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ebzine.inven.co.kr/news/?news=21327인벤 기사
모든 내용을 보시려면 이 위에 링크로
다 퍼올까 했는데 너무 길어서 안보실까봐 중요한곳만 /
글제목은 제가 적은겁니다 기사제목은 저거아니고
아래표는 2008년 거래액입니다
아이온이 11월에 오베 시작한걸 생각해보면
올해가 사뭇 기대됩니다
[ 두 회사의 거래 현황을 더한 결과, 게임별 랭킹은 ? ]
예상대로 2008년 1년동안 가장 많은 현금거래를 보여준 게임은 바로 리니지입니다. 무려 1,765억 3천만원 어치가 거래되어 유일하게 현금거래금액 1천억원을 넘은 게임이 되었습니다. 아이템매니아의 거래비중이 아이템베이를 두배 이상 앞지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 게임은 역시나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 로, 934억 3천만원어치가 거래되었습니다.
현금거래금액 3위를 기록하고 있는 게임은 던전앤파이터입니다. 아이템매니아의 거래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은 던전앤파이터는 총 852억 9천만원의 거래량을 기록해 리니지2와 불과 80억 가량의 차이만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R2, 뮤, 십이지천2, 로한, 데카론, 카발 등 중견 MMORPG 들은 아이템베이의 압도적 우세입니다. 연간 거래규모 수백억대의 게임들 몇개를 아이템베이에서 온전히 다 장악하고 있기에, 리니지와 던파, 메이플을 장악하고 있는 매니아와 대등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놀라운 것은 뮤입니다. '사람이 아닌 기계가 하는 게임'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을 정도이지만, 2008년 1년동안의 거래금액이 400 억을 넘어 전체 랭킹 6위에 포진해 있습니다.
아이온 역시 심상치 않습니다. 아이온의 오픈베타는 11월 11일. 비록 클로즈 베타 기간의 현금거래가 일부 있긴 하지만, 2개월만에 현금거래액이 127 억원에 달했습니다. 좀 더 많은 물량이 풀리게 되는 2009년에는 과연 어느 정도의 거래금액을 보일런지, 리니지를 넘어 현금거래 랭킹 1위에 오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블리자드의 WoW. 현금거래에 대해 가장 강력한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귀속시스템까지 도입했지만, 거래금액 247억 2천만원, 거래건수 51만 6천건으로 전체 랭킹 8위를 기록했습니다. 매월 4만 3천건, 20억 6천만원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셈인데, 로한보다 규모가 더 큽니다. 블리자드 본사에서 이 데이터를 받아보면 과연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거래 1건당 평균거래금액을 살펴보면, R2 가 제일 높고, 리니지2와 리니지가 그 다음 순서입니다. 이에 비해 서든, 던파, 아이온, WoW 등은 상대적으로 소액 거래가 더 많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