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이의 초보 궁성의 육성 레포트

 

필자 : 사크미스 서버 1성장교 35궁성 다운이

 

목   차

 

1. 궁성의 특성과 역할의 이해

2. 저 레벨 궁성의 스킬트리

3. 저 레벨 궁성의 무기

4. 저 레벨 궁성의 방어구 및 악세사리

5. 저 레벨 궁성의 스티그마

6. 저 레벨 궁성의 마석세팅

7. 저 레벨 궁성의 신석

8. 저 레벨 궁성의 소모품 준비

9. 저 레벨 궁성의 어비스 포인트 작업

10. 필자의 결론 및 후기

 

 

1. 궁성의 특성과 역할의 이해

궁성은 장궁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원거리 공격형 직업이다. 화살을 발사하여 상대방을 공격하는 스킬을 공격의 핵심이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상대방의 정상적인 공격을 방해하는 덫 스킬류와 메즈/디버프 스킬류, 자신의 공격을 강화하기 위한 눈 스킬류, 일정 거리 내로 상대가 들어왔을 시 단검 혹은 장검으로 무기를 바꾸어 공격할 수 있게 근접 공격 스킬을 갖고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비록 화살 스킬류와 눈 스킬류, 메즈/디버프 스킬류를

제외한 덫 스킬류와 근접스킬류는 효율성이 지극히 떨어져 사용되지 않고 있다. 궁성의 특성은 상대방에게 근접을 허용하지 않고, 원거리 공격을 통하여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이 특성으로 볼 수 있다.

궁성의 특성에 따르면, 궁성의 역할은 원거리 공격을 통한 파티의 근접 딜러의 지원, 덫스킬류를 이용한 마도성 메즈의 지원으로 볼 수 있다. 파티에서의 궁성의 지위는 매우 낮은 편이며, 이는 궁성이 사용하는 스킬류가 파티플레이에 적합하지 못한 스킬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또한 궁성에게는 파티원 전원에게 이로운 강화스킬이 부재하여 고 레벨 지역에서의 궁성의 파티 사냥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2. 저 레벨 궁성의 스킬트리

저 레벨의 개념은 40이하의 궁성을 이야기 하며, 저 레벨 궁성은 고 레벨 궁성과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이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궁성의 주력 화력스킬들은 30대에 완성이 되어지며, 이는 타 직업의 pvp시 사용되는 스킬의 미완의 이유와 더불어 30레벨 급의 전 케릭중 궁성의 강세로 이어진다.

저 레벨 궁성(이하 궁성)의 기본 스킬트리는 강습화살과 파열화살과 저격, 연사, 나선화살로 이어지는 연속스킬이 주를 이룬다. 화살류의 공격스킬은 매우 쿨 타임이 긴 편이며, 이는 지속적인 딜링의 불가능으로 이루어진다. 이로 인해 궁성의 pvp는 두 종류의 양상을 띄게 된다.

1) 강습-파열의 상급 랜덤 데미지를 이용한 단기적인 전투

- 이 양상은 강습-파열 스킬의 랜덤 데미지가 매우 높게 떴을 시, 상대방을 극딜로 밀어붙이고, 수면화살과 침묵화살을 이용. 상대가 다른 강화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빠른 시간 내에 상대방을 제압하는 양상이다. 주로 체력이 약한 궁성, 살성, 호법성, 치유성에게 이러한 양상의 전투가 자주 벌어진다.

2) 거리유지와 평타를 이용한 장기적인 전투

- 이 양상은 라이칸 변신, 상급 질주의 주문서, 상급 광풍의 주문서, 이동속도 향상 신발, 비행속도 향상 방어구를 이용하여 자신의 이동속도가 상대방 보다 빠를 경우, 상대방과의 거리를 최대한 유지하여 장기적인 전투를 통해 상대방을 제압하는 양상이다. 주로 독화살을 이용한 도트 데미지를 꾸준히 주며, 평타 넉백을 통한 거리유지, 끊임없는 점프샷을 이용하여 상대를 제압하는 경우이다. 주로 체력이 강한 수호성과 검성에게 이러한 양상의 전투가 벌어지며, 사거리 25미터를 유지하면 제압이 가능한 마도성과의 전투에서도 이러한 장기전이 벌어지기도 한다. 또한 사냥에서는 주로 정예 솔로플레이에서 이러한 사냥방식을 이용한다.

