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클래스만 가지고 패널티를 받고 있다 라는 말이 적당치 않아서 각 물리공격 클래스의 스테이터스를 가지고 궁성클래스가 타 물리계열 클래스에 비해 얼만큼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지 비교해 보았습니다.궁성클래스가 타 물리계열 클래스에 비해 얼만큼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지 비교해 보았습니다.

 

자 본격적으로 내요을 적어보겠습니다. 내용이 조금 길수 있습니다.

글 작성에 앞서 각 클래스의 스테이터스(이하 스텟)을 알려주신 분들께 감사하단 말씀을 드립니다.

정보 주신 분 : 바이젤 섭 마족 검성-[죽화], 수호성[비열한], 콰이링서버 [냥아], 바이젤서버 살성[단비]

 

아래 표1은 물리계열의 2차 전직후 가지게 되는 고유 스텟입니다. 이 스텟의 총합은 각 클래스별 610의

최종 수치를 지면 이 수치를 각각의 능력에 부여함으로써 계열이 나뉘게 됩니다.

이 능력치 중 지식과 의지는 물리계열 클래스에게는 영향이 크지 않은 관계로 제외시켰음을 밝힙니다.

표1

 체력정확민첩지식의지total
검성1151151001009090610
수호성11510010010090105610
살성1101001101109090610
궁성1001001151159090610

 

이 스텟중에서 궁성이 가장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는 능력은 정확민첩입니다.

아래 표2는 현재 아이온의 최종레벨의 경우 가지고 있는 스텟입니다.

표2

 체력정확민첩Total
공격력생명력명중치명타무기방어회피방패방어 
기본추가기본추가기본추가기본추가기본추가기본추가기본추가 
검성19356714604630602 74480744 74410010476
수호192869501042630602 74480744 74415011193
살성19125439 65012010037758077580790 8843
궁성18 4230 660803 7908079060790 7501

 

민첩Total
무기방어회피방패방어 
기본추가기본추가기본추가 
74480744 74410010476
74480744 74415011193
7758077580790 8843
7908079060790 7501
 

 자 그러면 위 표1의 기본 스텟을 가지고 표2의 수치를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비교방법을 말씀드리자면

스텟의 기본을 100으로 하여 100 = 0 즉 기본 스텟이 100이면 추가되는 수치는 0이 됩니다.

즉 100일 경우 추가 되는 수치가 없어야 된다는 말과 일치 합니다.

궁성이 가장 높은 수치를 가지게 되는 스텟은 정확과 민첩이 되겠습니다.

 

정확

정확은 명중과 치명타에 영향을 주는 스텟입니다.

당연히 4클래스중 기본스텟(흰색 글자)과 추가(녹색 글자)가 가장 높아야 합니다.

검성과 수호성의 경우 정확의 기본스텟이 100이며 최종레벨일 경우 630이라는 기본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궁성은 660의 기본능력을 가지고 있죠

기본 스텟을 가지고 공식을 만들자면

계산식 : (630/100)x115(궁성의 고유스텟)=724.5

가 나옵니다. 궁성이 가져야 할 실제 능력치는 660이 아닌 724가 되어야 합니다.

660-724.5= -64.5 를

궁성은 패널티를 받고 있음이 확인되는군요.

그런데 정확의 스텟은 2가지에 영향을 주네요?? 그래서 만약 2가지에 영향을 주기에 15{115(궁성)-100(기본)}라는 수치를 2로 나누어서 다시 계산을 해 보았습니다.

 

계산식 : (630/100)x107.5(궁성의 고유스텟)=677.25

라는 수치가 나오네요.

 그러면 다시 660-677.25 =  -17.25 가 마이너스 되었습니다. 어쨋거나 패널티는 받고 있네요..

 그런데 말이죠... 추가 부분을 보면..

기본 100 즉 추가 되는 수치가 없어야 하는 클래스인 검성과 수호성 이 60이라는 수치가 추가 되었네요?
살성은 120이라는 놀라운 수치가 추가가 되었네요 ..

그로인해 가장 높아야 하는 궁성이 살성보다 낮은 수치를 가지게 됩니다.
참 아이러니 하죠?

 

그러면 치명타를 볼까요?

참으로 어이없는 수치가 보이네요 살성... 100입니다 계산불가 입니다...

단검의 경우 무기자체 치명타가 100입니다.

그러면 살성의 경우 치명타 마석을 사용하지 않아도 150이라는 능력

타 클래스와는 다르게 공짜로 가져갑니다. 정말 놀랍지 않으십니까?

