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08-19 19:06
조회: 662
추천: 0
[블소를 파헤친다] PD 수첩!?깔건까고.칭찬할건하고.(대박 장문글)-웃거나 말거나- -진실이거나 거짓이거나-
-기획&마케팅팀- 기획1 : 이번 PD가 강조한 대규모 업데이트!! 어느정도 기간마다 한번씩 하는 이 큰 업데이트! 유저들의 마음을 잡을 것이다. [똑같은 패턴의 영웅던전 : 거거봉->염화->포화란 (이 포화란을 잡기위한 준비단계 4대인던, 그리고 귀살) ] 기획2 : 케릭터 추가!!! 그거쓴!!!
마케팅1 : 서버이전 캐쉬, 의상캐쉬, 피시방아이템케쉬. 어떤걸 이벤트성으로 띄워야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인가? 최대의 이윤을 창출..!? 그러면서 은글슬쩍 시크릿의상. 장난..?
예1 : 직업무기 마다 염색을 할 수 있는 쿠폰을 일정확률 드랍이라던가.
-해외&영업팀- 해외&영업팀 : 대륙을 평정할 것입니다. 이름 하여 블쏘천하 유저들 : 잡초뜯어먹는...말씀하고 자빠지셨습니다. 국내유저는 호갱이아니에여. 우리도 2-3차 클배처럼 상향평준화 시켜주세요
글로벌 글로벌도좋지만 이건 너무하다.
-개발팀- 개발팀2 : 그거 괜찮을 거 같은데? 의상옷장 시스템 단축키로 1,2,3으로 바뀌게 옷장시스템어떨가?
-디자인 팀- 디자인1 : 이 무기는 저번에 아..아니 거거봉!!? 낙원과 귀살은 친구!? 디자인2 : 야한새좀 괜찮다던데. 비슷하게 케쉬로 팔아볼까?기획팀한테 한번 물어봐?
스토리라인 : 이번엔 진서연이 벗는 게 어떨까!? 유란말고.
게임설정 및 테스트 : 이번에 스킬 툴 이쁘게 테두리 알록달록해볼까???
-밸런스조정- 케릭터스킬밸런스 : 퓽꺅퓽꺅1,1,2,1,2, 타격감 죤나조쿤. 무리가 없을 것이다.(어디까지나 몹 대상) 유저들 : 너님들 1:1 pvp 나 좀...테스팅 후 패치좀.
유독 검사 징징이가많다던데. 검사유저가 제일많기때문이다.
-서비스관련 및 고객상담팀- 서비스관련 : 뭐시기 뭐시기가 법적으로 어떻게 어떤걸 하니, 이건 당사에 요구할수 없으므로 궁시렁궁시렁
고객 상담팀 : 네 고객 님 그건 저희측에서 해결은 안되니 다른 팀의 담당자 앞으로 전화를 돌려드리겠습니다.
------------------------------------------------------------------------------------------------------------------------------------------------
장점 1.
장점 2.
장점 3. 커스터마이징 처머거 또처머거. 야시시한 굴곡의 재현과 현실로선 있기힘든 신장이지만. 그래도 많은 욕구를 충족시켜줄만큼. 훌륭하다.
장점 4.
장점 5. 국내 온라인게임 치고는 스토리라인이 매끄럽게 이어지며 동영상의 몰입도. 그리고 케릭터설정간 개성을 잘 표현한거 같다. 한편의 무협소설을 보는것 처럼흥미진진하다. 그놈의 안방드라마처럼 배신드립이 많긴하지만. 그래도 100점만점에 90점은 주고싶을 정도다. 다음 스토리라인이 궁금해 질 정도로
장점이자 단점. 유저 팬 사이트의 지속적인 체크 : 체크해서 좋다 그거지. 그런데 그 메인글의 의도에 현실적으로 부합한 패치를 만들어주길 원함. 이상한거 패치따위 하지 말았으면 좋겠음..;;
------------------------------------------------------------------------------------------------------------------------------------------
케릭중에 소환사가 버그가 제일많다고 한다. 몇십가지라고 하니...