 

위 두 가지의 전투양상에서 강습-파열, 저격-연사-나선, 침묵화살, 수면화살의 스킬의 배분은 비슷한 양상을 보이며, 침묵화살과 수면화살을 사용하는 시기가 상대방과의 전투에서 승패를 좌우할 만큼 큰 차이를 보인다.

침묵화살의 경우 상대방이 마도성인 경우 선 강-파, 후 침묵의 스킬트리를 사용하는 유저와, 선 침묵, 후 강-파를 사용하는 유저가 존재한다. 상대방이 체력이 적어 궁성의 모든 스킬을 사용 시 상대가 제압이 가능한 경우에는 선 침묵, 후 강-파가 더 효율적으로 볼 수 있겠다. 상대방이 사제계열, 즉 호법성과 치유성의 경우에는 대부분 침묵은 공격스킬을 몯 사용하고 수면화살을 사용한 이후, 치유스킬을 막고 수면을 깨우는 용도로 사용된다.

수면화살의 경우 상대방에게 모든 스킬을 사용하였으나 상대가 죽지 않는 경우에 자신의 쿨 타임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이를 제외한 경우에서는 상대방을 피해 도주하는 경우 도주 시간을 벌기 위한 용도, 혹은 사냥시 보조메즈로 사용되기도 한다.

 

 

3. 저 레벨 궁성의 무기

30레벨 ~ 40레벨의 구간의 궁성의 무기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먼저 궁성에게 유용한 옵션에 대해서 서술해 보도록 한다.

 

1) 공격력 : 공격력은 평타 공격력과 스킬 공격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치이다.

2) 명중 : 상대방의 방어 패시브(회피, 무기방어, 방패방어)를 무시하는 수치이다.

3) 공격속도 : 스킬모션에 영향을 주는 수치이다.

4) 물리 치명타 : 치명타 발생을 결정짓는 수치이다.

5) 마법적중 : 메즈스킬(수면화살, 침묵화살)과 덫 류의 적중을 결정하는 수치이다.

 

위의 수치중 공격 속도는 고정 수치이며, 기타의 수치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활로 볼 수 있다. 특히 pvp의 경우에서는 명중의 수치는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이 외의 추가 옵션에서는 다양한 옵션이 존재하나, 이 중 공격속도 , 공격력, 물리치명타, 명중 옵션을 최 우선적으로 보는 옵션으로 볼 수 있다.

 

다음은 필자가 임의적으로 선정한 30대 장궁의 10대 순위이다.

 

1) 혼돈의 장궁 ★☆◆

2) 정예 가디언(아칸) 십부장의 장궁 ★●◆

3) 빛나는 진(건)룡의 활 ★○

4) 섬광의 장궁 ★

5) 크로메데의 장궁 ☆◆

6) 달인의 빛나는 엘름(살릭스) 활 ○◆

7) 백염의 장궁 ☆◆

8) 심판(사탄)의 장궁 ◇◆

9) 천사장의 장궁 ◇◆

10) 진(건)룡의 활★○

 

★ : 공격속도 옵션 추가

☆ : 보스 드랍 무기

● : 어비스 보상 무기

○ : 제작 무기

◆ : 유일 무기

◇ : 월드 드랍 무기

 

 

혼돈의 장궁의 경우에는 천족의 엘테넨, 키올라신전의 드랍템이지만 매우 희귀한 장궁으로 볼 수있으며, 상당히 구하기 어렵고 고가의 무기이기에 부유한 유저가 아닌 이상에는 구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예 십부장의 장궁은 아직 미 구현된 상태지만, 앞으로 추가되는 1.5 업데이트에서 공격속도 15%의 옵션을 가진 최고의 활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격속도는 그만큼 매우 중요하며 앞으로 점프 모션캔슬의 패치가 이루어질 경우 공격 속도의 옵션은 궁성의 장궁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중요 옵션으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4. 저 레벨 궁성의 방어구 및 악세사리

궁성의 방어구는 가죽과 로브계열을 착용할 수 있다. 하지만 로브 계열의 방어구는 물리방어력이 매우 낮아서 주로 사용되는 방어구는 가죽 계열로 볼 수 있다. 방어구의 선택 기준은 첫째는 이동속도, 비행속도, 공격속도 부가옵션이며 두 번째는 생명력 옵션, 세 번째는 기타 옵션으로 볼 수 있다.