그에 반해

가장 높은 기본 스텟을 가지고 있는 궁성의 치명타수치는 3이라는. 근거리 계열과 엄청난 차이의 수치를 가지고 있죠? 1

1차이라는 엄청난 숫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1등이라죠??? ㅋㅋㅋ


민첩

자 민첩의 스테이터스 또한 궁성이 4클래스중 가장 높은 수치(115)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무기방어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혀 쓸모없는 거니..

가장 중요한 회피를 살펴보도록 하죠

왜 가장 중요하느냐면 낮은 체력을 보완하는 스텟이 회피이기 때문이죠

 

검성과 수호성의 경우 기본스텟은 100이며 최종레벨의 경우 744의 회피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이 744일 경우 궁성이 가져야 할 수치를 계산해 볼까요?

(744/100)x115=855.6

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790이라는 수치가 주어졌네요?

그래서 어떻게 저런 수치가 나왔는지 생각을 해 본 결과 무기 방어와 회피 2가지에 분배하기 때문에 15가 아닌

7.5가 성립이 되지 않았나 해서 계산을 다시 해 보았습니다.

(744/100)x107.5=799.8 이 나오더군요...

9.8 약 10이군요 ... 9.8이라는 수치 만큼 궁성은 패널티를 받고 있으며

 

더 중요한 건

살성의 경우 80이라는 수치가 추가가 됩니다. 그에 비해

궁성은 60이 추가 되구요 ...

그로 인해 스텟의 수치는

살성 : 775+80=855
궁성 : 790+60=850

어처구니가 없네요 가장 높아야 할 궁성이 오히려 살성보다 낮게 책정이 되어 있네요??

 

표2를 보면 궁성의 경우

기본스텟이 100인 경우 추가 되는 능력치는 0 으로 레벨이 올라가도 추가로 얻는

수치는 전혀 없지만 다른 클레스의 경우 거의 모든 스텟에 있어서 추가 되는 수치가 있습니다.

심지어 살성의 경우  궁성과 같은 기본 100의 스텟을 가지고 있는 생명력까지 기본생명력이 궁성 보다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궁성과 살성의 생명력이 같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높게 책정이 되어 있죠.

이 이야기는 궁성의 스텟이 기본적으로 잘못되었다는 심각한 패널티를 받고 있다는 이야기와 같습니다.

"먼 얘기냐? 살성은 근거리 격수다 당연히 피가 높아야 한다 웃기지 마라" 라고 이야기 하는 분 있을겁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기본 수치가 아닌 추가 수치에 생명력이 주어져야 하며 더 중요한건 기본 스텟 자체가

바뀌어야 한다는 겁니다.

수호성의 경우 검성과 같이 힘이 115인데 불구하고 수호성의 공격력이 낮습니다.
제 생각일지 모르지만 낮게 책정된 공격력을 체력으로 보상을 받고 있는게 아닐까 생각을 해 봅니다.

 

자 그래서 ....

모든 스텟을 각각의 수치에 맞는 마석으로 그 개수를 책정해 보았습니다.

 

표3 - 수량

 힘(5)생명력(95)명중(27)치명타(17)무기방어(27)회피(17)방패방어(27)total
검성10.8077.0325.560.1230.5243.7631.26219.05
수호9.4084.1325.560.1230.5243.7633.11226.59
살성6.2057.2528.526.0631.6750.2929.26209.25
궁성3.6044.5327.410.1832.2250.0029.26187.19

4클래스 중 200개를 넘지 못하는 클래스는 궁성 이네요..

특정한 부분의 특혜를 가장 많이 누리고 있는 클래스는 당연 수호성과 살성이 됩니다.

수호성의 경우 의지에 스텟이 105라는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스텟을 제외시켰음에도

가장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살성은 스텟을 무시하는 수치를 부여받고 있으며, 그로인해 물리데미지 면에서는 전 클래스 중 가장 높은

데미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쌍수무기에 부여된 세트효과로 더더욱 심하게 데미지 면에서는 앞서갑니다.

살성의 경우 올공작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여기서 해답이 보입니다.

스텟을 무시하는 치명타 수치와 명중, 그리고 쌍수의 세트효과로 기타 다른 스테이터스를

추가 하지 않아도 되는 그야말로 최상의 클래스입니다.

검성의 경우는 정확한 데이타는 뽑아보지 않았지만 가장 적절하게 분배되어있는 클래스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러면 궁성은??

 

원거리 공격수라는 이유로 너무 많은것을 빼앗기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공격력, 생명력, 회피, 명중까지 모든게 너무나도 심각한 밸런스 문제..

 

심각한 패널티 문제부터 고쳐야 하지 않을까요?

 

스킬문제는 그 다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이 충족되어야 그 다음을 논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