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키는 타 게임보다 돈이 덜 들어간다.
- 혹시 그 게임들이 메XX,리XX 등등의  핵과금 게임들을 말하는건가..? 게임좀 즐기려면 50만원 100만원 발라야 되는 저런 개쓰레기 게임들과 비교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30~40대 한국 아재들은 어떤 게임을 하며 살아온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생긴다. 

정액제 게임인데 캐시로 돈 나가는 것도 많으며, 하루 종일 컴퓨터 붙잡고 무역하면서 돈 벌거 아니면 골드 구매가 불가피한데, 타 게임들이 몇 년에 걸쳐 만들어 놓은 확장팩 콘텐츠를 다 살수 있는 금액이 아키에이지에서는 초기 투자금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키에 돈이 적게 들어간다는 소리를 한다면.. 난 모르겠다 열심히 해라~

2. 쪼렙이 역할이 가능해지면 강해질 동기부여가 사라진다.
(에버 기준) 장점 1.4도 붉은 용 앞에서는 한 대 맞고 뒤지는 상황인데 과연 강해질 동기부여를 찾을 수 있을까? 그냥 줫같아서 안 하고 싶어 하지.. 내가 장점 1.2일땐 평타 두대 맞고 뒤지는 꼴을 봤다. 이런 게임은 진짜 처음이였다..
1.4 정도면 노동력과 골드를 3~4달 동안 장비 업글에 몰빵해야 찍는다. 이 정도면 높은 장점으로 인정해 줘야 한다. 
본섭은 1.8, 1.9 정도는 돼야 쟁좀 즐긴다는데, 내가 아키에이지 하면서 장점을 올려야 할 동기부여를 찾을 시간에 다른 게임이나 알아보겠다. 딴 게임이나 하라고? 응 하고 있어~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