이동속도, 비행속도, 공격속도 부가옵션은 전 레벨과 전 직업에 걸쳐서 가장 중요한 옵션으로 꼽히는 옵션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상대방과의 거리를 유지해야하는 궁성의 특성상 이동속도와 비행속도는 절대적인 옵션으로 볼 수 있다. 이동속도는 주로 신발에 존재하며, 간혹 30레벨 데바니온과 같이 풀 세트로 착용했을 시 발동되는 방어구도 있다.

비행속도는 투구와 상의, 하의에 존재하며, 어비스에서 활동하는 궁성유저라면 반드시 맞추어야할 옵션이다.

공격속도는 장갑에 존재하는 옵션이다. 33레벨 달인 장갑과, 30레벨 십부장 장갑에 존재한다.

생명력 옵션은 상대적으로 체력이 약한 궁성에게 유용한 옵션으로 볼 수 있다. 30레벨 데바니온 방어구는 아주 훌륭한 생명력 옵션을 가지고 있다.

그 외 기타 옵션으로는 치명타, 회피, 공격력 옵션 등으로 자신의 활동(전투 혹은 사냥)에 맞추어 세팅한다면 매우 효과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 방어구 옵션 우선순위

1) 이동속도/비행속도

2) 공격속도

3) 마석소켓 개수

3) 생명력

4) 물리 치명타/공격력

5) 회피

 

 

악세사리의 주된 기능은 마법 저항수치와 물리치명타, 비행시간, 명중의 증가로 볼 수 있다. 궁성의 악세사리 선정 기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물리치명타이다. 살성과는 다르게 궁성에게는 물리치명타 상승 패시브가 존재하지 않으며, 이에 일정수준의 물리치명타 수치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악세사리는 물리치명타 옵션이 들어간 악세사리를 구비해야한다.

어비스 포인트로 구매하는 십부장 악세사리의 경우에는 비행시간과 명중, 추가 데미지를 주는 효과가 모두 존재하여 궁성에게는 매우 좋은 악세사리라고 볼 수 있다.

○ 악세사리 옵션 우선순위

1) 치명타

2) PC추가 데미지

3) 생명력

3) 마법 저항

4) 명중

5) 비행시간

 

 

5. 저 레벨 궁성의 스티그마

30레벨의 궁성에게는 스티그마를 사용할 수 있는 개수가 3개로 한정적이며, 여기서 궁성은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스티그마를 선택하여야 한다.

 

1) 수면화살 ★★★★★

2) 침묵화살 ★★★★★

3) 퇴보베기 ★★★

4) 화살폭우 ★★★

5) 올가미 덫 ★★★

6) 투시의 덫 ★★

7) 대자연의 숨결 ★

8) 저격 자세 ★

기타) 축복의 활(1.5업데이트) ★★★★★

 

현재는 수면화살과 침묵화살은 PVP시 반드시 필요한 스티그마이며, 세 번째 스티그마는 퇴보베기, 화살폭우, 올가미 덫에서 선택하는 양상을 보인다. 추후 1.5 업데이트 이후에는 축복의 활 스티그마는 필수적인 스티그마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6. 저 레벨 궁성의 마석세팅

궁성이 사용하는 마석은 크게 세 종류로 볼 수 있다. 첫째 물리 치명타, 둘째 공격력, 셋째 생명력이 그것이다. 그러나 생명력 마석은 아직까지 궁성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마석이다. 추후 등장할 인던이나 심층부 요새전시 보스몬스터의 광역스킬의 데미지의 량에 따라서 궁성도 생명마석 작업을 하게 될 요소는 분명히 존재하나, 많은 궁성들이 생명력 마석을 PVP시 꺼리는 이유는 극딜로 인한 단기적인 전투에 실패했을 시 궁성의 생존율은 지극히 떨어지는 현 궁성의 상황에 의해서 생명력 마석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이와같은 이유로 궁성은 치명타와 공격력 마석을 사용하게 된다. 여기서 마석을 어떻게 세팅하는 비율에 따라서 궁성의 공격력은 크게 차이가 나게 된다. 1.5패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지금의 장궁의 치명타 배율은 약 1.4배로 알려져있다. 한손무기인 장검과 단검에 비해서 매우 낮은 수치지만 이는 1.5 패치 이후 상향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로 인해 현재의 마석 세팅과 1.5 이후의 마석세팅은 조금 차이가 벌어질 수 있으니, 이 점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다음은 물리치명타 마석과 공격력 마석을 조합하는 세 가지 방식이다.

