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남들이 말하는 아재의 나이가되면 손탓을 하기보다는 장비탓을 하게마련이죠... ㅋ


그래도 다행히 솔쿼드 이번시즌 그마로 마쳤습니다.. ㅎㅎ


장비의 사플이 딸려서 지는거야!! 라는 생각떔에.. 이퀄라이져를 계속바꿔가면 비교를 해봤습니다.


우선 이퀄라이저 세팅은 제가 설정한 것은 아니고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세팅의 공유를 퍼온점이라는것을 명시합니다.


시즌도 끝낫고 할짓없어서 이퀄라이저를 바꿔가며 에란겔-학교/미라마-피카도OR만수르집 만가서 총소리와 발소리만


구분했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평가이니 이게맞다 저게맞다 하지는 말아주세요...



일단 서라운드 세팅



1. 돌비(DOLBY) (사플힘드신분들 추천 진짜 구분하기 쉬움)



- 이 세팅은 발소리 구분이 정확하고 총소리도 방향과 위치감각이 확실합니다. 그리고 사운드의 질이 한편의 영화를 관람하는 느낌입니다.(약간 통울림이 있는느낌?) 그리고 총이 여기저기서 날라와서 사운드가 겹치는 경우에도 각각의 방향이 별로 헷갈리지가 않습니다.

대신 단점이 있는데 총소리를 듣고 앗 이쪽이구나 하는순간 죽었을때 킬캠을보면 정확한 지점이아니라 내가 생각했던곳에서 약간 옆인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들자면 죽자마자 아 90에서쏜거네.. 하고 킬캠을보면 엥 105쯤이엇네;;;; 이런경우...) 방향은 맞지만 점보다는 선으로 들림니다 사운드가..



2. DTS7.1 WIDE (발소리집중 여포들 추천)



- 이 세팅은 발소리 구분은 상당히 좋은데 비해 총소리가 좀 모호하게 들림니다. 특히 여러방향에서 동시에 총이 마구마구 날라오는 경우에 약간 헷갈리는 경향이 있습니다.(주변에 총알 날라가거나 박히는 소리땜에 총구쪽 소리가 묻힌다고 해야되나??) 대신 발소리 구분은 다른세팅에 비해 가장 정확한것 같습니다. 이놈이 3층에서 이짓을 하고있구나 까지 알수있는정도?? 또 단점으로는 소리가 약간 작아서 (4가지 세팅중에 소리가 제일작은것 같고, 안그래도 G430이 소리도 작고 개방형이라 소리도 세는데...) 피시방에서는 진짜 비추합니다. 학교나 포친키성 애자분들 강추합니다. ㅋㅋ



3. FPS FRONT (능선싸움 위치선정 총소리집중 추천)



- 이 세팅은 DTS7.1 WIDE보다 총소리가 조금 명확해지고 소리도 약간 크게 들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단 차소리가 남들이 듣는거에 비해서 약간 더 늦게 캐치를 하고(스쿼드할때 차소리!! 이러는데 엥 난아직안들림..)  후방에서 들리는 사운드가 약간 안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발소리는 DTS7.1 WIDE보다는 약간 부족하지만 그래도 들을만 합니다. (전 이 세팅을 사용중)



4. FPS WIDE (밸런스잡힌형 추천)



- 이 세팅은 FPS FRONT 와 비슷한 느낌인데 후방쪽 부분의 사운드가 FPS FRONT보다 조금더 잘들리는 대신 DTS7.1 WIDE 처럼 소리가 약간씩 작게 들립니다.


2~4번세팅의 경우 한쪽에서 날라오는 총소리는 돌비보다 점으로써는 명확하지만 총소리가 여기저기서 겹치거나 옆에 폭탄이 떨어지고 있는 경우 아니면 발자국소리가 여기저기 겹치는경우 조금 섞이면 좀 구분하기 힘들어지는거 같습니다.



이퀄라이저 세팅 (서라운드 FPS FRONT 상태에서 비교한 것입니다.)


1. * 공식카페 Dminy님 세팅 12 12 12 0 1 0 5 5 9 8


- 이 세팅은 비제이 푸우린월메님의 세팅이기도 합니다. 소리가 전체적으로 굉장히 웅장한 느낌이 들고 (폭탄떨어지는 지점에 있을땐 귀가 아파요 ㅠㅠ) 총소리의 구분감도 괜찮은것 같습니다. 풀밟는 소리도 잘들리고... 단 건물안의 발소리가 조금 작게들림니다. 주변이 시끄러우면 아예 안들리는 정도... 전 이 세팅을 사용하다가 다른것으로 바꿧습니다. (포친키성 애자인데 빨간원 폭탄투하가 하도 포친키만 떨어져 귀가 넘아파서..)


2. * 카스글옵 가장 인기세팅 3 6 5 -1 0 -1 0 3 8 7


- 이 세팅은 카스하시는 분들의 국민세팅이라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사운드가 굉장히 무난하고 사실적으로 들리는것 같습니다. 총소리의 방향감각도 괜찮은것 같습니다. 다 좋은데 이게 2층인지 3층인지 헷갈릴때 있습니다. (1층 계단에서 존버타고잇다가 적이 계단으로 내려오는 소리가 들려서 아 이제죽여야지!!!! 하고 긴장빨고 쏠라고하면 3층에서 2층으로 내려온거여서 허탈해지는...)


3. * 공식카페 정예린님 세팅 3 7 5 0 1 0 0 3 8 7


- 카스글옵세팅과 거의 비슷합니다.


4. * 공식카페 아갓츄님 세팅 0 0 3 4 7 0 0 0 0 0


- 기본 0 0 0 0 0 0 0 0 0 에서 발소리 총소리의 구분감만 올린 느낌입니다. 대신 약간의 바람소리?! 같은 소리가 크게들려요 (그 누군가가 눌러서 말하기쓸때 마이크ON하려고 누를때 들리는 바람소리같은거...)


5. * 공식카페 홍콩가자며옷은왜님 세팅 -3 -3 6 8 9 7 6 5 6 -2


- 소리의 위치감 구분감이 가장 명확한 느낌입니다. 대신 단점으로는 사운드가 이질감이 있습니다. 원래소리와 좀 다른 색다른 느낌의 소리가 납니다. 요즘에는 이 세팅을 사용하고있습니다.(FPS에서는 사운드의 질이 중요한게아니라 구분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떄문에.. ㅎ)


6. * 로지텍 FPS 추천세팅 3 3 2 -3 -3 3 8 11 12 12


- G533인가 G933에 기본 프로필에 저장되어있는 세팅이라고 합니다. (전 G430이라 없네요 이런게..) 사용해봤는데 소리가 가장 다이나믹하게 들립니다. 제대로 FPS게임하는 느낌이랄까...



- P.S 헤드셋 몇가지 팁


1. 자신의 헤드셋에서 자신의 목소리가 들릴때 없애는 방법 "마이크볼륨0" (로지텍 스프트웨어에서 마이크볼륨은 0하시면 안됩니다. 그러면 마이크안들려요...)



2. 간혹 소리가 커진다고 라디오 음질 쓰시는 분들 계시는데 이러면 서라운드가 활성화가 안됩니다 DVD음질 쓰세요.




3. 서라운드 7.1 기능중에 우퍼만 줄이시면 다이나믹한 소리가 줄어들어 귀를 살짝 덜아프게 할수있습니다. 대신 소리가 살짝 심심해짐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