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온 개발실입니다.

2022년 새해 아이온 클래식 개발실 첫 인사드립니다.

2020년 11월 11일 아이온 클래식 오픈 이후 저희의 생각보다 더 많은 데바 여러분께서 돌아와 주셨고, 클래식 서버에서 1년이 넘는 시간을 함께해 주셨습니다. 
항상 부족함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시는 데바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보답하기 위해 아이온 개발실은 업데이트와 라이브 케어에 좀 더 내실을 기해 준비하려 합니다.

오늘은 현재 개발실에서 준비하고 있는 2022년의 업데이트 방향성과 저희의 의도, 그리고 2월 16일 진행 예정인 2.2 업데이트에 대해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첫 클래식 개발자 노트 시작하겠습니다.



아이온 클래식은 단순히 과거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여 서비스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반영하고 아이온다운 플레이를 강화하기 위해 적용되어 있는 시스템과 콘텐츠 배치를 변경하거나 때로는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는 시도도 함께 해왔습니다.

2022년 역시 이러한 기조와 더불어 아이온의 본질을 제공해 드리겠다는 것을 가장 1순위로 생각하며 개발, 서비스하려 합니다. 이를 진행함에 앞서 데바 여러분들께 가장 먼저 말씀드려야 하는 중요한 내용이 앞으로의 업데이트 계획과 방향성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현재 플레이하는 콘텐츠가 언제 바뀌거나 조정될지, 어떠한 신규 장비가 언제 등장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불안감 없이 안정적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의 업데이트 방향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게임 서비스 제공에 있어 게임 진행이 매끄럽고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임에도 불구하고 순위가 많이 밀렸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 점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개발실에서는 2022년 콘텐츠 업데이트와 더불어 드레드기온에서의 매칭, 매크로 사용 시 원활하지 못한 장비 스왑 등 데바 여러분께서 꾸준히 말씀해 주셨던 문제점들에 대해 순차적으로 꾸준히 개선을 진행해 나가려 합니다.



한참 파밍 진행 중이신 루드라 영웅 무기, 정예 만부장 아이템을 활용할 수 있는 PvP/PvE 할 거리와 이를 좀 더 활발하게 이용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서버별 통합 매칭, 랭킹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티아마트와 의문의 소녀가 펼치는 아이온 클래식만의 스토리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데바 여러분께서는 좀 더 원활한 매칭과 함께 자신의 강함을 증명하고 새로운 이야기를 알아가며 과거와는 또 다른 추억을 쌓아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2.5 업데이트는 단순히 과거 2.5 업데이트의 재현이 아닌 지속적인 편의 기능 및 시스템 개선을 통해 아이온 클래식에서 가장 풍성한 업데이트로 여러분들께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보다 꼼꼼하고 세심한 업데이트를 통해 진정한 용계의 완성을 목표로 클래식의 다음, 미래를 준비하려 합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함에 있어 항상 개발자 노트, 공지 사항 등 여러 방법을 통해 관련 소식을 빠르게 공유, 안내해 드리고 함께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월 16일, 아이온 클래식 서버에 2.2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2021년 11월 용계 업데이트 이후 오랜만의 콘텐츠 업데이트로 1월 26일 진행되었던 짧은 소개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갈증을 표현해 주신 것이라 사료되어 죄송한 마음이 앞섭니다. 2.2 업데이트 콘텐츠와 더불어 함께 진행할 사항들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데바 여러분께 익숙한 용계 대표 던전인 아라카 오픈과 1~50레벨 구간 성장 콘텐츠의 변화입니다.

먼저, 아라카는 과거 2.5 업데이트에 적용되었던 용계 요새 보물방으로 아름다운 배경의 드라나 농장에서, 바람길이나 상승 기류 같은 기존과 다른 공략 포인트로 인기 높았던 던전입니다.

앞서 1월 26일 아라카 등장 예고를 확인하시고 아라카를 반겨주시면서도 이 시기에 아라카가?라는 동향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라카의 선행 업데이트는 청금 공훈 훈장의 주요 수급처인 필드 퀘스트가 반복적인 구조로 진행이 되어 지루함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상쇄하고 새롭게 추가되는 PvE 활동을 통해 활력을 드리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2년 상반기까지의 아이온 클래식 어비스 최상위 아이템은 정예 만부장으로 아라카 역시 이전의 백금 공훈 훈장이 아닌 청금 공훈 훈장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용계 요새 점령과 무관하게 입장이 가능하며 아라카 추가로 인한 숙제 감성을 최소화하여 피로도를 주지 않고자 주 1회 진행으로 변경하여 적용 예정입니다.

그 외에 파티 인원수를 강제하거나 공략 허들을 높이지 않고 기존 난이도를 그대로 유지하여 제공해 드리려 하며 공략 방법, 내부 요소는 과거 2.5업데이트에 선보였던 던전과 동일한 버전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2월 16일 2.2 업데이트 이후에는 1레벨부터 50레벨 용계 지역 진출까지 게임 내에서 제공하는 미션을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캐릭터 레벨 업이 가능합니다. 