 

1) 선 물리치명타 400 후 공격력

이 방식은 악세사리와 장궁을 세팅한 이후 최종적으로 마석을 치명타 400 수치에 맞추어 세팅을 한 이후, 나머지 남는 소켓을 모두 공격력 마석으로 세팅하는 방법이다. 현재 가장 많은 궁성이 이러한 마석세팅을 하고 있으며, 치명타를 400으로만 세팅하는 이유는 물리치명타 400 수치 이후 치명타 발생확률의 손실이 벌어지기 때문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고 레벨의 궁성들은 350, 260의 치명타 세팅 후 치명타 요리(50상승)과 상급 치명타 주문서(90상승)을 통해 치명타 400의 수치를 맞추기도 한다.

 

2) 올 공격력

이 방식은 사냥을 위주로 하는 저 레벨 궁성에게 알맞은 세팅이다. 평타 데미지가 크게 증가하며, 평타 치명타시 나오는 데미지도 상당히 증가하나, 치명타 발생시 발생하는 장궁의 밀려남 효과가 크게 감소하는 단점이 존재한다. 또한 스킬의 크리티컬 저하로 한방 데미지의 감소 같은 상황도 발생하게 된다.

 

3) 올 치명타

이 방식은 치명타 발생확률의 손실을 감안해 최대한 치명타 발생을 노리는 세팅이다. 하지만 오로지 장궁의 데미지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존재하며, 손실되는 치명타 수치가 있기에 효율이 낮은 편이기도 하다.

 

이 외의 여러 방식의 마석 세팅이 가능하다. 올 회피, 올 마법저항, 올 생명력 등의 다른 궁성들이 사용하지 않는 방식의 마석세팅을 하는 유저도 있으며, 자신의 플레이 방식에 따른 마석세팅은 자신의 궁성을 가장 효율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길로 생각된다.

 

 

7. 저 레벨 궁성의 신석

신석은 크게 세 종류의 신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속성 데미지 신석, 추가 데미지 신석, 상태이상 신석이 그것이다.

 

 

1) 속성 데미지 신석

 

ㄱ. 1% 1880 신석 : 랜덤 강습-파열 데미지의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신석이며, 발동 확률이 매우 낮은 대신 발동을 하게 되면 전사계열을 제외한 직업들에게 승리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크게 높아지는 신석이다. ★★

 

ㄴ. 2% 940 신석 : 사냥과 PVP시에서 동시에 사용하기에 알맞은 신석. 많은 궁성 유저들이 2% 신석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ㄷ. 10% 188 신석 : 사냥 시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신석. 발동 확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2% 신석과 더불어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ㄹ. 20% 94 신석 : 매우 높은 확률로 발동하나, 데미지 수치가 너무 낮아서 PVP를 위해 사용하는 유저는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가격이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주로 라이트 유저들이 봉혼석 대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

 

 

2) 추가 데미지 신석

 

ㄱ. 출혈 신석 : 8% 확률로 10초간 2초마다 71점의 데미지를 주는 신석이며, 발동 이후에는 비행을 할 수 없게 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비행 상태에서 발동 시 지속적인 비행이 가능하다. 그러나 위급한 상황에서 수면화살을 사용했을 때, 수면을 깨우는 역 효과가 존재한다. ★

 

ㄴ. 중독 신석 : 10% 확률로 20초간 2초마다 38점의 데미지를 주는 신석, 출혈 신석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

 

 

3) 상태이상 신석

ㄱ. 마비 신석 : 아이온 최고의 신석으로 꼽히는 마비신석. 가장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만큼 비싼 신석이므로 저 레벨 궁성이 사용하기에는 무리인 신석. ★★★★★

 

ㄴ. 기절 신석 : 사용자에 따라서 평가가 매우 달라지는 신석. 치명타의 밀려남 효과와 같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ㄷ. 실명 신석 : 밀리 계열의 모든 스킬을 빗나가게 하는 효과의 신석. 흙먼지 덫과 같은 효과를 가졌으며, 침묵 신석과 동급의 두 번째로 좋은 신석으로 꼽힌다. ★★★★

 

ㄹ. 침묵 신석 : 법사 계열의 모든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효과의 신석. 침묵화살과 같은 효과를 가졌으며, 발동하면 특히 사제계열에게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

 

