중된 플레이어는 상급 불의 정령으로 변하게 되고 혼돈 상태가 되어, 필드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게 된다.

이 스킬에 걸리면 상급 치유 물약을 먹을 수도 없기 때문에, 전적으로 치유성의 도움에 의지해야한다.

 

     

뜨거운 정령화에 맞으면 불의 정령이 되어버린다.

의지와는 상관없이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는 플레이어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브라슈나의 HP를 0%로 만들어 버리면 브라슈나 레이드는 막을 내린다.

 

지휘관 기티무카

지휘관 기티무카 편집

인드라투 요새나 부군단장 하누만을 만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넘어야하는 네임드 몬스터로, 부군단장 하누만을 처치하는 것보다 더 힘들다고 정평이 나있다. 최소 1포스는 되어야 레이드 진행이 가능하며, 신성부유와 낙수 화염족쇄로 이어지는 강력한 연계기는 단단한 수호성의 방어도 간단히 무너뜨리는 힘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무서운 것은 기티무카의 HP가 25%쯤 남았을 때 시전하는 뜨거운 정령화이다. 이 스킬은 플레이어를 혼돈 상태로 만든다. 기티무카의 마법으로 인해 불의 정령으로 변한 플레이어는 던전 이곳 저곳을 뛰어다니며 대량의 애드를 내게 된다. 이는 상급 치유물약으로 풀 수 있는데, 기티무카가 이 스킬을 계속적으로 사용하므로, 사용 시간 쿨타임이 30초인, 상급 치유물약으로는 한계가 있다.

치유성의 재빠른 반응이 없다면, 이곳은 유저들의 무덤이 될 것이다.

 

 

1. 진입로 정리

포스의 힘 앞에서 4 링크 몬스터 쯤은 매우 나약한 것! 

적어도 1 포스가 모여야 기티무카 레이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진입로 정리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6인 파티로는 뚫기 힘들기로 정평이 난 기티무카 앞의 4링크 나가란트도 포스라면 아주 간단히 꺾어낼 수 있다.

빨간 점선으로 표시된 영역은 기티무카 레이드를 위해 반드시 청소되어야 하니 기티무카를 잡아보려는 포스라면 반드시 이 지역을 장악해야한다.

 

 

 

 

 

 

2. 지휘관 기티무카 풀링

지휘관 기티무카 근처의 4링크 나가란트를 모두 물리치고, 기티무카에게 화살을 날려 빨간 점선 표시된 영역의 정중앙으로 끌어오자. 기티무카 옆에 붙어있던 두마리의 나가란트는 제자리로 돌아가게 되고 지휘관 기티무카만이 홀로 남게 될 것이다.

     

지휘관 기티무카만 풀링해서 빼오자.

따라오는 와중에서 불꽃뿜기를 시전하는 기티무카


 

3. 지휘관 기티무카 처리

지휘관 기티무카는 자신의 HP가 60%가 되기 전까지는 화염과 깊은 수면을 이용해 평이한 공격을 해온다.
하지만 HP 게이지가 60%가 되면 불꽃뿜기를 시전하면서, 충실한 부하(상급 불의 정령) 4마리를 불러내고 본격적인 전투를 시작한다.

     

깊은 수면에 걸린 플레이어

수면 상태의 플레이어에게 화염 스킬이 시전된다.

 

     

충실한 부하들이 소환되고....

아수라장이 된 필드 위에 기티무카의 신성 부유가 시전되었다.


이때부터 지휘관 기티무카는 자신의 대표 스킬 신성부유와 낙수, 생기흡수로 플레이어를 공격해온다.
이 3연타 스킬에 맞으면, 공중 속박 상태로 대량의 도트 대미지를 맞아가면서 그대로 죽어간다.

플레이어들은 이때부터 역할을 분담해야한다. 일부는 기티무카가 소환한 충실한 부하들을 두마리씩 끌어내, 외진곳으로 가서 계속적으로 처치해야하며, 나머지는 기티무카를 공격해야 한다. 기티무카의 스킬들은 단단한 수호성마저 그대로 쓰러져버릴만큼 엄청난 대미지를 뽑아내기 때문에, 한순간이라도 방심을 하면 그자리에 날개를 펴야한다. 게다가 그 범위가 매우 넓어서, 넓은 공간을 확보해야 기티무카를 안정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

     

이어지는 스킬 생기 흡수! 대미지 3000을 상회하는 스킬이다.

공중에 매달린 채 갖가지 스킬이 폭사 되었다.

 

레이드 진행 중에 충실한 부하 처치를 맡은 파트가 무너지거나, 기티무카 공격진이 무너지면 레이드는 사실상 끝난 것과 다름 없다.충실한 부하의 경우 일정 시간마다 1마리씩 계속적으로 추가 되기 때문에, 이를 원활하게 제거하지 못하면 기티무카 공격진은 힘없이 허물어지게 된다.또한 기티무카 공격진이 기티무카의 HP를 효율적으로 깎아내리지 못하면, 충실한 부하를 잡아내는 것이 무의미하다. 한순간이라도 소홀해지면, 지휘관 기티무카는 대량의 HP를 회복하기 때문에 잠시라도 공격의 고삐를 늦춰서는 안된다.

