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pve 한정해서 쓰는 글임
1. 돌진기 갯수 똑같고 쿨, 사용조건 비슷한데 살성은 회피, 막기 대용으로도 사용가능
도약돌진 = 스탠다드
파맹 = 차징기술
돌진일격 = 회피후 사용가능
발목베기 = 특화찍으면 16.5m but 막기후 사용가능(무쓸모)

살성 돌진기
암습 = 스탠다드한 백잡 돌진기
침투 = 회피후 백잡 돌진기
회오리베기 = 특화찍으면 20m 회피후 돌진기
섬광베기 = 백잡

2. 검성, 수호성 가드불가능이라 회피할거 살성은 가드 가능
검성,수호성 : 전방막기
살성 : 전방위 막기

3. 방어관련 패시브 (20기준)
검성 : 생명력 45% 방어 40%
살성 : 생명력 25%

방어력?
20k에서 40%증가해서 24k 되어도 실질 뎀감은 2000->2400으로 400오름(대만따거 연구결과)

차이나는거 생명력 20%밖에 없는데 피통 2만기준 29500 vs 25000으로 4천차이임
10단기준 한방에 13000, 14000 이딴식으로 들어오니까 물약 고려하면 검성이나 살성이나 고난수 3방컷이고 4-5천 짤평타 기준으로도 한방차이임

4. 피흡
살성 피흡이 더 좋은건 개나소나 아니까 언급 안함

5. 끌어당기기
흔히 말하는 분파이고 이거 유무로 검성 초월 78910 취업여부가 갈리는 중요 스킬인데
살성도 있고 쿨 1초임

검성 분파가 ㅈ사기라고?
검성은 그나마 제일 나은게 끌당이라서 쓰는거고 살성은 있는것도 다른거보다 밸류 떨어져서 안씀 ㅋㅋㅋ

6. 회피vs막기
회피 = 회피시 0딜
막기 = 막아도 데미지 들어옴

위에 언급했다시피 보스년들 데미지가 1만이 넘어가는데 막아서 5천뎀 먹냐랑 회피해서 0뎀이랑 아예 다른데 검성 패시브 막기 200이랑 살성 패시브 회피 200이랑 절대값 같은건 대체 뭐임?

회피살성들 나대는 꼬라지 보면 계산식도 비슷한거같음

이러면 막기 2스텟=회피 1스텟 환산이 맞는데 엔씨는 뇌가 없음

7. 패턴
보스새끼는 쉴새없이 대가리 돌리고 돌진하고 막기가능이랑 불가능이랑 섞어씀

안그래도 근접 실전딜 나락인데 탱들이 특히 심하게 떡락하는 이유인데 보스가 대가리를 계속 돌린다는 자체가 개망인데 그렇다고 탱만 쳐다보면 보스 깡딜이 개초딩 딜량이라 버티기 아재들은 현실적으로 버티기 어려움 오히려 보스가 대가리를 간간히 돌려줘서 다행인 마당에 고점딜을 뽑으려면 안맞을 공격도 접근해서 막기 사용해야 하는데
1)이딴짓 하는 자가로 딜로스
2)막기 후딜에 다음패턴 후방에 떨어지면 백잡는다고 지랄함
3)안맞을 공격은 무시하고 나한테 오는것만 확실하게 막음 = 딜떡락으로 클탐 늘어진다고 지랄함
4) 살성은 딜이라고 패턴 덜 겪는데 탱이라는 죄로 패턴 집중됨

이따위라서 모든패턴에 '적절하게' 대응하면서 안맞고 안죽고 대가리도 고정해야 하는데 살성은 회피,막기관련 딜증 매커니즘이 없어서 백잡고 후리면 그냥 그게 고점임

피흡/딜/생존/난이도/유틸 다 살성이 좋고

검성은 그냥 cc 받아서 이걸로 pvp에서 잘나가는거지 pve 버러지였고 그나마 수호가 더 튼튼했하다도르에서 시너지버프 짱짱하게 받아서 요새 좀 잘나가는거

3줄 요약
1. [살성 고점딜 뽑으려면 손가락 중요하다]는 개소리
2. '원딜이랑 비교하면' 맞는 말인데 근접끼리 보면 수호, 검성보다 쉬움
3. 검수 고점딜이 살성보다 어려운데 그 고점도 낮음 <- 이게 정확한 얘기임

다시한번 말하지만
??? : 검성분파 ㅈ사기 아무것도 못하고 죽음 어쩌구
살성 : 아 끌당보다 좋은거 많아서 그거 안씀 ㅎㅎ ㅅ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