ㅁ. 공속 저하 신석 : 상대방의 공격속도를 느리게 하는 신석. 타격을 받기 시작하면 대부분 생존하지 못 하는 궁성에게는 자주 사용되지 않는 신석이다. ★

 

ㅂ. 이속 저하 신석 : 올가미 화살과 같은 효과의 신석. 올가미 화살과 중첩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으나, 기절 신석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에 따라서 평가가 달라지는 신석. ★★

ㅅ. 속박 신석 : 원거리 공격의 특성의 궁성에게는 타 직업에 비해서 매우 효율적인 신석. 많은 궁성들이 이 신석을 사용하며, 특히 근접 계열에게 발동되면 필승을 노릴 수 있게 하는 신석이다. ★★★★

 

 

8. 저 레벨 궁성의 소모품 준비

 

소모품의 종류는 크게 네 종류로 볼 수 있다. 첫째는 물약 류, 둘째는 주문서 류, 셋째는 음식 류, 넷째는 기타 소모품 류이며 각각 준비해야하는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1) 물약

ㄱ. 생명력 관련 물약 : 최상급 생명의 비약, 최상급 생명의 물약, 상급 생명의 신약

ㄴ. 정신력 관련 물약 : 중급 정신의 물약

ㄷ. 비행시간 관련 물약 : 최상급 바람의 비약, 상급 바람의 신약

ㄹ. 상태이상 관련 물약 : 상급 치유의 물약

 

2) 주문서

ㄱ. 이동속도 관련 주문서 : 상급 질주의 주문서

ㄴ. 비행속도 관련 주문서 : 상급 광풍의 주문서

ㄷ. 공격속도 관련 주문서 : 상급 용기의 주문서

ㄹ. 데미지감소, 포획 회피 관련 주문서 : 충격 완화 주문서

ㅁ. 물리 치명타 관련 주문서 : 물리 치명타 향상 주문서

 

3) 음식 류

ㄱ. 치명타 향상 관련 음식 : 칼리돈 고기만두, 산삼절임

ㄴ. 신성력 관련 요리 : 펜넬 오드 젤리, 페레르 오드 젤리

ㄷ. 생명력 관련 음식 : 안킬로틀 스테이크, 류크록 와인 스테이크

ㄹ. 생명력과 정신력 관련 음료 : 루니메 칵테일, 레오피스 칵테일

 

4) 기타 소모품 류

ㄱ. 화살

ㄴ. 키스크

ㄷ. 봉혼석

ㄹ. 부활석

ㅁ. 소생석

ㅂ. 자이프의 혼

 

 

9. 저 레벨 궁성의 어비스 포인트 작업

위의 장비들과 준비물을 모두 갖추었을 시, 궁성의 어포작은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어비스 포인트를 획득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네 분류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방법을 필자(사크미스 1성장교 다운이)의 경험에 빗대어 서술할 것이며, 필자와 다른 방법의 어포 획득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미리 알려드리고자 한다.

 

1) 전투

전투에는 각종 소모품이 매우 다양하게 필요하며, 기본적인 장비가 상대방과 자신이 같을 경우 소모품의 준비에 따라서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매우 많다. 필자의 경우에는 35렙 고정 이후 9~3급까지는 35렙 동급의 상대 진영의 유저와 전투를 하며, 3급 이후로는 오히려 고렙 40 이상의 유저들과의 전투를 통해 어비스 포인트의 차감의 최소화를 노리는 편이다. 35대의 유저들은 고대도시 루, 검의 섬, 아스테리아 요새 인근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40대의 유저들은 라미렌, 드키사스, 크로탄 인근의 용족의 서식지 인근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역으로 심층부에는 50 만렙의 유저들이 매우 많으며, 이들과 전투에는 매우 많은 죽음을 경험하게 되지만, 아주 미량이 어포만 손실될 뿐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가격시 그 상대가 죽을 경우 상당한 양의 어포를 획득 할 수 있다.

시공의 경우에는 엘테넨/모르헤임의 경우 키올라 신전/불의 신전의 길목에서 30대 유저를 만나기 쉬운 편이다. 카이단 본진과 안개갈기 부락은 30레벨 후반의 유저들의 정예 사냥터 이며, 자신이 전투에 상당한 경험을 갖게 되면 도전해 볼 것을 권한다.