비교적 레벨 상승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30~ 40레벨 구간에서 파티 구성의 어려움과 지루함을 느끼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전에도 이를 완화하기 위해 반복 퀘스트, 악몽과 같은 1인 던전 등을 업데이트하였으나 미비하였던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하여, 미션을 각 레벨에 맞춰 재구성하고, 획득하는 경험치를 큰 폭으로 상향하여 미션을 중심으로 빠른 성장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특히, 성장 구간에서 파티 모집의 어려움과 공략 난이도, 많은 소요 시간 등으로 외면받았던 강철갈퀴 호의 경우 1인 던전으로 변경하여 부담 없이 빠른 공략을 통해 캐릭터 육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개편된 반복 퀘스트를 통해 44레벨 유일 등급 방어구를 파밍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캐릭터를 육성하실 예정이거나 혹은 특정 레벨에 육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캐릭터가 있다면 이번 2.2 업데이트의 성장 구간 개편을 통해 보다 빠르게 용계 필드로 진출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2.2 업데이트 외에도 꾸준히 추가 업데이트를 진행하려 하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다 원활하고 편리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라이브 케어를 진행하려 합니다. 


● 암흑의 포에타
암흑의 포에타는 여전히 많은 데바님들께서 아이템을 파밍하고 즐겨주시는 대표적인 인던입니다.
보다 쉬운 상위 랭크 도전과 공략 시간 단축을 위해 2월 16일 2.2 업데이트와 동시에 암흑의 포에타에 보너스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개체가 추가됩니다.

● 어비스 하층 
2월 16일 2.2 업데이트와 함께 어비스 하층 요새전의 점령 여부가 종족 세력비 책정에서 제외됩니다.
이를 통해 세력비의 불리함을 고려하여 하층 요새를 점령하지 않는 플레이가 완화될 수 있도록 하고 현재와 같이 용족 점령으로 인해 하층 어비스 보물방을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을 개선할 것입니다.

● 어비스 상층 및 파슈만디르 사원
2월 23일 업데이트를 통해 어비스 상층(크로탄, 드키사스, 라 미렌)에서 획득하는 유물과 파슈만디르 사원의 무기/방어구 장비 드롭률이 상향 조정됩니다. 특히 파슈만디르 사원의 경우, 난이도 조정 이벤트에 보내주신 데바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상시 적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이 외 추가 내용
위에 안내드린 내용 외에 오랜 시간을 투자하여 진행이 필요했던 55레벨 상급 스티그마 퀘스트를 단축하고, 성장 구간 던전인 노흐사나 훈련소의 1인화를 진행하여 캐릭터 육성에 어려움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3월 중 상대 종족 지역에서 수행하는 요새 잠입 퀘스트 1종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어비스 장비 파밍을 위한 재료인 청금 공훈 훈장의 주요 수급처는 요새 일일/잠입 퀘스트입니다.
서버 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많은 인원이 같은 지역에 모이면서 퀘스트 몬스터 처치를 위해 대기하거나 상대 종족과의 PvP로 인하여 오랜 시간 동안 퀘스트를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필드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활동이 아이온의 매력이라고는 생각하나 작년 11월 2.0 용계 업데이트 이후 지금까지 약 3~4개월간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플레이 경험이 다소 지루함을 주는 것이 아닌지 우려되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3월 중 상대 지역에서 수행하는 요새 잠입 퀘스트 1종에 대해 지역과 대상 몬스터를 변경하여 새로운 공간에서 다른 활동이 발생할 수 있도록 구현하려 합니다. 동시에 현재 너무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상대 종족 필드에서의 이동에 제약을 주는 관문 수비병 NPC의 능력치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같은 지역에서만 활동하던 체류 인원을 분산시키고 새로운 구간에서 PvP 접점이 발생하여 기존과 다른 양상의 필드 플레이가 나타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데바 여러분의 새로운 용계 공략 및 최적화된 루트 마련, 기존에 없던 필드 활용 플레이를 보여주세요!



3월, 보유하고 계신 장비를 쉽게 교체할 수 있는 장비 스왑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여러 세트의 장비를 보유하신 데바님의 경우 게임 내 매크로 기능을 통해 장비 교체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매크로의 특성상 가끔 장비 교체가 누락되거나 빠르게 대응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아이온 라이브 서버의 경우 미리 준비한 프리셋을 이용해 장비 스왑이 가능한데요. 클래식 서버에서도 이와 동일한 장비 스왑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라이브 서버에 구현되어 있는 편의 기능을 클래식 서버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건의 사항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안타깝지만 클래식 서버의 특성상 라이브 서버에서 구현되어 있는 편의 기능을 짧은 시간 안에 이식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빠르게 적용해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금번 장비 스왑 시스템과 같이 필요성이 높고 플레이 경험 확장에 큰 도움이 되는 기능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살펴 추가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려 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언제나 아이온 클래식을 아껴주시고 사랑해 주시는 데바 여러분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기대에 부응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내주시는 의견을 빠짐없이 꼼꼼히 살펴 반영하고 관련 개발 사항은 자주 공유드리고 안내해 드리려 합니다. 앞으로도 아이온 클래식에 많은 관심과 말씀 부탁드립니다.
오늘 미쳐 다 설명드리지 못한 다음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다음 노트를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곧 진행될 2.2 업데이트도 기대해 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아이온과 함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아이온 개발실은 데바 여러분과 아이온에 항상 진심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