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망한다의 기준을 설명한다면... 회사가 망하거나 해당 게임의 서비스가 중지 하는것이 아니라 그 게임이 가지고 있던

암묵적인 가치나 게임안의 시장이 하락하거나 붕괴까지 가게 되며 그로인한 빈익빈 부익부의 차이는 더욱커지게 되고 결국 게임 이탈자가 급증하여... 결국 매니아층 게임이 되어버리고 만다 ( 단적인 예로.. 외딴시골 초등학교를 생각하면 되겠다. 학교전체 학생들이 몇명밖에 없어서 서로가 서로를 너무 잘알고 아는사람들끼리만 지내는 그런 학교 그이상의 발전이 없는 결국 폐교의 길을 가게되는 그런 학교같은 게임이 되어버리고 만다. ) 망해도 망한것이 아니고 망하지 않았지만 망한거 같은......

그런 매니아게임......

 

 

왜 작업장 때문에 이렇게 되는지 차근차근 한번 짚어보자....

 

우선 작업장이 완벽하게 사라졌다고 가정하자

 

1. 게임안에서 자리잡은 시장의 붕괴는 뻔하다.

 

즉, 제작 재료아이템 고갈, 강화석고갈, 마석 고갈등 다양한 수급아이템의 고갈로인한 아이템 가격급상승!!! 그리고 반대되는 게임머니의 현금화시세 급하락... ( 온라인게임 초보들은 여기서 게임머니수급이 안되니 상승할거라 생각하지만 현실은 정반대다. 오히려 현금화 시세는 급격히 하락한다. 그리고 게임상 시세는 급격히 상승한다. 그 이유는 게임머니를 판매할 작업장들이 사라짐으로서 머니 수급원이 사라지고 스스로 건전한? 게이머들은 자기들이 게임상에서 모은돈을 현금화 하지않는다. 그 이유는 무수히 많은 망한온라인게임을 보면 알것이다. )

 

2. 신규유저 전멸과 기존 유저이탈

 

그로인해 신규유저들은 게임을 시작해도 중랩까지 버티지도 못하고 비싼 아이템가격에 상대적 박탈감을 안겨 접게된다.

( 여기서 반문할사람이 있다 게임머니의 현금화 가격이 싸면 현질하면 되지않느냐고?? 그럼 너네들이 바랬던 작업장의 전멸에 대해 모순이 있지 않나?? 좋다.. 달리말한다면.. 신규유저는 절대적으로 현질을 하지않으면 게임에서 고랩은 커녕 중간도 가지못하기때문에... 상대적박탈감은 더욱더 크다 )

따라서 항상 게임상에는 외딴시골 초등학교 마냥 항상 보는 그놈이 그놈이고 신규유저는 찾아볼수도 없고

결국 마족과 천족은 사이좋은 아랫마을 윗마을 친구처럼 지내게 될듯하다... 그러다 하나둘 졸업하고 떠나면......

남은사람들은 더욱 외로워지고.. 앞날은 안봐도 뻔하지 않나....

 

3. 게임회사의 수익감소로 인한 서비스 둔화

 

한가지 게임을 소개한다면... '메틴' 이란 게임을 소개하겟다.... 아는사람들은 알지만 이게임이 망한건지 아닌지 딱 좋은 예다...

동접유저수가 200명도 안되며 총유저수가 1000명도 안된다는 게임이다... 또한 모든유저가 서로가 서로를 알고 게임내 운영자와도 같이 논다..... 과거 게임의 업데이트는 무려 5년간 단 한차례도 없었다가.... 5년만에 유저수가 100명 이하로 줄어들고 난후

캐쉬탬을 만들어 유료화에서 부분유료화로 전향했다. 그리고 공짜? 니까 다시 사람들이 모이는가 싶었지만... 역시나 그밥에 그콩나물들만 모여 서로 비빔밥을 만들고 있더라지.... 하지만 게임사가 왜 문을 안닫느냐하면.... 그밥과 콩나물들이 꾸준히 캐쉬탬을 소진해주니까.... 게임운영은 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작업장을 반대하는 유저들에게 한마디만 하겠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 당신의 씨알콩때기 같은 의견도 소신이라고 생각하고 말하고 있지만 정말 앞뒤분간 못하는 멍청이에 하나만 생각하고 둘은 모르는 철없는 옆집 철수와 생각이 같은것 같다.  철수는 눈앞에 보이는 엿을 하나 먹기위해 집에가서 엿한트럭 살수있는 티비를 들고 올놈이다. 그게 바로 작업장을 반대하는 당신이다.

 

 

한마디만더....

 

작업장이 없어도 잘돌아 가는게임이 있다?!

 

no...... 단 하나도 없다

 

 

와우?? 와우도 작업장 판친다... ( 와우가 작업장 없다고 말하는 ㅄ들은 도대체 어느나라 ㅄ인지.... )

단순히 여기 인벤의 게임순위에 나와있는 모든 순위권게임을 보자면 다 작업장이 존재한다... 단 그 규모가 크냐작냐의 차이일뿐.......

 

 

명언 한마디만더 남기고....

 

작업장은 단속으로 인해 사라지지 않는다.. 그게임의 가치가 하락하면 작업장은 스스로 떠난다... 곧 작업장이 없는 게임은

망했다고 생각해도 좋다...... 비오기전 개미들이 이사하는것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