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족과 마족의 스킬은 완전히 동일하며, 일부 스킬 이펙트만 다르다.
  • DP 스킬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음.
  • 일반 공격으로 마나를 회복하고 스킬은 마나를 소모. 마나 물약은 없으며, 노란 물약은 존재하는데, 현재 확인된 노란 물약은 하나의 상태 이상만 해제. (상태 이상 중첩은 여전히 존재하며, 상태 이상 중첩으로 인한 마비 여부는 테스트되지 않음)


  • 모든 직업에는 충격 해제(이하 해방기)가 있으며(스페이스바), 1분 쿨타임. 해제 후에는 연계 스킬(대부분 제어 스킬)을 사용 가능
  • 모든 직업에는 12개의 스킬이 존재, 단축키는 1~4번 키와 Q/E, 마우스 좌우 클릭에 해당. 일반 스킬은 직업별로 고정되어 선택할 수 없으며, 8개의 슬롯에 12개의 스킬이 할당된 이유는 Q와 E 스킬이 특정 조건에서 자동으로 변화. 
  • 이 외에 선택 가능한 낙인 스킬(스티그마 스킬로 추측)과 10개의 패시브 스킬이 있습니다. 모든 직업 공통 패시브로 구사일생이 있는데, 생명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대량의 체력을 회복시켜주지만, 쿨타임이 매우 길다.

  • 기본 스킬을 배우면 자동으로 스킬 슬롯에 장착되며, 스킬이 배치된 슬롯 위치는 바꿀 수 없지만 기본 단축키는 변경 가능. (예: 정령성의 두 번째 슬롯이 물의 정령인데, 이 스킬을 첫 번째 슬롯으로 옮길 수 없지만 두 번째 슬롯의 단축키를 1로 설정할 수는 있다.)
  • 모든 직업에는 활강 강습 스킬이 있으며, 스티그마 스킬입니다. 아이온 1의 향수 서버 활강 강습과 비슷하지만, 1편처럼 활강 가속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 활강 스킬은 발동시키기 어렵다.
  • 모든 직업에는 주신 스킬이 하나씩 있으며, 주로 PVP에 치중되어 있고 긴 쿨타임과 짧은 효과. 현재로서는 주신 스킬의 효용성이 크지 않다고 느껴짐
  • 연속기 중간에 다른 스킬을 끼워 넣을 수 있으며, 특정 발동 조건이 충족되면 Q와 E 스킬이 변화

  • 모든 제어(CC) 스킬은 확률적이며 100% 성공이 아님. 마법 저항(마저)으로 제어를 막는 개념은 없으며, 마법 적중(마증)은 제어 스킬의 명중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오직 피해량에만 영향을 줌. 제어 스킬 자체에는 고정된 명중 확률이 설정.
  • 구르기 스킬은 단순 이동기로, 구르기로 스킬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음. 타겟팅 스킬은 피할 수 없지만 광역(AOE) 스킬은 피할 수 있음. 이미 공중에 떠 있는 타겟팅 스킬은 움직여서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추측.
  • 스킬 속성은 물리와 마법을 구분하지 않고, 스킬의 위력만 존재합니다. 명중 역시 마법 명중과 물리 명중을 구분하지 않음
  • 후방 공격 시 피해량 증가 효과가 있으며 (장비에도 해당 방어 속성이 있음), 1편에서는 살성만 해당되었지만 2편에서는 모든 직업에 적용

  • 2편의 스티그마는 1편과 매우 다름. 스티그마 아이템을 장착하는 방식이 아닌, 스티그마 포인트(점수)를 사용하여 스킬을 강화하는 방식. (특성 시스템과 유사)
  • 스킬은 레벨에 따라 점차 능력이 해금되며, 스킬이 10레벨 이상이 되어야 스킬 포인트로 특화. (로스트아크의 트라이포드와 유사)
    기본 스킬(1~4번 스킬)만 이 특화 모드가 있으며, 스티그마 스킬은 없음
    3가지 특성 중 하나를 선택하며, 녹색/빨간색/파란색 돌(도구가 아닌 스위치 같은 개념)을 사용하여 특화
    예를 들어, 일부 스킬은 특화를 통해 '경직도 감소값'을 증가시킬 수 있음. (레이드 보스 공략 시 유리)
    이 특화로 인해 검성의 격추 파티나 치유성의 번개 치유/권능 치유 등 다양한 스타일이 형성될 것.
    스킬의 트라이포드 특성을 해금하면 스킬 자체가 질적으로 변화하며 매우 중요. 따라서 모든 스킬을 골고루 올리기보다는 특정 스킬 몇 개를 만렙으로 찍는 것이 중요.

  • 캐릭터가 45레벨에 도달하면 스킬은 최대 10레벨까지 올릴 수 있으며, 장비를 통해 스킬 레벨을 추가로 높일 수 있다. (11레벨/12레벨까지 가능). 장비 스킬 레벨은 영혼 각인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좋은 스킬 레벨을 얻기는 쉽지 않음. 영혼 각인 주문서를 사용하여 강화하며, 이는 맵 수집이나 상점 구매를 통해 얻을 수 있음.
  • 특성판과 장비를 통해 스킬 레벨을 최대로 올리는 과정이 매우 하드코어할 수 있으며, 스킬 레벨이 캐릭터의 잠재력(상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침. 스킬 포인트를 충분히 확보해야 레이드에 적합하며, 그렇지 않으면 대미지가 부족할 수 있다.
  • 특성판에서 스킬 포인트를 찍는 조작이 복잡하며 (1편의 스티그마 스킬 교체보다 더 복잡), 스킬 포인트를 초기화하려면 키나(인게임 재화)가 소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