 

만약 기티무카의 HP를 25%까지 깎아내렸다면, 플레이어들은 기티무카의 새로운 일면을 보게될 것이다.
기티무카는 무작위로 근처의 플레이어에게 뜨거운 정령화 스킬을 시전하여 불의 정령으로 변신시킨다.

     

이젠 플레이어마저 화염의 정령으로 변신시키는데...

오늘부터 우리의 이름은 애드성! 


언뜻 상급 치유의 물약을 먹으면, 데바의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 같지만, 정령으로 변해버린 플레이어는 상급 치유의 물약을 클릭할 수 없기 때문에, 전적으로 치유성의 광역 상태 이상 회복 스킬에 의지해야 한다.이 경우 치유성의 적대치가 순간적으로 급증해, 몬스터의 집중 사격을 받을 수 있으니 수호성전우 보호 I을 시전해주는 것도 좋겠다.

 

이 모든 과정을 이겨내고 지휘관 기티무카의 HP를 모두 소거시키면, 기티무카 레이드는 막을 내린다.

물론 운이 따라준다면 유일 등급 아이템을 얻는 기쁨도 누리게 될 것이다.

부군단장 하누만

부군단장 하누만 편집

크랄투마그나 동굴의 마지막 보스 부군단장 하누만. 평균 Lv 47이상의 파티로 3파티면 무난히 잡을 수 있다. 

기절타와 주변 물리치기 강습으로 이어지는 콤보 스킬이 위협적이긴 하지만, 체감상 대법사 브라슈나, 지휘관 기티무카보다는 레이드가 편하다. 

 

 

1. 하누만 풀링

부군단장 하누만을 도발하여 인테르디카 차원의 문 우측에 있는 언덕으로 데리고 가자.

이곳은 몬스터의 스폰이 없는 안전지대로,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부군단장 하누만을 처리할 수 있다.

동선 상에, 걸리적 거리는 몬스터가 없기 때문에 풀링은 매우 쉬운 편.

     

부군단장 하누만을 치이링링이 있는 언덕으로 올려놓자.

언덕위는 몬스터 스폰이 없는 안전지대!

 

2. 하누만 레이드

부군단장 하누만은 다른 네임드 몬스터와 다르게 HP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는 편에 속한다.

하누만은 처음부터 주변 물리치기나 강공 강습 같은 강력한 스킬을 시전한다.

     

주변 물리치기를 캐스팅하는 하누만

주변 물리치기에 이어 강습이 연계기로 들어온다. 

 

주변 물리치기는 전방이 스킬로 곧바로 강습 스킬이 이어진다. 이때 강습 스킬을 맞게 되는 것은 두번째로 높은 적대치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이다. 이 두 방을 모두 맞으면 판금 기준으로 3500가량의 HP 손실을 입게 된다.

이 스킬은 항상 연속기로 들어오기 때문에 주변 물리치기를 맞았다면 곧바로 비약 계열의 물약을 소모해서 HP를 순간적으로 채워야한다. 

     

기절타를 캐스팅하는 하누만

충실한 부하 2마리가 스폰되었다.

 

만약 하누만이 기절타를 캐스팅한다면, 몬스터 소환도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상해도 좋다.

기절타는 판금 갑옷 장착 플레이어 기준으로 2000가량의 대미지를 입히고 정예 등급의 몬스터인 충실한 부하 2마리를 소환하는 스킬이다. 이때 소환되는 몬스터는 드라코뉴트가 대부분인데, 소환 횟수가 3회를 넘어가면 가끔씩 나가란트가 소환되기도 한다.

 

부군단장 하누만의 맹공을 버티며, 하누만의 HP를 25% 까지 끌어내리면 하누만의 새로운 면모를 볼 수 있다.

이 시점에서 하누만은 분노의 화염우를 시전하여 주변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화속성 대미지를 입히고, 강습, 밀어앉히기 스킬을 자주 시전한다.

 

     

강습을 시전하는 하누만

강습과 함께 데바의 정신 세계가 시전되었다.

 

     

상급 치유 물약을 사용하면 ...

데바의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다.

 

이때 강습은 데바의 정신 세계 스킬과 같이 시전되기 때문에, 겉으로는 강습으로 보이지만 두개의 스킬이 동시에 들어오는 것이니 유의하자. 강습도 매우 아프지만 데바의 정신 세계에 명중되면 쿠쿠(닭)로 변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이는 상급 치유 물약이나 치유성의 스킬로 원상 복귀가 가능하니 쿨타임을 맞춰 번갈아 사용하고 각 파티의 탱커가 교대로 탱킹을 한다면 쉽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하누만의 HP를 모두 소진시키면 하누만 레이드는 막을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