권사는 권사분들도 인정해서 머 상향도. 하향도.
하향하자고 하니 그것도 아닌거 같고, 각자의 애정으로 케릭터를 키우는데 머머 사기라고 하면 기분이 좋을리가 없겠죠. 상향 평준화가되면 좋겠지만. 던전이 너무 쉬워져버리고 그렇다고 던전이 너무 어려워져버리면 다른 클리어못한 분들의 한숨이 늘어가고. 참 밸런스 맞추는게 제일 어려운 거 같습니다.
요새 밸런스때문에 싸움이 잦은데,,
왜 몇몇 직업군의 님들이 유독 권사님 몇분을 비난하냐면, 아무래도 PVP도쎄고 사냥도쎈데 거기에서 인정못하시고 쉴드치시는 몇분의 권사님들 때문에 다른 직업군의 질투가 심하지않을까요. 이런 거 보다. 각자의 케릭터간 개성을 살릴 수있으면 더 좋을텐데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권사가 그리좋으면 권사나 키워!? 이런 분들도 많아서 진짜 권사키우러간 사람 꽤나 보이는거 같은데. 저 같은경우는 손에 안가더라구요. 직업은 검사이지만 나름만족은 하는데 조금 개편되었음 좋겠다는 생각합니다. 사냥은잘가요 ㅎㅎ
자..이제 본론.
위 장점 5개 이외에 블쏘는 컨텐츠가 없다. 걸로 밖에 안 보인다. 뭐 사실 이렇게 안나오게 한건 좋다.
만렙 포화란풀템에 접은 사람이 한둘이 아닐 정도다. 이 게임으로 하여금. 엄청 스트레스를 받게하는건 무엇인줄 아는가.? 이런 시스템을 만들어서 무의식적 으로 사람을 강요한것들이 여럿있다.
숙련자와 비숙련자와 소외되는 클래스들. 물론 소외되는 클래스들의 상위권들은 사냥 잘 다닌다. 모든 욕심을 부려서 컨안되는데 사냥가는건 놀부 심보이기도 하다.
하지만! 포천인지 따위 때문에 사소한 감정들이 생기고 갈등을 일으키는건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 것이다.
던전 초입기는 나이 어린 친구들이나 나이 많은 형님 누님들이나 처음엔 다 똑같다. 그런데 빠르게 게임을 숙련하는 건 어디까지나 어린친구들이다 20대들. 물론 나도 여기에 속한다. 그리고 빠르게 클리어를 하고 빠른 템 파밍이 가능하다.
그런데 그 후자들은 뭘까.? 진짜 친목으로 얹여가지 않는다면 사냥을 가지못한다. 그래서 헤딩을 짠다. 헤딩을 미친듯이한다. 헤딩도 헤딩나름이라 깨는 팟도 간혹있지만. 거의없다 후자분들로 파티가 구성됬을 경우 힘들 경우다. 클리어 경우? 그중 센스있는 사람이 한 둘 있거나 경험자 이기때문에 깨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래서 어의없이 "버스를타야하나." "아 사냥못하겠네.." "아 짜증나" 이러면서 불만이 하나씩 쌓여가며 하기 싫겠지. 그렇다고 문파에서 데려가줘?? 안 데려가줘!
눈치만 보고 걍 알아서 가버리지. 제 밥그릇 챙기기 바쁠것이야. 보패 최상급도 먹구싶은데! 괜히 데려가서 헤딩은 싫고, 그럴 것이다 아마 나의 경험상 많은 문파가 그리했던 것 같다. 아닌 문파도 많겠지만.
그러면서 소외된다. 라이트유저 및 컨트롤 및 게임센스가 부족하시거나 손이 느리신분들. 물론 현재 최고의 난이도 던전이며 최고의 보상을 준다. 그래서 쉽게 줄 순 없지. 하지만, 한국 사람의 컨텐츠 소비속도는 어딜가도 찾을 수 없다. 나는 적어도 그리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후자의 유저들을 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렇게 진행하고 매끄럽게 해결하긴 힘들 것이다. 하지만 시도조차 하지않는 건 정말 실망스러울 것이다. 다른 게임도 똑같은 문제로 고민할 거라 생각한다)
[ 가장 큰 문제사항2 ]
적어도 nc는 그런유저들에게 어느정도 즐길거리(컨텐츠) 하다못해 PvP 시스템의 개선이 시급이 필요로 하다. 모든 온라인게임의 컨텐츠 소모의 끝은 PVP인듯. 이걸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된다.