2) 어비스 사냥

어비스 사냥은 금전적인 이득과 동시에 어비스 포인트 획득의 일석 이조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사냥에는 경비병 사냥과 일반 필드 몬스터 사냥으로 나뉘며, 경비병 사냥은 대부분 파티 단위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 필드 몬스터 사냥은 경비병 사냥에 비해서 매우 낮은 수치의 어비스 포인트를 획득하나, 상대 종족의 견제가 없을 시 꾸준하게 어비스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일반 필드 몬스터 사냥의 경우 어비스 몬스터가 드랍하는 신성력이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것을 이용, 무한 라이칸 변신을 통한 쌍수 사냥을 하는 유저가 존재한다. 필자의 경우, 30 데바니온 섬광의 단검 쌍수(공속 8%)와 십부장 가죽 장갑(공속 6%) 그리고 천족 라이칸(공속 36%)로 인하여 50% 풀 공속 증가 효과를 이용한 무한 라이칸 사냥을 한다.

 

3) 반복 퀘스트

반복 퀘스트는 어비스에서 받을 수 있는 퀘스트이다. 모든 어비스 관련 퀘스트는 어비스 포인트를 보상으로 주며, 반복 퀘스트의 경우에는 1회 완료시 약 100점의 어비스 포인트를 보상으로 주어준다. 9~2급까지의 반복퀘스트는 매우 비효율적이며, 2급 이후 사냥시 어포 손실이 많고, 전투에서 최우선적으로 사망하는 이유로 인해서 반복 퀘스트를 하게 된다.

반복 퀘스트는 매우 무료한 작업임에 틀림없으나, 급수가 높아질수록 심해지는 상대 종족의 견제를 피해서 어포를 모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많은 유저들이 반복 퀘스트를 통해서 어비스 포인트를 모으고 있다.

 

4) 자동사냥 케릭 사냥

일명 ‘오토작’으로 불리우는 이 방법은 아이온에서 근절되지 않는 오토들을 사냥하여 서버를 깨끗하게 하고, 어비스 포인트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볼 수 있다. 시공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지역에 넘어간 후, 오토들이 많은 지역에서 오토를 죽여 얻는 어비스 포인트는 매우 많다. 저주 시스템 이후 상대 종족의 오토는 시스템적으로 보호받고 있지만, 자신보다 높은 레벨의 오토를 잡을 경우 저주에 걸리는 시간을 조금 늦출 수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약 2만 어포, 약 200명의 오토를 잡았을 경우 1~2시간정도 이후 저주가 뜨곤 했으며, 저주가 걸리면 어비스로 복귀 사냥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어포를 모으면 된다.

필자가 오토작에 대한 글을 올린 이후, 오토들을 지키는 전문 오토 지키미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들의 경우 작업장에서 오토들이 지속적으로 사냥을 못하게 되면 나타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주로 오토 지키미의 경우에는 만렙으로 혼자 다니는 경우가 많으니, 같이 오토작하는 유저를 세 명 가량 모아서 공격 할 경우 제거할 수 있다.

 

10. 필자의 결론 및 후기

상용화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부케로 궁성을 선택하는 유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궁성의 경우에는 다른 케릭에 비해서 매우 많은 패널티를 갖고 있는 직업이기에 많은 유저들이 장비세팅에 대한 고민들을 많이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 레포트가 그런 고민을 하는 초보 궁성 유저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저렙에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꾸준히 노력하면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비스 포인트 작업의 경우에는 매우 많은 준비와 시간, 노력을 요구하는 작업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필자의 경우에는 1성장교를 목표로 두고 어포작을 시작한 이후 하루에도 수십 번씩 죽어가면서 마치 오뚝이와 같이 계속해서 포기하지 않고 어포작을 진행하였다. 어떤 사람의 경우에는 빠르게 어포를 모으는 방법을 요구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어뷰징이 아니고서야 단기간 내에 어포를 모을 수 있는 방법은 찾기 어려우며, 특히 저렙의 경우에는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된다.

궁성은 매우 매력적인 직업이다. 타 직업과는 다르게 무조건 적으로 데미지가 잘 나오거나, 무조건 적으로 수비력이 좋다거나 하는 직업이 아니다. 약한 체력에 느린 이동 속도. 평균적인 데미지. 이러한 모든 불리함을 극복하여야 궁성으로써 자신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 까 생각한다.

 

이 글을 자신의 선택에 후회가 없는 모든 초보 궁성님들에게 드립니다.

- 2009. 7. 26. 사크미스 35레벨 1성장교 다운이 -

 

 

2009. 7. 26. 초판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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