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에 올렸던 글을 퍼왔습니다. 

긴 글이니 일단 요약하고 시작하면

1. 모든 스코프 감도를 동일하게 맞추면 배율이 높을 수록 조금씩 더 빠르게 느껴짐.

2. 조준시 & 1배율 스코프는 일반 감도보다 1낮게, 2배율 감도는 3낮게, 4/8/15배율은 4 낮게 셋팅하면 모든 스코프 상태에서 체감도가 같아집.

3. https://www.hitcle.com/aim 여기에 가서 본인의 일반상태 감도를 입력하면 계산 값을 얻을 수 있음(현재 3인칭만 지원) 추가적으로 오버워치 감도를 배그 감도로 환산해볼 수 있음.
!!!주의!!!, 모니터상에서의 조준점 속도를 기준으로한 감도 변환(모니터 중심부의 오브젝트 회전속도를 기준으로한 감도 변환)이기 때문에 모니터 외곽 지역의 오브젝트의 회전 속도는 느려지게 됨. 사람에 따라서 이러한 변환이 느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는 FOV 값이 다르기 때문에 완벽한 감도 변환 방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니터 중심부 오브젝트 속도를 기준으로 할 것이냐, 모니터 외곽 오브젝트 속도를 기준으로 할 것이냐, 마우스 패드 끝에서 끝까지 이동했을 때,  캐릭터 시야각 회전 정도를 기준으로 할 것이냐에 따라서 변환 공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의!! 본글은 모니터 화면상 조준점의 이동속도를 인간의 실제 체감도라고 가정하였습니다. 마우스 패드 끝에서 끝까지 이동했을 때 캐릭터의 시야각이 돌아간 정도를 기준으로 삼으시는 분에게는 이 글의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본 글

======================================================================================

오버워치에서는 FOV(시야각)에 상관 없이 마우스 감도가 일정하다면 마우스 이동거리당 캐릭터의 시야가 돌아간 정도가 일정 합니다. 

게이머가 실제로 체감하는 감도는 마우스 감도와 FOV(시야각)이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신의 감도를 알기 위해서는 두 값을 모두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마우스 감도가 같다면, FOV(시야각)이 작을수록 모니터 화면에서 목표물이 더 빠르게 움직이게 됩니다.)

그런데 배틀 그라운드의 감도는 조금 다릅니다. 

한번, 모든 감도를 50으로 맞춰놓고 마우스 패드 끝에서 끝가지 마우스를 이동해 보세요. 

일반 상태(FOV:80)에서 시야가 돌아간 정도와 스코프 모드(FOV:70)에서 시야가 돌아간 정도가 다를 것입니다. 

이처럼 배틀그라운드에서는 각각의 감도를 동일한 값으로 설정해도 마우스 이동거리당 캐릭터의 시야 회전 정도는 차이가 납니다.

배틀그라운드에서는 일반 상태, 운전 상태, 스코프 상태 등등 8개나 되는 모드가 있고 각각의 시야각이 다르기 때문에 게임내에서 자동적으로 감도를 보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배틀그라운드 프로그램이 보정을 위해 사용한 방식에는 오류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전에 오버워치에서 위도우 메이커의 줌감도를 얼마로 해야지 일반 상태에서의 감도와 줌 상태에서의 감도가 1:1로 매칭 되는가 하는 논쟁이 있었습니다. 

줌 상태의 시야각이 51이고 일반 상태의 시야각이 103이니까 51/103 = 약 51% 이므로 51로 해야한다는 주장과, 줌 상태에서의 화면 가로 영역이 일반 상태에서의 38%이므로 38로 해야한다는 두가지 주장이 있었습니다. 

이 두가지 주장 두 번째 주장이 옳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youtu.be/JRlJiGIQoQE 동영상을 참조하세요.

이처럼 FOV 값이 달라졌을 때 실제 체감도를 1:1로 매칭시키기 위해서는 tan( 3.14 X 변경된 시야각 / 360) / tan(3.14 X 변경전 시야각 / 360)의 공식을 적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배틀그라운드 게임내에서는 변경된 시야각 / 변경 전 시야각 공식을 적용하여 자체적으로 감도 보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사용자가 게임내 모든 감도를 같은 값으로 설정해 버리면 스코프 상태일 때 캐릭터의 시야가 너무 빨리 이동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것이 바로 많은 분들이 줌감도를 약간 낮추고 사용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그 빨라짐은 배율이 높을수록 심해집니다. 2배일때보다 4배일때가, 4배일때보다 8배일때가 더 많이 빨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코프 감도를 얼만큼 낮추어야 일반 상태의 체감감도와 같아질까요?

여기에는 다소 복잡한 수식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편하게 설정하실 수 있도록 페이지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위 주소에 가셔서 본인의 일반 상태 감도를 입력하시면 스코프 감도를 각각 몇으로 해야하는지 계산 되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조준시 감도는 일반상태 감도보다 1 작게, 
2배율 스코프 감도는 2 작게, 
4배율, 8배율, 15배율 감도는 4 작게 하시면 됩니다. 
위 페이지에서 감도 추출에 사용한 각 모드별 FOV 값은
일반상태 FOV: 80
조준 FOV: 70
스코프 FOV: 70
2배율 스코프 FOV: 44.44
4배율 스코프 FOV: 11.03
15배율 스코프 FOV: 6.67
입니다. 구글링을 통해서 얻은 값인데 잘못된 FOV 값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더 정확한 계산 값을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
)

또한 오버워치 감도와 FOV 값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배그 감도를 추출해 주는 기능도 넣어 두었습니다. 


자신의 근육의 기억력이 항상 일정한 상태에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도가 그때 그때 달라지면 근육의 기억력을 이용한 반사적인 샷은 불가능합니다.

그럼 모두 치킨 드세요.~


질문 환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