왜냐 ? PVP 시스템으로 인해 물약값,수리도구,이동비를 소모시킴으로써 공급과 소모의 사이클을 원활하게 해주는걸 왜모르는가.? 정말 알고도 pvp 시스템을 시급하게 업데이트하지않는 것인가.? 아니면 급하게 만들었다고 내놓아서 많은 유저들의 불만에 무서워서 내놓지 않는 것인가.? 완벽하게 꾸밀대로 꾸몄다해도 유저들이 다들 부딪히며 체감하고 클레임을 토로할 것 이며 그걸 보고 또 고치는 건 마찬가지 일 것이다. 아니면 기획조차 하지 않은 것인가.
이런부분을 왜 벤치마킹을 안하나!? 할 수있는건 하고 평균 기대치는 충족시켜줘야하는 것이 당연한거 아닌가.? 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켜주지 못하는것인가.? 아니면 유저가 까무라칠정도의 오오오오!! 과연 nc 할정도의 핵 파워급 컨텐츠를 준비하고 있는것인가?!
그럼 박터지게 전투가 시작되겠지. 초식형도 많겠지만 전투민족 육식형도 많다는걸 알아야한다.
오 마이지져슷!!! 너 디졌어 대기타셈! 야이!****넘아 니는 형도없냐? 이러면서 욕설이 난무하며 4번을 누르겠지만 이러면서 전투가 시작되고 1:1하는 재미가 쏠쏠 할 것이다. 블소는 먼가. 때쟁이 아니라 1:1에서 최고의 재미 를 느끼는건 누구나 공감할 거라고 생각한다.
문파스킬인 문파 축지술로 소환을 한다. 이런식의 전개로 승리한팀에는 많은 점수나 이득, 진팀에게는 소량의 점수나 이득. 이런 점수나 이득으로 세력간의 보상을 얻을 수 있게해야 떠나가는 문파원도 잡고 문파도 산다.
문파 정액권 1개월 쿠폰뿌리는건 좋았다. 그런데 이걸로만 손만 빨수는 없지않은가. 정식화가 된지 이제 1개월이 넘어가는 이 시점에 문파컨텐츠가 제로 ,! 제로 라는거는 납득 할 수가 없다. 문파장 및 부문주. 문파장로에게 실어 줄 수있는 것도 없고 메리트 따윈 없다. 네버.네버.보람을 느끼게할만한 작은 보상따위 없다.
보상을 바라고 하지않지만, 한 단체의 책임자는 그만큼 일처리와 스트레스를 요구하는데 그걸 어느정도 완화시켜주는 것 따위 절대 없다.
문주가 머 받는게 있어야 적어도 문파원들한테 긴급수리도구 하나씩 챙겨주지 않겠는가?? 좀 더 싸워라!! 피터지게 눈탱이밤탱이! 수리할 시간이 아깝다!! 달려! 이런것도 안된다. 걍 돈아까워서 화로찾으로 가야하네. 패치가 시급하다. 그리고 이런거도 괜찮겠지 않을까? 문파내 하우징 시스템 및. 개인 하우징시스템. 이런거 울티마좀 배껴 오란 말이오.
PVP 말인데.. 녹주석. 회피 44 대상. 명중 500정도 맞추셈. 좀 편하더이다.....
나 취업시켜주면 위의 불만사항 20%정도는 줄일수있다. 이건 함정.백수 2개월인데. 재취업좀.
이건내케릭. 검사만렙접고 또 검사한다. 다들 즐겁게 게임합시다.
EXP
30,873
(33%)
/ 32,201
![]() ![]() ![]() ![]() ![]()
|



Cerena 



