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콰이링 그레이

http://aion.plaync.com/board/class1/view?articleID=626270

 

 

이번 포스팅은 꽤 복잡해서 글을 쓸까 말까 고민하다가,

어차피 방명록에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아서 작성을 합니다.

많은 분들이... 특히 많은 검성 분들이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안 읽은 분들 있으시면 좀 말해서 읽어보라고 알려주세요......

그럼 시작합니다.

*   *   *


이번 포스팅의 시작은 물리방어에 대한 개인적인 궁금증으로 시작됐으며,

그 전에 앞서 '평타와 스킬데미지는 어떻게 산출되는가?' 를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을 시작합니다.



우리는 흔히 말합니다.


흰공. 녹공. 치명타.


검성은 흰공이 높아야 한다. 흰공이 높으면 스킬 데미지가 쌔진다.

평타를 많이 사용하는 살성은 녹공도 높아야한다. 녹공은 스킬 데미지에 단순히 +되어 계산된다.

치명타는 높을 수록 좋다. 치명타 1500쓰는데 빵빵 터진다더라. 치명타보단 공격력이 우선이다.


이런 저런 이야기가 많습니다만, 이 사실관계에 대해서 명확하게 아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흰공이 높아야 하는 지.

 녹공은 효율이 떨어지는 지.

 치명타는 일정수치를 맞춰야 하는 지.


이 포스팅 시리즈에서 이야기 할 주제는 이런 내용들입니다.


일단 이걸 설명하기 위해선 데미지가 산출되는 공식에 대해서 먼저 알 필요성이 있습니다.


데미지산출공식={( 무기데미지( 베이스스탯/100+무기마스터리/100+버프/100+녹공+스킬데미지*치명타배율-물리방어/10 } * PvP공격력 * PvP배율


여기서 오늘 다룰 내용은 물리방어 이전 치명타 배율까지 이므로,


데미지산출공식={( 무기데미지( 베이스스탯/100+무기마스터리/100+버프/100+녹공+스킬데미지*치명타배율 -물리방어/10 }  * PvP공격력   * PvP배율 


가 되겠습니다.


자. 벌써 어지럽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를 들어보죠.





이 우레의 미늘창을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레창은 386-718의 데미지를 갖습니다.

이 둘을 더하면 1104가 나오고 이를 나누면 552가 됩니다.

즉 우레창의 흰공은 552가 됩니다.


베이스스탯의 경우 검성은 힘이 115입니다.

115/100이므로 백분율로 15%의 데미지가 추가로 들어가고 이를 계산식으로 바꾸면 0.15가 됩니다.


무기마스터리는 모든 직업이 마찬가지지만 4단계까지 배우고,

이 마스터리의 추가값은 8%입니다. 8/100이므로 이를 계산식으로 바꾸면 0.08이 됩니다.


버프의 경우 검성 자체버프로만 따져야하는데,

돌자는 상시킬 수 있는 상황이 아니므로 일단 계산식에서 제외시키겠습니다.


녹공의 경우 우레창에 공격력 70이 붙어있군요.

여기에 검성의 경우 전투준비라는 활성스킬이 있습니다.

흰공의 15%를 녹공으로 뻥튀기시켜주므로 최초에 계산했던 무기흰공 552의 15%인 83(반올림)을 추가합니다.

따라서 녹공은 70+83=153이 됩니다. 전준의 PC추뎀은 여기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스킬데미지는 툴팁에 표시된 데미지를 보시면 됩니다.

이 툴팁데미지는 흰공에 따라 변화하므로 포함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데미지에 따라 일정하게 변화하고 최종수치에서 더하면 되기 때문에 영향은 없습니다.


마지막 치명타배율.

미늘창의 치명타배율은 1.8배 입니다.

평뎀이 1,000이라면 치명타가 터졌을 때 1,800의 데미지가 들어간단 뜻입니다.

관련 실험은 파워북 치명타배율실험 에서 확실하실 수 있습니다.


자. 재료는 모두 구했으니 이제 조립을 해봅시다.


데미지산출공식={( 무기데미지( 베이스스탯/100+무기마스터리/100+버프/100+녹공+스킬데미지*치명타배율

데미지산출공식={( 552( 115/100+8/100+0/100+153+스킬데미지*1.8


이를 계산하면 

우레창의 평타데미지는 832. 치명타데미지는 1498이 산출됩니다.


자. 하지만 우리는 검성이죠?

검성이 검쓰레기에서 그나마 검레기/검팡이로 숨쉴수 있는 스킬. 돌자로 계산해봅니다.


돌자시 우레창의 평타데미지는 1274. 치명타데미지는 2292가 산출됩니다.

2돌자시는 각각 1715. 3087이 산출됩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자. 근데 끝까지 읽어보니 좀 이상한거 같죠?


'난 창 말고 풀템 다 끼고 있어도 데미지 저렇게 안들어가던데?'


맞습니다.

저렇게 데미지가 들어가면 안그래도 순삭인 게임이 더 끔찍해지겠죠.


앞서 살핀건 모든 데미지를 더하는 데미지 산출의 일반론이었고,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이 바로 이 데미지를 경감시켜주는 물리방어와 PvP데미지. 그리고 PvP스킬배율입니다.

요즘 뜨고 있는 서약물방셋에 대해서도 함께 다룰 예정입니다.


일하다가 잠깐 머리 식힐 겸 포스팅했는데 30분 넘게 썼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꼭! 꼭! 주변 지인분들... 특히 검성분들한테 읽으라고 말 좀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무기별 데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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