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8-11-24 15:35
조회: 3,655
추천: 1
[추론] 검성에 대한 고찰안녕하세요- 브리트라 천족 검성- 푸른비 라고 합니다. 먼저, 기존 오픈베타 동안은 단 한번도 팁 게시물을 읽어 보지 않았습니다. 그에 관해, 나름대로의 평가와 판단을 하고 있는 와중에- 왜 '추론' 이라고 하였느냐 하면, 몇몇 유저분들의 수차례.. 혹은 몇수십의 테스트로 인한 통계... 그러나, 필연적으로 실제 개발자분이 아닌이상- 그 속속들이 알수는 없으리라 봅니다.
[추론1] 이도류의 공격 스탯은 과연 개별인가? 통합인가? (이도류 장착 스티그마 효율성에 대한 논란)
1. 이도류의 공격력은 양쪽 검이 다르게 먹는다? 물론, 실제적으로 그렇게 보입니다. 하지만, 이미 일반 공격 모션 캔슬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션이 시작된 단계에서 이도류의 양쪽 데미지는 모두 들어 갑니다. 즉, 데미지 판정 수치가 두번이 나오는 것이죠. 여기서 추론할수 있는 것은- 이도류 장착시 별도로 표현되는 두 공격수치는, 실제론 합산한 수치가 전체의 공격력에 해당한다. 라고 볼수도 있습니다.
2. 이도류의 공격속도는 양쪽 속도의 평균이다? 아래 몇사람이 단검+전곤의 경우, 공격속도는 절반이다.. 라고 하셨는데- 실제로 절반이 아닙니다. 즉, 단검/장검/전곤의 조합에 의한 속도는 빠른것들을 조합할수록 더 빠르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추론할수 있는것은- 이도류를 들때 공격속도의 조합(단검/장검/전곤)에 의한 변한 공속이 스킬의 연사 속도에도 영향을 준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3. 이도류의 치명타는 오른손의 치명수치에만 해당된다? 현재 단검+전곤을 가장 추천하는 분들은 이 가설을 바탕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살성이 단검+단검 을 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단검+장검이 가장 위력적이 될것입니다. 옵션에 치명붙는다고 단검쓴다는 분들- 상급 장검은 단검과 치명 옵션이 같은것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애용하는 '장인의 빛나는 강화 타이티니움 장검' 의 경우 치명타 +30 입니다.) 그리고, 기획자들이 바보가 아닌 다음에야- 이렇게 허술한 설정은 할리가 없습니다. 즉 여기서 추론할수 있는것은, 무기의 '치명타'수치는 양손무기의 경우- 양쪽 수치의 합산에 의해 결정된다. 입니다. 그럼으로 단검일수록 더욱더 잦은 치명이 나오는것이지요. (단검+단검을 주로 끼니)
[추론2] 대검인가? 미늘창인가? (스킬은 맥뎀이 높을수록 좋으니, 미늘창이 유리하다?) 성능 좋은 무기를 사용할경우, 당연히 스킬의 데미지는 올라 갑니다. 그리고 스킬의 데미지폭은 게임 정보에서 '정해져'있지요. 그런데 항상 그런 데미지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더 나올때도 있고, 안나올때도 있고- 미늘창과 대검의 공격력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그 '폭'에 있습니다. 고렙몹에 도전해 보신분들은 조금 특이한 점을 느끼셨을겁니다. 물론 그동안 캐릭터 성장에 의한 스킬변동은 있겠지만, 스탯이 고정되어 있는 게임의 특성상- 스탯에 의한 공격력 상승이라고 판단하기 어렵습니다.(리니지 계열의 게임을 해보신분은 아실듯) 몹의 방어력이 동일한 가운데- 같은 공격력으로 때렸을때 데미지가 틀리다- 그럼 남은 수치는 바로 명중력- 이 명중이 높을수록 맥뎀이 터질 확률이 높아진다고 추론할수 있지요. 그래서 고렙몹을 주로 잡으신분은 대검이 좋다고 느끼게 되고, 저렙/동렙 몹을 주로 잡으신분들은 미늘창이 좋다고 느낄수가 있습니다. 왜냐? 명중이 대검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즉 이러한 몇가지 내용을 합산하면- 스킬의 데미지는 스킬고유의 데미지 + 무기의 데미지 + 명중/회피/방어에 의한 연산에 의한 것이다. 라고 추론이 가능해집니다. 한가지 모태자면, 명중이 높을수록 그 무기가 가진 최고 데미지를 높일수가 있고, 또한 그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명중의 효율이 달라진다고 추론할수 있겠습니다..
[추론3] 대검/미늘창 Vs 이도류 과연 선택은? 대검과 미늘창의 효율에 대한 추론은 [추론2]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상대적인 관점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이도류는 상당한 페널티를 안고 있습니다. 1. 범위형 연계 스킬을 쓸수 없다는점 과연-
1. 양손보다 높은 공격력을 보유할수 있다.(추론1) 위 두 1/2 추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추론을 이끌어 내자면- 더군다나, 아이온 홈페이지의 파워북을 자세히 보시면 검성의 장비 소개글에.. "만약 성능이 뛰어난 장검을 입수했다면 스티그마를 통해 양손 무기 장착 스킬을 습득한 뒤, 장검을 양손으로 들어 높은 공격력을 유지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 아래 몇분 글을 보니, 30만 투자해서- 창 버리고 이도류를 장착했더니 허접이다. 라고 말씀하시더군요. 제가 쓰고 있는 무기가, '장인의 빛나는 강화 타이타니움 장검(Lv.30 치명+30)' 과 '빛나는 비룡의 장검(Lv.29 공+12, 치명+22)' 입니다. ... 본 내용은 어디까지나 [추론]의 글이며, 개발자의 입장과 게임 시스템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낸 결과입니다. 끝으로- 여기분들의 글을 100% 믿지는 마시고, 본인이 체감하는 스타일- 그리고 적합한 스타일을 찾아내는것이 최고의 캐릭터를 구성하는 길이며, 또한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현재 무기 셋팅은-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며- from.푸른비
보태기.. 브리트라 천족 여러분- 금속 무기/방어구(판금/사슬) 제작 대행및 판매합니다. 화요일 오시면 귓날려주세요.. ㅡㅡ;
EXP
3,094
(73%)
/ 3,201
|
푸른비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